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 특성 워록은 에오스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를 보유한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클래스를 꼽을 때 역시 빠지지 않습니다. 스킬에 따른 태세 변경,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 유지를 통해 강력한 공격을 뽑아낼 수 있으나 숙련도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인데요.

높은 데미지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각각 다른 효과를 지닌 흑조, 태산, 암영 3가지의 태세를 특정 스킬 사용 시나 필요 상황에 따라 변경하며 플레이해야 하고, 스킬 사용에 따라 부여되는 다양한 종류의 버프와 디버프 중첩이 피해량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근접 공격을 하면서도 중첩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격대와 파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너지를 보유하고 있고, 정형화되지 않은 딜 사이클로 인해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가능한 매력적인 직업군이기도 합니다.

이런 강신 워록에 대해 자세하게 공략을 작성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 '강신마일' 유저를 인벤팀에서 만나보았는데요. 핵심 스킬과 딜 사이클,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몰이사냥 방법까지 강신 워록의 모든 것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워록은 모두 못생겼다는 편견을 깨는 멋진 모습!


Q.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레비나 서버에서 강신 워록을 열심히 키우고 있는 강신마일이라고 합니다!


Q. 에오스에는 다양한 직업군이 있는데, 그중 강신 워록을 플레이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예전에는 화염 소서리스만 플레이했었습니다. 하지만 원거리 딜러로 뽑을 수 있는 데미지의 한계가 있는 것 같아서 근접 딜러를 한 번 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가장 유저 수가 적은 강신 워록을 해보면 어떨까 하고 플레이하게 되었는데요. 의외로 손에 잘 맞아서 그대로 키우게 되었습니다. 강신 워록이 저의 첫 근접 캐릭터인 거죠.


Q. 강신 워록의 특징과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상황에 맞춰 열심히 태세를 변환하면서 공격할 때 뭔가 뿌듯함이 있어요. 그리고 아무래도 여러 가지 스킬 키를 입력해야 하다 보니 손맛이 좋은 편이기도 합니다.

다른 근접 딜러들 보다 시너지가 많은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둠의 징조' 스킬 효과로 치명타 회피력 10% 감소와, '암운' 스킬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부정한 기운'이라는 받는 피해 10% 증가 디버프를 적에게 걸 수 있습니다. 또한 쇄도 스킬 효과로 파티원들에게 공격 속도와 치명타 적중력을 10%씩 증가시키는 버프를 줄 수도 있어요.

▲ 강신 워록이 보유한 시너지 효과들


Q. 반대로, 강신 워록의 아쉬운 점이나 단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구 에오스 때 있었던 장비 세트 효과가 사라지다 보니, 치명타 적중력이 낮을 경우 암흑의 상처 중첩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어졌습니다. 이 부분이 확실히 좀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강신 워록은 자신과 적에게 중첩을 쌓은 뒤부터 본격적인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처럼 전투 시작 구간에 강한 공격을 몰아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 많다 보니 손에 익지 않으면 딜 사이클이 꼬이기 쉬운 것도 있구요.


Q. 많은 유저들이 강신 워록에 대해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강신 워록은 유지해야 하는 버프 중첩이 많은 편입니다. 그뿐 아니라 상황에 맞춰 태세를 변환해야 하고,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되는 기술들도 있어서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단순하게 버프나 디버프 중첩만 유지하는 것은 다들 잘 하시는데, 중간중간 들어가는 발동기들이나 흑조, 태산, 암영 세 가지 태세 변환까지 합쳐질 경우 적응하기 힘들어하더라고요.

물론 저도 처음 강신 워록을 시작했을 때는 스킬 툴팁을 읽고 이해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리긴 했습니다.


Q. 강신 워록의 세 가지 태세를 언제 변경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선 모든 상황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태세는 흑조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후속 스킬을 보유한 원혼 쐐기와 차원 베기를 사용할 때는 암영 태세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에 공간 이동 역시 암영 태세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태산 태세는 강력한 보스의 광역 공격이 들어올 경우와 환원 스킬 효과로 발동되는 '무한' 버프가 생겼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 강신 워록의 세가지 태세는 모두 다른 효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 강신 워록을 플레이하며 쌓은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떤 상황에서든, 공간 이동 스킬을 사용할 땐 반드시 암영 태세로 변경하는 것을 꼽을 수 있겠네요. 공간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의외의 상황에서 유용하게 자주 쓰이거든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키 세팅을 물어보시는데, 저는 단축키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흑조는 F5, 암영은 F6, 태산은 F3으로 사용하는 중입니다. 예전에는 F5, F6, F7로 붙여서 사용했었는데 F7 키는 상황에 맞춰 바로 눌러주기가 살짝 힘든 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태산은 F3으로 옮겨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강신 워록은 높은 데미지를 위해 치명타 적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필요한 치명타 적중력 수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강신 워록 공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환원이에요. 환원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려면 영혼 몰수 버프를 항상 5중첩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영혼 몰수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암흑의 상처 디버프를 중첩시켜두어야 하는데, 치명타가 제대로 터지지 않으면 암흑의 상처 디버프를 쌓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영혼 몰수 버프 5중첩을 쌓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요. 뿐만 아니라 중첩을 다 쌓아도 암흑의 상처 스킬 한 번당 환원을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어 환원 데미지를 몰아칠 수가 없습니다.

제대로 강신 워록의 강한 공격력을 경험하기 위해서 필요한 치명타 적중력 수치는 일반 던전의 경우 5,500~6,000 영웅 던전의 경우 7,000~7,500 정도입니다. 해당 수치 정도가 되면 일반 던전에서는 굉장히 쾌적하게 딜 사이클이 돌아가고, 영웅 던전은 부족함 없이 공격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이 때문에 강신 워록을 플레이할 경우 보석은 항상 오닉스를 우선순위에 두고 강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Q. 강신 워록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스킬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영혼 몰수와 절망의 낫, 환원과 돌격 쐐기를 핵심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영혼 몰수는 스킬 사용 시 공격력 버프가 생기고, 치명타 적중력이 증가하는 영혼 수집 버프까지 동시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절망의 낫 역시 사용 시 공격력 증가 버프가 생깁니다. 이 버프 3종은 데미지 상승에 많은 도움이 되고 딜 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는데도 큰 역할을 해요.

그리고 환원과 돌격 쐐기의 경우에는 강신 워록의 스킬 중 피해량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핵심 스킬이라고 봅니다.


Q. 많은 강신 워록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인데, 강신 워록의 이니시 타이밍의 딜 사이클은 어떻게 되나요?

이 부분은 정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 제가 항상 확답을 못해드리고 있습니다. 저도 정해놓은 딜 사이클이 없고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일단 초반에는 암흑의 상처 5중첩과 영혼 몰수 5중첩을 가장 우선적으로 맞춰야 합니다. 이 5/5 중첩이 늦어질수록 강신 워록의 본격적인 공격 타이밍이 점점 늦춰지기 때문입니다.

초반 소울을 용기 대신 희망으로 사용하는 이유도 이 5/5 중첩을 최대한 빠르게 쌓기 위해서죠.


Q. 그렇다면 5/5 중첩을 쌓은 뒤에는 어떤 방식으로 공격을 하면 되나요?

영혼 붕괴와 암흑의 상처, 환원, 그리고 영혼 몰수까지 해당 스킬들을 한 세트로 사용합니다.

이 딜 사이클을 돌리다가 영혼 붕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직 돌아오지 않았을 경우에는 어둠의 징조를 사용하거나 원혼 쐐기, 혹은 차원 베기를 사용한 뒤 돌격 쐐기를 넣어주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한 효과가 떴을 때는 반드시 태세를 태산으로 변경한 뒤 환원 3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높은 공격력으로 환원을 몰아치기 위해서죠.

▲ 영혼 붕괴, 암흑의 상처, 환원, 영혼 몰수를 한 세트로 사용하는 것이 딜사이클의 기본!


Q. 요즘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몰이사냥 부분인데요. 강신 워록이 몰이사냥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도 그러한가요?

네.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몰이사냥 시에 찍는 공허의 묘지라는 스킬이 적을 모은 뒤 다운시키고, 사신의 낫과 절망의 낫으로 이어지는 스턴과 강력한 한방 공격, 그리고 체력이 적을 때 켜지는 목마름 패시브 덕분에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Q. 그럼 몰이사냥 시에는 스킬 트리와 태세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저의 경우 몰이사냥할 때 필요 없는 스킬들은 아예 찍지 않았습니다.

황천 쐐기와 공허의 묘지, 연옥, 사신의 낫과 절망의 낫, 차원 베기, 포식자, 처형인, 목마름, 집혼과 쇄도 정도만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태세의 경우 몰이사냥을 할 때도 기본은 흑조 태세를 사용합니다. 사신의 낫 사용 시에는 암영 태세로 변경하고, 체력이 적어져서 목마름 패시브가 생겼을 때는 태산 태세로 낫 스킬들을 사용하거나 연옥을 한두 번 사용해서 체력을 순식간에 채우는 식으로 플레이하고 있어요.

▲ 몰이 사냥 시 사용하면 좋은 스킬트리


Q. 인터뷰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강신 워록을 막 접하신 초보 유저분들 중 딜이 너무 안 나온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열심히 하나하나 연습하다 보면, 결국에는 자랑할 수 있는 손을 가지게 될 거에요. 다들 걱정하지 마시고 열심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요즘 접속을 자주 못하고 있습니다만 접속 중에는 최대한 답변해드리고 있으니까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저에게 언제든 귓속말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레비나 서버 '더지니어스' 길드 화이팅! 사랑해요!!!

▲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워록의 멋진.. 춤으로 마무리!


※ 인터뷰에 응해 주신 강신마일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