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사전 패치 6.0.2 강철 해일을 적용한 이후 16~17일(북미 시각)에 걸쳐 총 두 번의 핫픽스를 적용했다. 16일자 북미 핫픽스는 18일(한국 시각) 새벽 서버 재시작으로 적용된 상황이며, 17일자 북미 핫픽스는 아직 한국 서버에 반영되지 않았다.

주요 내용으로는 직업 밸런스, 저레벨 몬스터의 피해, 아이템 능력치 조정 등이다. 직업 밸런스 부분을 살펴보면 분노 전사, 악마 흑마법사의 주요 기술 공격력 감소와 수도사, 성기사, 사냥꾼, 냉기 마법사 주요 기술 공격력 증가가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변경에 대해서 게임 디자이너 이언 헤지코스티스는 17일자 인터뷰(WOWHEAD)에서 사전 패치의 직업 밸런스는 100레벨에 맞춰져 있으므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것이지만, 만약 직업 간에 큰 폭으로 차이가 날 경우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레벨 몬스터의 피해 및 아이템 능력치 조정을 살펴보면 사전 패치로 능력치 압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부분을 수정했는데, 대부분 각 몬스터의 레벨과 아이템레벨에 적합한 수치로 변경됐다.

10월 16일자와 17일자 핫픽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홈페이지 긴급 수정 사항 혹은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6.0.2 패치노트 (10월 16~17일 통합)


◆ 캐릭터 삭제 복구

- 삭제한 캐릭터 복구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 직업별 변경 사항


◇ 죽음의 기사
- 죽음과 부패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ㄴ파멸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연옥 특성을 사용하는 죽음의 기사가 사망할 경우 캐릭터가 영구히 기절 상태에 빠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드루이드

- 은신 상태에서 칼날 발톱의 추가 피해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흉포한 이빨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 (야성) 달빛 섬광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 칼날 발톱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 (야성, 고양이 형상) 난타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 야성
ㄴ호랑이의 분노 사용 시 자동적으로 표범 모습으로 변신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또한, 화신: 밀림의 왕 기술을 사용하거나 표범 변신 상태를 해제 할 경우 호랑이의 분노 효과가 취소되던 문제도 수정했습니다.
ㄴ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도려내기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휘둘러치기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사냥꾼

- 신비한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코브라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폭발의 덫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마무리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일제 사격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했습니다.

- 고정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사격
ㄴ조준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키메라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생존
ㄴ검은 화살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폭발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독사 쐐기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사냥꾼 야수
ㄴ순록 야수를 소환해도 은총 강화 효과를 받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ㄴ사냥꾼 야수는 이제 60%의 전투력 영향을 받습니다.(33%에서 증가)

- 특성
ㄴ저승까마귀의 공격력이 8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탄막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광포한 야수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특수 탄환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일점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강화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

- 얼음불꽃 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화염
ㄴ화염구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ㄴ지옥불 작렬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ㄴ불덩이 작렬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냉기
ㄴ두뇌빙결이 얼음불꽃 화살의 공격력을 8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5%)
ㄴ얼음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얼어붙은 구슬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얼음창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물의 정령
ㄴ얼리기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물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ㄴ(냉기) 서리폭탄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냉기) 서리 회오리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 수도사

- 후려차기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타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해오름차기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회전 학다리차기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범의 장풍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풍운
ㄴ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ㄴ기 폭발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비취 돌풍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백호 쉬엔의 원령은 이제 60%의 전투력 영향을 받습니다.(33%에서 증가)


◇ 성기사

- 성전사의 일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천상의 망치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심판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징벌
ㄴ특화: 빛의 손의 추가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천상의 폭풍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퇴마술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기사단의 선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ㄴ(징벌) 최후의 선고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흑마법사

- 부패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어둠의 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악마
ㄴ혼돈의 파동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ㄴ파멸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ㄴ굴단의 손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ㄴ영혼의 불꽃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ㄴ혼돈의 손길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특성
ㄴ(악마) 악마 화살의 공격력이 30% 감소합니다.


◇ 사제

- 암흑
-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 도적

- 상처 감염 독의 공격력이 40%만큼 감소했습니다.

- 잠행
ㄴ과다출혈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주술사

- 정기
ㄴ정기의 메아리에 의해 두 번째 지진이 발생하면 첫 번째 지진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중단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사

-분노
ㄴ피의 갈증의 공격력이 17% 감소했습니다.
ㄴ난폭한 일격의 공격력이 17% 감소했습니다.
ㄴ분노의 강타의 공격력이 17% 감소했습니다.



◆ 직업 버그 수정

◇ 드루이드

- 야성
ㄴ갈퀴 발톱의 출혈 효과는 이제 항상 처음 적중한 적에게 적용됩니다.

- 특성
ㄴ화신의 효과가 끝났을 때 더 이상 여행 형상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 마법사

- 냉기
ㄴ두뇌 빙결의 효과가 종종 서리불꽃 화살을 사용했을 때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성기사

- 신성
ㄴ신성한 광휘는 이제 정상적으로 범위 안에 있는 6명의 플레이어를 치유합니다.


◇ 도적

- 특성
ㄴ암살자의 몸가짐은 이제 정상적으로 어둠의 춤이 활성화 되었을 때 매복, 목조르기, 비열한 습격의 사정거리에 적용됩니다.



◆ 게임 세계

◇ 몬스터

- 장로 아이톡이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이제는 오우거 전투 퀘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대장군 트윈블레이드가 폭탄으로 호드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시의 타락 베기 약화 효과가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크락카논의 날리기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라티크 일꾼 및 스라티크 독침전사가 부식액 뿌리기를 사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퀘스트

- 표창: 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늘 높이!: 시나리오의 4단계를 수행하는 도중에 타오스가 나타나자 마자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설 망토 연속 퀘스트
ㄴ업적: 제 5장: 검은 왕자의 심판이 비정상적으로 길드 평판을 요구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검은 사원 침투: 잿빛혓바닥 원시술사가 흑마법사를 영구히 기절 상태에 빠트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국수 시간 및 국수 시간: 추가 목표: 손님들이 정상적으로 자리에 앉거나 일어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격대

◇ 오그리마 공성전

- 블랙퓨즈 분쇄기의 생명력이 40% 감소했습니다.

- 공격대 찾기 및 일반, 영웅 난이도에서 황폐한 무기와 강화된 황폐한 무기의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이샤라즈의 손길과 강화된 이샤라즈의 손길에 의한 정신 지배를 해제하기 위해 입혀야 하는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 이샤라즈의 손길과 강화된 이샤라즈의 손길이 정신 지배하는 플레이어의 숫자가 2명으로 고정됩니다. 일반과 영웅 난이도의 공격대 규모가 달라져도 정신 지배를 당하는 플레이어의 숫자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피에 굶주린 토크에게서 난이도에 맞지 않는 직업 전용 방어구를 획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둥의 왕좌

- 서리 왕 말라크가 사용하는 동상의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레이 션이 사용하는 천둥충격의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흡혈 동굴 박쥐의 생명력이 낮을 때 약자 흡혈 능력을 사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둥지 수호자의 비명 약화 효과가 영웅 난이도에서 정상적으로 중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잊혀진 두루무가 머무는 눈길을 동일 대상에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폭풍을 부르는 기렌, 쿠엣잘의 서리 쐐기가 영웅 난이도에서 플레이어를 날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쌍둥이 왕비가 사용하는 기술들의 여러 문제점을 수정했습니다.


◇ 공포의 심장

- 호박석구체자 운속: 호박석 괴수의 생명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 타락한 불협화음의 장이 지나치게 높은 피해를 입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용의 영혼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이글거리는 혈장의 치료 효과 흡수의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불의 땅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군주 라이올리스가 사용하는 화산의 마그마 분출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얼음왕관 성채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비행포격선 전투의 대포 공격력이 플레이어의 아이템 레벨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사무치는 한기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리치 왕: 영혼 착취의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십자군 시험장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스노볼트의 불폭탄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꿰뚫는 자 고르목의 꿰뚫기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공포 비늘의 불타는 담즙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울두아르

- 장로 돌나무껍질의 돌 껍질이 지나치게 큰 피해를 반사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거대 화염전차: 탈것의 공격력이 플레이어의 아이템 레벨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압착의 촉수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던전

◇ 옥룡사: 불화와 위험의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모구샨 궁전

- 카게쉬 정예경비병의 방패 투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바위 심장부 : 대여사제 아질이 한시적으로 강제 움켜잡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우트가드 첨탑 : 학살자 스카디를 탈것에서 떨어트리기 위해서는 다시 3개의 작살이 필요합니다.



◆ 시나리오

◇ 파멸의 투기장 : 꼬마 리우양의 화염구 공격력이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맥주달 축제 : 리 터의 물 보호막이 용오름으로 해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및 투기장

- 투기장 연습 전투에서 승리하고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가 증가했습니다. 드레노어로 향하는 차원문이 열리고 나면, 명예 점수 획득량이 원래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토론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장에서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가 증가하였습니다. 드레노어로 향하는 차원문이 열리고 나면, 명예 점수 획득량이 원래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 이제 고대의 해안과 알터랙 계곡, 정복의 섬에서 90레벨 이상의 NPC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 예전과 같이 깃발 회수를 통해 평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투기장에서 마법사와 사냥꾼의 투명화와 위장술이 비정상적으로 해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적중 능력치를 증가시켜 주던 음식들은 이제 치명타 및 극대화 능력치를 높여 줍니다.

- 보장된 결과를 장착해도 생존 사냥꾼의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어둠한의 혼돈의 파멸 효과로 증가하는 힘 능력치가 지나치게 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탈베크의 잔인한 빙의 검과 부정한 돌격 검이 주 장비에서 한손 검으로 변경되어 쌍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방어도가 지나치게 높던 일부 아이템의 추가 방어도를 조정했습니다.

- 판다리아의 안개 이전 확장팩에서 사용되던 마법 부여의 능력치가 적절히 조정되지 않아 비정상적으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던 수정했습니다.

- 피에 젖은 껍질 조각에게서 피의 추적자의 격노로 증가하는 능력치가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낙하의 망치의 주기적인 피해 효과가 대상의 서리 열병을 해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음영파 강습단의 어루만지는 부적의 마나 회복량이 적정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아지노스의 쌍날검의 세트 효과가 적정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서버 재시작 이후 적용됩니다] 가변 파동 번개 축전기의 전하 충전 효과가 지나치게 강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그리마 공성전의 공격대 찾기 및 영웅, 신화 난이도에서 획득한 아이템이 일반 난이도 아이템으로 변경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류 수정

- 약초채집 숙련도가 435이상인 플레이어가 얼음가시에서 아무런 아이템도 얻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정신 지배 상태에서 의도된 것 보다 높은 피해를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 업그레이드를 사용한 캐릭터가 몇몇 특성을 배울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탈것 도감에서 즐겨찾는 탈것으로 지정한 탈것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