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TV 곽정욱 대표


그래텍(대표 곽정욱)이 ‘GOM EXP’라는 새 브랜드를 앞세워 2014년 e스포츠 사업을 강화한다.

그래텍은 6일 강남 곰TV 스튜디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GOM EXP(Exciting Experience)’라는 신규 브랜드 런칭 소식과 함께 2014년 e스포츠 사업 방향을 발표했다. 지난 2010년 GSL(Global Starcraft2 League)를 방송 제작하며 한국 e스포츠의 한류를 주도해 온 그래텍은 지난 2013년 곰TV 강남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월드오브탱크, 서든어택, 도타2, 카스온라인 등 다양한 리그의 방송 제작 및 중계를 맡아왔다. 그리고 2014년에는 e스포츠 방송 제작 및 콘텐츠 유통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신규 브랜드를 런칭하게 됐다.



이날 그래텍은 GOM EXP의 런칭과 함께 지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를 기반으로 개최됐던 곰TV 클래식 시즌4에 대한 내용도 공개했다. GOM EXP 어플리케이션 런칭을 기념해 전직 스타1 프로게이머들을 초청해 e스포츠 팬들의 향수를 자극하겠다는 계획이다.

GOM EXP, 플랫폼의 확대와 뉴미디어로의 지향

그래텍이 2014년에 새롭게 선보이는 GOM EXP는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전환기를 맞아 플랫폼 확대와 뉴미디어를 지향한다. GOM EXP는 e스포츠와 게임을 통해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콘텐츠 전문 그룹이 되고자 하는 그래텍의 의지가 담겨있다. 사이트도 GOM EXP(www.gomexp.com)로 통합해 그 동안 곰TV, 곰TV닷넷, 곰게임 등 다수의 채널로 시청자에게 혼선을 안겨줬던 부분을 보완했다.

1월,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출시

그래텍은 1월 말 e스포츠 및 모바일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전용 GOM EXP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생중계 및 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GOM EXP 앱은 방송 시청 외에도 모바일 게임의 프로모션 플랫폼 역할까지 하게 된다. GSL 등 e스포츠 인기 콘텐츠를 기반으로 e스포츠 시청자와 모바일 게임 유저와의 접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곰TV 클래식 시즌4! 스타1이 돌아온다

그래텍은 GOM EXP 어플리케이션 런칭을 기념해 2월 9일부터 3월 9일까지 매주 일요일마다 곰TV 클래식 시즌4를 진행한다. 곰TV 클래식은 지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곰TV가 개최했던 스타1 리그 브랜드다. 곰TV는 이번 곰TV 클래식 시즌4를 스타1 팬과 스타2 팬들이 함께 즐기며 과거의 기억을 추억할 수 있는 리그로 만들 계획이다. 홍진호, 염보성, 허영무 등 전직 스타1 프로게이머들이 8강 경기로 실력을 겨루며, 해당 콘텐츠는 GOM EXP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시청할 수 있다.

콘텐츠 유통 서비스의 강화, 비디오 콘텐츠 리그 진행

그 동안 그래텍이 자체 채널인 인터넷미디어 곰TV를 중심으로 e스포츠 콘텐츠를 서비스해 온 것과 달리 GOM EXP는 외부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면적인 콘텐츠 유통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유튜브에 GOM EXP 국내 채널과 글로벌 채널을 개설하여 e스포츠 콘텐츠 외에도 게임,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유통할 예정이다. 또 GOM EXP 런칭을 기념해 오는 15일부터 8주간 전세계 게임 유저들이 게임을 주제로 직접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선보이는 총 상금 만 달러 규모의 경쟁형 비디오 콘텐츠 리그인 ‘GOM EXP Creative Challenge’를 진행한다.

2014년 GSL은 1월 15일 개막할 예정, 후원사는 핫식스

2014년 GSL은 오는 1월 15일 2014 핫식스 GSL 시즌1으로 개막한다. GSL은 그 동안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의 세계적인 인기에 큰 기여를 한 단독 브랜드로 WCS 한국 지역 리그를 대표한다. 15일 하부리그인 2014 핫식스 GSL 시즌1 코드A를 시작으로 2월 5일에는 우승 상금 7천 만원이 걸려 있는 본선 리그인 2014 핫식스 GSL 시즌1 코드S가 개막한다.

정규리그 외에도 4월에는 총 상금 1,000만원 규모의 스타크래프트2 대회가 추가로 진행되며, 12월에는 연말 최강자를 가리는 핫식스컵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2014 핫식스 GSL 시즌1을 시작으로 곰플레이어에서 GSL 경기를 HD 화질로 시청할 수 있다.

그래텍 방송사업부문 오주양 상무는 “곰TV는 지금까지 GSL을 중심으로 국내 e스포츠 콘텐츠가 새로운 한류로 자리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GOM EXP는 플랫폼 확대와 개성 있는 콘텐츠를 포함하는 브랜드로서 국내외 e스포츠 산업에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