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새벽, 디아블로3 2.5.0 패치가 공식 적용됐다. 이번 패치 주요 내용은 빌드 저장 기능이 있는 '무기고' 도입과 제작 재료 UI 개편, 그리고 원시 고대 아이템 추가다. 또한 3월 31일 오후 5시에 시작 예정인 10시즌 역시 2.5.0 패치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무기고'는 캐릭터당 최대 5개의 빌드를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각 마을의 보관함 옆에 세워진 무기고를 클릭하면 별도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슬롯을 클릭하고 이름을 부여하는 것만으로 현재 플레이 중인 캐릭터의 설정을 저장할 수 있다.

무기고에 저장할 수 있는 캐릭터 설정은 착용 중인 장비, 보석, 카나이의 함, 기술 및 룬 구성까지다. 정복자 포인트는 저장되지 않는다. 또한 무기고를 통해 저장한 설정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저장 당시 착용했던 모든 아이템이 캐릭터의 인벤토리나 마을 보관함에 존재해야 한다.


▲ 무기고는 각 마을 보관함 옆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슬롯명을 기입하고 저장 버튼만 누르면 현재 캐릭터 상태가 자동 입력된다


유저 편의를 위해 '제작 재료' 보관 방식도 변경됐다. 이제 미지의 수정, 죽음의 숨결같은 일반 제작 재료는 물론 지옥불 목걸이 재료들도 핏빛 파편처럼 화폐 형식으로 보관된다. 캐릭터 인벤토리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제작 재료 통합 보관창을 열 수 있으며,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카나이의 함을 이용할 때에는 필요한 재료가 자동적으로 채워진다.


▲ 이제 지옥불, 현상금 사냥, 일반 제작 재료들은 별도 보관된다


새로운 아이템 등급인 '원시 고대'도 추가됐다. 전설 효과를 포함한 아이템의 모든 속성이 최대 수치로 부여되는 원시 고대는 낮은 확률로 출현하며, 몬스터 사냥뿐만 아니라 카나이의 함을 통한 희귀 아이템 업그레이드, 전설 재련으로도 얻을 수 있다.

이외에 현상금 사냥 보너스 막의 삭제 및 기본 보상 강화, 직업별 세트 아이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 2.5.0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아블로3 2.5.0 패치노트 - v2.5.0.44247


■ 일반

□ 새로운 기능: 무기고

- 이제 무기고에서 다양한 세팅을 최대 5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ㄴ이 새로운 기능은 각 막의 마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무기고에 세팅을 저장하면 캐릭터가 현재 착용한 장비, 사용 중인 보석, 사용 및 지속 기술, 카나이의 함 능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ㄴ저장된 무기고 세팅을 착용하면 자동으로 캐릭터와 보관함 안의 아이템을 서로 교체합니다.


□ 새로운 기능: 제작 재료 창고

- 2.5.0 패치부터, 획득하거나 분해를 통해 얻은 재작 재료는 공유 보관함의 공간을 차지하는 대신 별개의 저장 공간으로 들어갑니다.
ㄴ이 공간은 소지품 창을 통해 열 수 있습니다.


■ 직업

□ 성전사

- 눈부신 방패
ㄴ신의 뜻 룬이 변경되어 대상이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일 때도 보조 효과가 적용됩니다.


□ 야만용사

- 대지 강타
ㄴ이제 울부짖는 대지 룬이 남은 분노를 모두 소모하며 룬이 주는 지속 피해를 소모한 분노 1마다 무기 공격력의 15%만큼 증가시킵니다.


■ 버그 수정

□ 악마사냥꾼

- 투검 - 튕기기
ㄴ적들이 빽빽하게 붙어 있을 경우 때때로 칼이 두 번째로 튕기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원시 고대 아이템

※ 개발자 수정 방향
ㄴ원시 고대 아이템은 자신이 원하는 구성으로 모든 아이템을 맞췄고, 시즌 여정도 마쳤지만 계속 게임을 플레이하길 원하는 분들을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강력한 아이템을 착용했고, 대부분의 시간을 정복자 레벨과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쏟는 비시즌 플레이어 분들을 위한 조치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모든 칸을 고대 아이템으로 채운 이후에도 아이템을 획득할 때의 기대감을 유지시키고 카달라에게 핏빛 파편을 지불할 필요를 느끼게 하고 싶습니다. 원시 고대 아이템은 아이템 구성을 완성하고자 하는 열성적인 플레이어들에게 지속적으로 즐길 거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 모든 전설 아이템이나 세트 아이템이 일정 확률로 원시 고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ㄴ이 아이템들은 고대 아이템보다 훨씬 더 희귀하며, 아이템의 전설 능력을 포함한 모든 속성에서 고대 아이템 기준으로 최대 능력치가 붙습니다.
- 안내: 원시 고대 아이템은 한 계정의 캐릭터가 1인 대균열 70 레벨을 달성한 이후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이 제한은 일반 및 하드코어 캐릭터, 시즌 및 비시즌 캐릭터에게도 각각 별개로 적용됩니다.
ㄴ이 아이템의 능력치는 아이템을 처음 획득했을 때 플레이하고 있던 캐릭터의 직업에 맞게 결정됩니다.
- 원시 고대 아이템은 15개의 잊힌 영혼으로 분해할 수 있습니다.


□ 고대 아이템

- 3개의 잊힌 영혼으로 분해됩니다.


□ 전설 아이템

※ 다음 아이템이 조절되었습니다.

- 서리심장
ㄴ전설 능력이 얼어붙은 대상에게 발동할 확률이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팔씨름
ㄴ피해 보너스가 밀려난 적이 착지했을 때가 아닌 적을 밀쳐냈을 때 적용됩니다.
ㄴ피해 보너스 지속 시간이 6초로 증가했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다음 직업의 세트 아이템이 변경되었습니다.

□ 성전사

- 롤랜드의 유산
ㄴ4세트 효과
ㄴ휩쓸기 공격과 방패 가격의 공격력 증가량이 1250%에서 2500%로 증가했습니다.


□ 수도사

- 인나의 은혜
ㄴ6세트 효과
ㄴ신비한 벗 하나당 공격력 증가량이 100%에서 125%로 증가했습니다.


□ 부두술사

- 주니마사의 망령
ㄴ6세트 효과
ㄴ마나 소모 기술에 적중당한 적에게 8초 동안 적용되는 공격력 증가량이 1500%에서 2500%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

- 델세르의 역작
ㄴ2세트 효과
ㄴ비전 보주, 마력 돌개바람, 에너지 폭발, 마력탄, 전기 충격, 저승의 칼날, 힘의 파동을 시전 시 감소하는 감속 지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ㄴ4세트 효과
ㄴ피해 감소량이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ㄴ6세트 효과
ㄴ감속 지대 안의 적이 받는 피해 증가량이 2500%에서 3500%로 증가했습니다.
ㄴ감속 지대를 벗어난 적에게 5초 동안 감속 및 공격력 증가 효과가 유지됩니다.


※ 기존의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악마사냥꾼

- 성스러운 살상
ㄴ투검을 쓰면 칼 두 개를 추가로 던집니다.
ㄴ안내: 각 적은 기술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적중됩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아직 시험 중에 있습니다.


※ 몇몇 아이템의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발사의 단도
ㄴ단도에서 의식용 칼로 변경되어 다른 부두술사 아이템과 같은 공격력 범주를 지닙니다.
ㄴ이와 더불어 아이템의 전설 능력 중 마지막 폭발의 추가 피해가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ㄴ이번 변경과 함께, 이미 카나이의 함으로 추출한 이 아이템의 전설 능력 또한 변경됩니다.
ㄴ변경된 능력을 적용하려면 카나이의 함을 통해 전설 능력을 다시 착용해야 합니다.

- 마날드 치유 반지
ㄴ이제 히드라 같은 마법사의 소환수도 마날드 치유 반지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추후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를 통해 적용될 예정입니다.
ㄴ이 아이템을 착용하고 집중 기술로 생성되는 발동 효과의 횟수가 25% 감소했습니다..

- 환영 장화
ㄴ이제 적들 사이를 제약 없이 이동할 수 있으며, 맹렬한 돌진, 소용돌이, 난사, 폭풍 질주 기술로 벽생성 속성의 괴물이 만든 벽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버그 수정

- 래코르의 유산
ㄴ6세트 효과가 지진의 피해를 증가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적

□ 버그 수정

- 거한 속성의 정예 괴물이 델세르의 역작 세트 감속 지대로부터 일반 피해를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험 모드

- 대균열

※ 공개 게임 참가 조건이 정복자 레벨 기반에서 완료한 1인 대균열 최고 단계 기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고행 I~VI: 제한 없음
ㄴ고행 VII: 1인 대균열 30단계
ㄴ고행 VIII: 1인 대균열 35단계
ㄴ고행 IX: 1인 대균열 40단계
ㄴ고행 X: 1인 대균열 45단계
ㄴ고행 XI: 1인 대균열 50단계
ㄴ고행 XII: 1인 대균열 55단계
ㄴ고행 XIII: 1인 대균열 60단계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PC/ Mac 버전 플레이어들에게만 적용됩니다.

- 이와 더불어 편의성 향상을 위한 변경 사항들이 적용됐습니다.
ㄴ대균열에서 일부 구역의 등장 빈도가 수정되었습니다.
ㄴ동굴, 성채 지하와 졸툰 쿨레의 기록보관소 등장 빈도가 감소했습니다.
ㄴ날카로운 바람, 썩어가는 숲, 대혼란, 트리스트럼 대성당, 아리앗 분화구, 추방당한 자의 영토가 더 자주 등장합니다.
ㄴ이제 침수된 둑길, 서부원정지 구역이 대균열 1층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ㄴ대균열에서 특정 적 무리에 포함된 창 던지는 염소인간과 해골 궁수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 세트 던전

- 부정한 정수
ㄴ편의성 개선의 일환으로 이 던전 우측 상단의 타일이 괴물이 생성될 공간을 더 제공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 아크칸의 방어구
ㄴ목표 완료를 위해 동시에 각자 다른 적 10마리에게 규탄을 사용해야 하는 횟수가 12회에서 10회로 감소했습니다.

- 델세르의 역작
감속 지대로 동시에 적중시켜야하는 적의 수가 30마리에서 20마리로 감소했으며, 필요한 적중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증가했습니다.

- 울리아나의 전략
ㄴ첫 번째 추가 목표 달성을 위해 폭발 장법에 영향을 받는 중 동시에 폭파시켜야 하는 적의 수가 21마리에서 15마리로 감소했으며, 필요한 폭파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증가했습니다.

- 현상금 사냥
ㄴ보너스 막이 삭제되었습니다.
ㄴ이번 변경과 함께, 어떤 막이든 5개의 현상금 사냥을 완료하면 호라드림 및 보너스 상자와 같은 내용물이 들어 있는 커다란 호라드림 궤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버그 수정
ㄴ대균열에서 특정 삼위일체단 이교도 무리가 잘못된 비율의 하수인들을 소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저 편의성

□ 정복자 시스템

- 이제 Ctrl키를 누른 채로 왼쪽 클릭하여 정복자 점수를 100점씩 투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