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속성 캐릭터 '스테판'은 쌍권총을 난사하는 원거리 딜러다. 카우보이를 연상시키는 모자와 복장은 그녀만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다. 리더 스킬로 자신과 같은 속성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고, 패시브를 통해 일반 공격 후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패시브 스킬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공격으로 대미지를 주다가 한순간에 '폭딜'을 노리는 극딜형 딜러에 가깝다. 상태 이상을 유발한 뒤 공격하는 것보다 범위 공격과 빠른 공격 속도로 적을 제압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스킬 구성도 공격 스킬과 버프 스킬을 하나씩 갖췄다.

▲ 일단 외관은 확실히 합격!



■ "순간적인 범위 폭딜의 힘!" - 빛 스테판, 어떤 점이 쓸만한가?

빛 스테판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것은 '범위 폭딜'의 위력이다. 스테판 전방에 방사형으로 탄환을 날리는 '무차별 난사'의 위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 게다가 일정 확률로 적의 방어력까지 낮춰버리니, 다른 동료들의 대미지 상승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최대 레벨까지 육성한다고 가정하면 '100% X 7회'라는 아주 높은 공격 계수를 가진다. 방어력 디버프는 타격 횟수마다 별개로 적용되니 체감 확률도 생각보다 높은 편이다. 공격 범위에 아슬아슬하게 걸쳐 있어도 적중되므로 표시된 것보다 범위가 넓게 느껴진다.

▲ 방사형으로 무차별 난사! 방어력 감소 디버프는 덤이다!

이런 '폭딜'을 가능케 하는 것은 버프 스킬인 '총 돌리기'와 패시브 스킬 '짜릿함'의 효과에 있다. 스킬 레벨업 이전에는 공격 시 4초간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는 패시브 스킬의 효과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 동안 대미지를 몰아넣는 방식을 사용한다.

버프인 '총 돌리기'를 레벨 7까지 육성하면 스킬 사용 시 '6초간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공격력과 공격 속도까지 증가하니 패시브 스킬이 발동할 기회도 늘어나는 셈이다. 자동 조작을 켜놓아도 '버프 -> 대미지 스킬' 순으로 스킬을 사용하니, 반복 모험 시에도 번거롭지도 않다.

▲ It's SHOW TIME!! 버프 스킬로 극딜의 시작을 알린다!



■ "스킬 성장의 어려움, 짧은 사거리" - 빛 스테판, 어떤 점이 아쉬운가?

확정 치명타의 쾌감은 분명하지만 이를 느끼기 위해서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간다. 이는 태생 4성 캐릭터가 갖는 공통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캐릭터를 여러 개 먹여야만 한다는 확률에 대한 부담감이 발목을 잡는다. 스킬 칙을 사용하더라도 1주일에 1개만 구매할 수 있으므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결국, 최대 레벨까지 육성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성능을 보여줄 수 없다는 말과 같다. 패시브 스킬에서 확정 치명타 효과를 받을 수는 있으나 확률로 발동되는 것이기에 안정성은 떨어진다.

▲ 확정 치명타는 좋으나... 육성 비용이 문제다

무차별 난사의 사거리가 짧은 것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적에게 스킬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앞으로 달려나가 난사하는 경우가 잦다. 모험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아레나에서 스테판이 급사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후방에 있어야 할 원딜이 탱커, 근딜과 비슷한 위치까지 튀어나오니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해진다.

앞으로 이동하는 0.5 ~ 1초의 시간도 따지고 보면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 버프 효과까지 받고 있었다면 이동 간 버프 시간은 계속 차감된다. 필연적으로 딜로스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캐릭터인 셈이다.

▲ 아아... 그만! 앞으로 그만 좀 나오라고!



■ "순간적인 범위 폭딜의 힘!" - 빛 스테판의 총평

빛 스테판은 스킬이 적용되기까지의 시간이 긴 편이다. 그러므로 꾸준히 일정한 대미지를 노리는 것보다 특정 조건이 맞아떨어졌을 때 큰 위력을 발휘한다.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육성 했을 때의 장점이 단점을 보완하고 남을 정도라 할 수 있다.

빛 덱의 주요 근딜인 '마누엘'과 함께 편성하여 공격력을 극대화 할 수도 있고, 스스로 파티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스테판. 강력한 범위 공격과 버프 스킬은 크리스탈 하츠의 주요 원딜러로 손색이 없다 하겠다. 원거리 딜러가 부족한 빛덱 유저라면 스테판을 육성해보는 것은 어떨까? 확정 치명타의 쾌감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5가지 직업과 5가지 속성으로 나뉘는 다양한 영웅들! 인벤팀에서는 이 영웅들의 성능을 직접 알아보고 있습니다. 또한, 4~5성 영웅들처럼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쉽고 편리하게 획득할 수 있는 2~3성 추천 영웅들을 작성하고 있으니 크리스탈 하츠 공략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