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9일(일) 넥슨 아레나에서 클로저스 제 1차 유저 간담회가 열렸다. 진행 및 사회로 전수형 아나운서가 출연했으며, 진행 순서는 오픈 이후 지금까지의 100일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시작으로 최성욱 넥슨 클로저스 사업실장, 류금태 나딕 총괄 PD의 참여 가운데 진행된 Q&A시간이 있었다.

이후 향후 업데이트에 대한 진행방향과 소개, 그리고 유저측의 질문에 대답하는 질의 응답 시간과 주최측 관계자가 각 유저 테이블에 앉아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토크쇼, 행사종료 및 기념촬영을 마지막으로 종료되었다.


▲ 나딕 관계자들과 함께 진행된 1차 클로저스 유저 간담회



■ 지난 100일 간의 크고 작은 이슈를 정리

100일을 되돌아보며 영상에서는 오픈 이후부터 일어났던 크고 작은 사건과 이슈를 모두 정리한 시간이었다. 오픈 첫날 발생했던 캐쉬 대란 사건부터 개인 거래 제한 패치, 서울 코믹 부스 사건 등 굵직한 사건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세하 정식 요원 업데이트나 유리 및 제이 상향 등 캐릭터 업데이트와 관련된 자료도 다시 볼 수 있었다.

특히, 최성욱 사업실장과 류금태 총괄 PD는 유니온 메달 및 캐시 정책, 캐릭터간 밸런스 문제, 그리고 PvP등 각종 콘텐츠 문제와 운영 문제 등을 포함, 100일을 되돌아보며 발생했던 크고 작은 이슈에 대한 설명과 해명을 통해 유저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며, 이후 더욱 노력할 것을 밝혔다.


▲ 다소 민감할 수도 있었던 이슈까지 속시원히 보여준 100일을 되돌아보며

▲ 유저들이 바라보는 가운데 지금까지의 100일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 신규팀의 이름은 늑대개! 앞으로의 업데이트 일정

100일을 되돌아보는 순서 다음으로 앞으로의 100일이라는 주제 하에 업데이트 일정에 대한 PPT 발표가 있었다. 해당 코너는 조성훈 나딕 개발 국장과 현문수 나딕 라이브 PD가 직접 진행을 담당했다.

업데이트 소개는 나딕이 개발하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한 설명부터 시잭했는데, 첫 번째로 매력적인 캐릭터와 이야기, 두 번재로 기존 콘텐츠의 리빌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와 플레이 지속성 강화라는 주제로 풀어나갔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이야기는 기존의 검은양 팀 외에 새로운 신규 팀이 업데이트 될 예정인데 신규 팀은 벌처스 산하 용병 부대인 '늑대개'라고 밝혔고, 첫 캐릭터로는 작중에서 한 번 등장한 적 있는 나타라고 밝혔다.

이어서 두 번째 캐릭터로는 '레비아'라는 여성 캐릭터로 실루엣으로 등장했는데 다소 어른스러운 느낌에 거대한 낫을 등에 짊어지고 있다. 그리고 검은양 팀이 기존에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는 캐릭터였다면, 늑대개 팀의 멤버들은 단편적인 취향이 극대화된 방향의 캐릭터성을 가질 것이라 말했다.


▲ 날카로운 눈매와 손에 든 사슬낫이 인상적인 나타

▲ 벌처스 산하의 용병 부대인 늑대개의 엠블렘


이외에도 새로운 신규 신규 지역에 대한 정보다 공개되었는데, 새 지역의 특징으로는 NPC를 중심으로 새 이야기가 추가될 것이며, 서포터 시스템이 도입되어 NPC를 서포터로 영입하여, NPC 위주 액션이 추가되어 조력자로 플레이 할 수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인천공항 및 군사기지, 청계천 등 다양한 배경으로 스크린샷이 공개되었는데, 시즌 1에서의 주제가 인간과 차원종의 이야기였다면 시즌 2에서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 이라고 한다. 또한, 4월 말이나 5월 초에는 만레벨을 위한 지역인 '플레인 게이트'가 공개될 예정이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매력을 더욱 살릴 수 있도록 에피소드 퀘스트 보조기능 개편으로 다시 보기 및 듣기, 하기 기능이 추가된다고 한다.


▲ 시즌 2에서는 NPC 중심의 이야기인 외전 스토리가 추가될 예정

▲ 국제 공항과 고속도로 휴게소, 군사기지 등 다양한 스테이지가 등장 예정

▲ 보스 몬스터는 차원종이 아닌 위상 능력자가 등장한다!

▲ 시즌 2에서 새 얼굴이 될 NPC는 누구일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두 번째 개발 방향인 콘텐츠 리빌드에서는 쾌적한 플레이 제공을 위해 성장 속도 개편과 던전 클리어 타임 조정 등 현실에서의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밸런스 조정도 이뤄질 계획이라 밝혔다. 또한, 버려졌던 아이템에 대한 개편이 이뤄질텐데 튜브를 비롯하여 둔기나 마법봉, 세트 옵션 등 유저들이 사용하지 않는 코어 타입에 대한 상향이 있을 예정.

그리고 기존의 마스터 큐브에서 더욱 윗 단계의 큐브를 업데이트하여 캐릭터간의 다양한 콤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한다.

이외에도 거래 제한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 거래 제한 및 우편 청구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블랙 마켓의 편의성 확대를 약속했다. 우선 블랙 마켓의 시스템을 전체저적으로 손보고, 평균가에 대한 문제도 해결할 예정이다.


▲ 발포에 이은 영거리 포격? 다양한 콤보를 위한 상위 스킬 큐브가 등장할 예정



이슈 해결을 위한 노력도 곁들였는데, 캐시샵 상품 가격이 인하될 것이며, 유니온 메달 시스템은 폐지, 그리고 통돌이 물질변환 역시 개편 대상에 포함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오픈 초기 판매가 되었던 SP북의 회수가 이뤄질 예정이며, 인 게임 등으로 보상이 예정되어 있다.

밸런스에 대한 언급도 있었는데, PvP 시스템은 대대적으로 변화를 거칠 것이며, 새로운 1 vs 1 t모드가 추가. 그리고 4월 말 서유리 캐릭터에 대한 개편이 재차 이뤄질 예정이며, 5월에는 이세하와 제이의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 한다.


▲ 제대로 된 1vs1 PVP모드가 도입될 예정!



마지막 세 번째 개발 방향인 커뮤니티와 플레이 지속성 강화에서는 서클 시스템에 관한 소개가 잇따랐다. 반복 콘텐츠가 아닌, 유저들이 게임안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더욱 확충할 계획인데, 그에 대한 업데이트로 서클 아지트 시스템 도입과 동시에 서클 대항전, 랭킹 시스템이 도입될텐데 우선 PvP 등의 스트레스 요인은 일단 배제할 것이라 밝혔다.

그리고 던전을 도는 것 외의 목표를 부여할 수 있는 업적과 칭호 시스템, 마이룸 꾸미기 등 커뮤니티성을 강화할 것을 다짐했다.


▲ 우리 서클의 아지트에 어떤 변화가?

▲ 아지트에서 마스코트를 통해 버프가 부여된다!




■ 신규 캐릭터 나타! 티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