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퀘스트 커뮤니티에서 종종 회자되는 주제가 있습니다. '누가 누가 크루세이더퀘스트를 더욱 깊이, 열정적으로 즐기는가?' 하는 것이었죠. 단순히 게임을 잘하는 것과는 느낌이 다른 이 주제는, 쉽게 말하면 '얼마나 크루세이더퀘스트에 미쳐있는가?'와도 일맥상통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부 용사만 모으면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게임에서 비효율적으로 모든 용사를 모으는 것에 집착하거나, 성능 따위는 전혀 신경 쓰지 않은 채 용사의 외형에 꽂혀 그 용사만 집중적으로 키우는 행동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예시를 모아 만든 테스트가 커뮤니티에 올라오면 너도나도 테스트를 해보며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거나 다른 이의 결과를 보고 안심하는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상위권에 차지한 이들은 게임의 배경이 되는 '하슬라'와 속어 '라이퍼'를 붙인 신조어 '하슬라이퍼'라고 불렸습니다. 기자 역시 남몰래 테스트를 해보며 자신이 하슬라이퍼인지 아닌지 체크해보기도 했어요. 하지만 업데이트가 계속되면서 신규 콘텐츠가 등장했고, 테스트에 쓰이던 기준과 문항 역시 계속 변화했습니다.

이에 국내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하여 크루세이더퀘스트 인벤이 직접 하슬라이퍼 테스트를 준비해봤습니다! 기자의 결과만 내놓으면 국내 서비스 2주년 특집이라고 할 수 없겠죠? 게임을 개발하는 로드컴플릿 크루세이더퀘스트 담당 팀의 테스트 결과도 받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조심스럽게 의사를 물었는데, 그들은 오히려 테스트를 반기며 기꺼이 참여해주었습니다.

과연 인벤 기자와 로드컴플릿 크루세이더퀘스트 팀이 출전한 자비 없는 천하제일 하슬라이퍼 대회의 승자는 누구일까요? 크루세이더퀘스트 인벤이 준비한 하슬라이퍼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하슬라이퍼인지 체크해보고, 인벤 기자와 로드컴플릿 크루세이더퀘스트 팀원들의 결과가 어떤지 살펴보세요!

▣ 하슬라이퍼 테스트 주의사항

1. 본 테스트는 흥미 위주로 제작되었으니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맙시다.
2. 본 테스트 외에도 많은 지표가 있으니, 테스트 결과를 너무 맹신해선 안 됩니다.
3. 항목별 10점,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면 당신은 바로 '하슬라이퍼'입니다!






아래부턴 각 항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앞서 테스트를 거친 인벤 기자 2명, 그리고 제작사 로드컴플릿 중 크루세이더퀘스트 팀원들의 짧은 코멘트를 담았습니다. 마지막에는 각자의 점수도 있으니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크루세이더퀘스트에는 많은 재미가 있습니다. 어떤 이는 결투장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에, 또 어떤 이는 새로운 자신만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에 재미를 찾곤 하죠.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재미 중 하나가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용사를 모아 도감을 채우는 것입니다. 당신이 진정한 하슬라이퍼라면, 450명의 용사는 가뿐하겠죠?




● 인벤 Niix : 획득한 용사를 찾는 것보다 획득하지 못한 용사를 찾는 것이 빠릅니다. 한정 용사 '진경'을 빼면 다 모았어요. 601명 중 598명이군요.
● 인벤 Lau : 452명으로 간신히 10점 획득했습니다. 전 크린이인줄 알았는데...

● 조성민 팀장 : 381명입니다.
● 고릴라맨션(☆노예★) : 601명. (실제로 한 말)
● 프로젝트 매니저 K : 597명이네요.



콘텐츠를 클리어하기 위해선 용사의 강화는 필수입니다. 크루세이더퀘스트는 다양한 강화방법이 존재합니다. 빵 훈련과 열매작까지 마치는 것을 흔히 '진맥강'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항목의 '모든 강화'는 이 '진맥강'을 기준으로 용사의 수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 인벤 Niix : 3줄하고 1명 더 있네요. 19명입니다.
● 인벤 Lau : 이번에도 턱걸이로 통과군요. 13명입니다.

● 고릴라맨션(☆노예★) : 6줄, 36명입니다.
● 프로젝트 매니저 K : 9줄, 54명입니다. 팀 내 1등!


용사단 패시브는 재화 부분에서 유용한 도움을 줍니다. 이를 만족하는 기준은 용사의 보유 수에 따라 정해지는데, 용사의 등급이나 희귀도에 따라 오르는 패시브가 달라지기에 다양한 종류의 용사를 보유해야 합니다.

즉, 용사단 패시브가 최대 레벨이라면 그만큼 다양한 용사를 많이 보유한 하슬라이퍼란 뜻이겠지요.




● 인벤 Niix : 용사 총 보유 225명으로 달성. 비교적 쉬워서 대부분 달성하실 것 같은데요?
● 인벤 Lau : 이거 달성 못 하신 분도 있나요? 용사 156명으로 가볍게 달성입니다.



용사의 활용을 위해선 특수 스킬도 중요합니다. 워리어의 '징벌의 화신'이나 팔라딘의 '수호의 화신' 등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은 없어서 못 쓸 정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수 스킬의 획득과 레벨 상승은 다양한 등급과 희귀도의 용사가 필요합니다. 스킬 정도는 모두 마스터해야 하슬라이퍼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인벤 Niix : 모든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최대 레벨입니다. 마지막이 수상한 뭉게구름이었던 것 같은데요. 어쨌든 10점.
● 인벤 Lau : 바이퍼 없는 녀석입니다... (1)

● 조성민 팀장 / 고릴라맨션(☆노예★) : 모두 달성했습니다.
● 클라이언트 개발자 J : 곤 없는 녀석입니다... (2)
● 역할불명 Z : 나이팅게일 없는 녀석입니다... (3)
● 프로젝트 매니저 K2 : 아벨 없는 녀석입니다... (4)
● 프로그래머 Y : 테스트를 보고 바로 몽테를 승급해 점수 획득!



명예의 수 역시 하슬라이퍼를 가르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결투장만 돌면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데다가, 용사 승급을 충분히 진행했다면 따로 쓸만한 장소가 없어 쉽게 쌓이기 때문입니다.

명예가 많이 쌓여있다는 말은 그만큼 게임을 오래, 많이 했다는 하슬라이퍼란 증거가 되겠죠.





● 인벤 Niix : 많이 썼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기준으로 205,204입니다. 벌써 50점인가요?
● 인벤 Lau : 15만까지 모았다가 35,396까지 사용했네요.

● 조성민 팀장 : 37,567입니다.
● 고릴라맨션(☆노예★) : 280,345네요.
● 클라이언트 개발자 J : 304,716에, 고기는 5자리입니다. (당당)
● 일러스트레이터 W : 420,892입니다. 1등이네요.



챔피언은 용사단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콘텐츠입니다. 챔피언의 레벨을 상승시키기 위해선 같은 세력의 용사를 지원 보내야 하는데, 필요한 경험치가 많아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하슬라이퍼라면 4명의 챔피언 중 최소 하나는 7레벨에 도달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인벤 Niix : 윈체스터는 4레벨, 갤러해드는 5레벨, 쿠레나이와 레미는 7레벨입니다.
● 인벤 Lau : 레미는 위자드의 좋은 친구죠. 레미 7레벨, 쿠레나이 3레벨입니다.

● 역할불명 Z : 7레벨 챔피언은 없지만, 9레벨 챔피언을 즐겨본 유일한 개발자입니다!
● 프로젝트 매니저 K2 : 500만 채우면 7레벨인데... 부들부들...! (1)
● 애니메이터 L : 500만 채우면 7레벨인데... 부들부들...! (2)
● UX디자이너 P : 레미의 진정한 친구.
● 역할불명 C : 레미의 진정한 친구이자 쿠레나이가 신경 쓰는 단장.



크루세이더퀘스트에는 다양한 모험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시나리오는 물론 영혼 요새, 고대의 던전도 있고, 지금은 닫힌 신수의 던전도 있었죠.

각 콘텐츠는 마지막 스테이지에 가까워질수록 어려워지기에 모든 모험을 빠짐없이 정복했다는 점은 하슬라이퍼를 판단하는 좋은 기준이 될 겁니다.




● 인벤 Niix : 초반부와 난이도 하향 전 하드 디오네를 빼면 업데이트 당일에 모두 정복했습니다.
● 인벤 Lau : 나온 주에 모두 클리어했습니다. 이거 못 깨는 분도 있나요?

● 조성민 팀장 / 고릴라맨션(☆노예★) : 모두 클리어했습니다.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주요 콘텐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결투장! 입장 재화인 결투장 티켓은 2시간에 1개가 충전되는데, 치열한 순위 싸움을 이겨내기 위해선 한 장의 티켓도 아까운 것이 사실입니다.

결투장의 상위권을 노리는 하슬라이퍼라면 이러한 결투장 티켓 충전 메시지가 상당히 불안하겠죠?




● 인벤 Niix : 메시지를 보면 가슴이 먹먹하고 손발이 떨리는 게 내가 이러려고 단장을 했나 자괴감 들어... 10점 획득이군요. 여러 가지 의미로 슬슬 저 자신이 걱정되기 시작했습니다.
● 인벤 Lau : 저는 불안할 때면 곰탕 한 그릇 하고 티켓을 깝니다.

● 조성민 팀장 : 다행히 아직 그런 증상은 없습니다.
● 고릴라맨션(☆노예★) : 불안하죠. 아무래도.
● 역할불명 C : 뜯고 싶은데, 너무 뜯고 싶은데...



결투장의 리그는 브론즈와 실버, 골드, 마스터의 4종류로 나뉩니다. 당연히 높은 리그일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기에 마스터 리그 진입은 필수입니다.

하슬라이퍼라면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포포작과 자연 티켓을 곁들여 최소 화요일에 무패 연승으로 진입할 테지요.




● 인벤 Niix : 대난투가 있었을 때는 월요일 마스터 진입도 종종 했었습니다. 이번 주도 가뿐하게 진입.
● 인벤 Lau : 수요일 이후에도 마스터가 태어나나요?

● 고릴라맨션(☆노예★) / 역할불명 C : 이번 주 골드 1패입니다.
● 프로젝트 매니저 K : 이번 주 마스터 전에 패배했어요.
● 프로젝트 매니저 K2 : 실버에서 전복했습니다.

● 역할불명 Z : 사내에 사기꾼이 너무 많습니다. 아무도 믿지 마세요. 안 된다고 하는 몇몇 '크르신'들이 있는데 마을에서 옷 다 벗고 PVP하는 만렙 유저같은 분들입니다.



최근 수집 이벤트로 멋지고 예쁜 이벤트 한정 코스튬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한정 코스튬을 모두 보유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죠.

특히, 추수제 달타냥은 치열한 순위 경쟁을 뚫어야 했기에 이것까지 보유했다면 당신이 하슬라이퍼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 인벤 Niix : 달타냥까지 모두 있습니다. 100점 만점이라니 충격입니다. 그럴 리가 없어요.
● 인벤 Lau : 지겨워서 도저히 못 하겠습니다. 어휴.. 하슬라이퍼들... 근데 제 점수는 왜 70점이죠?

● 조성민 팀장 / 고릴라맨션(☆노예★) 외 5명 : 모두 모았네요.
● 클라이언트 개발자 J : 다 모으는 것은 물론 같은 코스튬 3개는 기본!
● 클라이언트 개발자 Y : 이번 알렉산더를 못 샀어요.






누군가에겐 흥미로웠을, 또 누군가에겐 상처(?)가 되었을지도 모를 하슬라이퍼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인벤 기자들 역시 남다른 하슬라이퍼력을 뽐냈지만 크루세이더퀘스트 팀원들도 범상치 않은 결과가 많았네요.

앞서 주의사항에도 명시했듯 본 테스트는 흥미 위주로 제작되었으니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위 내용처럼 평범한 하슬라이퍼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가 있으니, 부담 갖지 말고 즐기는 것이 좋겠지요. 당신의 하슬라이퍼 지수는 몇 점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