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6일, 조 추첨식을 시작으로 그 화려한 막을 올리는 하스스톤 팀 챔피언십 스프링(이하 HTC)에서는 국내 최정상 팀들의 대결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작년 HCC 시즌 6 우승팀인 'RD'를 비롯하여 하스스톤 팀 리그 그랜드 파이널 우승팀 '오버로드', 팀 선비 멤버들이 모여 만든 '교차로', 팀 샤이니가 합류한 '부산GC2'를 비롯한 8팀의 물러설 수 없는 승부!

5월 27일과 28일에 걸친 예선을 뚫고 올라온 8팀의 본선 8강은 조별 풀리그로 진행되며, 4강부터는 라운드제 싱글 토너먼트로 진행됩니다. 7월 16일, 결승에서 승리해 우승 상금 1,000만원을 거머쥘 팀은 과연 어느 팀이 될 것인가? 인벤에서는 이번 대회 본선에 출전하는 8팀의 출사표를 들어보았습니다!





▣ 1조 진출 팀 '교차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선비 팀 멤버 중 HTC에 나가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팀입니다. 몇 년간 대회도 많이 나가보고, HCC를 비롯해 몇몇 팀 대회에서는 입상도 몇 번 했습니다.
* HCC 시즌3 우승, HCC Classic 준우승, HCC PreSeason 준우승, HCC 시즌4 준우승

"khaizero" 김승훈
남들이 안 하는 독톡한 덱 메이킹을 즐깁니다.
*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5 준우승, 2016 HCT Summer 한국 대표 선발전 8강

"taeng2" 배태형
WOW에서 '영구와레오형'으로 유명했었고, 하스스톤 실력파 유저입니다.

"로좀" 이범용
도끼 한 대 안 쳐서 평생 '영고각' 나온 어그로 전문 유저입니다.
* 2015 HIT 4강, 헝그리앱 하스스톤 토너먼트 준우승,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3 16강, 2016 HCT Spring 국가대표선발전 8강, 2016 HIT 준우승, 2016 HCT Last Call 4강

"arcanine" 조정훈
의대생이며, 꾸준히 HCC에 참여한 맴버 중 한 명입니다.
*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6 16강, 2016 하계 와글와글 챔피언십 우승

"Caster" 박종철
항상 마법사 한 우물만 파는 유저로, 결승만 가면 킬각이 안 보입니다.
*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1 16강, WECG 하스스톤 국가대표 선발전 1위, 아프리카 하스스톤 배틀로얄 시즌 1 준우승,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5 우승, 2016 HCT Spring 8강, 2016 하스스톤 KeSPA Cup 우승

Q. 교차로는 어떤 의미를 가진 팀명인가요?

팀이 만들어지고 몇 년이 지나면서, 대부분 하스스톤에 매진하지 않고 다들 각자 갈 길을 가는 것을 보고 팀명을 교차로라고 지었습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피하고 싶은 팀은 OT.GG입니다. 나이 차이가 너무 날 것 같은데, '아재' 소리를 듣고 싶지 않네요. 특별히 만나고 싶은 팀은 없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HCC 올드비 팀, 잘 부탁드립니다!







▣ 2조 진출 팀 'OT.GG'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OT.GG 팀장을 맡은 유노(UKNEWD)입니다. 저희 팀은 정글람머 선수를 제외하면 특별히 주류 대회 경험은 없는데요. 개인적으로도, 그리고 팀원들도 처음 나온 대회에서 8강 진출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선에 가서도 꼭 좋은 성적 거둘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UKNEWD" 성승헌

"RaFaEl" 홍건의

"moas" 김승원

"정글람머" 장유성

"Blacktea" 이영준

Q. 상당히 나이가 어린 편에 속하는 팀입니다. 대회에 참가하게 된 경위가 궁금한데요.

저는 하스스톤을 즐긴 지 2년 정도가 되었는데요. 마침 대회가 열려서 한 번 구경이라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신청 마감 이틀 전에 팀을 구하는 글을 인벤에 올렸습니다. 그렇게 모인 사람들이 만든 팀이라서, 특별히 아는 사이는 아니에요. 특히 정글람머 선수는 뽑기 전까지는 본인인 줄도 몰랐어요. 일부러 어린 학생들을 모은 건 아니고요.

생각보다 많은 분이 지원을 해주셨고, 테스트 끝에 모인 사람들이 지금 라인업인데요. 연습을 하면서 보니 생각보다 이 친구들이 진지해 저도 승부욕이 생겨서 열심히 준비했는데, 8강 진출을 하게 돼서 정말 기쁩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일단 지난 시즌 우승 후보였던 팀 RD와 팀 대회 단골인 오버로드가 걱정되고요. 다른 팀들은 일단 저희와 비슷하다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GC부산2와 교차로가 조금 특별한 덱을 준비할 것 같아 불안합니다. 그 점만 아니라면 저희도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사실 지금도 얼떨떨한 감이 있어요. 그래도 대회를 위해서 본인 명의 계정을 새로 만들고, 이번에 열리는 야생 대회에 도전할 정도로 열정과 실력 하나는 확실한 친구들이고요. 8강이 확정되고 인터뷰하기 직전에 건의가 이제 도적 퀘스트 카드를 만들 수 있다고 좋아했던 게 아직도 기억이 나요.

꼭 좋은 성적과 경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고, 인벤 여러분들 꼭 본방사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3조 진출 팀 'RD'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TEAM-RD는 다른 카드 게임부터 하스스톤까지 10년 동안 플레이해온 팀입니다. 하스스톤 경력으로는 2016 HCC 시즌 6 우승 경력이 있습니다.

최근에 운고로 메타가 생각보다 잘 정착되어 대회도 활발해지고 좋은 것 같습니다. 대회가 많아진 만큼 팀원들끼리 덱 공유, 정복전 연습을 진행하면서 이번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생각합니다.

"크리보" 김치수
다른 카드 게임을 10년 이상 플레이하다가 하스스톤으로 넘어왔으며, 다른 카드 게임에서 2회차 한국 국가대표로 출전하여 아시아 플레이오프 3위를 달성한 경력이 있습니다. 하스스톤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노력 중이며 6월 3일 2017 Hearthstone Championship Tour Asia-Pacific Spring playoffs 예선 및 HTC 스프링 챔피언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하스스톤 클랜 챔피언쉽 시즌 6 우승, 2017 Hearthstone Championship Tour Asia-Pacific Spring playoffs 예선 포인트 30위

"코코아" 최민규
크리보 선수와 함께 다른 카드 게임을 10년 이상 플레이하였으며, 최근에는 VSL Hearthstone 2017 S1 본선에 진출해 16강 경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하스스톤 클랜 챔피언쉽 시즌 6 우승, 하스스톤마스터즈코리아 시즌2 4강, 2015 HIT 8강, VSL Hearthstone 2017 S1 16강 (진행 중)

"Likeugirl" 이준석
이준석 선수는 경기 방송에 출연하면 다들 잘생겼다고 할 정도의 외모를 갖추고 있는 RD팀의 비쥬얼 담당입니다. 하스스톤 클랜 챔피언쉽 시즌 6 예선 당시 모든 상대를 올킬하여 RD팀을 본선 무대로 올려주었는데, 이번 2017 HTC 스프링 예선에서도 모든 경기에 승리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팀 내에서는 예선 피시방 파벨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엄청난 선수입니다.
* 하스스톤 클랜 챔피언쉽 시즌 6 우승, 하스스톤 마스터즈코리아 시즌 5 16강

"TIME" 박종남
박종남 선수는 지난 HCC 시즌 6에서 RD팀이 우승할 수 있었던 원동력의 중심이었습니다. 이번 HTC 스프링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하스스톤 클랜 챔피언쉽 시즌 6 우승, OGN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1 8강, OGN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4 준우승

"gogongsing" 정헌
이번에 "Fraud" 임재민 선수가 학업 및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같이 참여하지 못해 새로운 선수를 찾던 중 gongsing 선수와 연결이 되어 RD팀에 새로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RD팀에서 유일하게 트위치에서 스트리밍을 활발하게 하고 있고, 여러 대회에서 엄청난 성적을 거둔 기록이 있습니다. 이번 HTC 스프링 시즌 RD팀에서 좋은 성적을 내줄 것으로 생각하고,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 2015 블리즈컨 대표 선발전 TOP 6, 2016 1월 최초 유럽, 아시아 동시 랭크 1위 마무리, 2016 블리즈컨 아시아지역 포인트 8위, 2016 라스트콜 TOP 8, 2016 태국 메이저오픈 TOP 6, 2016 말레이시아 메이저오픈 TOP 8

Q. 성적을 유지하기 어려운 하스스톤 대회에서 HCC 시즌 6 우승팀이 다시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혹시 팀 워크면에서 특별한 비결이 있는 것은 아닌지?

팀 대회는 개인 대회와는 달리 팀원들이 함께 덱 구성 및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준비를 열심히 하면 할수록 성적이 잘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대회 전에 서로 의견 교환을 하고 연습한 것이 효과가 있는 것 같고, 팀원 모두 개인 역량이 좋기 때문에 이번 대회에서 본선 진출을 확신하였습니다.

더욱이 이번에 팀원들의 전투력을 올려준 것은 지난 대회 HCC 시즌 6에서 우승하여 시드를 받았지만……, 대회가 바뀌면서 시드가 사라짐으로 인해 사기가 저하되는 대신 오히려 팀원들의 전투력을 올려줘서 이번 대회 본선에 올라왔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HCC 우승팀인 만큼 이번 팀 대회도 좋은 모습 보여 드리겠습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팀과 경기를 해야 하지만, 최대한 늦게 만나고 싶은 팀은 오버로드입니다. 오버로드는 팀 워크도 좋고, 개개인의 역량도 좋아서 제일 까다로운 상대인 것 같습니다. 특히 Portia 선수와 VSL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ik4rus 선수가 너무 잘해서 오버로드를 제일 마지막 경기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HCC 시즌 6에 이어서 이번 시즌에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RD 팀원들 모두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Bloodtrail!! bbb







▣ 4조 진출팀 '1234'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HCC 시즌 5 참가를 위해 제가 아는 분들을 2, 3명 정도 모아 시작해, 나중에는 7, 8명 내외의 팀원들이 1234와 4321라는 팀명으로 꾸준히 HCC 및 개인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팀 대회 본선 진출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많은 팀원들이 대회 및 등급전에서 모습을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Rightmeta" 전병민
* HCC 시즌5 예선 결승, 시즌6 4강, HIT 예선 결승

"무에서유창조" 김형민
* HCC 시즌4 본선 진출, 2016년 썸머 · 2017 윈터 국가대표 선발전 참가, 등급전 2016년 6월 33등 · 7월 72등 · 11월 19등 · 12월 48등 · 2017 1월 131등

"김해솔" 김해솔
* 등급전 2016년 11월 20등 · 12월 104등

"멋진조운" 이동규
* 등급전 2016년 9월 94등 · 10월 30등

"마린" 이성재
* 등급전 2016년 2월 67등 · 2017 2월 89등

Q. 영상을 보면 8강 진출에 상당히 감정이 흔들리신 것 같은데요. 그만큼 간절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극적으로 올라가게 되어 다른 팀원들도 모두 기뻐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예선에서 아쉽게 떨어진 적이 너무 많아서 감정 조절이 좀 힘들었습니다. 사실 예선 대진표를 보고 진출 확률은 1/3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예상치 못하게 올라가게 되어서 무척 기쁩니다. 힘들게 올라온 만큼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예선을 뚫을 정도면 전력에 큰 차이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그중에서 꼽자면 피하고 싶은 팀은 오버로드입니다. 8팀 중에서 팀원의 평균 실력이 가장 강한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팀 대회 방식에서는 대장전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팀원들의 밸런스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점에서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만나고 싶은 팀은 GC부산2입니다. 저번 HCC 예선에서 팀 샤이니에게 져서 아쉽게 떨어진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본선에서 만난다면 그때의 복수를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팀 대표로 인사드리는 Team 1234 팀장 Rightmeta입니다. 한동안 이렇다 할 하스스톤 팀 대회가 없었는데, 오랜만에 생긴 큰 대회에서 정말 어렵게 올라왔습니다. 어렵게 잡은 기회이니만큼 보시는 분들께 좋은 경기력 보여 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할 테니 많이 시청해주시고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5조 진출팀 '오버로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팀 오버로드는 HCC 시즌 4 우승을 시작으로 인벤 팀 리그에 4시즌 연속으로 꾸준히 참가한 팀입니다. 작년에는 HCC와 VSL HSTM 본선에 동시 진출한 팀이기도 했으며, VSL 팀 리그에서 우승 후 HCC 우승팀과의 최종전에서 승리를 거머쥐어 16년도 최고의 하스스톤 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ik4rus" 박새인
* 아프리카배틀로얄코리아 4강, HIT 2016 4강, VSL 8강 진행 중

"Portia" 이동재
* HIT 4차 준우승, H1 시즌 3 8강

"aldor" 장우혁
* 하마코 시즌 4 16강, H1 시즌 3 4강

"fire" 경동혁
* VSL HSTM 우승

"코둘기" 최용재
* KeG 2015 하스스톤 우승, 하마코 시즌 4 16강, 슬시호배 닉변빵 승리, HCC 개근상

Q. 코둘기 선수를 오버로드 팀에서 만나는 건 처음인데요. 이대로 합류하는 건가요?

코둘기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 삼고초려 했습니다. 유비와 제갈량의 만남처럼 코둘기가 합해진 오버로드는 더이상 약점을 찾기 힘들 겁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피하고 싶은 팀은 없지만 전 시즌 우승팀인 RD는 존중합니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팀이긴 한데, Genius팀의 CassiA라는 친구가 우리 팀에게 도발을 해서 조별리그에서 만나 최소 상금만 쥐여준 채 돌려보내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NNA의 코둘기가 얼마나 실력 면에서 최고의 선수인지 증명하겠습니다.







▣ 6조 진출팀 'Genius'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팀 지니어스입니다. 팀 지니어스는 경기 실력 향상을 위해 서로 돕고 하스스톤에 경쟁적으로 임하는 유저들이 모인 팀입니다.

"UrGot" 김광수
* Keg 2016 우승 , IeSF 2016 4위, HCC 시즌 4 · 5 Ro 16

"Nectar" 방재혁
* VSL 하스스톤 리그 본선 (진행 중)

"CassiA" 강민석
* 하스스톤 일본 메이져 24강, 2017 스프링시즌 블리즈컨 포인트 16점

"발사기" 김정현
* 2017 스프링시즌 블리즈컨 포인트 11점

"Equester" 윤기수
* OGN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1 · 5 16강 , HCC 시즌 3 우승, HCC시즌 4 · 6 준우승, HCC 시즌 5 4강, HCC Classic 준우승 Pre-season 준우승

Q. 강팀 혼소차를 상대로 승리하고 8강에 진출했습니다. 도중에 위기는 없었나요?

하스스톤이라는 게임이 처음 핸드의 멀리건과 이후의 분기에서 선택을 신중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선의 선택 이후에는 적절한 랜덤요소가 결정해 주는 것이어서 언제나 이긴다는 확신은 없었습니다. 딱히 상대편이 강팀이라고 어렵지 않고 약팀이라고 쉽지 않았습니다. 매판이 항상 위기이자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딱히 만나고 싶은 팀이나 피하고 싶은 팀은 없습니다. 우선 어차피 우승을 목표로 하는 만큼 다른 모든 팀 상대로 이겨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특정 팀을 만난다고 해서 위축되거나 자신감을 얻는 것은 심리 관리 측면에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벤 유저 여러분. 저희 팀이 인벤에서 인사드리는 것은 처음 이여서 생소하시겠지만, 최선의 경기력 보여드리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 7조 진출팀 '듀얼리스츠'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Duelistz는 05년도 유희왕을 하면서 만들었던 원주팀입니다. CEPY라는 분이 만든 팀이지만 팀장이 탈주 상태라 팀 이름이 필요할 때 팀명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오징어" 이정원
바지 팀장입니다.

"다르" 서지웅
이번에 하스스톤 대회에 처음 참가한 와저씨입니다. 하스보다 와우를 잘합니다.

"카순" 홍승환
등급전 순위도 가장 높고 팀 내전시 성적이 가장 좋습니다.

"인피" 김영진
유일하게 그럴싸해 보이는 경력이 있습니다. keg 대통령배 하스스톤 강원도 대표였습니다. 본선에서는 광탈했습니다.

"서형" 어서형
베일로 가려놓은 최종병기입니다.

Q. 듀얼리스츠 팀은 다른 팀에 비해 생소한 팀인데요. 혹시 다른 카드 게임 경력이나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유희왕 했습니다. 원주에서 나름 대회도 열고 사람도 꽤 많이 있었습니다. 05-08년도에 원주에서 유희왕 하셨던 분들은 저희를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여름 밤의 카라잔'을 일요일 새벽에 샀습니다. 대회 쉬는 시간에 '정화'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만만히 보진 마세요. 여러분의 팀명 앞에 "전설 뒷면도 없는 애들한테 져서 떨어진"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하스스톤 실력 게임인 거 아시잖아요. 저희 그래도 예선전에서 부전승 없이 맨 아래서부터 한 세트만 내주고 다 가져왔습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GC부산2를 피하고 싶습니다. 제가 팟수였기때문에 팟통령이었던 갓보기를 탈락시키고 싶지 않아서 피하고 싶습니다. 팀 샤이니 화이팅! 그리고 다른 팀분들은 누군지 잘 모르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바람처럼 왔다가 이슬처럼 사라질 듀얼리스츠입니다. 이슬을 볼 때마다 저희 팀을 기억해주세요.







▣ 8조 진출팀 'GC부산2'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GC부산팀입니다. 기존 GC부산 팀 3명과 샤이니팀 2명이 모여서 이번 대회에 참가하게 됐습니다.

"seogui" 신동주
* 하마코 시즌 4 우승, 2016 apac winter 8강, 2016 apac spring 한국대표선발전 8강

"jeiem" 박재민
* 2014 HIT 5회 준우승, HCT Winter 한국대표선발전 준우승

"Lacustella" 박건욱
* 2014 keg 부산 대표

"철면수심" 김종수
* 헝그리앱 하스스톤 리그 우승, 트위치TV 프리미어리그 시즌3 우승

"갓보기" 김정현

Q. 팀원을 보면 GC부산팀에 팀 샤이니가 낀 형태인데요. 앞으로 팀 샤이니의 행방은?

하스스톤 팀으로서의 샤이니는 해체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마음속에 영원할 것입니다.

Q. 이번 대회에서 특별히 피하고 싶은 팀이나, 아니면 만나고 싶은 팀이 있다면?

모두 기본적인 실력을 가지고 있는 팀이라서 딱히 만나고 싶은 팀은 없어요. 피하고 싶은 팀이라면 저번 우승팀이었던 RD, 그리고 개개인 실력이 뛰어난 오버로드는 피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GC부산이라는 이름으로 팀 대회에 첫 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리고,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