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목), 하이퍼유니버스의 정식 오픈과 함께 장비 밸런스에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장비에 붙은 생명력 재생 스탯이 퍼센티지(%)증가로 변경되거나, 게임성 변경으로 대부분의 하이퍼 스탯과 전용 및 공용 장비의 단계별 능력치 혹은 풀 업그레이드 효과가 변경되었다.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대부분 장비들의 스탯이 하향되었다. 일부 장비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큰 폭으로 하향되었고, 방어력 관통 효과나 이동 속도 증가 수치에도 약간의 감소가 이루어졌다. 모든 스탯이 감소한 것은 아닌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능력치가 감소한 대신 최대 생명력이 오르는 등의 변경도 이루어졌다.

장비들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있기 전, 플레이어들이 애용했던 장비들에는 어떤 변경 점이 생겼을까. 치유 감소 효과나 추가 피해, 추가 골드 획득 효과를 가진 장비류 등 효과가 좋아 플레이어들이 애용했던 장비들을 선별해 어떤 점이 변경되고 새로 추가되었는지 알아보았다.

▲ 전체적인 성능 하락과 생명력 재생의 표기 방식 변경 등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다


◇ 치유 효과 감소 아이템, '파열의 낫'의 경우 조건부로 이전과 같은 효과를 발휘

적 힐러들을 견제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었던 치유 효과 감소 아이템들로는 파열의 낫, 폭풍의 칼날, 부정한 토템이 있다. 해당 아이템들의 공격력 혹은 최대 생명력 등의 스탯에 영향을 주는 수치들이 하락했다. 또, 장비의 단계별 효과나 풀 업그레이드 효과도 하락했다.

파열의 낫은 공격력과 방어력 관통이 30에서 20으로 하락했고, 공격 시 3초 동안 적의 생명력 회복 50% 감소에서 35% 감소로 변경되었다. 다만, 적의 생명력이 40% 이하일 경우 생명력 회복 감소 효과가 원래의 수치인 50%로 증가한다.

폭풍의 칼날은 공격력이 45에서 30으로 감소하고, 방어력 관통도 15에서 10으로 감소했다. 이동 속도도 10%에서 5%로 감소했다. 잡기를 제외한 행동 방해 효과 지속시간의 감소 20% 효과는 그대로 유지되었으나, 3초 동안 적의 생명력 회복 50% 감소는 35%로 감소했다.

부정한 토템은 스탯에서 최대 생명력이 800에서 550으로 감소했고, 생명력 재생이 400으로 표기되던 것이 75%로 변경되었다. 업그레이드 1단계부터 효과가 부여되는 것은 그대로 유지되었는데, 2단계의 생명력 회복 30% 감소는 25%로 줄었고 하이퍼 처치나 도움 기록 시 최대 생명력 회복도 15%로 감소했다.

치유 감소 효과 아이템의 경우, 서포터 타입의 하이퍼들의 치유량이 줄어 스킬을 통한 생명력 회복 의존도가 떨어졌으므로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반대로, 비전투 시 생명력 회복이 줄어들면서 치유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으므로 이러한 장비들이 아직까지는 효율적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 파열의 낫은 조건부로 효과를 50%로 올릴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는 아이템은 전체적으로 하향, 데블스 자켓에는 방어 기능이 추가

상대 하이퍼에게 추가 피해를 주기 위해 사용되던 장비들로 처형인의 대도와 플라스마 절단기가 주를 이뤘는데, 이번 패치로 공격력이 큰 폭으로 줄었고 3초 동안 줄 수 있는 추가 피해도 줄어들었다.

처형인의 대도는 공격력이 60에서 35로, 방어력 관통이 15에서 10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최대 생명력이 300에서 350으로 상승했다. 풀 업그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추가 피해는 최대 생명력의 4%에서 2.5% 추가 피해로 감소했다.

플라스마 절단기의 경우 공격력은 60에서 40으로 감소했고, 치명타 확률과 마나 재생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매초 40의 추가 피해는 45로 상승했지만, 10레벨 기준 최대 피해가 80으로 감소했다.

탱커 타입의 하이퍼들은 처형인의 대도와 데블스 자켓을 조합해 사용하기도 했는데, 데블스 자켓의 경우에는 방어력이 방어력이 45에서 40으로 최대 생명력이 700에서 400으로 감소했다.

풀 업그레이드 시 효과를 통해 주변 400 범위의 적에게 매초 42의 추가 피해를 주던 것이 300범위의 적에게 매초 45의 추가 피해를 주도록 바뀌었다. 추가 피해량은 상승했지만, 10레벨 기준 최대 90의 피해만 주도록 감소되었다. 여기에 5초 동안 적의 공격력 2% 감소(최대 5번) 효과가 추가되었다

▲ 데블스 자켓의 피격 시 공격력 2% 감소 효과로 앞으로도 탱커 타입에 쓰일 가능성이 높다


◇ 추가 골드 획득이 가능한 아이템, 효율적인 측면은 해적왕의 만도

공용 장비 중에는 일정 시간마다 골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 장비가 있다. 해당 장비로는 해적왕의 만도와 세번째 눈이 대표적으로, 이들을 통해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지 않고도 비교적 빠른 성장이 가능했다.

해적왕의 만도는 공격력이 45에서 30로, 생명력 흡수가 15%에서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15%에서 10%로 감소했다. 다만, 1단계 업그레이드에서 10초마다 20골드를 추가 획득할 수 있는 것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세번째 눈의 경우에는 최대 생명력이 1000에서 300으로 감소했고, 생명력 재생 효과가 300에서 75%로 변경되었다. 마찬가지로 10초마다 20골드를 추가 획득하는 효과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골드 추가 획득 아이템의 경우 1단계 업그레이드에 소모되는 골드의 양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편이다. 소모된 골드를 회수할 수 있는 시간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해적왕의 만도는 기존 1,200골드를 소모하던 것에서 990골드를 소모하는 것으로 210골드가 줄어들었으므로 투자한 골드 회수가 조금 더 빨라지게 되었다. 세번째 눈은 기존 600골드 소모에서 1,000골드 소모로 변경되었으므로 400골드를 더 소모하게 되었다.

1단계 업그레이드를 기준으로 해적왕의 만도가 조금 더 효율이 높아 세번째 눈보다 낫다는 의견이 많다. 단, 후반을 고려했을 때는 3단계 업그레이드 시 해적왕의 만도와 세번째 눈의 능력치가 완전 다르므로 자신이 플레이하는 하이퍼에 알맞는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 5월 19일 진행된 패치로 두 장비의 전체적인 능력치가 변경되었으며, 1단계 업그레이드 시의 능력치 차이도 좁혀졌다.

▲ 해적왕의 만도가 20골드와 공격력 5를 동시에 챙길 수 있어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