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공식 테스트 서버(이하 PTR)에는 7.2.5 버전이 적용되면서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거나 기존 요소에 대한 수정 작업이 수시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중 몇명 직업과 전문화의 경우 꽤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특히 흑마법사의 파괴 전문화는 기존의 자원 시스템인 '영혼의 조각'이 '영혼의 조각 파편'으로 세분화되어 이전 확장팩에서 사용되던 타오르는 불씨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점화, 제물, 혼돈의 화살 등 조각과 관련된 기술의 효과나 피해량이 변하는 등 많은 변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외에 고통 전문화나 악마 전문화의 기술이나 특성의 피해량과 효과가 변화하고, 새로운 특성이 생겨나기도 하는데요. 아직 PTR을 체험해보지 않았거나, 다음 버전에서는 무엇이 바뀌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흑마법사 유저를 위해 현재 알려진 변경점을 정리해봤습니다.



■ 조각 획득 속도가 느려진 대신 무작위성을 낮췄다. 파괴 전문화의 '영혼의 조각 파편'

군단이 처음 등장했을 때, 블리자드 개발팀은 파괴 흑마법사의 기존 플레이 방식을 다듬어 보겠다며 자원 시스템을 타오르는 불씨에서 영혼의 조각으로 변경했습니다. 당시에는 흑마법사의 모든 전문화에 걸쳐 일관성을 부여하고 영혼의 조각을 상징적인 자원으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조각을 수급하는 기술은 '점화'와 '제물' 뿐이었고, 제물의 경우 15%라는 낮은 확률에 기대어 조각을 생성시키기 때문에 파괴 흑마법사의 딜량은 곧 자신의 운에 기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유저들은 개발팀과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았으며, 결국 7.2.5 버전에서는 이전 확장팩의 타오르는 불씨를 떠오르게 하는 '영혼의 조각 파편' 시스템으로 변경시키게 됩니다.

영혼의 조각 파편은 10개가 모여야 하나의 '영혼의 조각'이 되게끔 변경되어 이전보다 온전한 조각 하나를 수급하는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조각 파편을 수급하는 기술의 개수가 늘어나고, 악마 흑마법사의 '어둠의 화살'과 같이 시전하면 무조건 일정량의 파편을 얻을 수 있어 조금 더 안정된 조각 수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조각 파편을 수급하는 기술은 '점화', '제물', '소각', '차원의 균열'로 변경되며, 이중 소각과 제물의 경우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파편을 추가로 생성시키기 때문에 추후 강화 수치인 '치명타 및 극대화'의 중요도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영혼의 조각 시스템이 바뀌며 조각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도 변경되었다


◆ 7.2.5 영혼의 조각 파편 수급 기술

점화: 영혼의 조각 파편 4개 생성 (어둠의 연소 특성을 찍을 시 적을 처치하면 4개를 추가로 생성)
소각: 영혼의 조각 파편 2개 생성,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추가로 1개를 더 생성
(60레벨 특성 '유황 불길'을 찍을 경우, 대상마다 영혼의 조각 파편 생성 효과 적용)
제물: 주기적인 피해를 입히면 50%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 파편 1개 생성,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추가로 1개를 더 생성
차원의 균열: 영혼의 조각 파편 3개 생성



■ 대혼란으로 두 대상을 공격하는 것은 힘들어질 예정, 파괴 전문화 기술 및 아이템 변경점

군단이 시작될 때부터 지금까지 파괴 흑마법사의 장점을 꼽으라면 소위 '2타겟'이라 불리는, 두 대상을 상대할 때 많은 딜량을 뿜어내는 것을 말하게 됩니다. 100레벨 특성인 '분연한 대혼란'을 찍으면 다른 대상에게 대혼란을 무제한으로 걸 수 있어, 두 대상을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었죠.

하지만 7.2.5에서는 대혼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로 늘어나며, 분연한 대혼란의 효과가 재사용 대기시간을 20초만큼 줄여주는 것으로 변경되어 무한정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향이 되는 대신 대혼란의 기본 지속시간이 10초로 늘어나고 전설 아이템 '오더 - 이미야르의 어깨망토'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15%로 늘어나는데요. 그렇다고 해도 무제한으로 대혼란을 걸 수 있는 지금보다는 두 대상을 공격하는 것이 힘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변경된 자원 수급 시스템의 영향으로 100레벨 특성인 '영혼 전도체'의 반환 효과가 20%에서 12%로 줄어들게 되며, 전설 아이템인 '영혼의 성골함'은 생성 확률이 10%에서 6%로 감소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조각 수급 속도가 느려진 것을 생각하면, 큰 손해가 아니거나 오히려 더 좋아졌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어느 정도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30레벨 특성 '불확실성 역전'은 혼돈의 화살의 시전 시간을 줄여주는 대신 공격력을 5% 증가시키는 것으로 효과가 변경됩니다. 이외에도 느려진 조각 수급 속도를 보강하기 위해 모든 기술의 피해량을 10% 증가시키고, 소각이나 혼돈의 화살과 같은 주요 기술의 효과를 상향하는 등의 변경점이 있습니다.

▲ 혼돈의 화살에서 2백만이 넘는 피해량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 파괴 전문화의 기술 및 아이템 세부 변경 사항

※ 5월 4일 기준 본 서버와 PTR의 기술 피해량을 같은 능력치의 캐릭터로 비교하여 확인하였습니다.

파괴 전문화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약 16% 증가, 아래 모든 기술 및 특성에 적용

대혼란: 지속 시간 8초에서 10초로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20초에서 45초로 증가
소각: 마나 소모량 6%에서 5%로 감소
불의 비: 피해량 약 11% 증가
혼돈의 화살: 피해량 약 40% 증가, 발사체의 속도 25% 증가

30레벨 특성 불확실성 역전: 혼돈의 화살의 시전 시간 감소 대신 피해량이 5% 증가
30레벨 특성 박멸: 7초 동안 피해량 15% 증가로 효과 변경
60레벨 특성 대재앙: 시전 시간 3초에서 2.5초로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45초에서 30초로 감소, 피해량 25% 감소

100레벨 특성 분연한 대혼란: '대혼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만큼 감소합니다'로 효과 변경
100레벨 특성 악마불 집중: 재사용 대기시간 15초에서 25초로 증가, 피해량 56% 증가
100레벨 특성 영혼 전도체: 소모한 영혼의 조각이 반환될 확률이 20%에서 12%로 감소

유물 특성 영혼 탈취: 혼돈의 화살 사용시 조각 반환 효과가 1레벨 당 5%에서 3%로 감소

전설 장비 영혼의 성골함: 영혼의 조각 생성 확률 10%에서 6%로 감소
전설 장비 오더 - 이미야르의 어깨망토: 대혼란의 징표가 찍힌 대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효과가 8%에서 15%로 증가
살게라스의 무덤 악마의 의복 2세트 효과가 '소각이 15% 확률로 조각 1개를 생성하는 것'에서 '소각이 영혼의 조각 파편 1개를 추가로 생성하는 것'으로 변경




■ 재앙의 손아귀는 대폭 하향, 대신 마무리 일격이 생긴다! 고통 및 악마 전문화 변경점

군단 초기에 안좋은 성능으로 인해 버림을 받던 고통 전문화는 7.1.5에서 15레벨 특성 '재앙의 손아귀'가 새로 생겨나고, 이외 여러가지가 상향되며 최상위 딜러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재앙의 손아귀가 너무 강력해서인지 공격대의 네임드별 특징을 가리지 않고 사용되었고, 개발팀의 경우 다른 특성이 버려지는 것을 원치않기 때문에 7.2.5에서 대폭 하향이 될 예정입니다.

그 대신 같은 레벨에 있는 특성 '유령 출몰'의 경우,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 자원이 줄어드는 등의 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100레벨 특성이던 '영혼 인형'은 제거되며, 명예 특성에 있던 '죽음의 은총'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어 적의 생명력이 낮아지면 마무리 일격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악마 전문화의 경우 '굴단의 손'의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는 대신, 주요 유물 특성인 '불지옥 용광로'의 임프 피해량 증가 효과가 레벨당 8%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외에도 두 전문화의 살게라스의 무덤 세트 아이템 효과가 변경되는 등의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 재앙의 손아귀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25%로 대폭 하향되었다


◆ 고통 전문화의 기술, 아이템 세부 변경 사항

부패, 영혼 흡수, 불안정한 고통: 피해량 약 20% 증가
부패의 씨앗: 폭발시 피해량 약 20% 증가

15레벨 특성 유령 출몰: 피해량 약 19% 증가, 소모 자원 사라짐, 재사용 대기시간 30초에서 25초로 감소
15레벨 특성 고통의 몸부림: 고통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20중첩에서 15중첩으로 감소
15레벨 특성 재앙의 손아귀: 공격력 증가 효과 70%에서 25%로 감소

30레벨 특성 전염: 공격력 증가 효과 18%에서 15%로 감소
신규 100레벨 특성 죽음의 은총: '영혼 인형'을 대체, 생명력이 35% 이하인 대상에 대한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 유령 특이점, 영혼 흡수의 공격력이 최대 50%까지 증가

60레벨 특성 생명력 착취와 100레벨 특성 유령 특이점 자리 변경
60레벨 특성 유령 특이점: 재사용 대기시간 1분에서 40초로 감소, 피해량 약 3.5% 증가, 생명력 회복 효과 30%에서 20%로 감소
100레벨 특성 생명력 착취: 피해량 약 56% 증가, 생명력 흡수 효과 100%에서 60%로 감소

유물 특성 영혼 난도질: 발동 확률 12%에서 4%로 감소

살게라스의 무덤 악마의 의복 세트 효과가 변경 중이며,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
현재 부패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하거나, 영혼의 조각이 소모될 때 가속이 증가하는 툴팁을 볼 수 있음.


◆ 악마 전문화의 기술, 아이템 세부 변경 사항

굴단의 손: 피해량 약 180% 증가

유물 특성 불지옥 용광로: 임프 불화살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레벨당 10%에서 8%로 감소

살게라스의 무덤 악마의 의복 4세트 효과가 '공포사냥개 부르기 시전 시 자동으로 악마의 권능이 발동됨'에서 '공포사냥개 부르기 시전 시 5초 동안 10%의 가속을 얻는 것'으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