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탄 서버 크란헤임 10인 최초 클리어에 이어 프리그 서버에서 최초 20인 클리어를 성공한 공대가 등장했다. '항공KTX택시버스' 공대는 지난 12월 28일 새벽 3시 40분경 리버티를 쓰러트리며 20인 클리어 업적, '죽음의 감옥을 선사한자'를 달성했다.

지난 12월경 프리그 서버 최초 드라이어드의 숲 10인 영웅 난이도 클리어를 달성한 공격대원을 포함, 두 번째 전 서버 최초 클리어라는 위업을 달성한 항공KTX택시버스 공대는 인터뷰를 통해 10인 일반 클리어는 보탄 서버와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이어지는 영웅 난이도만큼은 반드시 전 서버 최초 클리어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공격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르티에나 = 안녕하세요. '항공KTX택시버스' 공대의 공대장 '아르티에나'입니다. 저희 공대는 길드 공대로 '항공', 'KTX', '택시', '버스' 4개의 10인 공대가 있으며, 이번 20인 클리어는 각 공대에서 인원을 선출해 구성한 새로운 공대로 성공했습니다. 20인은 특별한 고정 없이 인원 구성이 될 때마다 트라이했습니다.

클리어 당시 인원 구성은 방어 워리어 1명(데스워), 분노 워리어 2명(도야지국, 최씨가문), 대지 가디언 1명(돌땡이), 폭풍 가디언 2명(키리, 흑언니는가디언), 화염 소서리스 3명( 공지, 아르티에나, 은죵잉), 냉기 소서리스 2명(극랭, 축복의약속), 습격 로그 2명(습격의신, Springday), 독 로그 3명(레인크로우, 밤의살인귀, Nin), 사격 아처 2명(깔밋 고통), 선율 아처 2명(미스, 별아어디가)으로 공대 인원을 직업, 특성별로 최대한 골고루 나눠 구성해 낭비되는 아이템을 최소화했습니다.



Q. 20인 전 서버 최초 클리어 소감은?

= 20인 공대를 구성하는데 정말 고생이 많았습니다. 타이틀을 따기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공대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격대 대표로 소감을 말했지만, 사실 공대원분들의 마음가짐만큼은 모두가 공대장이고 모두가 길드마스터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모두가 같이 노력했고 열심히 해줬기 때문에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공지 = 20인 클리어 타이틀과 전 서버 최초 업적 달성이라는 목표 하나로 모두가 함께 열정적으로 시간을 투자했고, 그에 따른 보답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성취감과 클리어 당시 짜릿함은 정말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Q. 10인 난이도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었나요?

= 공대장 오더에만 의존해서는 절대 클리어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 같습니다. 공대원 20인 전원이 각 네임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킬 하나만 못 피해도 공대 전멸로 이어지는 상황도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드라이어드의 숲과는 달리 개인 기량을 오더가 없어도 될 정도까지 끌어올려야 합니다.



Q. 진행 시간대, 트라이 횟수 및 아이템 분배 등 공대 운영은 어떻게 했나요?

= 10인 클리어 경험을 기본으로 20인은 1주 1트로 빠르게 끝냈습니다. 1넴은 1트, 2넴은 3트, 3넴은 2트, 4넴은 1트, 5넴도 1트에 클리어했습니다. 총 3시간 30분 정도 소요했고 전투 시간보다는 오히려 전술, 스킬 설명 같은 브리핑 시간이 더 길었습니다.

아이템은 예전처럼 '목걸이, 귀걸이는 탱커 선입', '팔찌는 적중 미달 딜러 선입', '반지는 메인 딜러 선입' 원칙으로 분배했습니다.


▲ 20인 난이도에서 드랍된 아이템들



Q. 20인 중에서 가장 쉬웠던 보스와 가장 어려웠던 보스는 누구인가요?

= 2넴 체쿡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일단 클리어에는 성공했지만 다음 트라이에는 어떻게 될지 저희도 장담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웠습니다. 전기 계열 스킬은 정말 악몽이네요. 그 외 1넴, 4넴, 5넴은 공통적으로 쉬웠습니다.


▲ 체감 난이도로는 최종 보스격, 2넴 체쿡



Q. 입장 조건 아이템 레벨 달성이나 공대원 구성에 어려움은 없었는지?

= 4개의 공대를 함께 돌리다 보니 입장이나 트라이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공대를 4개로 나누긴 했지만 딱히 메인이나 서브를 나누지는 않기 때문에 모든 공대가 트라이를 공평하게 진행했고 이 때문에 파밍도 빨랐다고 생각합니다.



Q. 크란헤임 20인을 트라이하면서 '이 점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라고 느낀 문제점은 없었나요?

= 10인도 해당되는 문제인데, 3넴 바란이 사용하는 '어둠의 구체' 스킬에 버그가 있습니다. 임의의 대상에게 사용하는 스킬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폭해 엄청난 피해를 주는 스킬인데 대상자가 고의로 사망하면 구체가 정지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 버그로 체감 난이도가 달라지는 3넴 바란


20인 기준으로 2넴의 전기 관련 스킬은 약간 너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타 스킬들과 비교했을 때 살인적으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밸런스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도핑값은 10인도 마찬가지지만 너무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네요.



Q. 영웅 난이도도 20인으로 먼저 진행할 계획인가요?

= 영웅 난이도는 일단 입장 가능한 인원 10명이 되는대로 트라이할 생각입니다. 직업 구성을 맞추기는 어렵겠지만 공략을 조금이라도 먼저 뽑아낸다는 생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요구 아이템 레벨 1006, 아직은 파밍이 더 필요한 단계



Q. 크란헤임 20인에 도전 중인 다른 유저분들께 팁을 드린다면?

= 20인 체감 난이도는 10인의 몇 배까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10인 클리어 경험은 필수라고 생각하고요, 스킬은 완벽하게 이해한 상태에서 무조건 피해야 됩니다. 최소 스펙이나 도핑 아이템, 개인 DPS 요구량은 큰 차이가 없으며 숙련도가 클리어냐 실패냐를 결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현재 에오스 인벤에 10인 공략이 어느 정도 공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탄 서버 개척자 길드분들, 저희 공대, 그 외 10인 트라이를 하고 있는 모든 공대가 많은 시간과 금전을 투자해 공략을 뽑아냈고, 많은 에오스 유저분들이 크란헤임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좋은 취지에서 공략을 공유하는데 가끔 보면 말도 안 되는 악플로 비하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정말 힘들게 공략 올리는데 김빠지고 화가 나는 일입니다. 공략이 공개되기까지 많은 이들이 고생한다는 것을 어느 정도는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란헤임을 공략 중이신 모든 에오스 공대원분들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