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이드는 유일하게 전문화가 하나 더 많은 직업입니다. 원거리 딜러인 '조화', 근거리 딜러인 '야성', 탱커 '수호', 힐러 '회복'으로 총 네 가지의 전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야성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전문화인데다가 개성도 강해서 군단에서는 크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고 전문화별 개성이 좀 더 뚜렷해지는 수준으로만 변합니다.

전체적으로 생존기가 구분되면서 야성과 수호 드루이드는 '쇄도의 포효'를, 조화와 회복 드루이드는 '정신 자극'을 가지게 되는 것도 특징인데요, 특히 정신 자극은 오직 힐러만 사용할 수 있게 변하게 된 것도 특징입니다. 10초 동안 마나 소비 없이 주문을 시전할 수 있는, 강력한 생존기가 되었죠.

반면에 공격대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쇄도의 포효'가 야성과 수호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에 '고풍야징'에 묶어 인기가 적었던 야성 드루이드가 당당하게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을지도 지켜볼 만합니다.

※ 군단의 스포일러 내용이 담겨 있으며 베타 테스트 단계라서 내용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기술의 수치는 110레벨 캐릭터(아이템 레벨 802) 기준입니다.


드루이드 전문화별 바로 가기 메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조화 드루이드 - 능동적인 딜사이클로 변한 별빛 부엉이 등장!

야성 드루이드 - 쇄도의 포효로 사랑받는 딜러 될 수 있을까?

수호 드루이드 - 군단에서 가장 단단한 탱커는 바로 나!

회복 드루이드 - 복술보다는 신기랑 비슷한 포지션 된다




■ "능동적인 딜사이클로 변한 별빛 부엉이 등장!" 조화 드루이드


▲ 조화 드루이드의 주요 기술


조화 드루이드는 귀여움(?)과 준수한 공격력, 힐스왑의 가능성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아 왔습니다. 다만 월식과 일식에 맞춰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다소 수동적인 딜사이클 때문에 '재미없다'는 평가도 함께 동반됐는데요, 군단에서는 자원이 '천공의 힘'으로 통일되면서 더이상 수동적으로 딜사이클을 관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달빛섬광과 태양섬광,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가 모두 제각각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그렇게 모은 천공의 힘은 별빛 쇄도와 별똥별로 소모할 수 있습니다.

별똥별은 달빛섬광과 태양섬광을, 별빛쇄도는 달의 일격과 태양의 격노의 공격력을 높여주므로 최대한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가지 커다란 변경점은 무빙딜이 굉장히 자유로워진다는 것입니다. 100레벨 특성 '항성의 이동'을 선택하면 별똥별이 강화되면서, 별똥별이 떨어지는 범위 내에서는 이동 중에도 기술 시전이 가능해집니다. 천공의 힘만 있으면 별똥별을 계속 유지할 수 있으므로 사실상 제약이 거의 없는 편이죠.

원거리 직업 중에서 비교적 이동이 자유로웠던 사냥꾼은 생존 전문화가 근접으로 바뀌고 사격 전문화의 대표적인 공격 기술인 '조준 사격'이 이동 중에 시전하지 못해서 사실상 야수 전문화 정도만 이동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원거리 직업에게 극심한 이동을 요구하는 패턴이 있다면 조화 드루이드는 꼭 사용될 것 같습니다.


▲ 드디어 조드에게도 무빙딜이···?

▲ 변경된 정신 자극은 조드와 회드만 사용 가능!

▲ 부엉?


◆ 조화 드루이드 유물 무기 "엘룬의 낫" 특성




초승달(1/1)
대상에게 71,202의 천공 피해를 입히고 초승달을 강화하여 반달로 만듭니다. 10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유효 거리 45미터, 시전 시간 0.897초, 15초 후 재충전

1-1 하늘의 노여움(1/1)
[지속효과] 달의 일격과 태양의 격노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2-1 쏟아지는 별(3/3)
[지속효과] 항성 강화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45%만큼 증가합니다.

2-2 별의 낫(3/3)
[지속효과] 별빛쇄도의 극대화율이 18%만큼 증가합니다.



3-1 태양의 광휘(1/1)
[지속효과] 태양 광선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주문 시전을 방해한 대상 하나당 3초만큼 감소합니다.

3-2 섬광 증폭(1/1)
[지속효과] 태양섬광의 반경이 5미터 증가합니다.



4-1 달의 손길(3/3)
[지속효과] 피해를 받으면 15%의 확률로 자신을 77,674만큼 치유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2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4-2 칼날 깃털(3/3)
[지속효과] 달빛야수로 변신하면 방어도가 추가로 75%만큼 증가합니다.



5-1 골드린의 힘(1/1)
[지속효과] 별빛쇄도를 시전하면 일정 확률로 골드린의 영혼이 소환되어 대상에게 즉시 94,934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5-2 메아리치는 별(1/1)
[지속효과] 별똥별이 피해를 입힐 때마다 주위의 다른 적 하나에게도 1,994의 천공 피해를 입힙니다.

5-3 달의 어두운 이면(3/3)
[지속효과] 달의 일격의 극대화율이 15%만큼 증가합니다.



6-1 권능(3/3)
[지속효과] 태양 강화 및 달 강화로 향상되는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6-2 황혼의 반짝임(3/3)
[지속효과] 달빛섬광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6-3 태양의 기습(3/3)
[지속효과] 태양의 격노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7-1 달과 별(1/1)
[지속효과] 천체의 정렬의 지속시간 동안, 해로운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가속이 3%만큼 증가합니다.

7-2 태양불꽃 그을림(3/3)
[지속효과] 태양불꽃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7-3 원기회복의 감응(1/1)
[지속효과] 정신자극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의 가속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조화 드루이드 특성




15-1 자연의 군대
나무 정령 3마리를 소환합니다. 나무정령은 소환 즉시 대상 지역의 적을 도발하고 주위의 적을 공격하며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유효 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15-2 엘룬의 전사
다음 2회의 달의 일격은 즉시 시전됩니다.
즉시 시전, 45초 후 재사용 가능

15-3 별의 군주
[지속효과] 달 강화와 태양 강화가 영향을 받는 주문의 시전 시간을 8%만큼 감소시킵니다.



30-1 소생
전체 생명력의 30%만큼 생명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30-2 야수 탈주
최대 25미터 전방으로 순간이동하고 표범으로 변신하며,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50%만큼 증가합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30-3 야성의 돌진
변신에 따라 다양한 이동 관련 효과를 부여합니다.

인간형
아군에게 날아갑니다.

곰 변신
적에게 돌진하여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표범 변신
적의 배후로 달려들어 3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달빛야수 변신
뒤쪽으로 뜁니다.

순록 변신
20미터 앞으로 약진합니다.

바다표범 변신
5초 동안 수영 속도가 추가로 150%만큼 증가합니다.
유효 거리 5-30미터, 즉시 시전,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1 야성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고양이의 민첩함
이동 속도가 15%만큼 증가합니다. 기력 회복 속도가 35%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칼날 발톱, 도려내기, 흉포한 이빨, 휘둘러치기

45-2 수호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두꺼운 가죽
받는 모든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짓이기기, 난타,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

45-3 회복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이세라의 선물
자신을 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3%씩 치유합니다. 자신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면 주변 무작위 아군 한 명을 치유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회복, 재생, 신속한 치유



60-1 거센 강타
우르속의 혼을 일깨워 5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 거리 10미터, 즉시 시전, 50초 후 재사용 가능

60-2 대규모 휘감기
20초 동안 대상 및 대상 주변 적을 제자리에 묶습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시전 가능합니다.
유효 거리 35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60-3 태풍
전방 20미터 안의 적들을 맹렬한 태풍으로 타격해 뒤로 밀쳐내고, 6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75-1 숲의 영혼
[지속효과] 태양 강화 및 달 강화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로 15%만큼 증가합니다. 별똥별에 소모되는 천공의 힘이 10만큼 감소합니다.

75-2 화신: 엘룬의 선택
강화된 달빛야수 형태로, 모든 주문의 공격력이 35%만큼 증가하고, 달의 일격과 태양의 격노로 생성되는 천공의 힘이 50%만큼 증가합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강화된 달빛야수 외의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돌아올 수 있습니다. 천체의 정렬을 대체합니다.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75-3 항성의 섬광
대상을 불태워 47,468의 천공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24초에 걸쳐 총 206,279의 피해를 입힙니다. 항성의 섬광에는 별똥별의 항성 강화 효과가 적용됩니다.
천공의 힘 15, 유효 거리 45미터, 시전 시간 1.35초



90-1 유성
[지속효과] 달빛섬광과 태양섬광이 피해를 입힐 때마다 10%의 확률로 별똥별을 떨어트려 9,220의 천공 피해를 입히고 5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90-2 천공의 교감
75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즉시 시전, 1.33분 후 재사용 가능

90-3 고대의 축복
고대의 축복을 받아 다음 두 가지 강화 효과 중 하나가 활성화되거나, 다른 효과로 교체됩니다.

엘룬의 축복: 태양의 격노와 달의 일격 시전 시 생성되는 천공의 힘이 40%만큼 증가합니다.
안쉬의 축복: 2.2초마다 2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즉시 시전



100-1 엘룬의 분노
순수한 천공 에너지를 대상 위치에 불러 내려, 천공의 힘이 소진될 때까지 1초마다 66,454의 천공 피해를 입힙니다. 엘룬의 분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자원 소모 없이 다시 시전하여 새로운 장소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천공의 힘 6, 추가로 초당 12, 유효 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100-2 항성의 이동
[지속효과] 별똥별의 반경이 30%만큼,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별똥별의 범위 내에서는 이동 중 시전할 수 있습니다.

100-3 자연의 균형
[지속효과] 달과 태양의 힘을 정렬하여 달의 일격이 달빛섬광의 지속시간을 5.4초만큼 증가시키고, 태양의 격노가 태양섬광의 지속시간을 3.6초만큼 증가시키게 합니다.




■ "쇄도의 포효로 사랑받는 딜러 될 수 있을까?" 야성 드루이드


▲ 야성 드루이드의 주요 기술


야성 드루이드는 성능과 관계없이 '고풍야징'으로 묶이면서 공격대를 진행하는 유저들에게 외면받는 전문화였습니다. 게다가 악마사냥꾼과 같은 가죽 민첩 전문화라서 군단에서의 입지가 더욱 약해질 것으로 예상하는 유저들이 많죠.

하지만 성능은 나와봐야 아는 법, 군단에서는 쇄도의 포효를 야성과 수호 드루이드만 사용할 수 있어서 수호 드루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야성 드루이드를 기용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지나치게 복잡했던 딜사이클도 드레노어를 거치면서 많이 쉬워졌기 때문에, 더 쉬워진 군단에서는 갈퀴 발톱과 도려내기로 출혈 버프를 유지하고 칼날 발톱으로 연계 점수를 모아서 흉포한 이빨을 터트리는 것만 생각해도 되고요. 게다가 90레벨 특성 '칼날이빨'을 선택한다면 흉포한 이빨로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을 계속 연장할 수 있어서 한결 더 쉬워집니다.

물론 '호랑이의 분노'나 특성으로 이동한 '야생의 포효', 그리고 도려내기의 지속 시간을 줄여주는 '삐죽삐죽한 상처'같은 특성까지 고려하면 딜사이클이 매우 복잡해지겠지만, 해당 특성들은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일 뿐입니다.


▲ 야드의 핵심 기술, 관리하기도 편해졌다

▲ 원한다면 과거의 복잡한 딜사이클로 돌아갈 수도 있다


기존에 야성 드루이드의 단점이라고 지적받았던 광역 공격은 100레벨 특성인 '잔혹한 베기'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잔혹한 베기는 휘둘러치기를 대체하는 기술로 16.2초 후 재충전되고 최대 3회까지 충전되는 기술입니다. 휘둘러치기보다 기력도 조금 소모되고 공격력은 훨씬 강하죠. 재충전 시간이 조금 길긴 하지만 순간적으로 높은 광역 공격력을 내기에는 충분합니다.

광역 공격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면, '청명의 시간'을 사용하면 됩니다. 청명의 시간은 '청명의 전조'가 3회의 기술에 적용되는 100레벨 특성으로, 도적에 비해서 기력 회복 속도가 다소 답답한 편이었던 야성 드루이드에게 속도감을 선사해줍니다.




이처럼 군단의 야성 드루이드는 기존의 단점이 보강되면서 고유의 장점도 생겼습니다. 기존에도 공격력은 낮지 않았지만, 꼭 야성 드루이드를 데려가야 할 필요가 없었을 뿐이죠.

과연, 군단에서는 가죽 민첩 직업군인 악마사냥꾼과 도적이라는 높은 벽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고풍야징의 편견을 깨고 나올 수 있을지 기대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 야성 드루이드의 유물 무기 "아샤메인의 송곳니" 특성




아샤메인의 광기(1/1)
아샤메인의 광기를 방출하여 대상을 할퀴어, 3초에 걸쳐 74,595의 물리 피해를 15차례 입히고, 추가로 6초에 걸쳐 223,785의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연계 점수 3점을 얻습니다.
즉시 시전, 1.25분 후 재사용 가능

1-1 분쇄의 송곳니(1/1)
[지속효과] 칼날 발톱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1 날카로운 발톱(3/3)
[지속효과] 휘둘러치기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2 피부 찢기(3/3)
[지속효과] 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3-1 견고한 뿌리(1/1)
[지속효과] 휘감는 뿌리가 더는 출혈 피해로 일찍 해제되지 않습니다.

3-2 아샤메인의 보호(1/1)
[지속효과] 표범 변신을 해제하면 5초 동안 또는 다시 표범을 변신할 때까지 회피율과 방어도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3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4-1 본능 강화(3/3)
[지속효과] 생존 본능의 지속시간이 3.0초만큼 증가합니다.

4-2 야만의 힘(3/3)
[지속효과] 칼날 발톱의 치명타율이 15%만큼 증가합니다.

4-3 자연 조화(3/3)
[지속효과] 치유의 손길의 치유량이 45%만큼 증가합니다.



5-1 어둠의 난타(1/1)
[지속효과] 난타가 25%의 확률로 아샤메인의 영혼 일부를 방출하여, 2초에 걸쳐 주위의 모든 적에게 총 149,16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5-2 상처 악화(1/1)
[지속효과] 아샤메인의 송곳니가 대상에게 깊은 상처를 남겨, 도려내기가 활성화된 동안 모든 공격이 대상의 방어도를 15%만큼 무시하게 만듭니다.

5-3 아샤메인의 힘(3/3)
[지속효과] 호랑이의 분노가 3초 동안 1초마다 15의 기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6-1 야생의 본능(3/3)
[지속효과] 광폭화가 모든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6-2 날 선 송곳니(3/3)
[지속효과] 도려내기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7-1 피의 향기(1/1)
[지속효과] 난타를 적중시킨 적 하나당 휘둘러치기의 기력 소모량이 4초 동안 2만큼 감소합니다.



8-1 강력한 이빨(3/3)
[지속효과] 흉포한 이빨의 치명타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9-1 아샤메인의 이빨(1/1)
[지속효과] 자신의 도려내리고 출혈 효과에 걸린 적을,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능력으로 공격하면 3%의 확률로 아샤메인의 영혼이 깨어나, 해당 도려내기의 효과를 대상에게 복제합니다.


◆ 야성 드루이드 특성




15-1 포식자
[지속효과] 자신의 출혈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로 대상이 죽으면, 호랑이의 분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15-2 피냄새
[지속효과] 표범 변신 상태에서 근접 공격 기술로 출혈 효과에 걸린 대상을 공격하면 치명타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15-3 달 바라기
[지속효과] 표범 변신 상태에서 달빛섬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의 연계 점수를 생성합니다.피해량은 전투력에 따라 증가하며 사용 시 30의 기력을 소모합니다.



30-1 소생
전체 생명력의 30%만큼 생명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30-2 야수 탈주
최대 25미터 전방으로 순간이동하고 표범으로 변신하며,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50%만큼 증가합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30-3 야성의 돌진
변신에 따라 다양한 이동 관련 효과를 부여합니다.

인간형
아군에게 날아갑니다.

곰 변신
적에게 돌진하여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표범 변신
적의 배후로 달려들어 3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달빛야수 변신
뒤쪽으로 뜁니다.

순록 변신
20미터 앞으로 약진합니다.

바다표범 변신
5초 동안 수영 속도가 추가로 150%만큼 증가합니다.
유효 거리 5-25미터, 즉시 시전,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1 조화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천공의 영향력
모든 능력의 사정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달빛야수 변신, 별빛쇄도,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 태양섬광

45-2 수호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두꺼운 가죽
받는 모든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짓이기기,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

45-3 회복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이세라의 선물
자신을 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3%씩 치유합니다. 자신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면 주변 무작위 아군 한 명을 치유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회복, 재생, 신속한 치유



60-1 거센 강타
우르속의 혼을 일깨워 5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접 거리, 즉시 시전, 50초 후 재사용 가능

60-2 대규모 휘감기
20초 동안 대상 및 대상 주변 적을 제자리에 묶습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시전 가능합니다.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60-3 태풍
전방 15미터 안의 적들을 맹렬한 태풍으로 타격해 뒤로 밀쳐내고, 6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75-1 숲의 영혼
[지속효과] 마무리 일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6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75-2 화신: 밀림의 왕
강화된 표범 형태로, 전투 중에도 숨기를 써서 은신할 수 있으며, 갈퀴 발톱과 칼날 발톱이 은신 상태와 같은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모든 표범 능력의 기력 소모량이 50%만큼 감소하고 최대 기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강화된 표범 형태 외의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돌아올 수 있습니다. 광폭화를 대체합니다.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75-3 야생의 포효
마무리 일격으로 표범 변신 상태의 모든 공격력을 각 공격의 전체 지속시간 동안 30%만큼 증가시킵니다. 연계 점수에 따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연계 점수 1점: 8초
연계 점수 2점: 12초
연계 점수 3점: 16초
연계 점수 4점: 20초
연계 점수 5점: 24초
기력 25, 연계 점수 1~5점, 즉시 시전



90-1 칼날이빨
[지속효과] 흉포한 이빨 사용 시 항상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

90-2 삐죽삐죽한 상처
[지속효과] 도려내기, 갈퀴 발톱, 난타가 적에게 같은 양의 피해를 입히지만 지속 시간은 33%만큼 감소합니다.

90-3 엘룬의 인도
즉시 5의 연계 점수를 생성하고, 5초 동안 1초마다 1의 연계 점수를 생성합니다.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45초 후 재사용 가능



100-1 잔혹한 베기
휘몰아치는 난도질로 주위의 모든 적을 공격해 141,872의 피해를 입힙니다. 연계 점수 1점을 얻습니다. 최대 3회까지 충전됩니다. 휘둘러치기를 대체합니다.
기력 20, 유효 거리 8미터, 즉시 시전, 16.2초 후 재충전

100-2 피투성이 손길
[지속효과] 치유의 손길을 시전하면, 다음 2회의 근접 공격 능력의 공격력이 전체 지속시간 동안 30%만큼 증가합니다.

100-3 청명의 시간
[지속효과] 청명의 전조가 다음 3회의 표범 능력에 적용되고 최대 기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군단에서 가장 단단한 탱커는 바로 나!" 수호 드루이드


▲ 수호 드루이드의 주요 기술


기존의 수호 드루이드를 대표하는 특징은 '높은 방어도와 생명력'입니다. 군단에서는 이러한 장점이 더욱 커지는데요, 우선 특화를 올리면 최대 생명력과 받는 치유량이 증가하는데다가 방어도를 75%씩 높일 수 있는, 중첩 가능한 분노 소모 기술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분노만 있으면 언제든지 마법 피해를 30%만큼 감소시킬 수 있어서 군단의 가장 단단한 탱커로 이름을 날리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기술 모두 분노를 만만찮게 소모하는지라 분노 생성량이 충분해야만 효과적으로 공격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수호 드루이드의 기본 분노 생성 기술은 난타와 짓이기기밖에 없어서 무쇠가죽과 우르솔의 징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분노를 채우기 위해 일단 한 방 맞아야 한다' 라는 전제 조건이 붙게 됩니다.

다행히도 특성이나 유물 무기 효과로 이러한 단점을 상당 부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90레벨 특성 '대지의 파수꾼'을 선택하면 6초마다 자동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30%만큼 감소시키고, 유물 무기 특성 '피투성이 모피'를 선택하면 짓이기기가 15%의 확률로 다음 무쇠가죽 또는 우르솔의 징표의 분노 소모량을 50% 감소시키는 식입니다.

그래서 한 방 한 방이 아픈 공격대 우두머리 몬스터를 상대할 때 '분노가 모자라서 뎀감기술을 사용하지 못했다' 라는 변명은 준비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무쇠가죽을 사용하면 주황색 불꽃이 몸을 감싼다


요정의 불꽃은 사라졌지만, 달빛섬광으로 곰 변신 상태에서 안전하게 풀링할 수 있고 야생의 돌진 특성과 쇄도의 포효로 기동성도 크게 부족하지 않아 보입니다.

그 외에도 '나무 껍질'이나 '생존 본능'같은 생존기도 그대로 가지고 있고, 광역 공격 기술인 '휘둘러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없어서 큰 단점이 없는 무난한 탱커가 될 것 같네요.

결국 군단 수호 드루이드에게 중요한 건 '무쇠가죽'의 중첩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버프 중첩이 가능하지만, 분노 소모량이 높은 만큼 버프가 사라지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높은 중첩을 유지할 수 있다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탱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수호 드루이드 유물 무기 "우르속의 발톱" 특성




잠자는 자의 분노(1/1)
10초 동안 우르속의 분노를 방출해 받는 모든 피해를 25%만큼 감소시키고 공격자에게 74,948의 자연 피해를 반사합니다.
즉시 시전, 1.5분 후 재사용 가능

1-1 무쇠 발톱(1/1)
[지속효과] 방어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2-1 포악한 발톱(3/3)
[지속효과] 짓이기기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2 야생의 생명력(3/3)
[지속효과] 광포한 재생력의 치유 효과가 15%만큼 증가합니다.



3-1 날카로운 본능(3/3)
[지속효과] 생존 본능이 받는 모든 피해를 추가로 10%만큼 감소시킵니다.

3-2 격한 포옹(1/1)
[지속효과] 꿰뚫기 발동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3-3 영속의 봄(3/3)
[지속효과] 나무 껍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만큼 감소합니다.



4-1 관중의 함성(1/1)
[지속효과]쇄도의 포효의 효과를 받은 아군 한명 당 이동 속도가 추가로 5%만큼, 최대 25%까지 증가합니다.

4-2 우르속의 인내력(3/3)
[지속효과] 나무 껍질, 무쇠가죽, 우르솔의 징표 주문의 지속시간이 1.5초만큼 증가합니다.

4-3 피 묻은 발톱(1/1)
[지속효과] 난타가 대상의 이동 속도를 6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4-4 강화 모피(3/3)
[지속효과] 무쇠가죽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추가로 12%만큼 증가합니다.



5-1 피투성이 모피(1/1)
[지속효과]짓이기기가 15% 확률로 다음 무쇠가죽 또는 우르솔의 징표의 분노 소모량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5-2 고탄력 모피(1/1)
[지속효과] 원소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피해를 입힌 원소 피해가 15초 동안 10%만큼 감소합니다.

5-3 싸움꾼(3/3)
[지속효과] 후려갈기기의 치명타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5-4 톱니 발톱(3/3)
[지속효과] 난타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6-1 야수의 인내(3/3)
[지속효과] 체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7-1 악몽의 선물(1/1)
[지속효과] 잠자는 자의 분노가 활성화된 동안 공격력의 25%만큼 증가하고, 생기흡수가 25%만큼 증가하며, 모든 제어 불가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수호 드루이드 특성




15-1 가시나무
[지속효과] 날카로운 가시나무가 자신을 보호해 공격을 받을 때마다 4,249의 피해를 흡수하고 반사합니다. 나무껍질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가시나무가 주위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7,195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15-2 뻣뻣한 털
털을 바짝 세워, 8초 동안 받은 피해에 따라 분노를 생성합니다.
즉시 시전, 40초 후 재사용 가능

15-3 피의 광란
[지속효과] 난타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2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30-1 단장의 포효
[지속효과] 쇄도의 포효의 적용 반경이 200%만큼, 행동 불가의 포효의 적용 반경이 100%만큼 증가하고, 쇄도의 포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30-2 야수 탈주
최대 20미터 전방으로 순간이동하고 표범으로 변신하며,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50%만큼 증가합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30-3 야성의 돌진
변신에 따라 다양한 이동 관련 효과를 부여합니다.

인간형
아군에게 날아갑니다.

곰 변신
적에게 돌진하여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표범 변신
적의 배후로 달려들어 3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달빛야수 변신
뒤쪽으로 뜁니다.

순록 변신
20미터 앞으로 약진합니다.

바다표범 변신
5초 동안 수영 속도가 추가로 150%만큼 증가합니다.
유효 거리 5-25미터, 즉시 시전,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1 조화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천공의 영향력
모든 능력의 사정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달빛야수 변신, 별빛쇄도,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 태양섬광

45-2 야성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고양이의 민첩함
이동 속도가 15%만큼 증가합니다. 기력 회복 속도가 35%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칼날 발톱, 도려내기, 흉포한 이빨

45-3 회복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이세라의 선물
자신을 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3%씩 치유합니다. 자신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면 주변 무작위 아군 한 명을 치유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회복, 재생, 신속한 치유



60-1 거센 강타
우르속의 혼을 일깨워 5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접 거리, 즉시 시전, 50초 후 재사용 가능

60-2 대규모 휘감기
20초 동안 대상 및 대상 주변 적을 제자리에 묶습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시전 가능합니다.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60-3 태풍
전방 15미터 안의 적들을 맹렬한 태풍으로 타격해 뒤로 밀쳐내고, 6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75-1 숲의 영혼
[지속효과] 짓이기기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고, 5의 분노를 추가 생성합니다.

75-2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곰 변신이 강화되어 모든 근접 공격 능력과 포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감소합니다. 또한, 짓이기기가 최대 3명의 대상을 가격합니다. 30초 동안 지속되고 지속시간 동안 강화된 곰 형태 외의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75-3 은하의 수호자
[지속효과] 공격 시 10%의 확률로 자원 소모 없이 달빛섬광이 발동하여 대상을 공격합니다. 이 효과가 발동하면 다음에 달빛섬광 시전 시 15의 분노가 생성됩니다.



90-1 대지의 파수꾼
[지속효과] 6초마다 대지의 파수꾼 효과가 충전되어, 다음 자동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대지의 파수꾼을 최대 3회 충전됩니다.

90-2 엘룬의 수호자
[지속효과] 짓이기기 사용 시 다음 무쇠가죽 또는 우르솔의 징표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하거나, 다음 광포한 재생력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90-3 적자 생존
[지속효과] 나무 껍질과 생존 본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3%만큼 감소합니다.



100-1 상처 찢기
[지속효과] 곰 변신 상태에서 난타 사용 시 대상에 대한 자신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대상으로부터 자신이 받는 피해가 난타 중첩당 2%만큼 감소합니다.

100-2 달 광선
자신의 위치에 달 광선을 소환해 8초 동안 적에게 239,824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513,912만큼 회복시킵니다.
즉시 시전, 1.5분 후 재사용 가능

100-3 파쇄
묵직한 일격으로, 난타 2중첩을 소모하여 대상에게 106,24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를 8%만큼 감소시킵니다.
근접 거리, 즉시 시전




■ "복술보다는 신기랑 비슷한 포지션 된다" 회복 드루이드


▲ 회복 드루이드의 주요 기술


회복 드루이드는 특화가 변경된 것을 제외하면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군단 회복 드루이드의 특화는 대상에게 적용된 자신의 지속 치유 효과가 많을수록 치유량이 증가하는데요, 자신의 지속 치유 효과(이하 도트힐)가 많이 걸려 있는 대상일수록 회복력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802레벨 아이템 기준으로 특화의 효과는 7%, 즉, 재생 + 회복 + 피어나는 생명으로 총 21%의 치유량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점으로 회복 드루이드의 도트힐 위주의 시스템에서 취약해질 수밖에 없는 단일 대상 집중 회복력이 크게 보완됐다고 볼 수 있죠.




회복 드루이드의 특화는 복원 주술사의 특화와 비교해볼 만합니다. 복원 주술사는 대상의 생명력이 낮을수록 회복량이 증가하고, 회복 드루이드는 자신이 걸어 놓은 도트힐의 개수가 많을수록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복원 주술사의 '연쇄 치유'가 생명력이 낮은 대상에게 먼저 들어가는 것처럼 특화도 자동으로 적용되면서 따로 손을 볼 여지가 없습니다. 편한 만큼 세부적인 조정이 불가능하죠. 아군의 생명력을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유지하는 데 적격입니다.

반면에 회복 드루이드는 대상의 생명력과 관계없이 힐을 집중할 대상을 내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대원에게 회복을 뿌려서 전체적인 생명력 관리를 하는 것보다 탱커나 특임조에게 도트힐을 집중적으로 감아놓는 데 더욱 효과적인 방식으로 변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회복 드루이드 유물 무기 "그하니르 - 어머니 나무" 특성




그하니르의 정수(1/1)
그하니르에 내재된 자연의 힘을 방출합니다. 8초 동안 아군에 대한 지속 치유 주문의 치유 속도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1-1 자연의 활력(1/1)
[지속효과] 회복 주문의 치유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1 숲감시자(3/3)
[지속효과] 모든 지속 치유 주문의 치유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2-2 자연 치유(3/3)
[지속효과] 신속한 치유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2-3 자연 주입(3/3)
[지속효과] 급속 성장의 마나 소모량이 10%만큼 감소합니다.



3-1 자연의 정수(1/1)
[지속효과] 급속 성장이 대상의 생명력을 즉시 12,945만큼 회복시킵니다.

3-2 그하니르의 꽃(1/1)
[지속효과] 피어나는 생명의 피어나는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3-3 세계수의 씨앗(3/3)
[지속효과] 살아있는 씨앗이 처음 심어졌을 때의 치유 효과가 30%만큼 증가합니다.

3-4 끈기(3/3)
[지속효과] 달빛섬광과 회복, 태양섬광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4-1 놀드랏실의 정수(3/3)
[지속효과] 꽃피우기의 치유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4-2 고대의 갑옷(3/3)
[지속효과] 무쇠껍질이 받는 모든 피해를 추가로 6%만큼 감소시킵니다.

4-3 변신의 징표(1/1)
[지속효과] 날쌘 동물, 표범, 달빛야수, 곰으로 변신한 동안 3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합니다.

4-4 고대의 지식(3/3)
[지속효과] 마나 회복 속도를 6%만큼 증가시킵니다.



5-1 꿈나그네(1/1)
[지속효과] 급속 성장을 사용하면 50%의 확률로 잠시 시전자의 마음을 에메랄드의 꿈으로 인도하여, 시전자의 회복 효과를 받은 모든 아군을 즉시 32,362만큼 치유합니다.

5-2 대드루이드의 힘(1/1)
[지속효과] 급속 성장 시전 시 25%의 확률로 다음 회복 또는 재생이 대상으로부터 15미터 안에 있는 2명의 추가 아군에게 적용됩니다.

5-3 세계수의 축복(3/3)
[지속효과] 치유의 손길의 치유량과 재생의 최초 치유 효과가 10%만큼 증가합니다.



6-1 평온한 마음(1/1)
[지속효과] 평온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하고, 이동 중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 회복 드루이드 특성




15-1 번영
[지속효과] 신속한 치유가 2회 충전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합니다.

15-2 세나리온 수호물
30초 동안 아군 대상을 보호합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수호물을 소모해, 6초에 걸쳐 259,992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마나 20,240,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15-3 풍요
[지속효과] 현재 활성화된 자신의 회복 주문 하나당 치유의 손길의 시전 시간이 10%만큼 감소하고, 재생의 주문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30-1 소생
전체 생명력의 30%만큼 생명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30-2 야수 탈주
최대 20미터 전방으로 순간이동하고 표범으로 변신하며,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50%만큼 증가합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30-3 야성의 돌진
변신에 따라 다양한 이동 관련 효과를 부여합니다.

인간형
아군에게 날아갑니다.

곰 변신
적에게 돌진하여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표범 변신
적의 배후로 달려들어 3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달빛야수 변신
뒤쪽으로 뜁니다.

순록 변신
20미터 앞으로 약진합니다.

바다표범 변신
5초 동안 수영 속도가 추가로 150%만큼 증가합니다.
유효 거리 5-25미터, 즉시 시전,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1 조화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천공의 영향력
모든 능력의 사정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달빛야수 변신, 별빛쇄도, 달의 일격

45-2 야성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고양이의 민첩함
이동 속도가 15%만큼 증가합니다. 기력 회복 속도가 35%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칼날 발톱, 도려내기, 흉포한 이빨, 휘둘러치기

45-3 수호 친화
[지속효과] 다음 주문을 배웁니다: 두꺼운 가죽
받는 모든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추가로 다음 능력을 습득합니다.
짓이기기, 난타,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



60-1 거센 강타
우르속의 혼을 일깨워 5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접 거리, 즉시 시전, 50초 후 재사용 가능

60-2 대규모 휘감기
20초 동안 대상 및 대상 주변 적을 제자리에 묶습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시전 가능합니다.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60-3 태풍
전방 15미터 안의 적들을 맹렬한 태풍으로 타격해 뒤로 밀쳐내고, 6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75-1 숲의 영혼
[지속효과] 신속한 치유 시전 시 숲의 영혼 효과를 얻어, 다음 재생 또는 회복 주문의 치유량이 200%만큼 증가하거나, 다음 급속 성장의 치유량이 75%만큼 증가합니다.

75-2 화신: 생명의 나무
생명의 나무로 변신합니다. 치유량이 15%만큼, 방어도가 120%만큼 증가하고 변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회복, 급속 성장, 재생, 휘감는 뿌리 주문이 향상됩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75-3 싹틔우기
[지속효과] 같은 대상에게 회복을 2번 중첩할 수 있습니다.



90-1 봄꽃
[지속효과] 꽃피우기로 치유한 각 대상의 생명력을 6초에 걸쳐 추가로 13,335만큼 회복시킵니다.

90-2 내면의 평화
[지속효과] 평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만큼 감소합니다.

90-3 재배
[지속효과] 재생이 생명력이 60% 미만인 대상을 치유하면, 대상에게 재배 효과를 부여하여 추가로 6초에 걸쳐 총 29,719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100-1 청명의 시간
[지속효과] 청명의 전조가 다음 3회의 재생에 적용됩니다.

100-2 돌나무껍질
[지속시간] 무쇠껍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감소하고, 자신의 지속 치유 주문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100-3 번성
60미터 내의 모든 아군에게 걸린 자신의 지속 치유 효과의 지속시간이 6초만큼 증가합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