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차원의 마녀 도로시'를 키 카드로 사용하는 템포 위치 덱이다. 그리고 주문 증폭을 통해 '차원 초월' 주문을 사용하는 초월 위치 덱이 그다음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덱이 바로 초월 위치 덱이다.

'차원 초월'은 이번 턴 종료 후 내 턴을 한번 더 진행하는 효과를 가진 비용 18 주문이다. 얼핏 보기에는 사용할 수 없는 주문으로 보이지만, '차원 초월'은 주문 증폭이 이루어질 때마다 비용이 1씩 줄어든다. 즉, '차원 초월'의 비용을 주문 증폭을 통해 최대한 줄여서, 내 턴을 연속으로 진행하여 승리하는 것이 초월 위치 덱의 목표다.



▣ 초월 위치 기본 운영법


▲ 초월 위치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여기를 클릭하면 예시 덱 정보가 있는 섀도우포탈로 이동됩니다.)



초월 위치는 카드 메커니즘상, 필연적으로 후반을 바라봐야 하는 덱이다. 각종 드로 주문이나 레전드 추종자인 '멀린'을 이용해 '차원 초월'을 최대한 손에 빨리 쥔 다음, 각종 주문을 통해 최대한 버티다가 코스트를 줄인 '차원 초월'로 게임을 마무리한다.

마무리 카드로는 보통 '불꽃의 파괴자'를 사용하지만, 주문 증폭을 할 때마다 공격력과 체력이 1씩 상승하는 비용 4 추종자 '룬검 소환사' 나 두 추종자를 동시에 냈을 때 합체하는 '쌍둥이 죄수 프람'과 '쌍둥이 죄수 그라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처음 손패로는 비용 1 주문인 '지혜의 빛'과 '차원 초월', 그리고 마무리 카드인 '불꽃의 파괴자'나 '룬검 소환사' 등을 쥐고 시작하면 좋다. '차원 초월'을 비롯한 다양한 주문을 사용하지만, 보통 사용하는 주문이 정해져 있어 사용하는 카드가 정해진 틀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다.


▲ 주문을 통해 '차원 초월'의 비용을 줄이자!


초월 위치는 덱 구성에 추종자가 굉장히 적으며 주문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추종자를 내서 상대를 공격하는 일반적인 덱과는 콘셉트가 다르다. 게다가 '차원 초월'의 특성상 게임이 빨리 끝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을 멀리 보고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때문에 손패 관리나 필드 장악 등, 어느 정도 섀도우버스에 익숙한 플레이어에게 추천한다.

주문이나 추종자로는 상대 리더 캐릭터를 타격하기보다는, 내 리더 캐릭터에게 대미지가 누적되지 않도록 상대방의 필드를 정리하는 편이 좋다. 제거 주문이나 대미지 주문 등을 통해 최대한 내 리더 캐릭터에 대미지가 들어오는 걸 막으며, '차원 초월'의 코스트를 줄인다. 한 턴에 함께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코스트가 줄어들었을 때, '불꽃의 파괴자'나 '룬검 소환사'를 '차원 초월'과 함께 사용한 다음, 다시 돌아온 자신의 턴에 상대방 리더 캐릭터를 타격하여 마무리하면 된다.

카드를 다시 뽑는 드로 카드가 많기 때문에, 손패가 마를 일은 거의 없다. 오히려 '멀린'이나 '운명의 인도'를 통해 카드를 뽑았는데 당장 쓸 수 없는 카드가 손에 쌓이는 경우도 있어, 드로 주문은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초월 위치 키 카드 소개


■ 차원 초월

'차원 초월'은 초월 위치의 핵심이자 꽃이다. 그냥은 낼 수 없는 18이라는 비용을 가지고 있지만, 주문 증폭을 통해 비용이 감소하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주문을 사용했을 경우 비용 0의 '차원 초월'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 멀린

'멀린'은 '차원 초월'을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서치 카드다. 주문 증폭이 있는 주문 카드를 덱에서 손패로 불러오고, 진화시 주문 증폭이 있는 주문을 한 장 더 불러온다. 진화 포인트를 사용했을 경우 총 2번의 '차원 초월' 서치 기회가 있어, 안정적인 덱 운용을 위해 넣으면 좋다. 거기에 상대방 리더 캐릭터나 추종자를 공격할 때 주문 증폭이 1회 발동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초월 위치 덱을 원활하게 돌아가게 한다. (교전시에는 발동하지 않는다)





■ 마력 축적

'마력 축적'은 지정한 카드에 주문 증폭을 2번 해주는 비용 3 주문이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지정한 카드는 주문 증폭을 총 3번, 다른 카드들은 1번 받게 된다. 거기에 카드를 한 장 뽑는 효과까지 있어, 초월 위치에 빼놓을 수 없는 감초 같은 카드다.






■ 불꽃의 파괴자

'불꽃의 파괴자'는 7/7 (진화 후 9/9) 능력치를 가진 비용 10의 추종자다. 주문 증폭을 통해 비용이 감소하기 때문에 '차원 초월'과 궁합이 좋다. '차원 초월'과 '불꽃의 파괴자'를 빠르게 쥐고 시작했을 경우에는 고비용인 두 카드를 거의 비용 0에 가깝게 낼 수도 있다. '차원 초월'을 사용한 후, 상대 리더 캐릭터를 공격하는 마무리 카드로 사용된다.








▲ 테마팩 구매만으로 초월 위치 덱을 손쉽게 마련할 수 있다


위치 테마팩 1개에는 '멀린', '차원 초월', '마력 축적', '노장 마법사 레비' 등 초월 위치 덱의 키 카드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월 위치 덱을 당장 사용해보고 싶다면 테마팩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키 카드로 레전드 등급 추종자인 '멀린'을 언급했지만, '차원 초월'을 패에 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서치 카드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카드는 아니다. 골드 등급 카드인 '차원 초월' 카드가 키 카드이고, 그 외 카드는 대부분 프라이즈, 실버, 프론즈 등급 카드이기 때문에 멀린을 제외하고 덱을 구성하면 레드 에테르만으로도 충분히 꾸려볼 만하다.



▣ 초월 위치 덱의 현재 입지

- 어그로 덱에 취약하지만 컨트롤 덱에는 강하다!
※ 승률은 게임프레스를 참조하였습니다.

초월 위치의 승률을 살펴보면 어그로 로얄, 어그로 뱀파이어, 어그로 네크로맨서, 템포 위치 등 어그로 계열 덱에는 30%를 밑도는 낮은 승률을 보이지만, 양광 비숍, 컨트롤 뱀파이어, 세라프 비숍, 네프티스 네크로맨서 등 컨트롤 계열 덱에는 70%를 웃도는 높은 승률을 보인다.

초월 위치는 '차원 초월'을 쓰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길어 템포가 아주 느린 편에 속하는데, 그 전에 빠르게 내 리더 캐릭터의 체력을 빈사 상태로 만들어놓을 수 있는 어그로 계열 덱에 굉장히 취약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어그로 네크로맨서를 상대할 때의 승률이 아주 낮은데, 주문으로 필드를 정리하는 초월 위치의 특성상 강력한 유언 효과를 많이 보유한 네크로맨서가 다른 리더보다 더 까다롭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 다음 차원으로!


▲ 다음 차원으로!


▲ 룬검 소환사 나가신다!


그러나 양광 비숍, 컨트롤 뱀파이어, 세라프 비숍, 네프티스 네크로맨서 등 템포가 느린 덱을 상대할 때는 승률이 70%를 웃돈다. 컨트롤 계열 덱의 단점이자 특징은 초반이 약하다는 것인데, 마찬가지로 컨트롤 덱인 초월 위치는 초반을 잘 넘기면 후반에는 '차원 초월'을 통해 일방적으로 게임을 끝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컨트롤 덱에 특히 강한 모습을 보인다.


- 초월 위치의 단점이 있다면?

▲ 살려주세요...


키 카드인 '차원 초월'을 아예 쥐지 못하거나, 아주 늦게 쥐게 되었을 경우에는 무력하게 게임에 패배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 거기에 마무리 카드를 보통 3장 정도만 채용하기 때문에, '차원 초월'의 비용은 줄여놓았는데 마무리 카드가 나오지 않거나 주문 증폭이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마무리할 화력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다. 손패에 영향을 상당히 받는 덱이라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어그로 계열 덱에 굉장히 약하다. 마스터 티어 구간에서 초월 위치의 승률은 높은 편이지만, 많은 플레이어들이 어그로 계열 덱을 즐겨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불리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차원 초월' 카드를 사용해본 플레이어라면 알 것이다. '차원 초월'을 통해 승리했을 때의 쾌감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손패가 말려도, 어그로 덱에게 얻어맞아도, '다음 차원으로!'라는 대사를 들을 때의 희열을. 그 희열을 다시 느끼기 위해 오늘도 초월 위치 덱을 고른다.

▲ 다음 차원으로!




▣ 초월 위치 덱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