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성능과 인기를 자랑하는 클럽 팀 컬러를 고르라면 레알 마드리드는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팀 중 하나다. 게다가 최근 진행된 로스터 패치와 신규 시즈널 카드인 08E, 10U시즌의 등장은 그런 레알 마드리드를 더욱 강력한 팀으로 만들어 줬다.

대장 팀 컬러 못지 않은 강력한 선수들로 구성된 레알 마드리드는 현실에서의 인기만큼이나 게임에서 인기도 높은 편. 평소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에 관심을 두고 있던 감독을 위해 직접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를 운영 중인 감독들의 알토란 같은 정보들을 한곳에 모았다.

파트는 크게 세 부분으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로 편성한 다양한 전술 및 포메이션, 14시즌 오리지널 선수들과 다양한 올스타 선수들을 직접 체험 해본 감독들의 후기, 그리고 레알 마드리드 선수들로 플레이 한 영상까지 레알 마드리드에 관한 모든 것을 준비했다. 클럽 팀 컬러를 생각해 봤지만, 아직 구체적인 구상을 하지 못한 감독이라면 눈여겨보도록 하자.

☞ [참고자료] 클럽 스쿼드에 관한 모든 것! 클럽 탐구 세리에 A 유벤투스편
☞ [참고자료] 클럽 스쿼드에 관한 모든 것! 클럽 탐구 프리미어리그 리버풀편



▲ 챔피언스 리그 10회 우승이라는 위대한 업적을 기록한 클럽 레알 마드리드


■ 레알 마드리드 팀 컬러를 활용한 전술 소개

레알 마드리드는 탄탄한 선수 구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 유리한 대부분의 포메이션을 소화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구단이다. 수비 자원이 부족해 3백을 고수할 필요도 없고 공격자원이 부족해 1톱을 고집할 필요도 없다. 즉,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는 포지션별 배치가 편중된 일부 포메이션을 제외하면 감독이 구상하는 어떤 포메이션도 제한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

4114와 그 변형인 4132, 최근 랭커들이 많이 사용하는 4222, 게임 초창기부터 중앙 돌파형 역습 플레이에 최적화됐다고 평가받는 4123(433 변형) 등 게임 내 포메이션 상성에서 우위를 점하는 전술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레알 마드리드의 실축 전술을 구현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이는 각 포지션에 할당된 선수층이 두텁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 레알이 레알이다! (인벤 가족 : Goretex)

순위 경기용 4222 포메이션을 레알 마드리드 팀 컬러에 접목한 전술이다. 좌측면 수비를 맡은 마르셀루의 오버래핑을 커버하기 위해 하메스 로드리게스의 포지션을 LAM이 아닌 수비가담률이 높은 LM으로 배치한 것이 인상적이다. 또한, LM의 위치를 최대한 중앙으로 끌어당겨 단순히 측면 윙 플레이만 집착하는 것이 아닌 사이드에서 중앙으로 파고드는 인사이드 커터의 움직임도 구현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포메이션은 수비 시 442의 형태를, 공격 시 433의 형태를 띠고 있어 실제 레알 마드리드의 BBC 공격 진형을 구현할 수 있으며, 중앙에 위치한 두 미드필더인 크로스, 알론소의 볼 배급과 템포 조절을 통해 4222의 장점인 점유율 확보와 크로스를 동시에 노리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 [참고자료] 실축전술과 순경전술 조합의 레알마드리드 (인벤 가족 : Goretex)
☞ [참고자료] 레알이 레알이다!(전설 전술+선수비교+선수후기) (인벤 가족 : Goretex)
☞ [참고자료] 레알 마드리드 참고서 (추가!) (인벤 가족 : Goretex)



▣ 14/15시즌 레알마드리드 4-3-3 전술 (인벤 가족 : 우리형)

역습에 좋다는 4123 전술과 AI로 진행되는 매니저 모드가 만났다. 매니저 모드인 만큼 선수의 위치와 포지션에 따른 움직임의 변화가 심한 편. 공격의 전개는 패스앤 무브로 이루어지며 공격수들의 침투와 간간이 나오는 공격형 미드필더의 침투로 이루어진다. 본래 4123의 전형은 LS, ST, RS를 배치하는 3톱의 형태지만 RS를 CF로 구성하면서 레알 마드리드의 핵심인 BBC라인의 유기적 스위칭을 유도했다.

수비는 전원이 강한 압박을 통해 전방에서부터 볼을 탈취하기 위한 전술 수치가 눈에 띄는데 역습에 좋은 전술이니만큼 전방에서 볼을 빼앗게 되면 즉시 공격으로 전환하여 빠른 전개가 가능하다. 매니저 모드용 전술이라고 소개되어 있지만 4123은 기본적으로 실제 플레이에도 좋은 포메이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직접 조작을 선호하는 감독들도 눈여겨볼 만 하다.

☞ 14/15시즌 레알마드리드 4-3-3 전술 (인벤 가족 : 우리형)



▣ 01-02 라노베나 레알마드리드 실축 구현에 도전하다 (인벤 가족 : 웃쟈)

챔피언스리그 10회 우승에 빛나는 레알 마드리드가 9번째 우승 이후 라데시마를 완성하는 데까지는 무려 12년이 걸렸다. 그 9번째 챔피언스리그 우승 당시의 포메이션으로 실축 전술을 재현했다. 당시 레알 마드리드는 갈락티코 1기로 불리는 초호화 군단을 완성한 시점이었다. 피구, 지단, 라울, 카를로스, 이에로, 마케렐레 등 그야말로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레알 마드리드에 모았었다.

당시 레알 마드리드는 결승전 상대인 레버쿠젠을 맞아 4312 전술로 나섰다. 게임에서 재현한 당시 전술은 미드필더의 유기적인 패스를 통해 중앙 집중형 공격을 노린다. 전술의 핵심은 공격형 미드필더에 위치한 지단. 중앙 지역부터 빌드업, 공격 지역에서의 탈압박과 수비 가담, 공격수를 향해 찔러주는 킬패스와 직접 해결이 가능한 중거리 슛까지 미드필더 지역에서 수행해야 하는 모든 역할에 올라운드 활약이 요구된다.

☞ 01-02 라노베나 레알마드리드 실축 구현에 도전하다 (인벤 가족 : 웃쟈)



■ 유저들이 직접 사용해 본 레알 마드리드 주요 선수

레알 마드리드는 공격수, 미드필더, 수비수 어느 포지션에서도 준수한 활약을 보여주는 네임 벨류 선수들이 즐비하다. 오리지널 스쿼드의 경우 후보 구성까지 생각한다면 주전 선수들의 능력에 비해 후보 선수들이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여 아쉬운 부분이지만 올스타로 구성할 경우 주전과 비주전의 경계가 허물어질 정도로 탄탄한 구성이 돋보인다.

특히, 08E시즌과 10U시즌이 추가되면서 카시야스, 라모스, 케디라, 알론소, 페페와 같은 시즌을 통틀어 완전체의 가까운 선수가 등장해 강력한 선수들을 섞어 쓰는 대장 팀 컬러에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08E시즌 반 니스텔로이와 10U시즌 카르발류 같은 과거의 활약이 대단했던 선수들이 추가된 점도 인상적이다.


▣ 14/15시즌 레알마드리드 오리지널 후기 (인벤 가족 : 수준급) (선수정보 & 한 줄평 보러가기)

14시즌 선수들로 구성된 레알 마드리드 오리지널 스쿼드의 선수 후기다. 이번 로스터 패치로 상향된 선수들은 물론 자주 보기 힘든 레알 마드리드 소속 유망주들의 후기까지 볼 수 있다. 여러 시즈널 카드가 포함된 올스타에 비해 주전과 비주전의 성능 차이가 있는 만큼 +5강화 이상의 선수들이므로 강화 스쿼드를 준비하는 감독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 약 6억 레알마드리드 팀케미 선수 후기 (인벤 가족 : DreadMoore) (선수정보 & 한 줄평 보러가기)

여러 시즈널 카드가 혼합된 레알 마드리드 올스타 스쿼드의 선수 후기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10U시즌 선수들에 대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케디라, 라모스, 페페, 외질 등 레알 마드리드 올스타에서 빠지지 않는 선수들이 10U시즌으로 더욱 강력해졌기 때문에 강력한 올스타 스쿼드를 노리는 감독에게 추천할 수 있다.

▣ 19억 레알올스타 대장케미 선수후기 (인벤 가족 : 라모스요) (선수정보 & 한 줄평 보러가기)

레알 마드리드 소속 선수들이지만 프리미엄 카드로 클럽 팀 컬러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월드 베스트와 월드 레전드가 포함된 선수 후기다. 평소 접하기 힘든 칸나바로나 월드 베스트 디 마리아, 호날두와 같은 선수들의 후기도 확인할 수 있고, 클럽 팀 컬러를 포기한 대신 대장 팀 컬러와 클럽 팀 컬러를 병행하는 스쿼드이므로 복합 팀 컬러를 고려하는 감독에게 참고가 될 수 있다.

▣ 레알 마드리드를 사랑하는 감독의 선수 후기 (인벤 가족 : POD) (선수정보 & 한 줄평 보러가기)

번쩍번쩍 빛이 나는 레알 마드리드 금카 스쿼드의 선수 후기다. 레알 마드리드 선수 중에는 대장으로 불리는 네임 벨류 선수들이 다수 포진해 있지만, 가성비가 좋은 레알 마드리드 소속 선수들을 금카로 사용하면서 강화를 통한 선수 성능의 향상이 궁금한 감독에게 적극 추천한다.

▣ 전설 A 400, 16억 REAL MADRID 선수단! (인벤 가족 : 아오옹양) (선수정보 & 한 줄평 보러가기)

순위 경기 전설 A 랭커가 소개하는 레알 마드리드 팀 컬러 선수 후기다. 순위 경기에서 단일 팀 컬러는 힘들다는 인식을 무색하게 만드는 높은 점수대의 랭커로 방사형 그래프를 통해 보기 쉽게 선수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고, 체감과 관련해서는 따로 코멘트를 해두어서 레알 마드리드 팀 컬러로 순위 경기를 고려하는 감독이라면 참고하도록 하자.

▣ 레알 마드리드 주전 및 후보 선택 (인벤 가족 : AXES) (선수정보 & 한 줄평 보러가기)

매우 깔끔한 정리가 돋보이는 글로 레알 마드리드 주요 선수들의 평가는 물론 WC시즌 호날두와 14시즌 호날두를 비교하는 등의 시즌 비교를 참고할 수 있는 선수 후기다. 선수들의 능력치에 따라 실제 축구에서의 포지션이 아닌 게임상에서 유리한 포지션에 대한 추천도 있으니 어떤 선수를 어디에 배치할지 고민인 감독에게 추천한다.



■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 한 레알 마드리드 영상

레알 마드리드로 다양한 전술과 포메이션이 활용되는 영상들을 준비했다. 전방 압박으로 공을 커트해 역습으로 진행하거나 패스앤 무브로 공간을 만들어 득점을 노리는 방식은 물론 선수 개인의 제공권이 아닌 공격 전개 과정에서 선수의 위치 선정을 통해 득점을 노리는 크로스 플레이 영상도 흥미롭다. 또한, 레알 마드리드 올스타의 다양한 득점 루트를 확인 할 수 있는 스페셜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스페셜] 레알마드리드 역습 & 패스 (인벤 가족 : 보조만6개)



☞ [스페셜] 레알 마드리드 크로스플레이 (인벤 가족 : Hommes)



☞ [스페셜] 색다른 레알 올스타 -1- (인벤 가족 : Hommes)



☞ [스페셜] 지구방위대 , 은하수군단 레알마드리드 (인벤 가족 : 드러갔쒀요)



☞ [스페셜] 레알마드리드 올스타 [JimRadder] (인벤 가족 : Tgl20011)



■ 레알 마드리드 총평 및 이런 감독에게 추천!

레알 마드리드는 대장 팀 컬러와 클럽 팀 컬러 사이에서 고민하는 감독에게 추천할 수 있는 구단이다. 단일 클럽 팀 컬러의 경우 포지션이나 성능의 문제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하기도 한다.

하지만 레알 마드리드의 경우 올스타로 팀 컬러 스쿼드를 구성할 시 카시야스, 라모스, 페페, 마르셀루, 케디라, 스네이더, 알론소, 외질, 베일, 반 니스텔로이, 벤제마, 호날두가 대장 팀 컬러 시즌이 존재하는 강력한 선수진을 자랑한다. 즉, 레알 마드리드라는 단일 팀 컬러 스쿼드만으로 대장 팀 컬러 스쿼드 완성이 가능하다.

또한, 실제 축구에서 레알 마드리드가 사용하는 빠른 스피드의 역습 전술에도 적용하기 쉬운 빠른 선수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게다가 순위경기에서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포메이션들에 접목해 보더라도 선수 선발에 차질 없이 알찬 구성이 가능하므로 자신이 좋아하는 클럽을 구성하면서 강력한 성능도 원한다면 레알 마드리드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