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는 전장에 없어서는 안 될 불굴의 용사들입니다. 이들의 용맹함은 아군의 사기를 증진하고 적들에게는 절망을 안깁니다. 전사들은 근접 무기의 전문가들로, 엄청난 힘과 솜씨를 뽐내며 전장의 최전선을 지휘합니다.

군단에서는 전사의 특성을 대폭 확장하여 무기와 분노 전문화를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두 전문화에 고유한 특성이 부여되면서 직접 사용 기술, 지속 효과, 확률 효과, 가장 강력한 기술과 같은 흥미로운 효과들이 추가됩니다.




무기 전사는 이미 적절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기에 몇 가지 작은 부분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존과 같이 자동 공격으로 분노를 수급하며, 특화: 거인의 힘으로 거인의 강타의 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전사의 정체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주는 분노 전사는 광전사 같은 모습이 더욱 부각됩니다. 격노 상태에서 공격속도가 증가하고 특화가 높아질수록 공격력도 함께 상승하지만 받는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가장 대표적인 탱커인 방어 전사는 전투 방식이 좀 더 정밀하게 다듬어집니다. 방패 벽은 고통 무시 기술로 대체되어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며, 피해를 받을 때, 그리고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분노를 생성합니다.



■ 거인의 강타 효과 증가한다. 무기 전사

다양한 문화와 국가에서 강인한 신체를 보유한 남성과 여성들은 힘, 지구력, 그리고 전투 기술 훈련을 거쳐 용맹스런 전사들로 거듭난다. 이들의 우정은 교실이나 술집 혹은 작업실에서가 아닌 결투장과 투기장에서 쌓인다.

전사로서의 운명이 어린 시절의 훈련으로 결정되듯, 전장에서의 역할 또한 선택한 무기에 따라 달라진다. 무기 전사들은 본능적으로 양손 무기들에 끌린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선호도가 아닌 그 인물의 특성을 나타낸다.

무기 전사들은 전투에 신중하게 임하며, 적의 허점을 노려 제압한다. 양손 무기들은 압도적인 파괴력으로 적의 약점을 파고들게 해준다.

"무기 전사들은 전투에 신중하게 임하며, 적의 허점을 노려 제압한다."




무기 전사의 특징은 이미 플레이 방식과도 잘 어우러지고 있지만, 개선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군단에서는 선택한 특성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즐길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또한, 각각의 정체성에 걸맞도록 특화를 거인의 강타의 효과를 강화시키는 거인의 힘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기존과 동일하게 무기 전사의 분노 수급 방식은 자동 공격입니다.

아래는 무기 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필사의 일격
분노 2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매서운 일격으로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대상이 받는 치유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 격돌
분노 15,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적을 강하게 후려쳐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거인의 강타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대상의 방어구를 강타하여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마무리 일격
분노 1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적에게 마무리 일격을 시도하여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30의 분노를 추가로 소모해 강력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이 20%미만인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술가
지속 효과
격돌, 소용돌이, 그리고 마무리 일격이 피해를 입힐 시 20%의 확률로 거인의 강타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 특화: 거인의 힘
거인의 강타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고, 대상이 받는 피해가 추가로 50%만큼 증가합니다.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무기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티탄의 힘
지속 효과
거인의 강타 효과의 지속 시간을 200%만큼 증가시키지만, 그 효과를 반으로 감소시킵니다.



■ 격노하면 공격 속도 상승, 받는 피해 증가! 분노 전사

전장과 투기장에서 가장 두려운 존재는 전투와 피에 굶주린 광전사들이다. 평생 훈련과 대련으로 단련된 이 무자비한 전사들은 학살의 대가들이며, 양손에 무기를 하나씩 쥠으로써 파괴력을 극대화시킨다.

비록 방패를 들고 있지 않지만, 분노 전사를 공격하는 이들은 칼날의 폭풍 속에서 치명적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전투의 한복판으로 뛰어든 분노 전사의 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다.

"전투의 한복판으로 뛰어든 분노 전사의 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다."




분노 전문화는 전통적인 전사의 정체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주며, 군단에서는 이를 더 부각시키려 합니다. 불굴의 광전사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분노 전사는 분노 수급을 더욱 신속하게 하여 광란으로 전투를 지배합니다.

특히 격노는 확연하게 강력해져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분노 생성도 함께 증가), 특화에 따른 공격력도 상승했습니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전투 방식이 확장됩니다.

아래는 분노 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피의 갈증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피에 굶주린 광기로 적을 공격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10의 분노를 생성하고 시전자의 생명력을 5%만큼 회복시킵니다.
피의 갈증의 치명타율이 추가로 40%만큼 증가합니다.

- 격노
지속 효과
피의 갈증이 치명타 피해를 입히거나 광전사의 격노가 발동되면, 6초 동안 격노에 빠져 공격 속도가 100%만큼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분노의 강타
분노 1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양손의 무기들로 적을 강타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격노 효과가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 광란
분노 5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2초에 걸쳐 적을 5번 강타하여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광란은 항상 격노 효과 상태와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 마무리 일격
분노 3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적에게 마무리 일격을 시도하여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이 20% 미만인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화: 구속되지 않은 분노
격노 시 공격력이 28%만큼 증가합니다 (장비 특화 적용).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분노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광기
분노 15,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적에게 분노의 일격을 가해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공격 속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번 중첩됩니다.



■ 큰 변화 없이 전투 방식 다듬어질 것. 방어 전사

여타 전사들과 마찬가지로 방어 전사들 또한 신체적 우월함이 부각되도록 성장했고, 근접전에 특화된 훈련을 받았다.다만, 차이가 있다면 이들이 전투에 임하는 자세에 있다.

이들은 칼과 방패를 동시에 사용하며 적의 공습을 저지하고 반격의 찰나를 이끌어내는 것에 탁월한 재능을 보인다. 방어 전사는 전방의 가장 강인한 전사가 되는 것 보다 아군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둔다.

강인한 방어력이야말로 그 어느 군사 작전에서나 핵심적인 요소다. 방어 전사들은 그 역할을 기꺼이 수행하고자 한다.

"방어 전사는 전방의 가장 강인한 전사가 되는 것 보다 아군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둔다."




방어 전문화는 전사의 정체성의 상징이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들 중 방어 역할의 기반이 됩니다. 때문에 방어 전문화는 전투 방식을 다듬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방패 막기와 방패 벽은 양분되는 선택지였습니다. 방패 벽은 이제 고통 무시 기술로 대체 되며, 이는 받는 피해량을 (최대 생명력에 따른 최대치 만큼) 대폭 감소 시키는 분노 소모 방어 기술이 됩니다.

또한, 방패 막기와 더 이상 충돌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방어 전사는 이제 피해를 입을 때와 스킬 사용에 따라 분노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는 고통 무시와 좋은 상호작용을 하여, 대량의 피해를 입을 때 적절한 분노 소모를 하게 됩니다.

아래는 방어 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공격

- 압도
근접 거리, 즉시 시전
대상을 직접 타격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압도로 피해를 입힐 시 30%의 확률로 방패 밀쳐내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 시킵니다.

- 복수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넓게 무기를 휘둘러 전방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4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적의 공격을 피하거나 막으면 복수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3초마다 최대 한 번씩 발동).

- 치명상
지속 효과
압도와 천둥벼락이 대상에게 출혈을 일으켜 15초에 걸쳐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대상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면 무효화 됩니다.

- 천둥벼락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6초
8미터 내의 적들을 천둥벼락으로 강타하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방패 밀쳐내기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적을 방패로 가격하여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6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영웅의 일격
분노 3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즉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방어

- 방패 막기
분노 10, 즉시 시전, 12초마다 최대 2회 충전
방패를 세워 6초 동안 적의 모든 근접 공격을 막습니다. 결정적 방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방패 막기 효과 동안 방패 밀쳐내기가 30%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고통 무시
분노 40, 즉시 시전
고통을 참습니다. 다음 번에 받는 모든 피해를 총 90% [최대 생명력의 25%] 감소시킵니다.

- 주문 반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방패를 세워 자신에게 적중될 주문을 모두 반사하는 동시에 반사하는 주문의 공격력을 30%만큼 증폭시킵니다. 5초 동안 지속되거나 주문을 반사하면 해제됩니다.

- 특화: 결정적 방어
공격을 방패로 막을 확률을 10%만큼 증가시키고(장비 특화 적용), 결정적 방어가 발동할 확률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장비 특화 적용).
전투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장비 특화 적용).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방어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방패 수련
지속 효과
방패 밀쳐내기를 사용하면 방패 막기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연장됩니다.
방패 막기를 사용하면 방패 밀쳐내기의 공격력이 추가로 30%만큼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