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욱(KT)이 치열한 명승부 끝에 3시즌 연속 8강에 진출했다.

주성욱은 27일 2014 핫식스 GSL 시즌3 코드S 16강 A조 최종전에서 김민철(SK텔레콤)을 탈락시키며 8강에 올랐다. 1세트를 내주며 탈락의 위기에 몰렸지만 근성과 과감한 결단력을 앞세워 역전승을 거뒀다.

김민철은 1세트 폭스트롯랩에서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초반에는 주성욱의 예언자 이후 관문 타이밍 러시에 추가 확장을 잃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주성욱은 예언자 견제 및 정찰로 김민철의 체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상대의 약한 타이밍을 공략해 추가 확장을 파괴하는 큰 성과를 올렸다. 다수의 저글링과 가시촉수로 위험한 타이밍을 넘기려뎐 김민철에게 극심한 피해를 입혔다. 이득을 본 주성욱은 바퀴 직전의 타이밍에 한번 더 공격을 시도해 격차를 벌리기도 했다.

하지만 김민철은 노림수를 준비하며 칼을 갈았다. 추가 확장을 가져가지 않고 본진, 앞마당 확장에서만 자원을 모은 뒤 다수의 여왕과 바퀴를 확보했다. 이후 김민철이 선택한 필살기를 땅굴망이었고, 추가 확장을 가져가며 운영에 돌입하려던 주성욱의 허를 찌르며 1:0으로 앞서 나갔다.

김민철은 2세트 세종과학기지에서 부화장 러시로 주성욱을 괴롭히며 경기를 시작했다. 주성욱 역시 수정탑을 건설해 김민철의 앞마당 확장을 방해했지만, 김민철은 빠르게 12시 확장을 가져가고 가스러시까지 시도했다. 하지만 두 선수 모두 빠르게 상황을 정리하고 체제를 정상화했다.

주성욱은 불사조를 생산하며 일꾼 사냥 및 정찰을 수행했고, 김민철은 2개의 진화장을 건설하면서 포자촉수와 다수의 여왕으로 대처했다. 김민철은 1시와 중앙 쪽의 확장도 빠르게 시도하며 저글링으로 시간을 번 뒤 뮤탈리스크, 타락귀 조합까지 갖췄다. 주성욱 역시 무리하지 않고 6시 확장을 가져간 뒤 공허포격기, 거신 조합을 준비했다.

흐름은 김민철의 것이었다. 다수의 발업 저글링 찌르기로 시간을 벌었고 군락 이후 울트라리스크, 무리군주까지 조합했다. 불리함을 느낀 주성욱은 무리하게 진출하지 않고 폭풍함을 조합하며 중앙 확장을 시도하는 모습. 중앙 힘싸움에서 밀리지 않은 뒤에는 차원분광기 견제로 김민철의 12시, 1시 확장을 파괴하며 승기를 잡았다.

위기를 넘긴 주성욱은 점멸 추적자의 공격적인 활용으로 김민철의 중앙 확장을 파괴하며 기세를 올렸다. 하지만 김민철 역시 빠르게 무리군주, 울트라리스크를 재생산해 힘의 균형을 맞췄고 주성욱의 추가 확장을 방해하며 시간을 벌었다. 상황이 진정된 이후에는 군단숙주를 조합하면서 결정적인 한방을 준비했다. 주성욱도 고위기사, 폭풍함을 조합하면서 최후의 교전에 임할 준비를 마쳤다.

결국 승부는 마지막 힘싸움에서 갈렸다. 3시 연결체를 잃은 주성욱이 곧바로 총공격을 시도해 김민철의 주력 병력을 제압하며 동점을 만들었다.

김민철은 3세트 회전목마에서 8산란못 이후 저글링 공격을 시도했지만 주성욱의 입구를 뚫지 못하자 곧바로 앞마당을 가져갔다. 더블 연결체를 하지 않았던 주성욱은 관문에서 광전사를 생산하며 위기를 넘기고 앞마당 확보 후 우주관문을 건설했다.

불사조를 생산한 주성욱은 테크트리, 자원 모두 열악했던 김민철에게 견제를 성공시키며 주도권을 잡았다. 고통의 시간에 빠진 김민철은 여왕을 다수 생산하며 불사조를 몰아내고 9시 추가 확장을 시도할 수 밖에 없었다. 반면 주성욱은 급하게 추가 확장을 하지 않고 거신을 조합하면서 강력한 타이밍 러시를 준비했다. 거신 이전에도 불사조 견제로 격차를 벌렸고, 거신이 생산된 뒤에는 여유롭게 추가 확장을 가져갔다.

김민철이 선택한 주력 유닛은 군단숙주였다. 초반의 불리함을 뒤집기 위해 군단숙주를 활용한 수비적인 운영으로 맞섰다. 군단숙주로 라인을 만들고 땅굴발톱 바퀴로 후방을 공략하는 작전이었다. 이에 주성욱은 바퀴의 후방 공격을 무시하고 주력 병력을 앞세워 정면을 돌파하는 선택을 내렸다. 결국 주성욱은 이 선택으로 김민철의 무장을 해제시키며 8강 진출에 성공했다.

2014 핫식스 GSL 시즌3 코드S 16강 A조
1경기 주성욱 2 vs 0 김민철
1세트 주성욱(프, 9시) 승 vs 패 김민철(저, 5시) 까탈레나
2세트 주성욱(프, 10시) 승 vs 패 김민철(저, 6시) 회전목마

2경기 김기현 0 vs 2 김도욱
1세트 김기현(테, 11시) 패 vs 승 김도욱(테, 5시) 님버스
2세트 김기현(테, 11시) 패 vs 승 김도욱(테, 5시) 세종과학기지

승자전 주성욱 1 vs 2 김도욱
1세트 주성욱(프, 5시) 패 vs 승 김도욱(테, 11시) 세종과학기지
2세트 주성욱(프, 11시) 승 vs 패 김도욱(테, 7시) 데드윙
3세트 주성욱(프, 11시) 패 vs 승 김도욱(테, 7시) 님버스

패자전 김민철 2 vs 0 김기현
1세트 김민철(저, 11시) 승 vs 패 김기현(테, 5시) 세종과학기지
2세트 김민철(저, 5시) 승 vs 패 김기현(테, 1시) 님버스

최종전 주성욱 2 vs 1 김민철
1세트 주성욱(프, 7시) 패 vs 승 김민철(저, 1시) 폿스트롯랩
2세트 주성욱(프, 5시) 승 vs 패 김민철(저, 11시) 세종과학기지
3세트 주성욱(프, 6시) 승 vs 패 김민철(저, 11시) 회전목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