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 4를 진행하면서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면, 뭐니해도 아르카나를 들 수 있다. 어떤 아르카나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군진이 바뀌고, 사용하는 스킬들이 달라지고,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게 된다. 사실상 아르카나는 이 게임의 주요 콘텐츠라고 단언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게임 초반에는 아지랑이 협곡 지역에서 체험할 수 있는 '하늬바람의 매' 액트 스토리를 진행하며 저널 아르카나들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좋다. 저널 아르카나들은 등급별로 액트의 초반부에서부터 얻을 수 있는 일반이나 우수 등급의 아르카나부터, 액트 중후반에 획득할 만한 희귀/영웅 등급의 아르카나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스토리와 랭크업을 진행하면서 차근차근 아르카나를 확보할 수 있다.

초반 액트인 만큼 획득 난이도 또한 어렵지 않아, 몇몇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를 제외하면 대략 7~8랭크 쯤에는 어렵지 않게 모두 확보가 가능한 수준이다. 또한, 하늬바람의 매 액트에서 획득 가능한 아르카나들은 초반에 쉽게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성능이 뛰어나 후반까지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획득 난이도 대비 성능이 우월한' 몇몇 아르카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얻기도 쉽고 성능도 뛰어난 제피르팰컨의 아르카나들



▣ 쉽게 얻고 오래 쓸 수 있는 힐러 아르카나, 아네모네

아네모네는 쉽게 얻을 수 있으면서도 성능 또한 우수한 대표적인 아르카나다. 일단 일반기, 필살기가 모두 아군을 회복시키는 스킬이라 아군에게 회복을 시켜주는 절대량 측면에서 다른 아르카나들을 앞서는 편이다. 회복 스킬 또한 광역힐과 단일힐이기에 어떤 상황에서든 대처가 유연하여 매우 이상적인 힐러 아르카나라 할 수 있다.

또한 아네모네의 경우 따로 시공 균열을 돌면서 획득할 필요 없이 단순히 하늬바람의 매 액트의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첫 획득이 가능하다. 심지어 액트의 후반도 아닌 중반쯤에 수행하는 메인 퀘스트의 보상이기에 얻는 시기도 비교적 빠른 편이다. 다시 말해 다른 희귀 등급 아르카나임에도 쉽게 보유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하다.

[초반에 얻고 후반까지 쓰는 최강 힐러! '야망의 소녀, 아네모네']

▲ 쉽게 얻는데다 강력하기까지 한 힐러, '야망의 소녀, 아네모네'


일반기인 '회복'은 아군 군단원들에게 13초간 회복 효과를 거는 스킬이다. 회복 효과가 부여된 군단원들은 2초마다 생명력을 약간씩 회복한다. 회복의 지속 시간이 13초인데 반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으로 스킬 사용을 하도록 지정해 놓는 것으로 회복 효과를 무한정 받을 수 있게 된다. 전투가 발생하면 사실상 아네모네 포함 전 군단원들은 도트 힐 효과를 끊임없이 받는 셈이다.

일반기는 따로 사기를 소모하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회복은 체력이 부족하면 제약 없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군단원들의 체력이 많이 소모된 상황에서 전투가 끝났지만 필살기인 그레이터 힐을 쓸 사기 또한 부족한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시전으로 설정되어 있는 일반기 스킬 아이콘을 수동 시전으로 바꾸고(일반기 스킬 아이콘 오른쪽 클릭 혹은 Ctrl 키 + 일반기 스킬 번호 키) 직접 시전하는 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수동이든, 자동이든 스킬을 계속 시전한다고 가정하면, 회복 효과는 영원히 지속된다


아네모네는 일반기뿐만 아니라 필살기 또한 고성능이다. 필살기인 '그레이터 힐'은 아군 군단원 중 생명력이 가장 많이 손실된 한 명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스킬이다. 스킬을 시전하는 것만으로 생명력을 가장 많이 잃은 대상을 알아서 찾아 우선적으로 회복한다는 점 자체로 좋은 성능이며, 단일 대상에 대한 회복이기 때문에 회복량이 꽤 크다.

군진의 전방에 위치한 군단원이 우선적으로 공격받는 창세기전의 전투 특성상, 군진의 최전방에 있는 아르카나가 생명력을 많이 잃은 경우가 자주 나오는 편이다. 이 때문에 전방에 검과 방패 혹은 창과 방패를 사용하는 탱커 계열의 아르카나를 배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군단 구조에서 그레이터 힐은 매우 효율적인 회복을 보인다. 굳이 표현하자면 '메타에 맞는 서포터' 같은 아르카나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 탱커가 주로 피해를 받아내는 전투 특성상, 그레이터 힐은 효율이 좋은 회복 수단이다


아네모네의 힐러로서의 능력은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능력만을 고려한다면 다른 어떤 아르카나보다도 뛰어나 대체할 아르카나를 찾기 힘든 수준이다. 게임 내에서, 일반기와 필살기가 모두 회복 스킬이면서 광역과 단일 회복으로 어떠한 전투 상황에서든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기까지 한 힐러 아르카나는 아네모네 외에는 드물다. 비록 아네모네는 보유 군진조차 따로 없는 희귀 등급의 아르카나지만, 파티 안정성 측면에서는 영웅 등급 이상의 아르카나들과 견줄 정도로 능력치와 스킬 구성이 뛰어난 편이다.

아네모네는 최초 메인 퀘스트로 획득이 가능하고, 이후로는 관련 아르카나 퀘스트 '클라우제비츠의 실패' 또는 시공 균열 내 사건인 '카라카스 공격 작전', '지하수로에 숨어든 자', '반역의 대가', '척결자, 이단 심문관' 등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여 각성 난이도 또한 어려운 편은 아니다. 다만 1차 각성 패시브가 위협 수준 생성 감소, 2차 각성이 무작위로 각성을 통해 큰 전력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 군단 방어 버프와 광역 스턴기를 가진 탱커 아르카나, 리델 하트

리델 하트는 창과 방패를 사용하는 희귀 등급의 뇌속성 탱커 아르카나다. 창과 방패를 사용하는 직업군답게 높은 물리 방어력과 적당한 수준의 항마력을 가지고 있으며, 체력 또한 많아 전체적으로 탱커로서 적합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리델은 탱커 아르카나이면서 방어 버프 스킬과 고성능의 스턴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상시 적용되는 일반기와 고성능의 스턴 필살기를 보유하고 있어, 아군을 보호하면서 상대의 광역 공격 스킬까지 끊는 만능 탱커 역할을 맡을 수 있다.

리델은 아네모네처럼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는 얻을 수 없지만, 권장 랭크 8의 시공들에서 획득이 가능하기에 입수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은 편이다. 코스트가 2로 적당한 수준이라 군진을 짜는데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수준이다.

[빠른 광역 스턴으로 상대의 광역 스킬 차단! '야성의 전사, 리델 하트']

▲ 방어 버프와 광역 스턴을 가진 탱커 아르카나, '야성의 전사, 리델 하트"


일반기인 '선제참격'은 적을 창으로 공격하여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히고, 군단원 전체의 방어력을 10초간 10%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단일 대상의 적을 공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군단원들의 방어력까지 증가시켜 줘 사기를 소모하지 않는 일반기 스킬치고는 고성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선제참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8초인 것에 비해 방어력 강화 효과는 10초간 지속된다. 아네모네의 일반기와 마찬가지로, 스킬을 계속 사용해준다면 전투가 끝나지 않는 한 전 군단원들이 항상 방어력 10% 증가 효과를 받게 되는 셈이다. 방어력 10% 증가 효과를 상시로 받는다는 것은 어지간한 방어형 군진의 군진 효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큰 도움이 된다.

▲ 방어력 10% 증가 효과가 상시 적용된다! 버프라기보단 군진 효과나 패시브 같은 느낌


필살기인 '선제 제압'은 반경 7m 범위의 적들에게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히고, 3초간 스턴을 거는 스킬이다. 광역 물리피해도 좋지만 선제 제압 스킬의 주된 사용처는 '스턴' 기능에 있다. 고성능의 스턴 효과를 가진 선제 제압 스킬의 존재는 사실상 리델 하트를 군진에 기용하는 이유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하늬바람의 매 액트의 중후반으로 접어드는 7~8랭크 쯤이 되면, 슬슬 강력한 광역 공격을 가하는 적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광역 공격의 경우 넓은 범위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대신 시전하기 전에 약간의 시전 시간을 갖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간 동안 스턴이나 침묵, 넉백 등의 기능이 있는 스킬로 상대의 광역 공격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차단 스킬들은 적의 광역 스킬을 끊는 것이 주된 용도인 만큼, 상대의 광역 스킬 시전이 확인되면 최대한 빠르게 스턴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리델의 선제 제압은 선동작이 빠른 편이라 적의 광역 스킬 시전 모션에 대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선제 제압은 사용 시 단일 대상에게 방패를 가격하며, 가격한 대상을 중심으로 반경 7m 범위의 적들을 전부 스턴을 거는 광역 스턴 기술이다. 이 말은 후방에서 광역 스킬 시전을 준비중인 마법사가 있을 경우, 별도의 이동없이 인접 대상에게 선제 제압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스킬 시전을 끊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 선제 제압은 넓은 범위에 빠르게 스턴을 걸기에 광역 스킬 차단에 안성맞춤이다


이후로 쭉 광역 공격을 시전하는 적들이 등장하는 만큼, 적 스킬 시전 차단 역할을 하는 아르카나는 군단에 적어도 한 명 이상 필요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리델은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면서 광역 스턴 기능까지 겸비해 별도의 스킬 차단 담당 아르카나를 준비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 준다. 이는 곧 군단 조합 측면에서 보다 유연한 선택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리델은 권장 랭크 8의 시공 균열 내 사건인 '지하수로에 숨어든 자', '붉은 어금니단의 힘', '척결자, 이단 심문관'등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 모든 시공들이 솔로 플레이로도 무리없이 클리어가 가능한 편이라 최초 확보도 어렵지 않고, 각성 난이도도 높지 않다. 단, 리델의 각성은 무작위 각성 효과를 제외하면 각성 효과가 '공격력 1% 증가'로 미비한 수준이라 각성이 그렇게까지 필요하지는 않다.

▶ 리델 하트를 획득 가능한 사건들 (사건명 클릭시 해당 시공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지하수로 시공의 '지하수로에 숨어든 자'
= 벌거벗은 나무의 숲 시공의 '붉은 어금니단의 힘'
= 대악마의 은둔터 시공의 '척결자, 이단 심문관'




▣ 스토리 진행으로 얻을 수 있는 영웅 등급 아르카나, 카나 밀라노비치

카나는 하늬바람의 매 액트의 셋 뿐인 영웅 등급 아르카나 중 하나다. 권총을 사용하며 권총 아르카나 특유의 빠른 연사 공격으로 높은 DPS가 특징이다.

카나의 장점은 뭐니해도 게임 내에서 유일한 '스토리 진행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라는 점이다. 본래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는 15랭크 4인 권장의 '이상 시공'이나 시공 균열 어려움 모드 클리어 보상으로만 획득이 가능해 획득 자체가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카나는 스토리 진행 보상으로 확정적으로 획득이 가능하여 최초 확보가 용이한 유일한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다.

[스토리 진행으로 얻는 영웅 등급 딜러 아르카나, '승리의 아이돌, 카나 밀라노비치']

▲ 메인 퀘스트 진행으로 얻을 수 있는 영웅 아르카나, 카나 밀라노비치"


카나는 권총을 사용하며 두 정의 권총을 난사하는 물리/원거리 타입의 딜러다. 권총 계열 아르카나의 특성 상 한방 한방의 피해가 높진 않지만 빠르게 연속적으로 피해를 입혀 전반적으로 단일 타겟에 대한 DPS가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기와 필살기 두 스킬 모두 대상에게 디버프를 거는 효과가 있어 단일 대상에 대해 디버퍼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일반기인 '웨폰브레이크'는 단일 대상에게 사격을 가해 물리피해를 입히고 10초간 공격력을 10% 감소시키는 '무장 해제' 효과를 거는 스킬이다. 아네모네, 리델의 일반기처럼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인데 비해 무장 해제 효과의 적용 시간이 10초로 더 길어, 전투가 발생하면 일반기만으로 대상의 공격력을 상시 10%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아군 군단원 전체에게 버프나 회복을 걸어주는 아네모네와 리델의 일반기와는 달리, 카나의 웨폰브레이크는 스킬을 맞춘 단일 대상에게만 효과가 한정된다는 점에서 약간 차이가 있다. 때문에 다수의 적 세력에는 효율이 좋지 못한 반면 정예나 보스급의 적에게 사용할 때 유용하다.

▲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상시 걸 수 있어 체력이 많은 보스전에 유용하다


필살기인 '완전 제압 사격'은 대상에게 권총을 난사하여 상당량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대상에게 '완전 제압'효과를 걸고 뒤로 밀어내는 스킬이다. 완전 제압 효과는 3초간 대상의 이동 속도를 80% 감소시키며, 방어력, 항마력, 회피율, 명중률을 30%씩 감소시키는 효과다.

완전 제압 사격은 명중한 적의 방어 관련 스탯을 모두 대폭 깎아버리기 때문에 디버프 성능 측면에서 꽤 좋은 스킬이다. 허나 완전 제압 사격의 주된 활용은 무엇보다도 상대를 뒤로 밀어내는 '넉백' 효과에 있다. 넉백 효과를 이용하면 전방의 탱커나 근접 딜러들을 무시하고 후위를 공격하는 적을 떼어낼 수도 있으며, 스턴이나 침묵처럼 상대의 광역 스킬 시전을 차단할 수 있어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상기한 경우처럼 상대의 스킬 시전을 끊거나 떨쳐내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를 밀어낸다'는 점은 다소 플레이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특히 파티 플레이를 할 때, 다른 파티원들이 공격하고 있는 대상을 완전 제압 사격으로 계속 밀어내게 되면 전 파티의 군단원들의 이동을 유발하게 되어 되려 방해가 되고 만다. 때문에 완전 제압 사격은 상대가 밀려나지 않는 보스급이거나, 벽을 등지고 있어 밀려날 공간이 없는 적에게 사용하는 등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만 쓰는 것이 좋을 수 있다.

▲ 명령 이행자의 강력한 범위 공격을 완전 제압 사격으로 차단할 수 있다


카나는 영웅 아르카나로서 전용 군진을 보유하고 있다. 카나의 전용 군진은 공격형 군진인 '제피르팰컨 제4부대 진'이다. '집중 사격으로 적을 빠르게 제거 할 수 있는 공격형 군진'이라는 설명에 어울리게 '공격력 10% 증가, 회피확률 5% 증가, 방어력과 항마력 3% 감소'의 군진 효과를 볼 수 있다.

연환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바타와 카나 외 권총 계열 아르카나가 추가적으로 두 명 더 필요하다. 아바타가 중앙, 카나가 최후방 중앙에 위치하여야 하며, 카나의 양옆으로 권총 직업군 아르카나를 배치하는 것으로 총 군단원 네 명의 배치가 부합해야 연환기가 해금된다. 까다로운 조건이지만 카나의 코스트가 1로 적은 편이라 그렇게까지 어렵진 않으며, 시도해볼 만한 가치는 있다.

최후방이 권총 직업군 아르카나로만 세 명이나 배치가 되기 때문에 최전방에는 탱커 아르카나가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중앙의 아바타는 멘토를 힐러 아르카나로 지정하여 힐러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 카나 외 권총 직업군 아르카나가 둘이나 필요하기 때문에 파트너로 이안을 선택했다면 이안을 군단원으로서 쓰는 것도 좋다.

▲ 전열에 탱커, 중앙에 힐러(아바타), 후열에 권총 계열 아르카나 셋이 그나마 이상적이다


군진 편성이 까다롭고 권총 계열 아르카나 비중이 높아 광역 처리가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일 대상에 대한 피해량만큼은 시너지가 엄청난 군진이다. 첫번째 연환기인 '크림슨 크로스샷'은 권총 계열 아르카나들이 대상에게 일제 사격을 가하는 스킬이다. 단순히 단일 대상에 대한 피해를 입히는 스킬에 불과해 보이지만, 크림슨 크로스샷은 다른 어떤 군진의 연환기보다도 높은 피해량을 자랑하는 스킬이다.

'하이데의 복수' 스킬은 군단원들에게 20초간 공격력이 3% 증가하는 버프를 걸어준다. 언뜻 보면 효과가 미비해 보이지만, 하이데의 복수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적에게 피격당할 경우 하이데의 복수 효과가 중첩되면서 최대 9중첩까지 쌓이게 된다. 중첩 당 3%의 공격력 상승이라 아홉 차례 피격을 당할 경우 공격력 증가량이 최대 27%에 육박하게 된다.

▲ 단일 피해량만 따지면 게임 내 최고의 피해량을 자랑하는 크림슨 크로스샷


'일제 사격 지휘' 스킬은 주변의 권총 및 라이플계열 아군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20초간 30% 감소시키는 버프 스킬이다. 이 또한 잦은 필살기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공격적인 버프 스킬로, 20초간 말 그대로 폭딜이 필요한 경우 미리 사기를 쌓아놓고 일제 사격 지휘 효과를 발동시켜 스킬을 난사하는 방식으로 활용하여 스킬의 효율을 최대한 보는 것이 좋다.

'신속 이동' 스킬은 물약 아이템인 '신속의 물약'과 동일한 효과로, 10초간 이동속도가 30% 만큼 상승하게 된다. 다만 신속의 물약은 전투가 발생했을 경우 사용이 불가능한 반면 신속 이동은 전투 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르다. 때문에 전열이 뚫려 후열이 공격받을 때 탈출기로 사용하거나, 차단을 미처 못한 광역 공격을 회피할 때 사용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 극딜이 필요한 타이밍엔, 일제 사격 지휘를 쓰고 모아놓은 사기를 한 번에 쏟아붓자


카나는 하늬바람의 매 액트의 후반 메인 스토리 진행 중 겪게 되는 카라카스 전투 관련 퀘스트를 수행함으로서 획득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권장 랭크 8인 '카라카스 공격 작전', '반역의 대가', '붉은 어금니단의 힘', '척결자, 이단 심문관' 등의 시공 내 사건들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영웅 아르카나임에도 유일하게 희귀 등급의 입수 난이도와 동일한 정도의 입수율을 보이는 경우라 각성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각성 또한 '일반기 쿨타임 감소', '필살기 쿨타임 감소'로 유용하여 각성을 노리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