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랍 팔도(Rob Pardo)
※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블리자드의 前 CCO(Chief Creative Officer)였던 랍 팔도의 근황이 공개됐다.

랍 팔도는 1997년부터 2014년까지 17년 동안 블리자드에 몸 담았던 일등 공신 중 하나로, 지난 7월 퇴사를 발표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퇴사 발표 당시 그는 "앞으로 무엇을 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드릴 만한 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으며, 최근 '디자이너 노트(Designer Notes)'라는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근황을 전했다.

이 방송에서 랍 팔도는 진행자인 소렌 존슨(Soren Johnson)과 'Encouraging offensive strategies makes for more interesting play(공격적 전략이 더욱 흥미로운 플레이를 만든다)'라는 주제로 자신의 게임 디자인 철학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그는 블리자드에 재직하는 동안 참여했던 게임들을 비롯해 그 이전의 경험들이 자신의 게임 디자인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쳤는지를 이야기했다.

랍 팔도는 또한, 실시간 전략(Real-Time Strategy, RTS) 게임 디자인에서 있어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특히 'RTS에서 더 많은 코옵(Co-op, Cooperative 협동) 요소를 부여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RTS에서의 코옵 요소는 여전히 거대한 미개척 영역이라고 본다"며, "만약 내가 새로운 RTS 게임을 만든다면, 그것은 '훌륭한 코옵 RTS'에 대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자이너 노트는 게임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인 소렌 존슨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이다. 그는 파이락시스 게임즈에서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재직하면서 '문명 3' 디자이너 및 '문명 4'의 리드 디자이너를 맡았으며, 2013년 11월 인디 스튜디오인 모호크 게임즈(Mohawk Games)를 설립하고 전략 게임인 '오프월드 트레이딩 컴퍼니(Offworld Trading Company)'를 개발 중이다.

소렌 존슨의 디자이너 노트 방송은 Idle Thumbs에서 스트리밍으로 듣거나 MP3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랍 팔도 주요 경력

리드 디자이너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World of Warcraft: The Burning Crusade)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 워크래프트3: 프로즌 쓰론(Warcraft III: The Frozen Throne)
- 워크래프트3(Warcraft III: Reign of Chaos)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StarCraft: Brood War)

디자이너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World of Warcraft: Warlords of Draenor)
- 디아블로2(Diablo II)
- 워크래프트2: 배틀넷 에디션(Warcraft II: Battle.net Edition)
- 스타크래프트(StarCraft)
- 디아블로3(Diablo III)

프로듀서

- 모탈 컴뱃 트릴로지(Mortal Kombat Trilogy)
- 템페스트 X3(Tempest X3)
- 윕플래시(Whiplash)

최고 프로듀서

- 디아블로3(Diablo 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