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일명 핑은 게임 플레이 도중 아군에게 미니맵을 통해 상황을 알리는 기능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길게 채팅을 치지 않아도 아군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이퍼유니버스는 자신의 위치를 제외한 맵의 다른 곳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교전이 일어났다는 문구만으로는 지원이 필요한 상황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어렵다. 이때 신호를 사용하면 아군에게 쉽게 지원 요청이나 퇴각 요청 등을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마우스 좌 클릭이나 우 클릭으로 미니맵의 원하는 위치에 신호를 찍을 수 있고, 편집을 통해 기본 지정되어 있는 G와 H키를 포함한 21개의 신호를 단축 키나 명령어로 사용할 수 있다. 신호 편집은 대전에 들어간 뒤 ESC키를 눌러 나오는 옵션 메뉴의 신호 편집기 버튼을 눌러 설정할 수 있다.

단, 게임 로비나 트레이닝 룸에서는 편집이 불가능하므로 기본 신호 외의 추가적인 신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자 설정 모드를 통해 미리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 전투가 일어났을 때 신호를 통해 아군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릴 수 있다


▲ 신호 편집기는 대전에 들어가야 사용할 수 있다



■ 기본 지정 신호의 종류와 사용방법

하이퍼유니버스에 접속해서 바로 사용 가능한 기본 신호는 마우스 좌, 우 클릭과 G, H 단축키가 있다. 마우스 좌 클릭은 미니맵에 사용하면 ! 신호가, 우 클릭은 X 신호가 선택 지점에 찍히고 채팅 매크로는 지정되어 있지 않다. 해당 신호들은 편집이 불가능하지만 유일하게 미니맵 어떤 곳이든 원하는 위치에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범용성이 높다.

G, H키는 본인의 위치에 찍히는 신호로, 신호 편집기를 사용해 단축키와 위치를 제외한 모든 내용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G키를 누를 시 ! 신호가 찍히고 '모이세요'라는 채팅이 출력되며 H키는 X 신호가 찍히고 '도망가세요'라는 채팅이 출력된다.

▲ 미니맵의 원하는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기본 신호를 찍을 수 있다


▲ 기본 설정되어 있는 신호인 G와 H키를 누르면 채팅이 출력된다



■ 신호 편집기를 사용해 추가 신호를 설정해보자

▲ 신호 편집기를 사용하면 각 맵에서 사용할 신호를 미리 설정할 수 있다


마우스 좌, 우 클릭을 제외한 모든 신호는 대전 내 옵션 메뉴의 신호 편집기에서 설정할 수 있다. 신호 편집기 중앙 오른쪽의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신호를 추가할 수 있고, 편집하기 버튼을 누르면 기존 신호를 편집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신호는 이미지, 단축키, 명령어, 채팅 매크로, 신호가 찍힐 위치로 이루어져 있다. 신호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와 신호 위치를 필수로 지정해야 하며, 단축키와 명령어는 둘 중 하나만 설정해도 된다. 채팅 매크로의 사용 유무는 신호 편집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입력하도록 하자.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는 '!, ?, X' 3가지가 있고 사용 시 이미지별로 다른 효과음이 난다. 보통 ! 표시는 '해당 지점에 모여라', ?는 '적이 보이지 않는다', X는 '후퇴하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한다. 특히 신호와 함께 채팅창에 출력될 채팅 매크로를 설정하지 않을 시에는, 아군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이미지의 신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호 편집기로 설정하는 신호들은 미리 위치를 지정해야 하는데 미니맵에서 찍힐 위치를 마우스로 선택하거나 자신의 위치에 찍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미니맵에 위치를 선택하면 사용 시 무조건 해당 지점에 신호가 찍히기 때문에, 침략자와 같이 위치 변동 가능성이 없는 곳을 지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는 아군 집합, ?는 적 위치 확인 불가, X는 후퇴의 의미로 사용된다


▲ 신호 편집기에서 침략자가 나오는 위치를 선택해 모이라는 신호를 설정해 두면 유용하다


신호는 급박한 전투 상황에서 채팅을 입력할 시간이 없을 때 단축 키나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아군의 지원을 요청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또한 라인이나 정글에서 적과 사소한 충돌이 일어났을 때 사용하면 아군의 불필요한 이동을 방지할 수도 있다.

단, 짧은 시간 내에 과도하게 신호를 찍으면 일정 시간 동안 신호 사용이 불가능해지고 아군에게 혼동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한 순간에만 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