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개발자 노트가 처음 공개됐다.

주요 이슈로는 문명 간 인구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세션에 들어갈 때 문명을 선택할 수 있게 하거나 인구수가 적은 문명이 도시를 방어할 때 특정 아이템을 지원하는 방식이 추가되고 아즈텍과 로마의 고유 직업인 곰전사와 중갑기사, 총사의 전투능력이 강화된다.

그 외에도 짧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도시공방전'이나 산업시대부터 시작해서 기갑전과 공중전을 벌일 수 있는 '고지쟁탈전'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등 그동안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던 주요 이슈와 해결책이 제시되었다.


■ 문명 온라인 개발자 노트

안녕하세요!
문명 온라인 개발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처음으로 인사 드립니다.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변함 없이 문명 온라인을 즐겨 주시고 계신 모든 시민 여러분들께 먼저 깊은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11월 12일, Pre-OBT를 시작한 후 많은 시민 여러분께서 열정적으로 Pre-OBT를 참여해 주신 덕분에 각 세션에서 펼쳐진 끝을 알 수 없는 문명 간의 명승부와 그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 사이의 이야기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반면 게임 플레이를 어렵게 하는 수많은 문제점들을 확인하고 ‘왜 조금 더 빨리 해결하지 못했을까!’ 반성하며 안정화 및 버그 수정, 주요 문제점 개선과 건의사항 반영을 위해 밤낮을 잊고 개발과 테스트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곧 시작 되는 OBT에 앞서 현재 개발실에서 수정 및 개발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고객 여러분들께 먼저 말씀 드리고자 아래와 같이 질문과 답변 형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문명 간 인구 불균형으로 게임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 세션에 들어갈 때, 문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 예정에 있습니다. 인구수가 제일 적은 문명이 열세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문명 지도자가 도시방어를 위해 노력한 문명 시민 분들께 골드 명성과 함께 ‘결사대의 탈 것’을 지급하는 컨텐츠를 추가 했습니다.

    불균형 해소를 위해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방책을 준비 중입니다. 이에 더해서 인구가 적어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고민 중에 있습니다.

    ▲ 열세 문명 결사대 보상



  • 세션에 참여했는데 시민 등급이 잘 오르는 것 같지 않습니다.

  • 세션 참여 보상으로 제공되는 시민 등급 경험치를 대폭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이제 세션 플레이로 S등급을 받았다면 1,000 이상의 시민등급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세션 보상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문제 역시 함께 해결되었습니다.



  • 1주일 동안 정말 열심히 플레이 했는데, 세션 보상 다이아몬드가 너무 적은 것 아닌가요?

  • 세션 보상으로 제공되는 다이아몬드 보상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올렸습니다. 또한 게임 플레이로 더 쉽게 다이아몬드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업적을 추가 예정에 있습니다.



  • 세션을 반복할 때마다, 직업을 처음부터 다시 키워야 하나요? 너무 힘이 듭니다.

  • 한 번이라도 10레벨을 만든 적이 있는 직업의 경우, 다이아몬드로 즉시 10레벨을 만드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단, 해당 직업의 스킬 레벨은 1에서 시작합니다.



  • 시대가 너무 빨리 흘러가서 플레이 하기가 힘이 듭니다.

  • 1시대 2일로 고대 ~ 산업시대까지 흘러가는 ‘10일 세션’을 추가로 준비 할 예정입니다. 12월 두 번째 주에 선보일 예정이며, 너무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 흐름으로 고생하셨던 고객 분들께서 각 시대를 보다 밀도 있게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어렵게 대기해서 세션에 들어갔으나, 갑자기 튕겨서 세션 들어가려고 하니 처음부터 다시 대기해야 합니다.

  • 비정상종료 시 대기 없이, 바로 세션에 진입할 수 있는 프리패스 기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자리 비움을 하는 캐릭터의 경우, 다른 분들을 위해 접속을 해제하는 기능을 추가 할 예정입니다.



  • 도시 공방전 3회가 일반 직장인으로는 플레이가 하기 너무 힘이 듭니다. 줄여 주세요.

  • 이번에 준비한 10일 세션의 경우, 도시공방전 시간이 20시, 22시 2회로 진행이 됩니다. OBT 이후부터는 보다 다양한 형태의 세션이 준비될 예정이며 되어, 고객님의 실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세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도시 공방전을 24시간으로 늘려 주세요.

  • 장기적으로 다양한 플레이를 지원하기 위해 짧은 세션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을 위해 짧은 세션은 없나요?

  • 짧고 가볍게 한 판을 즐길 수 있는 ‘도시공방전’ 세션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도시 공방전

    불금이나 주말에 즐기기 좋은 세션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산업 시대부터 시작하여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기갑전과 해상 및 공중전을 벌이는 ‘고지쟁탈전’ 세션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고지 쟁탈전



  • 이집트, 중국의 고유 직업들이 다른 문명에 비해 너무 강합니다.

  • 아즈텍의 고유 직업(곰전사/중갑기사)과 고유 탈것(전투불곰)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다른 문명의 고유 직업에 비해 부족했던 로마 총사의 전투 능력을 보완하였습니다.

    전투의 흐름이 빠르게 흐르는 산업 시대의 경우, 고유 직업이 없는 문명에 새로운 직업을 추가하는 부분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 현재 인구가 제일 적은 아즈텍 문명을 위해 당장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나요?

  • 세션을 시작할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착금(골드, 명성)을 추가로 지급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산업시대 이후 고유 직업을 추가하겠습니다.



  • 우리들의 글과 건의를 보고 있기는 하는 것인가요? 대응이 왜 이렇게 느리나요?

  • 열심히 게시물을 읽어보며, 따끔한 충고와 조언, 응원 글에 가슴 아파하고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 문명온라인 개발실은 지금까지 없었던 형태의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자부심도 있지만, 세상에 없던 형태였기 때문에 개발과 게임 운영 기획에 시간이 더 소요되기도 합니다.

    비슷한 게임 하나 세상에 또 더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길을 가고 있는 우리들을 응원해주시는 고객 분들을 위해서 귀담아 듣고 계속 좋아지는 문명온라인으로 보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