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는 무수하게 많은 아이템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는 물리/에너지 공격력을 극대화시키거나, 방어력과 체력에 집중한 아이템, 혹은 속도나 치명타에 집중한 아이템이 있다.

추가로 최종 테크 트리 아이템에는 대개 고유한 특수 효과가 붙어 있다. 특수 효과는 해당 아이템의 아이덴티티와 같은 것으로 상대의 방어력을 낮추는 것부터 전투에서 쓰러지더라도 다시 부활을 시켜주는 효과까지 천차만별이다.

그중에서도 5vs5 팀파이팅에 특화된 '오라형' 아이템이 있다. 오라형 아이템이란 아이템을 구입한 뒤, 일정 범위 안에 들어오거나 혹은 조건이 맞아 떨어지면 주변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이템으로 1초의 짧은 순간에 승부가 갈리는 5vs5 한타에서 특히 위력을 발휘한다.

물론 딜러라면 좀 더 자신의 화력을 높이기 위해 공격력에 치중한 아이템 트리를 타는 것이 좋겠으나, 팀과 함께 움직여야하는 탱커나 지원류 영웅을 선택했다면 팀 전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라형 아이템들이 실전에서 단순한 탱킹 아이템보다 더 큰 도움이 된다.


▲ 팀 전체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오라형 아이템의 위력!




■ 초반보다 중후반을 노린다! 오라형 아이템의 중요성

MOBA 장르는 대부분 5vs5 팀파이팅 게임이다. 게임 초반에는 각자 라인으로 흩어져서 전투병을 처치하며 파밍을 하지만, 맨해튼의 경우 3분 후부터는 거점을 중심으로 해서 한타가 벌어지게 된다. 와칸다는 맵이 넓기 때문에 다소 라인전이 길게 유지되는 편이지만, 결국 어느 시점부터는 팀원 모두가 모여서 한타를 붙게된다.

한타에서는 스킬 한 방 한 방이 중요하고, 딜러를 누가 더 잘 노려서 처치하느냐, 탱커가 포지션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갈리는 등 변수가 많이 발생한다.

이런 변수를 줄이거나 반대로 만드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이템인데, 그중에서도 오라형 아이템은 특히 한타에서의 영향력이 더욱 크다.

보통 오라는 아이템을 구입한 본인에게 적용되는데, 단순히 혼자 효과를 받아도 어느정도 성능을 발휘하며, 오라를 받는 팀원이 2명, 3명 등 한 명씩 늘어날때마다 효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공격속도 10% 상승의 경우 혼자서 받을때는 10%지만 팀원 5명이 모인다면 10%씩 5배의 효과를 누리는 셈이다.

주의할점은 특수효과 옵션은 중복되지 않는 효과이기 때문에 오라 아이템이 겹치지 않도록 팀원과의 조율이 필요하다.


▲ 영향을 받는 팀원이 많을수록 빛을 발하는 오라형 아이템!




■ 팀의 속도를 책임진다! - 전략의 귀재




전략의 귀재는 주변 800 범위 안의 아군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10% 늘려주는 오라형 아이템이다. 이동속도와 관련있기 때문에 [기능성] 탭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최종 구입 가격은 3500이다.

해당 아이템은 이동속도 자체만 놓고 보면 고작(?) +50을 올려주지만, 실제로는 10%의 오라효과 때문에 +95라는 높은 수치를 증가시켜준다.

범위 안에만 있다면 아군의 이동속도를 모두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한타시 대치상황이나 추격, 혹은 퇴각 상황에서 빛을 발휘한다. 아군의 스킬은 도망가는 적에게 닿을 수 있고, 반대로 적은 도망가는 아군을 쫓기가 힘들다.

공격 속도를 전부 올려주는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10%의 공격속도는 하위 아이템인 기민함과 비교하자면 보잘것 없이 느껴질 수 있으나, 본인을 포함하여 팀원 전체가 공격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효율성면에서는 비교할 수 없다.

단점이 있다면 해당 아이템을 가는 영웅이 다소 애매한 편이다. 오라 옵션만 놓고본다면 누구나 가도 좋을 아이템이지만 에너지 공격력 옵션이 붙어 있기 때문에 타노스나 고스트 라이더 등 기본 스킬이 에너지 공격형태인 탱커 영웅이 좋다.

딜러 영웅이 가기에는 다소 화력면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서포터 탱커 포지션의 팀원과 상담하여 팀 전체의 화력을 올려보자.


◆ 전략의 귀재 추천 이유!

1. 단일 아이템 중 최고의 이동속도 보장!

- 기본 능력치 50 + 오라 능력치 45 = 95 증가
- 팀원 전체에 기본 신발인 빠른 걸음 2개를 구입한 효과!
- 이동속도 관련 스킬이 있는 영웅은 오라 효과로 더욱 빠르다.

2. 공격속도 10% 상승 효과

- 기민함(500, 공격 속도 +15%)를 팀원 전체에 장착
- 평타 기반 딜러가 많은 조합에서 더욱 큰 힘을 발휘한다!


▲ 블랙 위도우가 더욱 신나게 이동사격을 할 수 있다!



■ 팀의 체력를 책임진다! - 수호자의 신념




수호자의 신념은 주변 아군의 체력을 10% 늘려주는 심플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영웅마다 기본 체력 스탯이 다르기 때문에 상승치는 제각각이지만 최소 500원의 가치를 하는 생명력 아이템(체력 +125) 이상의 효과는 거둘 수 있다.

오라의 범위가 꽤 넓은편인데다 200에 달하는 추가 체력은 상대의 스킬을 한 번 버티고 살아나는데에 충분하다. 정직하게 체력을 올려주지만 에너지 공격력 상승치도 +65로 [저항 무력화] 아이템에 이어 2번째로 높다.

물론 방어형 효과가 붙어 있지만 공격력 수치 또한 높다는 점 때문에 단순히 탱커가 가기에는 애매한 아이템이기도 하다.

오히려 뒤에서 아군을 보조하는 지원형 영웅인 비전이나 닥터 스트레인지에 더 적합한 아이템으로 최소한의 생존력과 팀을 보조하는데 능력, 본인 스킬의 효율까지 동시에 올릴 수 있는 꿀 아이템이다.


◆ 수호자의 신념 추천 이유!

1.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아군 전체 체력 +10% 효과

- 근처에 가기만 해도 총 체력의 10%가 증가한다.
- 체력 즉시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의외의 슈퍼 세이브 상황도 나온다.
- 팀원의 체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기하급수적으로 효율 증가!

2. 최상급의 에너지 공격력 보유!

- 아이템 전체 2순위의 공격력 상승율 보유!
- 공격적인 아이템 트리에서도 최소한의 생존력을 챙길 수 있다.
- 에너지 공격력 기반의 후방 지원 영웅에게 꿀 아이템.


▲ 본인의 생존력뿐만 아니라 팀 전체에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 광역 슬로우로 변수를 만든다! - 불세출의 지휘관




불세출의 지휘관은 엄밀히 말하자면 일정 범위 안에 들어가면 무조건 효과를 받는 오라형 아이템이라 볼 수 없다. 다만 실질적으로 자신을 타격한 모든 적이 거리와 횟수에 상관없이 효과를 받기 때문에 오라형 아이템보다 상위의 효과로 볼 수 있다.

아이템 효과는 체력과 물리/에너지 방어력을 올려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5% 감소시키는 고유 옵션과 동시에 자신을 공격한 적 영웅의 이동 속도를 3초간 20%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추가로 주변 800 범위 안의 영웅이 아닌 대상의 체력을 20%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재사용 대기시간 및 타격 횟수에 제한이 없고, 범위도 없기 때문에 상대가 예측할 수 없는 슬로우 효과를 묻힐 수 있다. 범위형 스킬이 많은 마블 아레나의 특성상 한타에서 대부분 상대 영웅에게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걸 수 있는 셈이다.

물론 아이템을 장착한 영웅 본인이 피해를 받아야 효과가 발동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기 때문에 딜러나 지원형 영웅이 아닌 탱커 영웅 전용이라 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아이템의 옵션도 공격력 관련 옵션은 없고 탱커에게 적합한 능력치로 이뤄져 있다.

탱커를 플레이하는 본인이 포지션만 잘 잡으면 적 영웅 모두에게 이동 속도 감소 20% 효과를 받게하는건 일도 아니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높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추가 옵션인 영웅이 아닌 대상의 체력을 20% 늘리는 효과는 맨해튼보다는 와칸다에서 더 좋은 옵션인데, 공성병기는 물론 사자신의 병사의 위력을 한층 배가시킬 수 있다.


◆ 불세출의 지휘관 추천 이유!

1. 한타시 광역 슬로우 효과!

- 본인이 피해를 받는다는 조건이 있으나 거리나 횟수 제한이 없다!
- 탱커 영웅이 전방에서 포지션을 잡을 경우 대부분 영웅에게 효과 발동이 가능

2. 와칸다에서 괴물같은 효율을 발휘하는 추가 체력 증가 효과

- 영웅에게는 적용되지 않지만 주변 전투병에게는 엄청난 효율을 발휘한다
- 공성 병기를 앞세울 경우 8,500의 체력이 20% 증가하여 1만이 넘는 체력을 볼 수 있다.
- 라인에 나오는 전투병 근처에만 있어도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 지휘관 아이템이 있다면 괴물같은 체력을 자랑하는 공성병기를 볼 수 있다!



■ 상대의 방어력은 내가 모두 없앤다! - 만용의 응징




만용의 응징은 물리/에너지 공격력 +30, 물리/에너지 방어력 +20 등 균형잡힌 고유 능력치를 지닌 아이템이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았기 때문에 물리/에너지 스킬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영웅이 쓰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해당 아이템의 정말 무서운 점은 피해를 입으면 공격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을 30% 감소시키는 득수 효과다. 앞서 말한 불세출의 지휘관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피격당해야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다소 수동적인 아이템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상대 방어력을 30%나 깎는 옵션은 딜러에게도 매력적인 옵션이다.

방어력을 무시하는 아이템은 특히 공격력 아이템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30%라는 수치는 격투의 달인이 지니고 있는 40% 감소 다음으로 높은 수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모든 물리/에너지 방어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아군 조합과 관계없이 좋은 시너지를 발휘한다.

추가로 킬을 기록하거나 어시스트를 받으면 체력 및 소모 자원을 즉시 10% 회복하는 효과도 지니고 있어 한타시의 존재감은 발군이라 할 수 있다.

아쉬운점은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고유 능력치가 특출나게 올라가는 스탯 없이 균형잡혀 있기 때문에 아무나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아이템이다. 탱커들도 대부분 물리나 에너지 한쪽으로 스킬이 치우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팀에 하나 있으면 분명 엄청난 효율을 낼 수 있으나, 다소 영웅에 따라 효율이 갈리는 아이템인 셈이다.


◆ 만용의 응징 추천 이유!

1. 한타시 광역 방어력 감소 효과!

- 거리, 횟수에 관계없이 본인에게 피해를 입힌 적 영웅의 모든 방어력을 30% 감소
- 상대 탱커를 먼저 빠르게 녹이는데에 더욱 효과적이다.

2. 물리/에너지가 섞인 하이브리드 타입에게는 최고의 아이템

- 앤트맨, 노바, 로난 등 하이브리드 타입의 영웅에게 균형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 포지션보다는 스킬 타입에 따라 가주는 것이 좋은 아이템.
- 킬과 어시스트를 기록하면 즉시 회복되는 효과로 생존능력도 상승한다.


▲ 스킬 콤보가 좋은 영웅은 추가 효과로 인한 회복까지 알차게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