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목), 하이퍼유니버스의 하이퍼 및 아이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소냐, 손오공, 블루로즈 등 최근 좋은 모습을 보여주던 하이퍼들이 나란히 하향 조정되었고 아이템 부문에서는 창광검의 전용 효과가 생명력 회복 감소로 변경되었고 만년빙정, 시간 제어 장갑의 전용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가 눈에 띈다.

출시 이후로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던 소냐는 힙 스로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13초에서 15초로 증가했다. 또한, 시전 시 이동방해 효과에 면역되던 오류가 수정되었다. 엑셀레이트 스킬은 힙 스로우와 테이크다운/파운딩 시전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 해제 및 면역 기능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일단 힙 스로우를 발동하면 적에게 다가가는 움직임에 별도 제한이 걸리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엑셀레이트 활성화 상태가 아니라면 이동방해 효과에 노출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스킬로 평가되는 힙 스로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었고 접근에도 일부 조건이 생겨 이전보다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힙 스로우 스킬의 오류가 수정되어 시전 시 이동방해 효과에 노출된다


손오공, 블루로즈, 아르슬랑의 하향도 주목할 만하다. 공통적으로 이동방해 효과 해제 능력이 이동속도 감소 효과 해제로 변경된 것이 특징이다.

손오공은 봉신추 스킬과 봉신장타/봉신난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각각 10초와 9초로 변경되었다. 또한, 근두운 선풍 스킬에 부여되어 있던 시전 중 이동방해 효과 해제와 면역 효과는 이동속도 감소 효과 해제 및 면역으로 수정되었다. 즉, 이동방해 효과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졌다.

▲ 근두운 선풍의 이동방해 효과 해제, 면역은 이동속도 감소 효과 면역 및 해제로 변경되었다


블루로즈는 허접포착/급소베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보다 2초 늘어 10초가 되었다. 도약사격 스킬은 이동방해 효과 해제가 이동속도 감소 효과 해제로 대체되었다. 아르슬랑의 소용돌이 스킬도 이동방해 효과 해제 능력이 이동속도 감소 효과 해제로 변경되었다. 이 외에 발터, 알렌, 핑키 등의 마스터도 일부 스킬이 하향 조정되었다.

아이샤, 빅토리아는 버프를 받았다. 테크니션 타입 하이퍼 아이샤는 특제 눈덩이 스킬의 마나 소비량이 10으로 감소했고 피해량이 약 17% 증가했다. 거대 눈보라 스킬도 마나 소비량이 20으로 감소해, 기존보다 스킬 사용에 대한 부담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빅토리아는 대표적인 회복 스킬인 치유의 축복이 상향되었는데, 회복 대상이 한 명에서 두 명으로 늘었다.

▲ 아이샤는 특제 눈덩이, 거대 눈보라 스킬의 마나 소비량이 감소했다


아이템에서는 인기 아이템의 자리를 꾸준히 지켜 온 창광검의 변화가 눈에 띈다. 창광검은 가격이 6,075 골드에서 6,205로 상승했고 기본 스탯은 공격력 +40, 방어력 무시 +35%에서 공격력 +40, 방어력 무시 +40%로 변경되었다.

창광검의 전용 효과는 기존 공격력 235 이상일 때 방어력 10% 추가 무시에서 공격 시 3초 동안 적의 생명력 회복 35% 감소로 바뀌었다. 추가 방어력 무시 효과가 사라지고 생명력 회복 감소가 부여된 터라 아이템의 활용도와 인기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공용 아이템에서는 시간 제어 장갑과 만년빙정이 나란히 하향되었다. 둘 다 보유 효과의 재사용 시간이 증가했다. 시간 제어 장갑은 이동속도 증가, 이동 방해 효과 무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간 균열'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60초로 크게 늘었다.

만년빙정은 '냉정'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로 변경되었다. 이밖에, 초전도 장화, 신경 자극 반지 등은 가격이 소폭 감소했고 파열의낫은 6,059 골드에서 6,121 골드로 비싸졌다.

▲ 창광검은 보유 효과가 생명력 회복 감소로 변경되었다


▲ 만년빙정과 시간 제어 장갑은 교유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