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흑마법사가 굴단처럼 사악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둠의 마법을 다루고 뒤틀린 황천에서 악마를 소환하면서 전장에 지옥불을 퍼붓는 흑마법사는 가장 가까운 동료 사이에서도 자연스럽게 불신을 조장합니다.

게임상에서 구현된 고통과 파괴 흑마법사는 충분히 개성적이었지만, 악마 흑마법사는 오랫동안 직업의 정체성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에 고통과 파괴 전문화는 기존의 개념을 강화하고, 악마 흑마법사는 악마를 소환하고 조종하는 근본 개념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합니다.




고통 흑마법사는 영혼의 조각이 고통이 걸린 대상마다 생성되도록 바뀌어 여러 대상에 지속 피해 기술을 흩뿌리는데 더욱 유리해졌습니다. 기존의 재앙의 손아귀나 영혼 흡수가 아닌 생명력 흡수를 주력 기술로 사용하도록 유도해 자가 치유 능력도 상승할 것입니다.

군단에서 대대적으로 재설계되는 전문화인 악마 흑마법사는 어둠의 화살로 모은 영혼의 조각으로 공포 사냥개와 날뛰는 임프들을 소환합니다. 소환한 악마를 강화시키거나 폭발시키는 등 주로 소환된 악마를 조종해서 적에게 큰 피해를 주는 전문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파괴 흑마법사는 타오르는 불씨에서 다른 전문화와 같은 영혼의 조각을 자원으로 사용하는 점을 제외하면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 자가 치유 능력 상향, 멀티 도트 능력 증가한다. 고통 흑마법사

고통술사들은 암흑의 힘의 대가들이다. 광기의 끝자락에서 힘을 발휘하는 암흑 사제들과 달리 이들은 지옥의 힘으로 적에게 극심한 고통을 선사하는 것에 큰 기쁨을 느낀다. 그들은 또한 적의 정신을 타락시키고 영혼에 고통을 주는 것을 즐기며, 적이 몸부림치며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본다.

전장에서 잔뼈가 굵은 용사들도 고통 흑마법사의 술수에 속아 허공을 가르다 결국 생명력을 착취 당하며 쓰러지게 된다.

"이들은 지옥의 힘으로 적에게 극심한 고통을 선사하는 것에 큰 기쁨을 느낀다"




고통 흑마법사의 플레이 방식은 전문화의 정체성에 어울리지만, 지속 피해류의 기술들이 단일 대상 정신 집중 기술의 기폭제 밖에 되지 않는 상황은 피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고통 흑마법사의 핵심이 되는 지속 피해 기술들을 주력으로 부각시키고 그 외 기술들을 보조적인 형태로 조정했습니다.

고통 흑마법사의 지속 피해 기술들이 강화되었으므로, 이제 이들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식을 연구해야 할겁니다.

영혼의 조각이 생성되고 사용되는 방식 또한 지속 피해 기술들에 맞춰 변경했습니다. 영혼의 조각은 이제 가장 최근 시전된 부패가 아닌 고통이 걸린 대상 마다 생성되는데, 이는 조금 더 쉽게 여러 대상에 지속 피해 기술을 동시에 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이렇게 생성된 영혼의 조각들은 굉장히 강력한 피해를 주는 불안정한 고통에 사용하여 다시 한번 지속 피해 위주의 플레이를 부각시킵니다.

마지막으로 고통 흑마법사의 기본에 더 충실하기 위해 재앙의 손아귀나 영혼 흡수보다는 생명력 흡수를 강력한 기술들 사이에 사용하게 됩니다. 생명력 흡수는 고통 흑마법사의 적에게 주로 피해를 입히는 지속 피해 기술들을 보조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자가 치유가 가능한 것 또한 이 전문화의 정체성에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고통 흑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부패
마나 3%,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대상을 부패시켜 14초에 걸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고통
마나 3%,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대상에게 점점 증가하는 고통을 가해 18초에 걸쳐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 다시 시전해도 현재 피해량이 유지됩니다.
고통이 피해를 입힐 때 마다 일정 확률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 불안정한 고통
영혼의 조각 1,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서서히 퍼지는 고통을 선사하여 8초에 걸쳐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사망하면 영혼의 조각을 되돌려 받습니다.
고통이 피해를 입힐 때 마다 일정 확률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 생명력 흡수
마나 3%, 추가로 초당 4,800, 사정 거리 40미터, 정신 집중
대상의 생명력을 흡수하여 6초에 걸쳐 암흑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의 생명력을 18%만큼 회복시킵니다.
대상에 걸린 부패, 고통, 불안정한 고통 하나당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특화: 강한 고통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의 공격력이 62.5%만큼 증가합니다 (장비 특화 적용).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고통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전염
지속 효과
불안정한 고통을 시전한 후, 3초 이내에 다시 시전하면 자원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악마를 모아서 터트린다! 악마 흑마법사

본래 악마들은 살아있는 세상의 정기를 빨아먹으며 살아간다. 그러나 악마를 다루는 악령술사들은 되려 이들의 힘을 이용해 전장에서 공포의 상징으로 군림한다.악마 흑마법사는 쓰러진 적들의 영혼을 착취하여 그 힘으로 공허에 접촉하고 뒤틀린 황천에서 온갖 혼돈의 괴물들을 끌어낸다.

다른 이들에게 이런 행위는 사악하고 무모한 짓이라 하지만, 악마 흑마법사는 소환한 악마에 대한 절대적인 지배력을 행사한다. 악의로 가득한 악마들은 황천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악령술사에 의해 움직이고 힘을 얻는다.

"악마를 다루는 악령술사들은 되려 이들의 힘을 이용해 전장에서 공포의 상징으로 군림한다."




모든 흑마법사들이 악마를 소환하는 능력이 있지만, 악마 흑마법사들은 끝 없는 악마의 무리들을 불러내어 적을 압도하고 악마들을 강화시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전문화는 이런 근본 설계에서 너무 멀어졌고, 심지어는 흑마법사 자체의 악마화가 중심이 되어버렸습니다. 군단을 통해 이를 변경하여 악마 흑마법사를 악마 그 자체가 되기보다는 악마 조종의 대가로 회귀시켰습니다.

또한, 악마 흑마법사의 플레이 방식 또한 직관적이지 않았기에 대대적인 재설계를 감행했습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악마 흑마법사를 플레이 해보신 분들은 군단에서는 굉장히 다른 경험을 하실 것입니다.

베타 테스트 동안 여러분께서 주시는 피드백으로 악마 전문화가 강력하고 재미있는 전문화로 다시 태어나고, 나아가 악마 흑마법사의 근본으로 되돌아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악마 흑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어둠의 화살
마나 6%,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5초
적에게 암흑의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영혼의 조각을 1 생성합니다.

- 공포사냥개 소환
영혼의 조각 2,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공포사냥개 2마리를 소환하여 적을 12초 동안 공격하게 합니다.

- 굴단의 손
영혼의 조각 1 에서 5,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날뛰는 임프로 가득한 유성을 떨어트려 적을 12초 동안 공격하게 합니다.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소모된 영혼의 조각 수만큼, 최대 5마리의 날뛰는 임프를 소환합니다.

- 악마의 권능
마나 6%, 시전 시간 1.5초, 12초마다 최대 3회 충전
소환된 악마 중 최대 3마리까지 어둠의 힘으로 강화시켜 12초 동안 가속과 생명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강한 악마 순으로 적용됩니다.

- 특화: 악령술의 대가
악마의 권능이 악마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장비 특화 적용).

- 파멸
마나 2%,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대상에게 파멸을 내려 20초 후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히면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 악마의 격노
초당 마나 2.5%, 정신 집중
악마들이 악마의 힘으로 충만해집니다. 악마로부터 10미터 내의 모든 적은 매 초당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악마의 격노가 피해를 입히면 15%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이동 중 시전할 수 있습니다.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악마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파열
마나 6%, 즉시 시전
소환된 모든 날뛰는 임프들을 격렬하게 대상에게 끌어당긴 후 폭발시켜 주위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주요 자원 불씨에서 조각으로 변경, 파괴 흑마법사

파괴의 힘을 다루는 흑마법사들은 순수한 혼돈과 과격함이 가미된 전투를 선호한다. 때문에 이들은 여타 흑마법사들 보다는 화염 마법사들과 더 큰 공통점을 갖는다.

물론 마법사들은 이들이 사용하는 마법을 역겨워한다. 파괴 흑마법사는 암흑, 지옥불, 화염, 혼돈 마법의 대가로, 적들의 영혼을 흔들고 몸을 불태운다. 이들은 기회만 주어지면 뭐든지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자신의 파괴의 산물 속에서 기쁨을 느끼며, 세상이 혼란의 불협화음으로 가득한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

"파괴의 힘을 다루는 흑마법사들은 순수한 혼돈과 과격함이 가미된 전투를 선호한다."




파괴 흑마법사의 플레이 방식은 이미 안정된 편이며 정체성에도 부합합니다. 때문에 군단에서는 기존 플레이 방식을 다듬는 방향을 택했습니다. 자원의 경우 작동 방식을 크게 변경하지는 않았지만, 자원 자체를 타오르는 불씨에서 다시 영혼의 조각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흑마법사의 모든 전문화에 걸쳐 일관성을 부여하고 영혼의 조각을 흑마법사의 상징적인 자원으로 자리잡게 합니다.

아래는 파괴 흑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소각
마나 6%,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적에게 불길을 보내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제물
마나 6%, 사정 거리40미터, 시전 시간 1.5초
적을 불태워 화염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15초에 걸쳐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제물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30%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 점화
마나 2%,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8초마다 최대 2회까지 충전
적을 화염으로 폭발시켜 화염 피해를 입히고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또한 역류를 발생시켜 5초동안 소각과 혼돈의 화살의 시전 시간을 30%만큼 감소시킵니다.

- 혼돈의 화살
영혼의 조각 2,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5초
혼돈의 광선을 내뿜어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혼돈의 화살은 항상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며, 주문 극대화율이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 대혼란
마나 8%,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20초 후 재사용 가능
8초 동안 대혼란의 표식 대상에게 동일한 단일 대상 주문이 시전 됩니다. 1회로 제한됩니다

- 특화: 혼돈 마력
파괴 주문들이 최대 40%까지의 추가 피해를 무작위로 입힙니다 (장비 특화 적용).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파괴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악마불 집중
마나 4.8%, 정신 집중, 12초 후 재사용 가능
40미터 이내의 제물이 걸린 대상 적들에게 3초에 걸쳐 화염 피해를 입히는 15개의 지옥불 화살을 날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