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히어로즈 2016은 전부터 게임 내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재정비하는 BIGGEST UPDATE, 일명 대격변이라 불리는 패치를 2017년에 2~3차례 나눠 실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그에 따라 북미 서버에서는 1월 19일을 기점으로 첫 번째 BIGGEST UPDATE가 진행됐고, 기존 주요 시스템의 태반이 새로운 모습을 드러냈다.

이제 2016의 타이틀이 2017로 교체될 때가 다가오는 셈인데, 덕분에 북미 유저들은 현재 낯설어진 게임에 적응해나가는 중! 해당 업데이트는 북미에 이어 언젠가 한국 서버에도 2월 6일(월)에 찾아올 내용이므로 패치 후 변경점이 유저들 사이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북미 서버의 주요 시스템 변경 사항과 플레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패치 내용을 살펴보면, 앞으로 한국 서버에 찾아올 변화의 바람을 미리 대비할 수 있을 터. 이동 거리 동일화, 스킬 포인트 삭제, 오메가 시스템이 인피니티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등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 단장한 마블 히어로즈 2016은 어떤 모습일까?


▲ 북미에서는 1차 BIGGEST UPDATE가 진행됐다.





■ 주요 변경점, 게임 기반 시스템의 대격변!

◎ 히어로 이동 스킬의 효율 하락!?

▶ 변경점 요약
1. 기본 이동 기술의 이동 거리 평준화 (구르기, 돌진, 순간 이동 등)
2. 기본 이동 기술 연속 사용 최대 3회로 제한, 4초당 1회씩 충전.
3. 10레벨 이동 스킬(R) 속도 감소 및 사용 시 1초의 캐스팅 시간 추가



구르기, 돌진, 순간 이동 등 기존의 히어로들은 각자 특성에 맞는 기본 이동 기술들을 지니고 있다. 특히 벽을 통과할 뿐 아니라 장거리까지 한 번에 비교적 장거리를 움직일 수 있던 순간 이동의 경우 효율성이 높아 다른 이동 기술에 비해 많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BIGGEST UPDATE를 통해 순간이동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가 다른 이동 기술과 같아지면서 이동 기술 간의 차이가 감소했다. 게다가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던 기본 이동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어 앞으로는 무한으로 이동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기본 이동 기술은 최대 3회까지만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4초에 1번씩 이용 횟수가 충전된다. 덕분에 정신력이 허용하는 한 무한으로 사용해서 쉽게 위험 상황을 벗어날 수 있던 기존의 안정적 플레이는 더 이상 불가능해진 셈. 유저는 자신의 이동 기술을 사용할 때를 스스로 판단해야 해서, 적절한 타이밍에 공격을 회피해야 한다.

또한 레벨 10에 학습하는 이동 스킬(R) 역시 전투 여부를 떠나서 언제든지 즉시 사용되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제는 1초의 캐스팅 시간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전투 중 해당 이동 스킬(R)을 사용하는 것은 더 이상 어렵고, 이동 속도 역시 기존보다 감소해서 전체적으로 효율이 떨어졌다.


▲ 순간이동을 비롯한 10레벨 이동 기술의 효율이 하락한다.




◎ 히어로 및 팀업의 스킬 포인트 삭제

▶ 변경점 요약
1. 파워 포인트가 삭제되어, 기존 아이템의 파워 상승 옵션은 다른 옵션으로 대체.
2. 스킬은 레벨에 따라 개방되며, 모든 스킬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3. 새롭게 추가된 '재능' 개념 덕분에 다양한 패시브 중 5개를 선택하여 이용 가능.
4. 히어로가 기본적으로 지니는 특성은 방어, 공격, 기술자가 있고, 히어로마다 증가하는 능력이 다르다.



레벨업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하고 자신이 원하는 스킬에 투자하던 히어로와 팀업의 파워 시스템에서 포인트 개념이 사라졌다. 앞으로는 히어로 레벨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스킬이 개방될 뿐 파워 포인트를 분배하여 스킬을 학습, 강화할 필요가 없어지는 셈. 단, 히어로가 52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는 궁극기 스킬은 궁극기 업그레이드 토큰을 통해 20레벨까지 성장하는 기존의 방식이 유지된다.

따라서 기존 스킬 빌드가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지며, 히어로 또는 팀업은 레벨만 달성하면 모든 파워를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덕분에 특정 파워를 상승시켜주는 아이템 옵션 역시 삭제되고, 기존 아이템은 그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파워 포인트 증가 대신 다른 옵션 추가로 기능이 대체된다.

또한, 히어로의 핵심 패시브의 일종인 전문화가 재능이라는 개념으로 재탄생해서, 유저는 여러 가지 재능 중 5개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즉, 어떤 재능을 선택하냐에 따라 히어로의 육성 방향 및 효율이 크게 변동할 수 있으며, 일부 재능은 스킬의 기능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스킬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재능과 더불어 각 히어로는 1레벨부터 방어, 공격, 기술자 중 고유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부 능력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 방어 특성은 히어로의 생존에 관해, 공격 특성은 전투 시 대미지 추가 등 공격적 성향을 드러내고, 기술자 특성은 전용 자원 같은 보조적 역할을 맡고 있다. 특성에 해당 히어로를 대표하여 효율적인 능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히어로마다 차이를 보인다.


▲ 스킬 시스템이 새롭게 개편된다.




◎ 오메가 시스템이 심플한 인피니티 시스템으로!

▶ 변경점 요약
1. 오메가 시스템이 인피니티 시스템으로 변경.
2. 인피니티 시스템은 6개의 잼과 각 잼에 속한 5개, 총 30개 패시브로 나뉜다.
3. 계정 내 60레벨 이상 히어로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
4. 인피니티 포인트는 무제한으로 쌓을 수 있다.
5. 기존 오메가 포인트는 10당 1의 인피니티 포인트로 전환된다.
6.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는 임의로 설정할 수 없고, 6개의 잼에 균등하게 분배된다.
예시) 총 600 포인트 소지 시 6개 잼별로 100포인트 씩 이용 가능.)



오메가 시스템은 60레벨 이후에도 경험치를 획득해서 전용 포인트를 최대 10,000까지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이렇게 획득한 오메가 포인트는 다양한 능력 강화 패시브에 투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오메가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는 패시브가 굉장히 많아서 유저들은 오메가 포인트 투자에 많은 어려움을 표출했다.

따라서 BIGGEST UPDATE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오메가의 복잡한 시스템을 버리고,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피니티 시스템을 선보였다. 인피니티 시스템은 타노스의 건틀렛에 이용된 걸로 유명한 6종의 인피니티 잼(마인드, 파워, 리얼리티, 소울, 스페이스, 타임)에 따라 능력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각 잼마다 5가지의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즉 오메가 시스템의 수많은 능력치 추가 옵션들이 단 30개의 패시브로 압축되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재탄생된 셈. 인피니티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 명의 히어로를 60레벨까지 육성해야 하는데, 이후부터는 계정 내 1레벨 히어로도 인피니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오메가 포인트가 최대 10,000까지 누적되던 반면, 인피니티 포인트는 누적 포인트에 제한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제 유저들은 지속적으로 경험치를 획득하고 포인트를 쌓을 수 있으며, 기존 오메가 포인트는 10당 1의 인피니티 포인트로 전환된다.

주의할 것은 오메가 시스템처럼 누적된 전체 포인트를 유저가 임의로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한 점이다. 인피니티 시스템은 6개의 잼이 순차적으로 이용 포인트가 누적되어 결국 동등한 포인트를 지니게 된다. 예를 들어 유저가 총 600의 인피니티 포인트를 지녔다면, 6개의 잼마다 각각 100씩의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어서, 한 종류의 잼에 자신의 모든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오메가는 인피니티 시스템으로 대체된다.

▲ 하나의 잼에 5개의 패시브가 자리 잡고 있다.




◎ 난이도 슬라이더(개인 난이도 조절) 시스템 추가

▶ 변경점 요약
1. 개인이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난이도 슬라이더 시스템 추가
2. 전투 지역에 입장 전 원하는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다.
3. 현재 노말, 히로익, 코스믹까지 3가지 난이도가 구현됐다.
4. 미드타운, 인더스트리 시티, 하이타운은 여전히 코스믹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5.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상도 높아지며, 히로익은 경험치 및 크레딧 획득량 90%, 코스믹은 200% 상승한다.



게임 내 미드타운, 인더스트리 시티, 하이타운의 경우 코스믹 시험 후 코스믹 난이도로 이용하는 게 가능했지만, 대부분의 필드 및 던전은 고정된 난이도를 지니고 있었다. 이에 따라 각 전투가 어떤 유저에게는 너무 어렵거나 쉽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 난이도 슬라이더(개인 난이도 조절)의 등장으로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난이도로 전투를 즐기는 것이 가능해졌다.

난이도 슬라이더는 웨어 포인트에서 전투 지역으로 이동 전 설정하여 플레이할 난이도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노말, 히로익, 코스믹 세 가지가 존재한다. 현재 1차 BIGGEST UPDATE에서는 3가지 난이도만 등장했지만, 추후에는 그 이상의 난이도도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전투 지역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난이도의 범위는 차이를 보인다. 스토리, 원샷 스토리, 이벤트 던전 등은 노말과 히로익 난이도를 지니고, 홀로 심, X 디펜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액시스 레이드는 히로익 난이도를 기본으로 지닌다. 그리고 무스펠하임 레이드는 히로익과 코스믹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때 미드타운, 인더스트리 시티, 하이타운 3가지 필드는 노말, 히로익, 코스믹 난이도를 지니지만, 코스믹 난이도로 입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처럼 코스믹 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그리고 데인저룸 역시 지금까지처럼 개방되는 시나리오에 따라 난이도에 변동을 보이므로, 따로 난이도를 설정할 수 없다.

난이도에 따른 보상을 살펴보면 히로익 난이도에서는 90%, 코스믹 난이도는 200% 증가된 경험치와 크레딧이 등장하고, 더불어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아이템 보상이 주어진다.


▲ 앞으로는 난이도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코스튬 코어가 사라지고, 카탈리스트 등장

▶ 변경점 요약
1. 코스튬 코어가 사라지고 장비 아이템 카탈리스트가 새롭게 등장했다.
2. 카탈리스트는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은 옵션을 지니고 있다.
3. 5종류의 카탈리스트가 있으며, 히어로마다 착용할 수 있는 종류가 제한된다.
4. 코스튬 코어에서 이용되던 2초의 무적 옵션은 카탈리스트에서 이용할 수 없다.
5. 카탈리스트의 종류에 따라 보너스 옵션을 지닌다.
6. 카탈리스트는 크래프터를 통해서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7. 'A.R.M.O.R. 침입' 이벤트로 방어 등급 +1,000의 카탈리스트를 구할 수 있다.



코스튬에 크래프팅해서 사용하던 코스튬 코어가 제거되면서, 대신 카탈리스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카탈리스트는 기존의 코스튬 코어와 달리 일반 아이템처럼 고급, 레어, 에픽, 코스믹으로 등급이 나눠져 있으며, 1개에서 4개까지 등급이 높아질수록 부여되는 옵션의 개수가 늘어난다.

또한 5가지 종류의 카탈리스트는 각각 고유의 보너스 옵션을 지니는데, 코스튬 코어처럼 히어로마다 착용할 수 있는 카탈리스트의 종류는 제한되어 있다. 단, 코스튬 코어의 필수 옵션으로 뽑히던 의료 키트 사용 시 2초 무적 옵션은 카탈리스트에서 찾아볼 수 없으므로, 더 이상 위기 상황에서 무적 효과 덕을 보기는 힘들 예정이다.

또한, 카탈리스트는 코스튬에 옵션을 추가하던 것과 같이 크래프터를 통해 옵션을 추가할 수 있고, 방어 등급 1,000 증가 옵션을 지닌 카탈리스트를 'A.R.M.O.R. 침입' 이벤트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이는 A.R.M.O.R. 연구 드라이브로 방어 등급 1,000 옵션의 코스튬 코어를 구매하던 것과 유사하다.


▲ 이제 코스튬 코어의 무적 효과를 이용할 수 없다.





■ 기타 변경점,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패치 부분


▶ 변경점 요약
1. 의료 키트 아이템 삭제. 단, 체력 회복은 단축키 M으로 계속 이용 가능하다.
2. 최초 히어로 무료 해금이 없어지고, 대신 이터니티 스플린터 400을 지급. 7일 출석 후 이터니티 스플린터 200을 추가 지급한다.
3.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는 히어로 사이즈 조정 불가.
4. 프레스티지(환생)으로 더 이상 기본 코스튬 획득 불가.
5. 채팅 옵션 세분화로 기능 이용이 편리해진다.
6. 크래프터에 카탈리스트 부분 추가 및 유니크 교환 부분 삭제 등 이용 기능 변경.



전반적인 시스템이 큰 변화를 겪으면서 부가적으로 게임 내 플레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부 변경점 역시 눈에 띈다. 특히 전투 중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의료 키트 아이템이 사라졌는데, 그렇다고 체력 회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기존처럼 단축키 M을 눌러서 체력 회복이 가능하다. 즉 인벤토리를 차지하던 의료 키트 아이템만 사라지고, 그 효과는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셈.

그리고 최초 게임 플레이 시 튜토리얼 후 한 명의 히어로를 무료 해금할 수 있던 부분 역시 개선되었다. 이제는 무료 해금 대신 400 이터니티 스플린터를 지급하여 직접 구매하는 방식으로 히어로를 해금할 수 있는데, 첫 7일 출석 시 200 이터니티 스플린터를 추가 지급한다. 따라서 600 이터니티 스플린터가 필요한 히어로를 첫 히어로로 구매하려면 일주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앤트맨 같이 특정 경우 외에는 더 이상 시각 효과를 이용한 히어로 사이즈 조정이 불가능하며, 프레스티지(환생)을 통해 기본 코스튬을 획득할 수 없다. 그로 인해 프레스티지로 기본 코스튬을 3개 모아서 합성하여 무작위 코스튬을 얻을 수 없게 된다.

게다가 채팅 설정이 세분화되어 레이드, 필드 등의 파티 찾기가 비교적 쉬워졌고, 거래 채널을 통한 아이템 거래도 활발해진다. 더불어 크래프터에게 이용할 수 있던 기능도 변경되는데, 카탈리스트 관련 부분이 추가되고, 기존의 유니크 교환 부분이 삭제되어 이제는 유니크의 이용 가치가 감소하는 중! 이는 앞으로 유니크의 상위 등급 아이템이 등장할 예정이기에, 진행되는 수순으로 보인다.


▲ 인벤토리를 차지하던 의료 키트가 사라진다.

▲ 프레스티지로 더 이상 기본 코스튬을 얻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