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무법자 스타로드는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의 리더로, 전투 능력도 높지만 그보다 뛰어난 머리 회전이 돋보이는 캐릭터다. 이에 걸맞게 마블 엔드 게임 아레나에서 스타로드는 전략적인 플레이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다.

일반 스킬들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사용 자원인 기력도 금방 회복되기 때문에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중에는 광역 피해 기술도 있어 라인 클리어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우수한 이동기도 가지고 있어 여러 라인을 뛰어다니는 것도 가능하다.

스타로드는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 보다는 아군과의 연계가 있을 때 진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스킬 '전방위 사격'은 스킬 시전 중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표적이 되기 쉬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 일반 공격으로 거리를 유지하다가 팀원과 호흡을 맞추어 광역 피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벨을 올려 궁극 스킬 중 '전송 요청'을 습득하게 되면 자신이 하는 곳으로 순간 이동이 가능해진다. 전장을 넓게 사용하면서 더욱 전략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되어, 스타로드의 장점을 극대화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 스타로드 기본 정보



* 영웅 역할 : 사격
* 공격 타입 : 원거리 공격
* 플레이 방법 : 전형적인 후반 성장형 사격 클래스입니다. 공격 할 때마다 초기화되는 이동기로 적의 공격을 피하며 지속적으로 피해를 누적시키는데 능합니다. 조작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잠재력이 뛰어납니다.
* 군중 제어 : 충격탄(감속), 중력탄(끌어당기기)
* 핵심 스킬 : 급가속, 전방위 사격, 전송 요청




■ 스킬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지속 스킬 최고의 총잡이는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3초간 일반 공격 치명타 확률이 5% 올라가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효과는 최대 5회까지 중첩할 수 있다.

이 효과를 받기 위해 스타로드는 스킬과 일반 공격을 섞어서 플레이하는 것이 추천된다. 일반 공격의 치명타 확률이 증가함에 따라 스타로드의 초당 공격력(DPS)도 증가해 지속적인 싸움에서 특히 유리해질 수 있다.


▲ 효과를 받으면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충격탄 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일반 공격이 충격탄 효과를 받게 되며, 한 번 일반 공격을 하거나 공격을 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충격탄의 피해는 물리 공격력과 에너지 공격력이 합산되어 나온다.

충격탄은 다음 일반 공격에 추가 피해량을 더할 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 감소 효과도 부여한다. 충격탄에 맞은 적은 처음에 이동 속도가 100% 감소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본래 속도로 돌아온다. 이동 속도 감소 시간은 1.4초로, 스킬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0.2초씩 증가해 최대 2.2초가 된다.


▲ 충격탄이 장전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푸른 빛



지정한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기술로, 도주 기술이나 추격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 스킬 레벨이 5가 되면 3초로,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다.

게다가 일반 공격을 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사용 자원만 잘 관리하면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빠른 움직임으로 공격을 회피하거나 적을 처치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포탑의 사정거리에서 빠르게 빠져나오는 데도 유용하다



전방위 사격은 스타로드 주변 적들에게 광역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주변에 3초간 피해를 주며, 스킬을 시전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대신 이동 속도가 30% 감소한다.

스타로드가 다시 E키를 누르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전방위 사격이 중단된다. 전방위 사격을 하는 도중 스킬을 취소하고 급가속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킬 시전 도중 기절 등 상태 이상에 걸려도 스킬은 취소된다.

전방위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3초로, 자원만 있다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스타로드의 자원은 금방 회복되기 때문에 스킬을 난사하는 것도 가능해 라인 클리어에 큰 도움이 된다.

다만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공격의 표적이 되기 쉬우며, 상대방이 뒤로 빠져버리면 피해를 주기 어려우므로 아군들의 호위를 받으며 적군이 후퇴하기 힘든 상황에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전투병 학살자 스타로드


▷ 특수 스킬 - [R] 5레벨 스킬 선택 (중력탄 또는 연사)


중력탄은 지정한 지점으로 중력탄 트랩을 던져 주변의 적들을 끌어당기며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사거리가 길고 효과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이 특징이다. 적을 모아준다는 효과 때문에 다른 아군의 광역 피해 기술과 연계하기 좋다.

중력탄 트랩은 멀리서 사용할 수 있는 대신 작동 시간이라는 제약이 있다. 지면에 설치 후 2초 후에 작동해 적의 동선을 예측하고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 아군과의 연계로 적을 확실히 잡아내자



스킬을 시전하면 지속 시간 동안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기술이다. 지속 시간은 5초이며, 공격 속도는 스킬 레벨이 1일 때 50% 증가하고, 레벨 2가 되면 100% 증가한다.

특별한 작동 원리는 없고, 일반 공격을 하기 전에 사용하면 된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2초로, 그다지 길지 않아 상대 영웅과의 교전시에는 항상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 스킬을 선택했다면 공격속도 증가나 치명타 확률 증가 등 일반 공격을 극대화시키는 ISO-8파워를 구입해 스킬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 연사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알려주는 붉은 빛


▷ 궁극 스킬 - [T] 9레벨 스킬 선택 (폭격! 밀라노 또는 전송 요청)


폭격! 밀라노는 광범위 기술로, 해당 범위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준다.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범위 위로 거대한 전투기의 그림자가 지나가고, 잠시 뒤에 폭격이 떨어진다. 약간의 지연 시간이 있는 것을 감안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거리가 길어 멀리 도주한 적을 노리기에도 좋다. 만약 적이 뒤로 도주 중이라면 차례로 떨어지는 폭격을 연속해서 맞아 추가 피해를 줄 수도 있다. 아군에게 광역 피해 기술이나 마무리 일격이 부족하다면 선택할만한 궁극 스킬이다.


▲ 이미 죽은 로난입니다



초장거리 이동 기술로, 자신뿐만 아니라 범위 안의 아군까지 함께 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킬을 시전하고, 다시 T키를 누르고 직접 위치를 지정하면 그곳으로 순간 이동하게 된다. 미니맵으로 장소를 지정할 수 없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이 기술로 먼 거리를 한 번에 이동하면서 여러 라인의 경험치를 챙겨주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순간 이동을 통해 적이 예상하지 못하는 순간에 나타나 아군과의 협공으로 적을 처치할 수도 있다. 오브젝트 전투가 중요한 맨해튼 맵에서 특히 추천하는 기술이다.

어느 정도 게임의 흐름을 읽는 능력이 생기면 말 그대로 전장을 누비며 활약하는 영웅이 될 수 있는 스킬이다.


▲ 순간 이동으로 빈집털이도 가능하다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스타로드는 강력한 라인 푸쉬력과 빠른 이동 기술로 경기를 운영하는 역할이 추천된다. '전방위 사격'을 통해 빠르게 전투병들을 정리하고, '급가속'을 통해 다른 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전방위 사격은 사실상 자원 소모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것에 가까운 광역 피해 기술로, 이 스킬의 장점을 살린 플레이가 효율이 좋다.

스타로드의 진면목은 궁극 스킬 중 하나인 '전송 요청'을 습득하면서 나타난다. 먼 거리를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초장거리 이동 기술로, 탁월한 라인 정리 능력과 합쳐 여러 라인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라인 푸쉬를 통해 천천히 적을 압박하면서 나중에는 큰 차이로 승리를 만드는 것이 스타로드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전송 요청은 라인 이동 시에도 도움이 되지만, 전투 합류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오브젝트 전투가 중요한 맨해튼 전장에서는 빠른 합류가 오브젝트를 차지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적군이 다른 상황에 정신이 팔려있는 사이 비어있는 오브젝트로 몰래 이동해 차지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빠른 라인 정리가 가능한 만큼 공격력은 높지만, 기절이나 속박 등 상태 이상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전투에서는 다른 아군과의 스킬 연계가 필요하다. 주로 추천하는 방법은 자신의 라인을 정리하고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게 다른 라인으로 합류하여 기습하는 방법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다른 라인에 개입하면서 생기는 손해는 최소화할 수 있다. 기회를 살피다가 이동 기술 '급가속'으로 중간에 파고들어 안전하게 피해를 주는 것이 좋다.


▲ 꾸준한 라인 관리를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 추가 공략법

▣ 충격탄과 전방위 사격과의 연계

전방위 사격은 적이 범위 안에만 있다면 강력한 피해를 입히지만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따라서 무작정 전방위 사격을 사용하는 것보다 다른 기술과 연계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장 좋은 상황은 아군이 적에게 상태 이상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만약 아군의 지원이 없다면 스스로 충격탄의 감속 효과를 이용하면 된다. 강력한 군중 제어기술은 아니지만, 감속 효과에 걸린 적이 전방위 사격 범위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 범위 안에 잡아두기만 하면 꾸준히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무리한 '전송 요청'은 NO

전송 요청 스킬을 통해 여러 라인을 관리하는 플레이는 좋지만, 적의 위치가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적진으로 걸어 들어가는 꼴이 될 수 있다. 만약 단독으로 적에게 당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아군들이 떠안게 된다.

적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전투 상황 시 아군에게 합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면서 이동한다면 적의 입장에서는 알면서도 막을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다.


▲ 아군의 지원없이 무작정 이동해봐야 스킬만 아까울 뿐이다


▣ 추천 시간의 권능은 질풍과 순간 이동

스타로드의 운영 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한다면 시간의 권능으로는 질풍과 순간 이동을 추천한다. 질풍은 지속 시간 동안 이송 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로, 빠른 라인 이동과 아군과의 합류에 큰 도움이 된다.

순간 이동은 아군 건물 또는 아군 전투병 위치로 순간 이동하는 효과로, 궁극 스킬과 별개로 글로벌 이동기를 갖게 되어 라인 관리에 힘을 실어줄 수 있게 된다. 라인을 밀어놓은 상태라면 더욱 큰 효과를 가져온다.

보다 전투나 생존에 신경쓰고 싶다면 둘 중 하나만 사용하더라도 스타로드의 전략적 플레이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 적의 예상보다 빠르게 합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