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적용되면 각 직업의 특성과 전문화, 기술 등이 변경되고, 드레노어의 선물이 추가된다.

이러한 직업별 변경점은 조만간 업데이트될 것으로 예상되는 확장팩 사전 패치인 6.0.2 '강철 해일' 패치부터 적용되는데, 그에 따라 각 직업의 플레이 방식이 다소 변할 것으로 보인다.

드루이드는 조화 전문화의 일월식이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스킬을 사용해 일식과 월식을 스스로 조절한 후 최적의 딜량을 뽑아낼 수 있었다.

하지만 6.0.2패치부터는 조화 에너지가 일식과 월식사이를 자동으로 오가도록 바뀌었고, 조화 에너지가 일식과 월식에 얼마나 가까운지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진다. 그래서 지금처럼 플레이어가 일식과 월식을 스스로 조절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고의 딜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선 조화 에너지 이동에 따라 양쪽 계열의 강점을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 자동으로 변하는 조화 에너지와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관건인 조화 드루이드





드루이드



◈ 군중 제어 변화

- 격한 포옹 삭제

- 회오리바람이 공포와 점감 효과를 공유하며, 면역 효과(천상의 보호막, 얼음 방패 등)나 대규모 무효화에 의해 무효화될 수 있다.

- 혼란의 포효가 행동 불가의 포효로 변경되며, 적을 혼란에 빠지게 하지 않고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다른 최면 효과들과 점감 효과를 공유


▲ 주의 적을 행동 불가로 만드는 행동 불가의 포효



- 겨울잠 삭제

- 무력화를 야성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

- 자연의 손아귀 삭제

- 자연의 신속함으로 회오리바람을 즉시 시전할 수 없게 변경

- 한 번 시전한 태양 광선은 같은 대상을 한 번만 침묵시킬 수 있다. 추가로, 이 주문에 의한 침묵 효과가 다른 침묵 효과들과 점감 효과를 공유

- 태풍의 사정거리가 30미터에서 15미터로 감소




◈ 기술 정리

- 나무 껍질을 조화, 수호, 회복 드루이드가 사용 가능

- 격노 삭제

- 요정의 불꽃을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

- 정신 자극 삭제

- 가르기를 수호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무리의 우두머리가 마나를 회복시키지 않으며, 야성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의 마나 회복 속도가 100% 증가

- 짓이기기(표범 변신)이 삭제

- 후려갈기기를 수호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

- 우르속의 힘 삭제

- 자연의 신속함을 회복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

- 육성 삭제

- 올빼미야수의 광기 삭제

- 도려내기를 야성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생존 본능을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휘둘러치기는 표범 변신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야성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이제 휘둘러치기는 야성 드루이드만 사용 가능



- 공생 삭제

- 난타를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 외에도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

- 표범 변신이 증가시키는 이동 속도가 25%에서 30%로 증가

-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에게서 감염된 상처가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짓이기기와 칼날 발톱에 포함

- 피어나는 생명이 중첩되지 않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치유량이 증가

- 청명의 전조(야성)이 모든 드루이드의 주문과 능력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

- 은신 상태에서 갈퀴 발톱을 사용하면 기존 능력과 더불어 대상을 4초 동안 기절시키며, 야성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

- 암습이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갈퀴 발톱에 포함


▲ 기절 능력을 가지게 된 갈퀴 발톱



- 재생의 지속시간이 6초에서 12초로 증가하지만, 생명력이 50% 미만인 대상에게 사용해도 지속시간이 다시 시작되지 않도록 변경

- 되살리기의 마나 소모량이 87%만큼 감소

-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이 16초에서 24초로 증가하지만, 칼날 발톱으로 지속시간이 연장되지 않게 수정

- 대상의 뒤를 잡지 않아도 칼날 발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 가능.

- 칼날 발톱을 은신 상태에서 사용 시 35%의 추가 피해와 함께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2배 증가

- 찢어발기기가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칼날 발톱에 포함

- 두개골 강타가 대상의 주문의 마나 소비를 증가시키지 않게 수정

- 별똥별이 탈것을 탈 때에도 취소되지 않지만 이제 은신이나 투명 상태인 대상은 공격하지 못 하게 변경

- 생존 본능을 표범 또는 곰 변신 상태가 아닐 때도 사용 가능. 지속시간은 12초에서 6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3분에서 2분으로 감소되며, 생존 본능이 2번까지 충전

- 두꺼운 가죽이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곰 변신의 기본 효과에 포함

- 곰 변신이 모든 드루이드 전문화의 방어도를 180% 증가.(수호 드루이드의 경우 기존의 330%에서 다소 감소했지만, 그 외의 드루이드의 경우 120%에서 증가.) 곰 변신 시 더는 아이템 착용으로 얻는 가속과 치명타가 50%만큼 증가하지는 않지만, 그 대신 가속이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 증가하는 체력이 40%에서 20%로, 받는 마법 피해 감소량이 25%에서 10%로 감소

- 수호 드루이드의 곰 변신 상태에서는 받는 마법 피해가 25%, 치명타 및 극대화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이 6%, 공격이 무기 막기에 막힐 확률이 3% 감소

- 호랑이의 분노의 지속 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하며, 광폭화 상태에서 사용 가능

- 인간형 추적이 삭제되고, 해당 효과는 표범 변신에 포함

- 날쌘 동물 변신 시 드루이드가 있는 장소에 따라 자동으로 바다표범, 치타, 폭풍날개로 변신

- 문양: 순록을 새기면 새로운 변신 능력인 순록 변신을 추가로 배우며, 순록 변신을 사용하면 파티원을 태울 수 있는 순록으로 변신한다. 다른 동물로 변신하지 않는다.


▲ 순록



- 야생 버섯이 투명해지지 않도록 변경

- 이제 평온을 사용하면 8초에 걸쳐 2초마다 모든 파티원 및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더는 각 대상에 주기적인 효과를 만들어내지 않으며, 공격대에서 사용 시 평온의 총 치유량은 변경 이전과 거의 동일하다.




◈ 특성 조정

- 세나리우스의 꿈
ㄴ조화: 조화 드루이드에게는 이 특성이 재설계되어, 달의 정점 또는 태양의 정점에서 달빛섬광이나 태양섬광을 사용하면 공격과 더불어 부상 당한 무작위 아군을 치유한다.
ㄴ야성: 치유의 손길과 회복의 치유량이 20% 증가하고, 아군에게 사용하면 드루이드 자신도 함께 치유한다.

- 야생의 정수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적중, 숙련, 체력, 민첩성, 지능이 증가하지 않는다.

- 자연의 경계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단일 대상 공격력과 단일 대상 치유 주문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한다.(기존 25%) 모든 단일 대상 공격 주문이 적에게 입힌 피해의 25%가 아닌 40%만큼 주위의 아군을 치유한다. 치유하는 대상이 대상의 주위 40미터 내에 있는 아군이 아니라, 드루이드의 주위 40미터 내에 있는 아군으로 변경된다.




◈ 각 전문화 변경 사항

■ 수호 전문화

- 수호 드루이드의 특화(자연의 수호자)가 새 특화인 태고의 강인함으로 대체
ㄴ특화: 태고의 강인함은 드루이드가 물리 피해를 받았을 때 받은 피해의 12%만큼을 흡수하는 물리 피해 보호막을 얻도록 한다. 태고의 강인함으로 피해를 완전히 흡수하거나 부분적으로 흡수할 경우 태고의 강인함이 발동되지 않는다.

- 수호 드루이드에게 새로운 지속효과인 큰곰자리 추가
ㄴ자동 공격이나 가르기의 주기적인 피해, 짓이기기로 연속타격이 발동하면 드루이드가 큰곰자리 효과를 받는다. 큰곰자리는 25초 동안 최대 생명력을 2% 증가시키며, 이 효과가 갱신될 때는 남은 지속 시간이 새로운 지속 시간에 더해진다.





- 자동 공격으로 생성되는 분노가 기존의 10.9에서 5로 감소

- 곰 변신 시 더는 아이템 착용으로 얻는 가속과 치명타가 50%만큼 증가하지 않지만, 그 대신 가속이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

- 요정의 불꽃이 더는 일정 확률로 짓이기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 않도록 변경

- 후려갈기기가 소모하는 분노가 30에서 20으로 감소

- 짓이기기로 생성되는 분노가 15에서 10으로 감소

- 가르기가 2의 분노를 생성하고, 기존에 존재하던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으며, 출혈의 주기적인 효과가 발동하는 빈도가 3초에 1번에서 1초에 1번으로 감소

- 기존에는 야수의 분노가 자동 공격이나 짓이기기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에만 15의 분노를 얻었지만, 이제는 지속 공격 외의 공격을 치명타로 적중시켰을 때에도 분노를 얻는다. 대신 얻는 분노가 5로 감소

- 야생의 방어의 충전 횟수가 3번에서 2번으로 감소하고, 충전 시간이 9초에서 12초로 증가

- 숲의 영혼(수호)이 증가시키는 짓이기기의 분노 생성량이 10에서 5로 감소

- 이제 난타가 직접 또는 주기적인 피해를 줄 때마다 1의 분노를 생성. 기존에 존재하던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 더는 일정 확률로 짓이기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 않도록 변경

- 맹위가 2번까지 중첩되며, 그 효과가 대상에게도 중첩된다. 결의의 영향을 받는다.


■ 야성 전문화

- 야성 드루이드의 연계 점수가 모든 대상에 공유되며, 대상을 변경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 출혈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는 흉포한 이빨의 치명타율이 2배 증가(기존: 치명타율 25% 증가)

- 광역 공격이 주 대상에 치명타로 적중해도 야수의 분노가 추가 연계 점수를 부여

- 문양: 야생성의 이름이 문양: 야생의 포효로 변경되고, 이제 야생의 포효를 연계 점수 0점에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숨기 상태를 벗어날 때 연계 점수 5점을 주는 것으로 변경


■ 조화 전문화

- 조화 에너지 막대는 밤과 낮이 반복되는 것처럼, 월식과 일식 사이를 자동적으로 오간다. 막대의 한쪽 끝으로 가까이 다가갈수록, 해당 계열의 주문 공격력이 증가한다.

- 조화 드루이드는 이제 총 네 개의 주문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ㄴ별빛섬광 : 달 계열 직접 피해 주문(달 계열이 더 강할 때 사용)
ㄴ천벌 : 태양 계열 직접 피해 주문(태양 계열이 더 강할 때 사용)
ㄴ달빛섬광 : 달 계열 주기적인 피해 주문. 일식에 더 가까울 때는 이 단추가 태양 계열 주기적인 피해 주문인 태양섬광으로 바뀐다.(가능한 한 두 효과를 모두 걸어 두어야 한다.)
ㄴ별빛쇄도 : 어느 쪽이 강하든 사용할 수 있는 직접 피해 주문. 3번까지 충전되며, 다음 천벌 및 별빛섬광 주문의 공격력을 증가시킨다.(강한 천벌 및 별빛섬광 주문을 뒤이어 사용할 수 있을 때 시전)

- 조화 에너지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조화 에너지 막대는 밤과 낮이 반복되는 것처럼, 40초 주기로 월식과 일식 사이를 자동적으로 오간다.(월식에서 일식으로, 다시 일식에서 월식으로)


▲ 자동으로 월식과 일식을 오가는 조화 에너지



- 이제 조화 에너지를 주문이나 특성, 기타 효과로 생성하지 못하도록 변경

- 일월식 재설계

- 일월식은 드루이드에게 달과 태양의 힘을 주입하여, 조화 에너지가 양쪽에 얼마나 가까운지에 따라 달 또는 태양 계열 주문의 공격력을 최대 30%까지 증가시킨다.(예: 조화 에너지가 0일 때, 추가 공격력은 태양 및 달 계열 주문에 동일하게 분배되어, 드루이드의 양쪽 계열 주문의 공격력이 모두 15% 증가한다. 태양 에너지가 80일 때, 태양 주문의 공격력이 27% 증가하고, 달 주문의 공격력은 3% 증가한다.)

- 특화: 개기식은 이제 일월식의 추가 공격력을 최대 12%까지 증가시킨다.(특화에 따라 증가)

- 일월식의 변경에 따라 주기적인 피해 효과도 실시간으로 변경

- 천공의 교감으로 정신 집중을 할 때 조화 에너지의 전환 속도가 300% 증가

- 천공의 폭풍 삭제

- 천체의 정렬 재설계

- 천체의 정렬을 사용하면 드루이드가 천체의 정렬 상태가 되어, 조화 에너지의 이동이 일시 정지하고, 적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가 20% 증가하며, 모든 달과 태양 주문이 일월식의 최대 강화 효과를 받는다. 천체의 정렬 상태에서도 달빛섬광과 태양섬광이 다른 주문의 주기적인 피해 효과를 적용하며, 15초 동안 지속,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 싹쓸바람의 사정거리가 30미터에서 35미터로 증가하지만, 조화 및 회복 드루이드만 사용 가능

- 화신: 엘룬의 선택이 활성화되면 주문 공격력이 15% 증가(기존 효과: 일월식 시에만 비전 및 자연 주문 공격력 25% 증가)

- 쏟아지는 달빛이 재설계되어 천공의 소나기로 변경
ㄴ천공의 소나기는 달과 태양 에너지를 불러내 영구적으로 드루이드의 달빛섬광과 태양섬광 주문을 강화한다.
ㄴ달빛섬광의 주기적인 피해 효과의 지속시간이 100% 증가
ㄴ태양섬광의 주기적인 피해 효과가 대상으로부터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적용

- 달빛섬광의 기본 지속시간이 14초에서 20초로 증가하지만, 별빛섬광과 별빛쇄도가 극대화 효과를 발휘해도 지속시간이 연장되지 않게 변경. 달 에너지가 100이 되면, 다음 달빛섬광의 처음 피해량이 100% 증가

- 유성이 발동하면 별빛쇄도와 별똥별이 1회 충전되며, 마지막 달빛섬광 또는 태양섬광의 주기적인 피해가 적용될 때 5% 확률로 발동.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이 확률이 2배로 증가

- 숲의 영혼(조화) 재설계

- 숲의 영혼(조화)이 달 강화 및 태양 강화로 증가하는 공격력을 추가로 15% 증가

- 별똥별이 별빛쇄도와 충전 횟수를 공유하고, 개별적인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으며, 주위 2명이 적이 아닌, 주위의 모든 적을 공격

- 별빛섬광의 시전 시간이 2.7초에서 3초로 증가

- 별빛쇄도는 이제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고, 30초의 재충전 시간에 따라 3번까지 충전.

- 별빛쇄도가 달 강화 또는 태양 강화를 발동
ㄴ달 강화가 다음 2번의 별빛섬광의 공격력을 30% 증가
ㄴ태양 강화가 다음 3번의 천벌의 공격력을 30% 증가

- 태양섬광이 별개의 주문으로 나뉘지 않게 수정. 조화 에너지가 태양 쪽에 있으면 달빛섬광이 태양섬광으로 변경된다.

- 태양섬광의 기본 지속시간이 14초에서 24초로 증가하지만, 천벌과 별빛쇄도가 극대화 효과를 발휘해도 지속시간이 연장되지 않는다. 적은 달빛섬광과 태양불꽃의 주기적인 피해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태양 에너지가 100이 되면, 다음 태양섬광의 처음 피해량이 100% 증가한다.

- 야생 버섯(조화)이 소환 즉시 적을 감속시키고, 20초 동안 지속되지만 폭발시켜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없다.

- 야생 버섯: 터뜨리기가 삭제


▲ 소환 즉시 적을 감속 시키는 야생 버섯



- 쏟아지는 별이 천공의 소나기로 변경

- 천공의 정렬이 천체의 정렬로 변경

- 달빛 섬광이 달빛섬광으로 조정

- 태양불꽃이 태양섬광으로 변경

- 별빛 섬광이 별빛섬광으로 조정

- 별폭풍이 별빛쇄도로 변경


■ 회복 전문화

- 발생력 재설계

- 발생력은 60미터 내에 있는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에게 적용된 드루이드의 회복 효과를 모두 소모시키고, 그 대상에게 발생력 효과를 적용. 발생력은 대상에게서 소모된 회복의 남은 치유량과 동일한 생명력을 3초에 걸쳐 치유

- 살아있는 씨앗이 회복시키는 생명력이, 씨앗을 심은 극대화 치유량의 30%에서 50%로 증가

- 화신: 생명의 나무가 이제 피어나는 생명을 강화하지 않는 대신 회복을 강화하여, 치유량을 50% 증가시키고, 마나 소모를 50% 감소시킨다.

- 야생의 정수(회복)가 증가시키는 치유량이 25%에서 35%로 증가

- 청명의 전조(회복)가 이제 가장 마지막에 적용된 피어나는 생명에 의해서만 발동하며, 다음 재생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게 한다.

- 회복 드루이드의 숲의 영혼이 재설계

- 숲의 영혼(회복): 신속한 치유를 시전하면 드루이드는 숲의 영혼 효과를 받는다. 숲의 영혼은 다음 치유의 손길의 시전 시간을 50% 감소시키거나, 다음 재생 또는 회복의 치유량을 100% 증가시키거나, 다음 급속 성장의 치유량을 50% 증가시킨다.

- 신속한 회복 제거

- 야생 버섯(회복)은 30초 동안 지속되고, 주위의 아군을 주기적으로 치유하지만, 회복의 초과 치유를 흡수하지 않는다.

- 야생 버섯: 피우기가 삭제

- 신속한 치유가 꽃피우기를 발동시키지 않도록 수정




◈ 드레노어의 선물 (확장팩 출시 이후 적용)

드레노어의 선물은 91레벨부터 99레벨까지 레벨업을 할 때마다 자동으로 배우게 되는 지속효과 기술로서 주로 공격 기술을 향상시켜준다. 전문화마다 다른 드레노어의 선물을 받게되며, 전문화별로 총 4개의 드레노어의 선물을 보유한다.

■ 조화 전문화

- 강화된 달빛야수 : 달빛야수 변신 상태에서 단일 대상 공격을 받으면, 15%의 확률로 다음 공격 주문은 즉시 시전된다.

- 향상된 달빛야수 변신 : 달빛야수 변신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100%만큼 추가로 증가한다.

- 향상된 환생 : 환생이 즉시 시전된다.

- 향상된 별빛쇄도 : 별빛쇄도가 즉시 시전된다.


■ 야성 전문화

- 향상된 광폭화 : 광폭화를 활성화한 동안 기력의 최대치가 50만큼 증가한다.

- 향상된 숨기 : 숨기의 이동 속도 감소 불이익이 없어진다.

- 향상된 회복 : 곰 변신이나 표범 번신 상태에서 회복을 시전할 수 있다.

- 갈퀴 발톱 연마 : 은신 중이면, 갈퀴 발톱으로 100%만큼 증가한 피해를 입힌다.


■ 수호 전문화

- 강화된 곰 변신 : 곰 변신 시 체력이 10%만큼 추가로 증가한다.

- 강화된 광폭화 : 광폭화의 지속시간이 5초 증가한다.

- 향상된 요정의 불꽃 : 곰 변신 상태일 때, 요정의 불꽃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하지 않고 피해량이 100%만큼 증가한다.

- 향상된 맹위 : 맹위가 1회 더 충전된다.


■ 회복 전문화

- 강화된 무쇠껍질 : 무쇠껍질 대상에게 시전하는 자신의 주기적 치유 주문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한다.

- 강화된 회복 : 회복의 지속시간이 3초 증가한다.

- 향상된 피어나는 생명 : 피어나는 생명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시전하는 치유의 손길은 극대화율이 20%만큼 증가한다.

- 향상된 환생 : 환생이 즉시 시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