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8일, 서울 D.CAMP에서 다양한 실험적인 게임들을 알리고 체험해보는 행사인 '아웃 오브 인덱스(Out of Index)' 게임 페스티벌이 열렸다.

본 행사는 네이버 앱스토어와 앤비디아(nVidia)의 후원을 받아, 다양한 '실험적인 게임'들을 하나씩 소개하고, 이를 체험하고 다같이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먼저 계획되었다. 이를 위해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72개의 작품을 응모해 이중 14개 작품이 최종적으로 선택받아 오프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소개되었다.

박선용, 전재우, 김종화의 세 인디게임 개발자가 주축이 되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3개의 한국 게임과 11개의 해외 게임이 소개되었고, 모든 작품을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있었다. 또한, 게임 플레이 결과에 따라 쿠폰 스티커를 주어 상품과 교환하거나,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 등도 함께 진행했다.



■ '아웃 오브 인덱스' 게임 페스티벌 - 게임시연 소감


■ 익스팬드(Expand) - by Chris Johnson & Chris Larkin

'익스팬드' 시연대 플레이 영상

극좌표계를 정말 잘 활용한 게임이다. 모든 것의 중심은 중앙의 작은 원이고, 그 원으로부터 펼쳐지는 공간은 하나의 예술이다. 움직일 수 있는 흰 공간과 지나가지 못하는 검은 공간을 원으로 표현한 이 게임은 스테이지가 나뉘어 있다기보다 하나로 이어진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한다.

두 공간이 만들어내는 끝없는 세계. 마치 뫼비우스 띠를 연상케 하는 흑백의 조화는 보는 사람을 빠지게 한다. 원의 일부만을 이용하는 듯하다가 갑작스레 전체를 사용하고, 분홍색 네모가 겨우 지나갈 만한 공간을 주다 넓은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는 등 큰 원 안의 공간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중간에 등장하는 빨간 벽의 존재는 게임이 밋밋할 때 다시 한 번 긴장감을 준다. 끝없이 이어지는 미로에 추가되는 빨간 벽의 장애물. 반복되는 플레이로 지루해질 것도 같지만, 실수할 때마다 90도씩 회전하는 구조는 반복되는 패턴이라도 다른 방향으로 조작하게 하면서 단순해지지 않도록 했다.

송재경, 김성완 등 다양한 개발자들이 다양한 작품 중에서 공통으로 손꼽은 게임, '익스팬드'는 올해 11월 출시될 계획이다.

■ 워즈 워리어(Words Warrior) - by Below The Game

'워즈 워리어' 시연대 플레이 영상

'글의 단어가 아이템으로 등장한다면'이란 생각으로 개발된 게임이 '워즈 워리어'다. 이 게임의 주 무대인 문장 속에는 모든 아이템이 숨어있다. 그중에는 도움이 되는 단어들도 있지만, 장애물도 존재한다. 문장 위에서 펼쳐지는 수수께끼랄까. '워즈 워리어'는 학습용 게임으로도 발전할 가능성을 지닌 게임이다.

특정 지역에 불이 나서 지나갈 수 없는 상황이 되면 비로 불을 끄고, 날씨를 맑게 해 다시 불을 붙여 장애물을 지나가야 한다. 혹여 뱀파이어를 만났을 경우에는 밤을 선택하면 강해지고 낮을 선택하면 약해져 어떤 단어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 단순히 한 단어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어의 조합으로 새로운 해답을 만들어내는 재미가 있다.

다만, 이 게임에서 걱정되는 부분은 콘텐츠다. 분명 게임의 소재는 좋다고 생각되지만, 이 게임의 핵심은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이다. 전체 문장을 읽었을 때 이상한 점이 없도록 하면서, 문장 내에 아이템으로 사용할만한 단어를 담는 것은 어렵다. 앞으로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 수 있으면, 괜찮은 게임이 되지 않을까.

■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Inside My Radio) - by Seaven Studio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 시연 영상

리듬이란 단어를 들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노트다. 키보드 판 위로 쏟아지는 노트를 연주하는 재미는 리듬 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완성된 곡을 완벽히 연주하는 재미가 리듬 게임을 즐기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는 분명 그런 리듬 게임과는 다르다. 게임의 첫인상은 다른 러닝 게임과 유사하다. 장애물을 피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면 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막상 플레이해보면 점프도 되지 않고 장애물 통과도 못 하는 난해한 상황을 겪게 되는 게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다. 무수히 흘러내려 오는 노트를 캐릭터가 점프하는 행위나 장애물을 통과하는 수단 등으로 바꾼 느낌이다.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는 단순해질 수 있는 러닝 게임에 리듬으로 생기를 불어넣은 게임이다. 러닝 게임이냐 리듬 게임이냐는 투표를 한다면, 오히려 완벽한 음악을 만들어야 하는 리듬 게임에 가깝다. 조작과 플레이 방식은 분명 러닝 게임과 유사하지만, 플레이하다 보면 리듬 게임처럼 느껴지는 독특한 플래포머 게임이다.

■ 오! 나의 미녀(Oh! My Beauty) - by 김신협, 박재환, 신명식

'오! 나의 미녀' 티저 영상

'오! 나의 미녀'의 룰은 정말 단순하다. 유리를 깨다가 중간에 등장하는 장애물을 피하면 된다. 그런데 그 장애물이 광고다. 정신없이 유리를 깨다가 등장하는 광고를 피해야 하는 것. 수많은 광고를 피해 그 끝에는 도달 하면 미녀가 기다린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정신없이 유리를 깨다가 중간에 등장하는 광고를 실수로 클릭할 때마다, 괜히 자신의 머리를 한 대 쥐어박고 싶다. '다음엔 꼭 잘해야지'라는 다짐과 함께 다시 도전하게 되는 단순한 재미가 '오! 나의 미녀'의 재미다. 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얻는 미녀는 추가 재미요소다.

보통 게임 속 광고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느껴지는 방해물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오! 나의 미녀'는 광고를 게임 일부로 사용했다. '유저에게 불편할 수 있는 광고를 하나의 재미 요소로 변경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으로 만들어진 '오! 나의 미녀'. 광고가 유저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게임에 대한 흥미를 주는 수단으로 바꾸게 한 발상의 전환이 만들어낸 게임이다.



■ '아웃 오브 인덱스' 게임 페스티벌 - 현장 풍경 사진


▲ 행사장으로 올라가는 엘레베이터 앞에도 안내 포스터가 붙어있다.

▲ 오늘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의 명찰. 말만 하면 누구나 다 알법한 이름도 있었다.

▲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하기 전. 매우 여유로운 분위기.

▲ 게임들의 시연대가 준비되어 있었다. 쇼케이스 행사를 위해 시연은 그 이후로 미루어졌다.



▲ 시연대마다 놓여있는 스티커. 상품과 교환할 소중한 자원

▲ 점점 자리를 채우기 시작하는 관객들.

▲ 그리고 쇼케이스와 함께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었다

▲ 행사 주최이자 진행을 맡은 전재우, 박선용 개발자.
김종화 개발자는 행사 준비를 마치고 육군훈련소로 떠났다고...

▲ 첫 시작은 한국 개발자의 '스크롤 마니악' 이었다.

▲ 콜롬비아 개발자는 월드컵에 웁니다

▲ 문장과 단어를 이용한 창의적 플레이를 유도하는 '워드 워리어'. 참신한 발상이 돋보였다.

▲ 프랑스에서 온 리듬+플랫포머 게임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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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나는 음악이 적절히 섞인 플레이 영상은 매우 반응이 좋았다.

▲ 확실한 테마를 가진 블록 탈출 '익스펜드'

▲ '산 시뮬레이션'으로 알려진 '마운틴'도 소개되었다.
깔끔하다 못해 황당한 옵션창은 폭소를 자아냈다.

▲ '오! 나의 미녀'는 2014년 게임잼을 통해 제작된 게임

▲ 뭔가 위험해 보이는데...

▲ 깨야하는 유리 사이사이 광고가 숨어있다

▲ 광고를 콘텐츠로 이용하는 발상의 전환이 돋보였다.

▲ 다소 어려운 컨트롤 방식과 미려한 사운드가 매력적이었던 '소프트 바디'

▲ 무한 반복 플레이가 가능한 시점 아케이드 '시미안 인터페이스++'



▲ 정말 어려운 이야기를 당연한듯 이야기 한다

▲ 총을 쏘지 않는 비행 슈팅 입자 철퇴, 아니 '파티클 메이스'

▲ 단연 이번 행사 최대의 문제작 '소셜 미' 장르는 굳이 따지면 '소셜 시뮬레이션'?

▲ 모니터 화면과 VR화면을 모두 사용하는 추리게임 '아남네시스'



▲ 오큘러스 리프트를 하나의 컨트롤러로서 적극 사용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 쇼케이스가 끝나고, 본격적인 시연을 시작하기 전 경품 안내가 이루어졌다.

▲ 우보 펀앤런에서 제공한 '렉시오' 보드게임과 엔비디아가 제공한 '엔비디아 쉴드'가 추첨 경품으로 걸렸다.

▲ 추첨은 엑셀 랜덤함수로 뽑기

▲ '렉시오'의 주인공이 나오고



▲ '엔비디아 쉴드'에 당첨된 미모의 주인공도 등장

▲ 쇼케이스는 끝! 이제 파티 시간!

▲ 참가자들에게는 음료와 먹거리가 무료로 제공 되었다.



▲ '원 오브 어스' 대전을 시작한 참가자들

▲ 풍경이 멋진 야외 옥상에서 게임 시연이 진행됐다.

▲ 스탭의 안내를 들으며 같이 4인 플레이를 하기도.





▲ 좀 어려워 보였던 '소프트 바디'

▲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구경한 '인사이드 마이 라디오'



▲ 다른 사람의 플레이를 보는 재미도 쏠쏠

▲ 실내에 더 많은 게임의 시연대가 마련되어 있었다.



▲ 한 여고생이 열심히 플레이하던 '아남네시스'



▲ 물론 게임 시연보다 이야기 보따리를 풀기 바쁜 사람들도 많았다.

▲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언뜻 익숙한 얼굴도 보인다.



▲ 행사는 성황리에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