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배틀사이드를 휘두르며 전격을 다루는 리샤는 연계 포인트를 쌓고 이를 소모해 폭발을 일으킴으로써 적에게 강력한 타격을 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연계 스킬과 폭발 스킬을 적절히 연동하는 것이 중요한데, 리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SP를 어떤 스킬에 투자할지 고민하게 된다.

덕분에 필드 던전, 파티 사냥, 보스 레이드 등 상황에 따라, 또는 공격 위주, 방어 위주같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유저들이 이용하는 스킬은 조금씩 차이가 난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많은 리샤 유저들이 추천하는 스킬은 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스킬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리샤 유저를 위해 연계부터 폭발, 패시브까지 유저들이 애용하는 추천 리샤 스킬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 리샤는 어떤 스킬을 사용하까?





■ 포인트를 쌓을 땐 주목! 액티브 연계 스킬

[연계]이리 와봐!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1)

1Lv : 소비마나 175 / 재사용시간 2.5 / 피해량 350%
Master : 소비마나 351 / 재사용시간 2.5 / 피해량 750% (17Lv 총 156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극대화 / 소비마나 감소

스킬 사용시 연계포인트 1 획득
낫을 크게 휘둘러 주위의 적들을 끌어 모은다.

4레벨에 일찍부터 학습할 수 있는 '[연계]이리 와봐!'는 분산되어 있는 적들을 한자리에 모아서 처치할 수 있도록 주위 적들을 끌어모으는 능력을 지녔다. 그렇다 보니 많은 몬스터가 출현하는 던전에서 특히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이며, '[연계]이리 와봐!'를 시작으로 공격 스킬을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다.

다른 캐릭터들의 끌어당기기 스킬에 비해 동작이 조금 느리게 느껴지며, 범위가 넓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많은 몬스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킬이므로 필드 던전부터 시공, 챌린지 등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 1레벨은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피해량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마스터하면 짧은 재사용 시간 덕분에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처럼 잦은 타격으로 공격에 보탬을 줄 수 있다.


▲ 슈퍼아머만 아니면 보스에게도 유효하다.




[연계]추격 뇌룡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1)

1Lv : 소비마나 125 / 재사용시간 5 / 피해량 210%, 210%, 410%
Master : 소비마나 251 / 재사용시간 5 / 피해량 390%, 390%, 580% (19Lv 총 155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극대화 / 극대화

다운 및 피격시에도 사용가능 / 스킬 사용시 연계포인트 1 획득
대상을 특정하고 스킬을 사용하면, 대상을 지나가는 베기 공격을 한다.
연타하여 최대2번까지 추가공격이 가능하며 타격된 대상은 감전 디버프에 걸린다.
타겟을 선택하지 않으면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해 스킬을 사용한다.

1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샤의 기본 스킬이나 마찬가지인 '[연계]추격 뇌룡]'은 최대 세 번 빠르게 이동하며 적들을 가격하는 스킬이다. 한 번의 이동이 회피 스킬인 라이징 스탭과 유사한 형태를 하고 있어서 마치 라이징 스탭을 세 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느낌으로, 빠른 기동성을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스킬이다.

발동 후 세 번의 이동 모두 이동 방향을 조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한 번의 공격력은 약하지만, 세 번을 모두 적중시키면 꽤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연계]추격 뇌룡'을 사용하면 빠른 이동으로 다수의 적 사이를 휘저으며 공격하거나 한 대상을 좌우로 움직이며 타격할 수 있다.

단, 지형지물에는 발동하지 않으며, 타격 대상을 정해야 발동되므로 적을 향해 돌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자주 만들어진다. 따라서 폭탄이나 장판 공격 등 적들의 공격을 회피하기 위한 용도로만 이용하기는 쉽지 않은 편이며, 한번 사용하면 즉시 재사용 시간이 적용되므로 세 번의 이동을 끊어가며 사용할 수는 없다.


▲ 빠르게 이동하며 피해를 준다.




[연계]드래곤 어퍼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1)

1Lv : 소비마나 165 / 재사용시간 2.5 / 피해량 2연타 300% 300%, 올려치기 400%
Master : 소비마나 325 / 재사용시간 2.5 / 피해량 2연타 400% 400%, 올려치기 600% (11Lv 총 156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소비마나 감소

다운 및 피격시에도 사용가능
특정 지역까지 빠르게 이동하여 낫으로 원형 공격을 한뒤, 추가 연타로 원형 올려치기로 적들을 공중으로 띄운다. 올려치기를 맞은 대상은 감전 디버프에 걸린다.

'[연계]드래곤 어퍼'는 전진하면서 두 번 무기를 휘두른 뒤 마지막엔 적을 쳐올리는 모션을 보이는데, 세 번째 타격에 적중되는 적들은 공중으로 띄워지게 된다. 게다가 타격 범위도 원형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광역 상태 이상 기술로 이용할 수 있다.

재사용 시간이 짧아서 연계 포인트를 쌓기 좋고, 마지막 타격에는 감전 디버프까지 있어서 일반 몬스터를 상대할 때 특히 효율적이다. 하지만 슈퍼 아머를 지닌 보스와의 전투에서는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3번의 연속 타격 중 보스의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을 지닌다.

대신 스킬 입력 키를 지속하지 않으면 세 번째의 올려치기 모션까지 공격이 이어지지 않고, 두 번째 타격에서 스킬이 끊기게 되므로 공격 중 회피도 가능하다.


▲ 마지막 타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운다.




[연계]쌍룡진 (추천 투자 SP : Master)

1Lv : 소비마나 325 / 재사용 시간 8.5 / 피해량 120%
Master : 소비마나 640 / 재사용 시간 8.5 / 피해량 260% (8Lv 총 179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재사용 시간 감소

다운 및 피격시에도 사용가능 / 스킬 사용시 연계포인트 1 획득
자신이 있던 자리에 원형 전격충격파를 남기고, 마우스 커서가 있는 지점으로 점핑하여 빠르게 이동한다. 전격충격파에 맞은 대상은 느려지며, 감전 디버프에 걸린다.

리샤 유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 중 하나인 '[연계]쌍룡진'은 자신의 현재 위치에 커다란 원형 충격파를 남기는 것이 핵심이다. 해당 충격파는 생성된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광역 공격으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 외에 보스 공략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인다.

이는 유아의 대표 스킬 중 하나인 '진법 나락'이 바닥에 독 장판을 설치해서 지속 피해를 입히는 것과 유사하다. 발동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유아와 달리 리샤의 '[연계]쌍룡진'은 제자리에서만 발동되는 것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충격파 발동 후 점프로 위치를 벗어나기에 위험에 노출될 일은 많지 않다.

게다가 충격파에 적중된 적은 감전 디버프로 속도가 느려지므로 리샤가 후속 공격을 이어나가기 쉽고, 지속 피해의 특성상 다른 공격 스킬도 함께 사용하면 짧은 시간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 특히 적을 끌어모으는 '[연계]이리 와봐!'를 사용 후에 이용하면 많은 적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 충격파 범위에서 전격 지속 피해 발동!





■ 한번에 강력한 피해를! 액티브 폭발 스킬

[폭발]뇌룡 귀영참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0)

1Lv : 소비마나 125 / 재사용 시간 6.5 / 피해량 70, 105%
Master : 소비마나 253 / 재사용 시간 6.5 / 피해량 150, 190% (17Lv 총 151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소비마나 감소

마우스 커서까지 이동해서 폭발하는 전격잔상을 소환한다.
스킬키를 누르고 있으면, 잔상대신 직접이동하여 폭발시킬수 있다.
연계점수에 따라 소환할 수 있는 잔상의 개수와 폭발위력이 변경된다.
연계포인트1을 소비하여 연속으로 잔상을 소환할 수 있다.

'[폭발]뇌룡 귀영참'은 원거리 공격부터 근거리 공격까지 변환이 가능한 재밌는 스킬이다. 사용 시 전격을 품은 잔상이 설치된 후 폭발하며 주위에 피해를 입히는데, 연계 포인트가 많으면 다수의 잔상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연계 포인트를 쌓은 후 스킬 입력 키를 연타하면 연계 포인트 1당 하나의 잔상을 연속으로 설치하는 셈. 게다가 스킬 입력키를 누르고 있으면 잔상이 소환되는 대신 리샤 본인이 해당 위치로 이동해서 폭발을 일으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직접 폭발시킬 경우 연계 포인트가 많을수록 위력이 강해지기에, 한방 피해는 직접 폭발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적에게 접근하기 힘들 때는 원거리로 잔상을 소환해서 폭발시키고, 접근이 용이할 때는 직접 다가가서 폭발하는 것이 좋다.


▲ 잔상이 폭발하며 원거리에서 피해를 준다.




[폭발]백룡 고속회전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0)

1Lv : 소비마나 175 / 재사용 시간 6 / 피해량 다단히트 85%, 마지막 강타 7%
Master : 소비마나 355 / 재사용 시간 6 / 피해량 다단히트 130%,마지막 강타 1,000% (16Lv 총 155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소비마나 감소

다운 및 피격시에도 사용가능
고속회전하면서 목표지점까지 다단히트로 공격하고, 낙하지점에 떨어지면서 강하게 내려찍는다.
연계점수에 따라 마지막 강타의 공격력이 강화된다

- 연계 포인트 당 증가되는 공격력

1 연계포인트: 1.2배 / 2 연계포인트: 1.4배 / 3 연계포인트: 1.6배
4 연계포인트: 1.8배 / 5 연계포인트: 2배

낫을 앞세워 회전하며 전방으로 돌진, 마지막에는 강타를 선사하는 '[폭발]백룡 고속회전'은 다단 히트와 강한 일격이 결합된 뛰어난 공격 스킬이다. 스킬 자체는 특별할 것 없이 단순하지만, 연계 포인트가 많이 쌓일수록 공격력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상당히 위력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연계 포인트를 5개 쌓았을 경우 2배까지 공격력이 상승하므로 위력 면에서는 최고의 스킬이라고 보인다. 하지만 회전 방향이 세로라서 생각보다 좁은 타격 범위를 지니고 있고, 광역 공격으로 이용하기보단 보스 공략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마지막 타격은 강력하다!




[폭발]울어라! 배틀사이드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0)

1Lv : 소비마나 16 / 재사용 시간 10 / 낙뢰당 피해량 240%
Master : 소비마나 21 / 재사용 시간 10 / 낙뢰당 피해량 340% (11Lv 총 145 SP 소모)

카탈리스트 : 피해량 증가 / 재사용 시간 감소

낫의 전력를 최고로 올려, 낙뢰를 유도한다.
스킬키를 누르고 있으면 계속 되며, 때는 순간 멈춘다.
마우스커서를 움직여 낙뢰지점을 변경할 수 있다.
연계포인트에 따라 낙뢰 소환을 빠르게 할 수 있다

- 연계 포인트 당 낙뢰 간격

1 연계포인트: 0.35초 / 2 연계포인트: 0.3초 / 3 연계포인트: 0.25초
4 연계포인트: 0.2초 / 5 연계포인트: 0.15초

효율과 즐거움 두 가지를 모두 잡아서, 많은 리샤 유저들이 좋아하는 스킬이 바로 '[폭발]울어라! 배틀사이드'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원하는 지점에 낙뢰를 떨어트리는데, 입력 키를 누르고 있으면 지정 범위 안에 연속으로 낙뢰가 떨어지는 진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연계 포인트가 많을수록 낙뢰가 떨어지는 시간이 짧아져서 빠른 타격이 가능해지며, 리샤에게는 사거리가 가장 긴 원거리 스킬 중 하나로 뽑힌다. 범위를 지정해서 발동하기 때문에 광역 공격을 위해 이용할 수 있고, 보스 전투에서는 범위 내 보스를 연속으로 타격하게 된다.

단, 낙뢰 한 개의 피해량은 크지 않으므로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계 포인트를 쌓아서 낙뢰가 떨어지는 시간을 최대한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게다가 스킬 발동 중에는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파티 또는 주위에 적이 없는 위치에서 사용하거나, 위급할 때는 스킬을 중간에 끊을 수 있어야 한다.


▲ 하늘에서 낙뢰가 떨어진다.




[폭발]백룡의 광기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0)

1Lv : 소비마나 650 / 재사용 시간 15 / 피해량 30% / 유지시간 4초
Master : 소비마나 1,250 / 재사용 시간 15 / 피해량 80% / 유지시간 5초 (6Lv 총 180 SP 소모)

카탈리스트 : 소비마나 감소, 재사용 시간 감소, 재사용 시간 감소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지속적으로 근접한 적을 공격하는 광기의 낫을 소환한다.

- 연계 포인트 당 소환되는 광기의 낫

1 연계포인트: 2개 / 2 연계포인트: 3개 / 3 연계포인트: 4개
4 연계포인트: 5개 / 5 연계포인트: 6개

'[폭발]백룡의 광기'는 캐릭터 주변에 회전하는 낫이 소환돼서 가까운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로, 근접 전투를 선호하는 유저에게 굉장히 잘 어울리는 스킬이다. 연계 포인트가 많을수록 많은 낫을 소환할 수 있는데, 최소 1개부터 최대 6개까지 낫이 소환된다.

지속 피해를 입히는 '[연계]쌍룡진'과 함께 리샤의 대표적인 지속 피해 스킬로 뽑히며, 낫을 소환한 상태에서 이동 및 공격이 모두 가능하기에 단시간에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하지만 원거리 전투 또는 치고 빠지는 형태의 게릴라 전투를 선호하는 유저가 사용하기에는 효율이 떨어지며, 접근하기 힘든 적에게는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폭발]백룡의 광기'는 상황에 따라 효율이 천차만별로 갈리는 편이다.


▲ 주위의 낫이 보호하는 느낌이다.





■ 스킬 효율 대폭 상승! 필수 패시브

몬스터 분석 (추천 투자 SP : Master)

1Lv : 치명타 확률 1% 상승, 치명타 데미지 1% 상승
Master : 치명타 확률 19% 상승, 치명타 데미지 6% 상승 (10Lv 총 110 SP 소모)

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올라가며, 치명타 데미지도 증가한다.

스킬 치명타 확률과 데미지를 증가시켜서 공격 스킬이 더 강력하게 변모하도록 만드는 패시브로 연계부터 폭발까지 다 방면에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잦은 치명타 덕분에 적들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은 물론 던전 공략 시간도 줄어드는데, 또 다른 패시브인 '전력 충전!'과 함께 공격 능력 상승의 대표적인 스킬 중 하나로 뽑힌다.


배틀사이드 개조 (추천 투자 SP : Master)

1Lv : 증가 데미지 1%
Master : 증가 데미지 25% (7Lv 총 111 SP 소모)

폭발스킬 사용시 연계포인트에 의해 증가하는 데미지를 더욱 강화한다.
기본데미지에 영향은 없다.

강력한 공격을 선사하는 폭발 스킬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해당 패시브 효과와 더불어 연계 포인트 5개를 모아서 발동하는 폭발 스킬은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자랑한다. 특히 연계 포인트에 따라 눈에 띄게 공격력 상승효과를 보이는 '[폭발]백룡 고속회전' 스킬과 좋은 궁합을 보인다.


전력 충전! (추천 투자 SP : Master)

1Lv : 스택 당 공격력 1% 증가
Master : 스택 당 공격력 5% 증가 (5Lv 총 120 SP 소모)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스킬위력이 오른다.
최대 5번 누적시킬 수 있다.

리샤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패시브 스킬인 '전력 충전!'은 마스터했을 경우 최대 25%까지 강화되는 스킬 위력을 체감할 수 있다. '전력 충전!'을 학습한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스킬을 사용해서 쌓여있는 스택을 잃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빠른 공략의 핵심 역할을 한다.


▲ 필수 패시브로 공격을 강화한다.





■ 상황에 따라 유용할 수 있는 패시브

한번 더! (추천 투자 SP : Master 또는 0)

1Lv : 발동 확률 16%
Master : 발동 확률 27% (12Lv 총 131 SP 소모)

연계포인트를 사용하는 폭발 스킬을 사용했을때, 확률적으로 연계포인트를 소비하지 않는다.

연계 스킬을 이용해 쌓인 연계 포인트를 터트려서 큰 피해를 입히는 폭발 스킬은, 사용 후 다시 연계 포인트를 쌓아야 하는 불편함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한번 더!' 패시브가 있다면 폭발 후에도 연계 포인트가 남기에 더 잦은 폭발 스킬 사용이 가능해진다.

해당 패시브는 최대 27%까지 발동 확률을 지니며, 발동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체력이 낮은 일반 몬스터들을 처치할 때는 큰 효율을 보이지 않는다. 단, 보스 레이드같이 체력이 많은 적을 상대할 때는 폭발 스킬을 한 번 더 이용할 수 있으므로 전투에 큰 도움이 되는 편이다.


죽게 내버려두지 않아! (추천 투자 SP : 1)

1Lv : 재사용 시간 120초
Master : 재사용 시간 75초 (10Lv 총 120 SP 소모)

죽음에 이르는 피격을 당했을 때, 1회에 한해 무사할 수 있다.

생존 스킬은 '죽게 내버려두지 않아!'는 죽음을 1회 피할 수 있는 기적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재사용 시간이 길어서 일반적인 필드 던전의 경우 2회 이상 발동하는 것을 보기는 힘들다.

물론 SP를 투자할수록 재사용 시간은 짧아지지만, 물약, 음식 등 게임 내 생존을 위한 다양한 소모품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플레이에 익숙한 유저라면 해당 스킬에 크게 의지하지 않아도 전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터. 하지만, 초보 유저 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1레벨 정도는 투자해주는 것이 좋다.


쇼타임 (추천 투자 SP : 1~2 또는 0)

1Lv : 발동 확률 8%
Master : 발동 확률 25% (10Lv 총 110 SP 소모)

폭발공격시 적은 확률적으로 기회상태가 되며, 오라가 발생한다.
이때는 연계 스킬 사용시 연계포인트를 +1 포인트 더 얻는다

폭발 공격에 적중당한 적이 '쇼타임'에 의해 기화 상태가 되면, 유저는 연계 포인트를 2배는 빠르게 쌓을 수 있다. 즉 더 빠르게 공격을 퍼부을 수 있게 되는 셈인데, 체력이 낮아서 금방 사망하는 일반 몬스터에게는 스킬을 여러 번 사용할 일이 적으므로 큰 효과를 발휘하지 않는다.

대신 보스를 상대할 때는 빠른 연계 포인트 수급으로 폭발 공격을 자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폭발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번 더!' 패시브와 유사한 면을 보이며, 두 패시브를 함께 사용하면 레이드에서 강력한 모습으로 각성한 리샤를 볼 수 있다.

하지만, SP를 많이 투자해도 발동 확률 차이가 크게 체감되지 않으므로, 이용할 유저는 1~2개 정도의 적은 분량만 투자하는 것이 좋다.


▲ 자신에게 맞는 패시브를 선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