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피엘 3월 10일(목) 업데이트로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 '카탈리스트'가 추가되었다. 스킬마다 존재하는 빈 소켓에 원하는 카탈리스트를 장착, 새로운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는 방식이며, 영웅모드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카탈리스트를 이용한다면 주력 스킬의 공격력을 높이거나 재사용 시간 초기화, 차징 시간 감소 효과를 이용, 유틸성을 늘리는 것도 가능하다. 조합에 따라 스킬의 효율성이 크게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맞는 카탈리스트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업데이트 후 처음 접속한다면 체험판(?) 카탈리스트 상자를 얻을 수 있다.



■ 스킬 강화를 위한 보석! 카탈리스트

카탈리스트는 스킬의 빈 소켓에 장착해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으로 영웅모드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영웅모드A,B'의 경우 보스 몬스터가 낮은 확률로 드랍하며, '영웅모드R'은 클리어 보상 보물상자에서 100% 등장한다. 단, 1개의 아이템을 놓고 주사위를 굴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100% 등장한다고 해도 반드시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등장하는 카탈리스트는 극대화 피해, 확률을 높여주는 '극대화 카탈리스트', 마나 소모량을 크게 줄여주는 '소비마나 감소 카탈리스트', 재사용 시간을 줄이거나 초기화 시켜주는 '재사용시간 감소 카탈리스트', 스킬 공격력을 증가시키는'피해량 증가 카탈리스트'가 있다.

종류별로 2~3개의 옵션이 존재하지만, 예외적으로 '차징시간 감소 카탈리스트'는 스킬의 차징시간 감소 효과밖에 선택할 수 없다.


◈ 현재까지 얻을 수 있는 카탈리스트의 종류



▲ 카탈리스트는 영웅모드 A,B 보스가 떨어트리는 아이템을 얻거나.

▲ 영웅모드 R 보물상자에서 얻을 수 있다.


인벤토리를 열어 카탈리스트를 스킬창으로 드래그하면 해당 스킬에 카탈리스트가 장착된다. 스킬마다 장착할 수 있는 옵션이 정해져 있으며, 아이템의 모양과 종류 이름을 보고 어떤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장착에 성공했다면 스킬 정보 아래에 추가 옵션이 표시되고, 스킬트리 창에서도 옵션의 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미 카탈리스트가 장착되어 있는 소켓에 새로운 카탈리스트를 장착할 경우 기존의 아이템은 파괴된다.

만일 장착하고 있는 카탈리스트를 파괴하고 싶지 않다면, 장착하고 있는 카탈리스트를 클릭, 5,000골드를 소비해 장착을 해제시킬 수 있다.


▲ 슬롯에 맞는 카탈리스트를 드래그!

▲ 스킬에 추가 옵션이 생겼다.

▲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클릭해서 해제가 가능.


영웅모드에서 일반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카탈리스트는 D등급으로 설정되어 있다. 가장 낮은 등급인 만큼, 능력치 증가 폭이 가장 적어 카탈리스트 유무의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아이템 합성을 통해 등급을 높일 수 있다.

합성은 NPC 벤트 선생님이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을 시도할 아이템 외에 추가로 6개의 같은 등급 카탈리스트를 넣어야 조합이 가능하다.

조합의 결과는 올려놓은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결과 아이템은 '조합할 아이템'에 아이템을 올려놓은 뒤, '예상 조합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 6개가 모두 같은 옵션이라면 해당 옵션은 유지한 채 등급만 오르게 되고, 재료 중에 다른 옵션이 껴있다면, 조합 결과로 다음 등급의 랜덤한 옵션을 가진 카탈리스트가 나오게 된다.

D등급에서 C등급을 시도하는데는 성공확률 90%, C등급에서 B등급은 75%의 확률로 성공한다. 실패할 경우 조합에 사용된 모든 재료 아이템이 사라지는 방식. 메뉴 하단의 '확률상승 재료'를 이용한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지만, 현재는 구현되지 않았다.

다음 등급의 카탈리스트를 얻기 위해선 많은 양의 재료가 필요하지만, 카탈리스트는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이다. 따라서 영웅모드에서 직접 얻기가 힘들다면, 개인상점을 적극 활용해 다음 등급의 카탈리스트를 조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벤트 선생님에게 카탈리스트 합성을 부탁할 수 있다.

▲ 재료 조합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달라진다

▲ 성공 시 다음 등급의 카탈리스트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