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2018 프리시즌이 오는 11월 8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프리시즌에는 룬 시스템 개편, 무제한 레벨업 시스템 도입, IP & 파랑 정수 통합 등 큼지막한 변경이 예고되었다.

2018 프리시즌에는 룬-특성 시스템이 개편되어, 더 간소화된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된다. 새롭게 적용되는 룬 시스템은 '정확성, 지배, 마법, 결의, 영감'의 다섯 가지 갈래로 나뉜다. 각각 개성이 뚜렷하기에,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룬 빌드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모든 룬은 무료로 제공되며, 2017 시즌 시작 전에 구매한 모든 룬 및 룬페이지에 대한 보상도 지급된다. 상급 표식, 인장, 문양은 1개당 파랑 정수 100개로, 상급 정수 1개당 파랑 정수 300개, IP로 구매한 룬 페이지는 장당 파랑 정수 1,500개, RP로 구매한 룬 페이지는 4장당 에픽 스킨 1개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 관련 기사: [정보] 프리시즌은 11월 8일부터! 대폭 변경되는 룬 60종과 상세 변경 내용 공개

▲ 룬-특성은 간략해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고, 영향력도 더 커진다.


오랜 기간 유지되었던 레벨 시스템도 큰 변화는 맞는다. 이제, 30레벨 제한이 없어지고 무한대로 레벨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레벨을 올릴 때마다 특별한 보상도 받을 수 있다.

그동안은 플레이 보상으로 IP를 획득해왔다. 다가오는 프리시즌에는 이 보상이 변경되어 레벨업을 할 때마다 '캡슐'을 획득하게 된다. 캡슐은 잠겨있지 않으며, 여기서 챔피언 파편과 파랑 정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50, 75, 100과 같은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보석이나 희귀 감정 표현 등 특별한 보상도 얻을 수 있다.

▲ 이제 레벨업을 할 때마다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캡슐을 받는다


지금까지의 누적 플레이 시간을 기준으로 특별한 감정표현이 제공된다. 약 500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엔 '전장의 수호자', 1,500 시간은 '전장의 승리자', 2,500 시간을 플레이했을 경우에는 '전장의 정복자' 감정 표현이 주어진다.

룬 시스템 변경으로 유저들은 대량의 파랑 정수를 얻게 되는데, 이 파랑 정수를 이용해 특별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기간 한정 파랑 정수 상점'이 열린다. 이 상점에서는 와드 스킨, 크로마 스킨, 보석, 수수께끼 챔피언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 등 매우 희귀한 상품도 얻을 수 있다.

▲ 누적 플레이 시간에 따라 특별한 감정 표현이 주어진다

▲ 희귀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기간 한정 파랑 정수 상점이 열릴 예정


프리시즌 이후, 본격적인 2018 시즌의 시작은 2018년 1월로 예고되었고,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은 확정 사항은 아니며 일정 및 세부 내용 일부는 변동될 수 있다.

다음은 2018 프리시즌 종합 FAQ 전문이다.


▶2018 프리시즌 종합 FAQ

소환사 여러분.

다가올 2018 프리시즌의 종합 FAQ입니다.

일정 및 세부 내용 일부는 변동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본 공지사항을 통해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일반

Q: 프리시즌은 언제 시작하나요?
A: 11월 8일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다음 시즌은 언제 시작되나요?
A: 올해는 변경 사항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2018년 1월에 새로운 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밸런스를 조절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무제한 레벨업 시스템

Q: 새로운 최고 레벨은 몇 레벨인가요?
A: 레벨 제한은 없습니다. 무한으로 레벨을 올려보세요. (무한을 넘어가지는 마세요. 무한 너머로 레벨을 올리는 건 위험하니까요.)

Q: 30레벨이 지나면 레벨 상승 시 정확히 어떤 보상이 지급되나요?
A: 이제 게임을 플레이할 때마다 IP를 획득하는 대신 레벨업할 때마다 잠겨있지 않은 상자인 ‘캡슐’을 획득합니다. 거의 모든 캡슐에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 있죠. 하지만 50, 75, 100 같은 특정 “길잡이” 레벨에 도달할 때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길잡이 레벨에 도달하면 게임 내에서 지위를 뽐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보상을 무조건 획득하실 수 있죠. 전용 보상 중에는 특별 고레벨 와드 스킨 및 파랑 정수를 써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길잡이 감정표현도 있습니다. 아주 높은 고레벨에서는 보석을 얻을 수도 있죠.

Q: 저는 이미 30레벨에서 엄청나게 많은 게임을 했는데 새로운 시스템에서 고레벨로 시작하게 되나요?
A: 아닙니다. 레벨 제한을 폐지한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의 주목적은 여러분이 달성할 수 있는 추가적인 목표를 (그리고 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아주 높은 레벨에서 시작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죠. 만약 그렇게 했다면 새로운 시스템으로 혜택을 주고자 했던 플레이어들로부터 목표를 앗아가는 꼴이 되었을 것입니다.

Q: 1부터 30레벨까지 레벨업에도 변화가 있나요?
A: 네! 30레벨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이고 이를 통해 IP/BE(파랑 정수)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챔피언 대신 룬에 지출하는 금액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플레이어는 30레벨이 되면 기존의 플레이어가 30레벨이 되었을 때보다 더 많은 챔피언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30레벨까지 획득하는 캡슐은 30레벨 이후에 획득하는 캡슐에 비해 인위적인 요소가 더 많습니다. 가장 낮은 레벨에서 제일 두드러지죠. 특히 10레벨까지는 플레이어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다루기 쉬운 챔피언 파편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이후에는 더 무작위로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레벨 상승에 대한 보상으로 와드 스킨, 아이콘 등 치장을 위한 상품도 (전용 보상은 아닙니다) 무작위로 제공하고자 하지만, 이러한 상품은 30레벨을 지난 플레이어에게도 제공되는 것들이죠. 30까지 레벨을 올릴 때 소환사 주문을 얻게 되는 속도도 약간 조절할 예정입니다.

Q: 저는 이미 30레벨인데요, 1부터 30레벨까지 올라갈 때 주어지는 캡슐을 소급 적용해서 받게 되나요?
A: 아닙니다.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은 현재 게임이 끝나면 지급되는 IP를 대체하는 시스템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세요. 여러분은 1레벨에서 30레벨까지 올라가며 플레이했던 모든 게임에 대한 보상을 이미 지급받았습니다. 보상이 IP의 형태로 지급된 것뿐이죠. 그래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대한 보상으로 여러분이 받지 못했던 것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플레이어가 30레벨까지 올라가면서 캡슐 30개를 획득하는 데는 여전히 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 시간을 이미 30레벨인 계정에 투자한다면 캡슐도 많이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장 용도의 전용 보상이 주어지는 길잡이 레벨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Q: 새로운 시스템에서 레벨이 높아질수록 레벨 상승 속도가 느려지나요?
A: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지금보다 훨씬 느려지지는 않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음 레벨로 상승하기가 약간씩 어려워지지만, 150레벨이 넘어가면 레벨 상승이 더 어려워지지 않습니다. 151레벨에서 175레벨까지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176레벨에서 200레벨까지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다르지 않은 거죠.

어느 레벨에 있든 간에 (앞으로는 추가 경험치를 제공하게 될) “오늘의 최초 승리”로 얼마나 많은 게임을 이겼느냐에 따라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게임 횟수가 달라질 것입니다. 만약에 하루에 두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가 한 게임씩 이긴다면, 가장 레벨업이 어려운 구간에서도 10경기만 하면 레벨업할 수 있죠.

이 점과 관련해서 알아두셔야 할 미묘한 사항이 있습니다. 레벨 상승 난이도가 직선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5레벨마다 있는) 각 길잡이 레벨에 가까워질수록 레벨 상승이 더 어려워지고, 길잡이 레벨을 지나고 다음 길잡이 레벨에 가까워지기 전까지는 레벨 상승 속도가 다시 빨라지죠.

Q: 새 시즌이 시작되면 소환사 레벨이 초기화되나요?
A: 아닙니다.

Q: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에서 챔피언을 획득하는 속도가 바뀌나요?
A: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는 새 시스템에서 원하는 챔피언을 추가하는 속도가 구 IP 기반 시스템에서의 속도와 동일할 것이며, 일부의 경우에 그 속도가 더 빨라질 것입니다. 소환사 레벨, 명예, 숙련도 시스템으로부터 많은 수의 파편을 얻게 되기 때문이죠. 물론, 더 이상 룬에 대한 지출이 없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챔피언을 추가하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입니다.

기존 시스템에 비해 보상이 쌓이는 속도가 약간 더 느려졌다는 생각이 드는 플레이어는 매일 많은 게임을 즐기는 (150레벨 이상) 고레벨 플레이어들뿐일 것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오늘의 최초 승리”가 추가 경험치를 제공하는 더 실속있는 일일 임무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전보다 훨씬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되며, 그 이후의 게임이 주는 경험치는 약간 줄어듭니다.

Q: 새로운 소환사 시스템에서는 특정 챔피언을 골라서 획득할 수 없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새로운 파랑 정수로 기존에 IP 및 파랑 정수로 할 수 있었던 모든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파랑 정수로 상점에서 직접 어떤 챔피언이든 살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손에 넣기 위해 운에 의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정 챔피언 파편을 획득하면 해당 파편을 영구적인 챔피언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20% 할인 효과를 볼 수 있죠. 해당 파편을 원하지 않는다면, 파편에서 정수를 추출해 얻은 파랑 정수로 상점에 가서 다른 챔피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Q: IP 부스트와 경험치 부스트는 어떻게 되나요?
A: IP 부스트는 이제 상점에서 판매하지 않습니다. 경험치 부스트는 여전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11월에 프리시즌이 시작했을 때 사용 중인 IP 부스트는 자동으로 경험치 부스트로 전환됩니다.

이제 보상이 소환사 레벨업과 연계되기 때문에 경험치 부스트는 새로운 컨텐츠 획득 속도를 높여주는 훨씬 더 가치 높은 상품이 될 것입니다. (레벨이 더 빨리 올라가면 캡슐을 더 빨리 획득할 수 있으니까요.) 이를 반영해 경험치 부스트의 가격이 IP 부스트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Q: 저는 아직 30레벨이 안 됐는데, 캡슐을 받기 위해 프리시즌까지 게임을 안 하고 기다려야 될까요?
A: 지금부터 프리시즌 전까지 획득한 모든 IP는 파랑 정수로 전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챔피언 획득 방법은 쉬지 않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겠죠!

Q: 매 게임이 끝나면 파랑 정수가 지급되나요?
A: 아닙니다. 새로운 보상 시스템은 레벨이 올라가면 획득할 수 있는 (파랑 정수로 전환 가능한) 챔피언 파편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Q: 레벨업했을 때 무작위로 획득한 챔피언 파편이 싸구려 챔피언 파편이면 어떡하죠? 단지 운이 없는 것으로 끝나는 건가요?
A: 운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레벨이 올라가면 챔피언 파편을 여러 개 획득할 수 있고, 캡슐에 애쉬처럼 가격이 낮은 챔피언 파편이 있으면 캡슐의 총 값어치를 높이기 위해 다른 파편들이 같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캡슐 간에 균형을 맞춰 모든 플레이어가 특정 레벨을 달성했을 때 유사한 값어치의 캡슐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운에 따라 챔피언을 추가하는 속도가 달라지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IP & 파랑 정수 통합

Q: 파편에서 정수를 추출하는 방식에 변화가 있나요?
A: 최근 명예 시스템 변경 및 이벤트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으로 인해 여러분은 전보다 더 많은 파편을 획득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챔피언 파편, 스킨 파편, 와드 스킨 파편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파편에서 추출한 정수의 상대적 가치를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현행 시스템에서는 챔피언 파편에서 정수를 추출하면 해당 파편 등급의 챔피언을 사는 데 필요한 파랑 정수의 1/3 정도를 획득하게 됩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약 20%만 얻을 수 있죠. 또한 새 시스템에는 챔피언 파편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무작위 온전한 챔피언으로 재조합할 수 있는 기능을 없애야 했습니다. 대신, 파랑 정수로 수수께끼 챔피언을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때때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러니, 업그레이드를 원하지 않는 파편은 프리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재조합하거나 정수를 추출해 주세요. 그래야 파편에서 최대한 많은 가치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정수 추출률 변경을 상쇄하기 위해, 전리품 상자 작동 방식을 변경해서 전리품 상자에서 더 많은 스킨을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액운 방지 기능”도 추가해 상자에서 스킨 파편이나 보석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오랫동안 연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Q: 통합된 통화를 “IP”라고 하지 않고 “파랑 정수”라고 한 이유는 뭔가요?
A: 새로운 파랑 정수로 기존에 IP로 할 수 있었던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파랑 정수라고 부르기로 한 궁극적인 이유는 파랑 정수가 전리품 시스템과 연계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파랑 정수를 사용하면 챔피언 파편을 통해 챔피언을 할인해주는 효과를 낼 수 있고, 한 번의 레벨업에 대해 여러 개의 챔피언 파편을 제공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획득한 챔피언 파편을 활용해 챔피언 숙련도 6 및 7레벨 등을 달성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명예 및 챔피언 숙련도 시스템을 통해 획득한 파편에서 정수를 추출해 이제 상점에서 통화로 사용할 수 있죠.

Q: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환 후 IP로 구입했던 챔피언 환불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IP로 구입한 챔피언 환불 시 동일한 가치의 파랑 정수를 돌려 드립니다.

Q: 지금 보유하고 있는 파랑 정수는 어떻게 되나요?
A: 새로운 파랑 정수로의 전환으로 인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파랑 정수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존 파랑 정수의 양이 6.5배로 늘어납니다. 거기에 보유한 IP를 더하면 총 파랑 정수 보유량이 되죠.

Q: 파랑 정수를 쓸 데가 없어서 많이 쌓아둔 플레이어를 위해 제공되는 건 없나요?
A: 우선 특별 파랑 정수 상점이 열립니다. 이미 모든 챔피언을 보유한 (IP를 대량으로 쌓아 둔) 플레이어들에게 다양하고 멋진 전용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점이죠. 이 상점에서 가장 비싼 상품인 보석과 바다사자 우르프 (워윅) 스킨은 몇 시즌에 걸쳐 IP를 쌓아온 플레이어를 위한 상품입니다. 이번 프리시즌에 열리는 첫 번째 특별 파랑 정수 상점에는 다음과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BE는 파랑 정수의 단위 입니다.)

● 1,500 BE - 수수께끼 아이콘 상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아이콘을 확정적으로 지급)
● 2,000 BE - 크로마 (출시한 지 6개월이 지난 크로마)
● 2,500 BE - 수수께끼 미니 아이콘 상자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 3,950 BE - 수수께끼 챔피언 (보유하고 있지 않은 챔피언을 확정적으로 지급)
● 4,900 BE - 수수께끼 와드 스킨 상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와드 스킨을 확정적으로 지급)
● 6,000 BE - 룬 와드 스킨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 50,000 BE - “골드를 내 품 안에” 감정표현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 50,000 BE 이상 - 보석 (첫 번째 보석은 50,000 BE, 두 번째 보석은 75,000 BE, 세 번째 보석은 100,000 BE.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운영 기간 동안 한 계정당 세 개까지 구입 가능)
● 150,000 BE - 바다사자 우르프 (워윅) 스킨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Q: 다음에 특별 파랑 정수 상점이 다시 개장하나요?
A: 현재로서는 특별 파랑 정수 상점을 최소 연 1회 개장할 계획입니다. 다시 개장할 때 어떤 상품이 판매될지 아직 확실치 않지만 룬 와드 스킨 및 감정표현 같은 독특한 상품을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Q: 특별 파랑 정수 상점에 있는 바다사자 우르프 (워윅) 스킨은 기존의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과 다른가요?
A: 파랑 정수 상점에서 판매하는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은 2017년판입니다. 챔피언십 리븐 스킨의 경우와 유사하죠. 기존의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기존 스킨의 특별 한정판 업그레이드 버전, 로딩 화면 테두리, 새로운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이 모두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Q: 이번 프리시즌에 베테랑을 위한 보상은 없나요?
A: 지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에 투입한 시간에 따른 전용 감정표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약 500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 ‘전장의 수호자’ 감정표현, 약 1,500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 ‘전장의 승리자’ 감정표현, 2,500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 매우 희귀한 ‘전장의 정복자’ 감정표현을 제공할 예정이죠.

또한, 다른 플레이어에게 (과거의 모든 랭크와 함께) 내가 언제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시작했는지 보여줄 수 있도록 ‘내정보’ 페이지 변경을 검토 중입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이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Q: 마법공학 챔피언 파편 사용을 중지하는 이유는 뭔가요?
A: 마법공학 챔피언 파편 도입 목적은 숙련도 토큰을 IP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IP와 파랑 정수가 곧 통합되기 때문에 마법공학 챔피언 파편의 필요성이 줄어들게 되죠. 게다가, 무작위 챔피언 파편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레벨업 캡슐로 무작위 챔피언 파편을 훨씬 더 자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챔피언 파편은 이제 재조합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 스킨 파편 재조합은 가능한가요?
A: 스킨 파편은 예전처럼 재조합할 수 있습니다!

Q: 지금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 파편으로 뭐라도 해야 할까요?
A: 뭘 원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파랑 정수를 많이 보유하고 싶으시면 지금 파랑 정수를 추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시즌 시작 이후에는 파랑 정수 추출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니까요. 하지만 챔피언 파편으로 특정 챔피언을 얻으려면 파편을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Q: 챔피언 숙련도를 6레벨 및 7레벨로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파랑 정수 양은 똑같나요?
A: 해당 업그레이드 비용은 6.5배 증가할 것입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파랑 정수의 증가율과 같죠. 그래서 새로운 시스템에서도 실질적인 비용은 같지만 파랑 정수와 관련된 모든 비용의 절대적인 수치는 증가할 것입니다.

룬 시스템 개편

Q: 구 시스템에서 룬을 많이 샀는데, 기존 룬 지출에 대한 보상이 있나요?
A: 룬을 곧 무료로 전환함에 따라 지난 수년간 룬에 시간과 IP를 쏟아부은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룬 구입 시기를 기준으로 여러분이 지출한 IP의 일부를 여러분께 돌려드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2017 시즌 시작 전 구입한 룬에 대해, 일반 3단계 룬 (표식, 문양, 인장) 하나당 파랑 정수 100개, 상급 정수 하나당 파랑 정수 300개를 드립니다. 2017 시즌 시작 후 구입한 룬은 100% 동일한 가치로 환불됩니다.

룬 페이지에 대해서는, 여러분의 기존 룬 페이지를 새로운 룬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룬 페이지 가격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플레이어분들이 챔피언 선택 중 룬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다면 룬 페이지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고 지적해주셨습니다. 그래서 IP로 구입한 룬 페이지 하나당 파랑 정수 1,500개를 돌려드립니다.

RP로 룬 페이지를 구입한 분들께도 혜택을 드립니다. 9월 1일 이전에 RP로 구입한 룬 페이지 네 개당 보유한 챔피언의 에픽 스킨 하나를 드립니다. 계산 시 올림 방식을 사용해, RP로 룬 페이지를 9개 샀다면 에픽 스킨이 3개 지급되죠.

Q: 에픽 스킨을 받을 수 있는 챔피언이 없다면 어떻게 하죠?
A: 보유한 모든 챔피언의 모든 스킨을 보유하고 있는 소수의 플레이어분들은 프리시즌이 시작하고 보상 지급이 이루어진 후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응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룬에 지출한 모든 IP를 돌려주면 안 되나요?
A: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은 선택적 콘텐츠 판매로 인한 수익으로 게임, e스포츠, 서버 등 모든 요소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룬을 무료로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에게 수천 BE를 제공하고, 챔피언 획득 속도를 현재와 거의 동일하게 유지한다는 것은 파랑 정수 상점에서 살 수 있는 챔피언, 룬 페이지, 치장 용도 상품 구입에 지출하는 RP의 양이 훨씬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난 수년간 여러분의 성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대규모 투자죠.

과거에 값을 치르고 구입했던 것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공짜가 되었다는 것에 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근 영상에서 발표한 것처럼 IP로 룬을 구입한 분들께 파랑 정수를 지급해드리는 것이죠. 하지만 저희는 게임에 재투자할 자원에 대해서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액 환불보다는) 부분 환불이 현재의 플레이어와 미래의 플레이어 간에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방침이라고 생각합니다.

Q: 2017년 9월 1일과 2017년 11월 8일 사이에 룬 및 룬 페이지에 지출한 IP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A: 지난 9월 1일, 저희는 모든 일반 3단계 룬 가격이 하나당 10 IP로 조정되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룬 페이지는 새로운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같은 가격으로 상점에서 판매될 것입니다. 기존에 보유한 룬 페이지는 새로운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년 9월 1일 이후 룬 및 룬 페이지에 지출한 IP는 환불 대상이 아닙니다.

Q: 기존 룬 중에 특별한 룬을 보유했던 플레이어를 위한 조치는 없나요?
A: 기존 룬 중에 기간 한정 룬 또는 사용 불가능해진 룬을 보유했거나 2017년 9월 1일 전까지 룬 또는 룬 페이지 구입에 125,000 IP 이상 지출한 분들에게는 전용 와드 스킨을 드립니다. 또한, 희귀 룬을 보유한 분들께 특별 기념 아이콘도 드릴 예정입니다. * RP로 구입한 룬 페이지는 하나당 6,300 IP로 계산해 해당 보상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Q: 시스템 전환 보상은 언제 어떻게 지급되나요?
A: 11월에 프리시즌이 시작되고 한 게임만 플레이하면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다양한 임무도 즐기실 수 있으니 접속 후 임무 메시지를 꼭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