섀도우버스 확장팩 '동화 속 세상'에서 추가될 신규 카드를 인벤에서 독점 입수했다.

새롭게 추가되는 카드는 로얄의 5코스트 골드 등급 주문인 '트럼프 기사 소집'으로, 사용 시 클로버 병사와 스페이드 척살자, 하트 수호자로 구성된 추종자 3기를 동시에 필드에 전개한다. 단숨에 3기의 추종자가 소환되기 때문에 로얄의 필드 전개력을 더욱 강화시켜줄 수 있는 주문 카드다.



'트럼프 기사 소집'은 로얄의 5코스트 주문으로 사용시 필드에 트럼프 기사 (클로버 병사, 하트 수호자, 스페이드 척살자) 3기를 소환한다. 3기의 추종자는 모두 동일하게 기본 능력치 1/3을 보유하고 있으며 진화시 별도의 페널티 없이 3/5로 능력치가 상승한다.

3기의 추종자는 각각 클로버 병사가 질주, 하트 수호자가 수호, 스페이드 척살자가 필살을 보유하고 있다. 트럼프 기사 소집을 사용하는 즉시 3기의 추종자를 필드에 전개할 수 있어 로얄의 필드 전개력을 더욱 보강해준다. 또한 각 추종자들의 부가 효과도 질주, 필살, 수호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이 강한 추종자를 꺼낸 상황이라면 스페이드 척살자를 진화해 제거할 수 있으며, 클로버 병사를 진화해 리더를 빠르게 압박할 수도 있고, 하트 수호자를 진화해서 안정성을 높일 수도 있다. 세 추종자가 각자 다른 고유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트럼프 기사 소집의 강점이다. 또한 추종자들의 체력이 모두 3이라 샐러맨더의 숨결에는 바로 정리되지 않는 것도 역시 장점이다.





여기서 하나 주의해야할 점은 트럼프 기사 소집은 로얄의 주문이지만 사용시 소환되는 3종의 추종자들은 모든 중립 클래스라는 점이다. 따라서 로얄의 병종 연계가 아닌 중립 카드 연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로얄의 왕가의 깃발 마법진은 '병사' 타입의 추종자에게 버프를 주는데, 이는 트럼프 기사 소집과는 연계되지 않는다.

반대로 중립 추종자를 대상으로 하는 발키리의 창과는 연계가 가능해 발키리의 창이 필드에 나와있는 상태에서 트럼프 기사 소집을 사용할 경우 3기의 추종자 모두 버프를 적용받아 2/3으로 소환된다. 따라서 트럼프 기사 소집을 주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로얄 덱 보다는 중립 카드를 중심으로 한 중립 로얄 덱을 구성하는 편이 좋다.

이상적인 연계 방법을 꼽자면 발키리의 창이 나가있는 상황에서 5코스트에 트럼프 기사 소집을 사용하고, 6코스트에 현명한 사령관이나 신비의 탐구자 앨리스를 사용해 트럼프 병사들을 강화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발키리의 창 버프만 적용되도 2/3 추종자 3기가 전개되며 다음 턴에 앨리스나 현명한 사령관까지 연계되면 3/4 추종자 3기로 필드를 채울 수 있어 필드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다만 트럼프 기사 소집의 사용도 몇 가지 고려해야할 부분이 있다. 우선 첫 번째는 소환되는 추종자들이 중립 진영이다보니 로얄의 병종 영향은 전혀 받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중립 추종자가 소환되기 때문에 상호 보완을 위해 자연스럽게 중립 덱을 반강제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던 로얄 카드들도 배제해야 한다. 즉, 중립 카드와 로얄 카드 간의 덱 구성 균형 조정이 상당히 까다롭다.

두 번째로 로얄의 5코스트 라인에 준수한 카드가 많다보니 모두를 집어넣기에는 덱이 무거워진다는 점이 있다. 로얄의 5코스트에는 이미 준수한 카드들이 상당수 포진되어있다. 피니시 카드로 유명한 알베르라거나 신들의 폭풍에서 등장한 루미나스 마법사, 거의 유일한 광역 제압기인 회오리 칼날 등이 모두 5코스트에 포진한 상황에서 트럼프 기사 소집까지 함께 사용하기에는 덱이 너무 무거워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추종자들의 능력치가 1/3으로 높은 편이 아니고, 트럼프 기사 소집의 비용이 5라는 점이 있다. 5~6코스트에는 선공 후공 가릴 것 없이 진화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고, 광역 제압기들도 많이 풀리는 시점이다. 트럼프 기사 소집을 사용하고 다음 턴에 강화까지 연계에 성공해도, 테미스의 심판이나 금지된 파쇄의 주문 등으로 쉽게 정리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토히메 + 현명한 사령관 연계가 강력한 조합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자주 보이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트럼프 기사 소집 역시 비슷한 길을 걸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트럼프 기사 소집은 활용도가 기대되는 주문이다. 신규 확장팩 동화 속 세상의 테마가 중립 덱의 활용성 강화임을 생각해보면 트럼프 기사 소집과 연계할 수 있는 다른 카드가 추가될 수 있다. 또한 3기의 특색있는 추종자가 동시에 전개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광역 제압기를 강요하는 효과도 있다. 트럼프 기사 소집이 로얄의 새로운 메타를 이끌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