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공은 최근의 업데이트로 하슬라에 찾아온 계약 전용 워리어다. 그는 묵직한 갑옷으로 전신을 감싸고 깃발과 검을 짊어진 유능한 장군으로, 왕에게 변함없는 충성을 바치는 충신이기도 하다. 바다 위에서는 절대 패배하지 않는 맹장! 물과 바다의 신(神)으로도 칭송받는 자, 푸른 수룡을 소환해 적을 물리치는 워리어 정성공을 알아보자.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정성공은 동부 지역 해안가에 있는 조그만 소국의 장군이다. 그의 나라는 바닷가에 인접한 지형 탓에 해적이 들끓고, 첸의 압박을 받는 등 아슬아슬하게 유지되는 왕국이다. 하지만 정성공은 이런 환경에서도 뛰어난 자신의 능력으로 왕을 보필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동부 해양권을 탐낸 트리스타의 추기경 휘하 군대가 대양을 횡단해 정성공의 나라를 침략한다. 이에 정성공은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함대를 지휘하며 맞서 싸워 적을 격퇴했다. 승전보를 울리며 돌아온 그에게 왕은 수신의 칭호를 하사한다.

정성공의 이름이 드높아지자, 불안해진 간신배들은 왕에게 아첨과 모함을 일삼으며 뒤흔든다. 결국, 왕은 간신배에게 휘둘려 정성공을 해적이 들끓는 무인대로 보내버리고 만다. 그러나 정성공은 묵묵히 해적을 정리하며 섬을 개발했고, 얼마 후 주민들은 정성공을 해신이라 칭송하기 시작했다.

▲ 바다에서 지지 않는 맹장.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정성공은 보석을 사용한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워리어 계약서, 황금 계약서에서 등장하며, 고급 계약서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고급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나, 워리어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 때를 기다렸다가 정성공과의 계약에 도전해보자.

▲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계약 전용 용사



■ 기본 정보

워리어는 용사단의 전방에서 적을 공격하는 클래스로, 강력한 근접 기술과 특수 스킬로 적을 공격한다. 또한, 높은 물리 방어력을 바탕으로 적의 물리 공격을 잘 버텨낸다. 그 대신에 마법 저항력이 낮으므로 마법 공격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정성공은 다른 워리어 용사보다 체력이 높은 편이다. 1위의 잔다르크(6741) 다음인 2위(6125)를 차지하며, 전설 용사인 레온, 로슈포르보다도 높다. 대신에 공격력은 상당히 낮다. 363의 수치로, 앞에서 세는 것보다 뒤쪽에서 세는 편이 빠를 정도다. (6성 0훈련 기준)

▲ 체력이 상당히 높다.


여담으로, 정성공이 처음 하슬라에 등장했을 때는 체력 수치가 지금보다 상당히 높았다. 기본 6성의 체력이 10,754 수치로, 훈련이나 별도의 무기 강화 없이 체력이 다섯 자리가 넘어가는 용사라 많은 유저들이 주목했다.

하지만 등장 당일의 발 빠른 수정 패치로 현재 수치인 6,125가 되었고, 그에 대한 반동으로 정성공에 대한 관심은 급속도로 식어버렸다. 이날의 일로 정성공은 '정실패(성공의 반대 의미인 실패를 사용)'라는 다소 불명예스러운 별명도 갖게 된다.

▲ 발 빠른 수정 패치의 여파.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

정성공의 블록 스킬은 '수신룡파'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00(1체인), 150(2체인), 25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체인 수에 따라 40(1체인), 60(2체인), 100(3체인)% 확률로 350% 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의 회피율을 35% 만큼 3초 동안 상승시키는 수룡을 소환한다. 블록 스킬과 패시브는 적을 공격할 때마다 적의 SP를 3 감소시킨다. (6성 기준)

정성공을 통해 획득 및 레벨 업을 진행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현재 정성공의 블록 스킬은 밸런스 조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성공의 스킬, 수신룡파


정성공은 스킬 설명의 서술이 명확하지 않다. 게임상의 원문은 "체인 수에 따라 (40/60.100)%의 확률로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를 3초간 회피율 35% 상승시키고 수룡을 소환합니다"다.

수룡을 소환하는 것과 추가 마법 피해, 회피율 상승의 효과가 별개인 것처럼 모호하게 서술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수룡이 소환되어야 추가 마법 피해 및 회피율 상승효과가 주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 수룡이 등장해야 추가 공격과 회피 버프가 진행된다.


스킬 설명에 표기된 공격력 배율과 실제로 적용되는 공격력의 배율도 달랐다. 설명에 따르면 정성공은 체인에 따라 1체인 100%, 2체인 150%, 3체인 250% 만큼 피해를 준다.

하지만 실제로 적용되는 비율은 1체인은 공격력의 약 50%, 2체인은 약 125%였다. 3체인은 제대로 250%의 피해를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세부 수치 실험 내용이다.


※ 정성공 공격 배율 실험

☞ 실험에 사용한 정성공은 6성 +1 훈련 상태입니다.

▶ 1. 공격력 399의 경우
무기를 착용하지 않고, 훈련 1 상태의 정성공의 기본 공격력은 399다. 따라서 스킬 설명에 따르면 1체인 공격은 399, 2체인 공격은 약 598의 수치로 적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허수아비에게서 확인한 피해량은 1체인은 199, 2체인은 498의 수치로 각 50, 125%의 수치로 적용된다. 3체인만 996의 수치로 250%에 맞게 적용되었다.



※ 수룡 소환 시 나타나는 174의 피해량들은 350%로 적용되는 추가 마법 피해의 1/8 수치로 추정.




▶ 2. 공격력 642의 경우
이 수치는 다른 무기를 착용하고 실험했을 때도 같은 결과였다. 적룡언월도에 용사 공격력+80만을 개조한 무기를 착용해 공격력 642의 상태에서도 1체인 320(50%), 2체인은 802(125%)의 피해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수룡 소환 시 나타나는 280의 피해량들은 350%로 적용되는 추가 마법 피해의 1/8 수치로 추정.





패시브로 발동하는 회피 효과는 아군 상태창에 이로운 효과로 적용된다. 하지만 이로운 효과에 반응해 패시브를 사용하는 아칸, 히카리 등의 패시브는 정성공의 이로운 효과에 발동하지 않았다. 아군에는 반응하지 않던 이로운 효과가 아누트의 상대 이로운 효과 해제에는 반응하는 문제도 있다.

▲ 아누트의 스킬로 쉽게 해제된다.


정성공의 블록 스킬은 적에게 돌진하며 공격하는 형태다. 또한, 블록과 패시브는 다단 히트로 발동한다. 블록 스킬은 해당 체인 비율로 4회, 패시브 수룡 공격은 350%의 피해량이 8회 나눠서 적용된다.

블록 스킬의 공격 범위는 짧은 편이지만 패시브 공격인 수룡은 조금 더 넓은 범위를 공격한다. 수룡에 맞은 적은 위로 떠오르는 '에어본' 효과도 주어진다.

▲ 패시브 수룡 공격의 범위


다단 히트로 적용되는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 덕에 상대의 SP를 감소시키는 효과는 탁월하다. SP를 감소시키는 조건이 '블록과 패시브 공격 시'이기 때문이다. 월드 보스에서 사용하면 보스의 강력한 SP 스킬을 봉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정성공을 포함한 SP 감소 조합을 월드 보스에 데려가면 함께하는 유저의 조합이 좋지 않더라도 안전하게 클리어한다. 다만, 짧은 시간에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 조합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낮아 MVP는 보장할 수 없다.

▲ 월드 보스에서 용사단을 안전하게 이끌 수 있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정성공은 마법 피해를 주는 블록 스킬을 갖고 있다. 무기 개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같은 마법 피해를 주는 특수 스킬을 주는 것이 좋지만, 워리어의 특수 스킬은 대부분 물리 피해를 준다. 9개의 특수 스킬 중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은 춤추는 칼날 단 하나로 특수 스킬의 선택지가 상당히 좁다.

따라서 춤추는 칼날이나 지속 강화 효과 스킬인 넘치는 투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춤추는 칼날은 적에게 공격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주고, 피해량의 일정량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마법 피해를 주는 유일한 워리어 특수 스킬이며 체력 회복 효과도 있어 탱커로 사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스킬이다.

▲ 특수 스킬, 춤추는 칼날


넘치는 투지는 지속 강화 스킬로, 아군 전체의 공격력과 흡혈률을 증가시킨다. 아군 전체의 공격을 보조하는 느낌으로, 흡혈률 효과 덕분에 생존력도 높일 수 있다. 초월 전수하면 효과 도중 재발동할 경우 이후 용사들이 사용하는 블록은 1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되는 효과도 주어져 더욱 유용하다.

혹은, 물리나 마법 피해를 상관하지 않고 스킬을 전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성공의 공격력이 높은 편이 아니며 무기 개조의 방어, 저항 관통력 증가의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 특수 스킬, 넘치는 투지



■ 추천 옵션 / 무기

정성공은 체력 수치가 높지만,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낮아 무기의 방어 옵션을 통해 이를 보완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리 방어력 증가나 마법 저항력 증가, 혹은 피해 감소량 등의 방어 개조가 있다. 공격적으로 사용할 경우, 공격 옵션에서 용사 공격력 증가(%)저항 관통력 증가를 개조하자.

정성공의 초월 무기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으므로, 일반 무기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하지만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있는 6성 워리어 무기인 적룡언월도에는 방어 옵션이 없다. 따라서 방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5성 해룡왕의 검이나 헤레브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6성 적룡언월도의 경우, 공격 옵션 2개와 기능 옵션 1개를 갖고 있다. 따라서 정성공을 다소 공격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공격 옵션에는 용사 공격력 증가(%)와 저항 관통력 증가(%)를 개조하자. 기능 옵션에는 흡혈률 증가를 추천한다.

▲ 6성 워리어 무기, 적룡언월도


5성 해룡왕의 검헤레브의 경우, 둘 다 공격, 방어, 기능의 옵션을 한 가지씩 갖고 있다. 공격에는 마찬가지로 용사 공격력 증가(%)나 저항 관통력 증가를, 방어에는 피해 감소량 증가나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 증가를. 마지막으로 기능에는 흡혈률 증가를 추천한다. 다만, 5성 무기는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없다는 점을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 5성 워리어 무기, 해룡왕의 검과 헤레브



■ 추천 용사 조합

정성공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3체인을 주로 사용해야 한다. 3체인을 사용해야 추가 공격과 함께 회피 효과를 부여하는 수룡이 100% 확률로 소환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본 공격력은 낮지만, 무기 개조를 통해 공격력을 끌어 올리면 서브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높은 체력과 3체인 이후 회피 효과로 적의 공격을 버텨낸다는 생각으로 활용해야 한다. 1, 2체인의 공격 배율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문제도 있어 어쩔 수 없이 3체인을 강요받는 상황이기도 하다.

정성공이 3체인을 주로 사용하므로, 여신의 활력을 가르친 프리스트와의 조합이 좋다. 뮤, 다라, 슈타인 등은 다른 아군의 3체인에 반응하는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정성공과 좋은 시너지를 낸다. 여기에 3체인에 반응해 강력한 공격을 하는 딜러를 배치하면 조합 완성이다. 나즈룬, 매그너스 등이 이에 속한다.

▲ 주로 사용하는 3체인 반응 용사들


또한, SP 감소 효과를 극대화하는 조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정성공의 SP 감소 효과는 자신의 블록을 사용해 빛의 표식을 새겨진 동안, 그 적의 SP가 50 이하일 때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테레사와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낸다. 여기에 회복량이 많은 프리스트나 정성공 외의 다른 탱커를 배치해 안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한다.

롤랑을 상대로 만날 때는 주의해야 한다. 정성공의 블록과 패시브는 각 4회, 8회로 다단 히트로 적용되며, 여기에 다른 용사의 공격까지 적중하면 적 롤랑의 패시브를 쉽게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회피 효과를 무효화시키는 여신 아누트도 조심하자.

▲ 롤랑을 만날 때는 주의해야 한다.



☞ 정성공(리더) + 테레사 + @

정성공과 테레사를 이용한 SP 감소 조합이다. 정성공은 3체인을 사용해 적의 SP를 지속해서 깎아내며 서브 딜러로 활용한다. 테레사는 체인과 관계없이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자. 테레사의 블록에 적중되어 빛의 표식이 새겨진 동안, 적의 SP가 50 이하로 내려가면 테레사의 강력한 패시브 공격으로 적을 마무리할 수 있다.

테레사 자신의 공격에도 SP 감소 효과가 있으므로 정성공과 함께하면 SP 감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다만, 결투장에서는 비교적 특수 스킬의 활용도가 낮으므로 테레사의 패시브 발동에 의의를 두고 활용해야 한다.

@의 자리에는 3체인 반응 용사나 탱커를 조합할 수 있다. 3체인에 반응하며 회복량도 준수한 뮤, 혹은 알렉산더, 잔다르크, 롤랑 등의 탱커가 이에 해당한다. 또한, 다른 아군의 3체인에 반응하며 적의 공격력과 SP를 감소시키는 아킬레우스도 나쁘지 않다.




특히, 이 조합은 월드 보스에서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SP가 회복되면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는 월드 보스의 경우 해당 조합을 사용하면 단 한 번의 SP 공격도 허용하지 않고 클리어하는 위용을 보여준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 상대와 함께 가면 MVP는 보장할 수 없다. 월드 보스 이외에도 강력한 SP 스킬을 사용하는 고대의 던전 - 무기의 시련에서도 유용하다.




☞ 정성공(리더) + 뮤 + 매그너스

정성공을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하고, 3체인에 반응하는 뮤와 매그너스를 배치한 조합이다. 뮤의 자리에는 다라나 슈타인 등, 매그너스의 자리에는 나즈룬이나 이사벨 등 각각 3체인에 반응하는 다른 용사로 대체할 수 있다.

정성공은 3체인으로 회피와 탱팅, 그리고 서브 딜링을 담당하며 뮤는 회복을 전담한다. 매그너스는 정성공의 3체인에 반응해 강력한 패시브 추가 공격을 사용한다. 적의 이로운 효과에도 패시브가 반응하는 매그너스의 특성상, 이로운 효과를 계속 사용하는 아칸을 상대로 강력한 모습을 선보인다.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은 낮지만, 수룡을 소환하면 적용되는 추가 공격과 회피 효과, 그리고 높은 체력으로 탱커와 서브 딜러를 겸할 수 있는 워리어 정성공. 딜링이나 탱킹 한 가지에 특출나진 않지만, 탁월한 SP 감소 효과로 월드 보스에서는 파티원의 안전함을 보장하는 든든한 용사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