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0일, 히어로즈 29.2 패치가 진행됐다. 알렉스트라자와 한조가 합류하는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 시공의 용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지원가 영웅들의 대대적인 밸런스 조정에 집중했다. 또, 전문가 영웅인 해머 상사의 리워크도 있었다.


▲ 지원가들의 대격변이 진행된 이번 29.2 밸런스 패치


우선, 신규 영웅 알렉스트라자는 기본 생명력이 1787에서 1698로 감소하고 생명력 재생량도 3.72에서 3.54로 줄었다. 대신 풍요(W)의 시전 사거리가 11% 증가했다. 최근 리워크가 진행된 리 리도 생명력이 1552에서 1475로 감소하고, 기본 공격력이 63에서 60으로 조정됐다.

이외에도 아나나 아우리엘, 말퓨리온을 비롯하여 대다수의 지원가 계열 영웅들의 체력, 치유랑 및 공격력 등이 소폭 감소했다. 관련하여 개발진은 공식 홈페이지에 "DEVELOPER INSIGHTS: DOUBLE SUPPORT TEAM COMPOSITIONS"라는 포스팅을 통해 지원가 영웅들의 밸런스 조정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 HGC 2018에서도 2지원가 메타가 지속될까?


다음으로 전문가 영웅이지만 원거리 딜러로도 종종 기용되던 해머 상사의 리워크가 진행됐다. 우선 고유 능력 '기갑포'가 삭제되고 E키였던 '공성 모드'가 고유 능력(D)으로 이동하면서 마나 소모량이 삭제되고 최대 사거리와 공격력이 증가한다. 새로운 기술로는 '신소재 강철 장갑'이 추가되는데, 해머 상사의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기술로 사용 시 2초간 방어력이 25 증가하며 공성 모드에서는 두 배가 되어 50이 증가한다.

관련하여 특성 부분에서도 일반 공격력이 5초간 40% 증가하는 소용돌이 포탄을 비롯하여 공성 모드에서 신소재 강철 장갑을 사용하면 저지 불가 상태가 되는 '공성 전술'이나 충격포의 공격력과 밀쳐내는 거리가 증가하는 '참호 형성', 공격속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초고용량 축전기' 등 공성 모드와 관련한 특성들이 다수 추가되었다.


▲ 공성 모드 위주의 리워크가 진행된 '해머 상사'


마지막으로 '줄진'은 궁극기 단두대의 공격력이 350에서 330으로 감소하고 1레벨 특성 '무모함'이 생명력이 75% 미만일 때 기술 위력이 10% 증가하고, 50% 미만일때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아마니의 분노'가 잃은 생명력을 회복하는 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방어력 증가 효과가 10에서 5로 조정됐다.

한편, 영웅들의 대사가 양팀 모두에게 들릴 수 있던 문제나 Mac 클라이언트에서 의도하지 않은 설정들이 표시되던 문제를 비롯하여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 등이 수정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29.2 패치 노트 — 2017년 11월 30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새로운 패치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패치에서는 밸런스에 몇 가지 변화가 이루어지고 버그가 수정될 것입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 오늘의 변경 사항 대부분은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일부는 11월 30일에 본서버에 적용된 후에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이커스

기술
미니건 (고유 능력)
○ 마나 소모량이 삭제되었습니다.



줄진

기술
단두대 (R)
○ 공격력이 350에서 33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무모함 (고유 능력)
ㄴ 변경된 기능:
생명력이 75% 미만이면 기술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생명력이 50% 미만이면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4레벨
○ 아마니의 분노 (사용 효과)
ㄴ 잃은 생명력을 회복하는 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 방어력 증가 효과가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아케이나이트 투척용 도끼 (W)
ㄴ 더는 톱날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잔악한 공격 (Q)
ㄴ 추가된 기능: 잔혹한 투척의 표식의 지속 시간이 3 증가합니다.

13레벨
○ 발목 긋기 (W)
ㄴ 감속 효과가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16레벨
○ 영 좋지 않은 곳 (W)
ㄴ 도끼가 교차했을 때의 추가 피해가 15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해머 상사

○ 해머 상사의 일반 공격의 반응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기술
기갑포 (고유 능력)
○ 삭제되었습니다. (일반 공격 사거리 +1 포함)

공성 모드 (D)
(D) (고유 능력)키로 옮겨졌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삭제되었습니다.
○ 일반 공격 사거리 증가량이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해머 상사의 일반 공격력이 공성 모드일 때 20% 증가하고 더는 돌격병과 구조물에 30%의 추가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해머 상사가 더는 공성 모드에 돌입하는 중에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거미 지뢰 (Q)
○ 공성 모드일 때 시전 사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 마나 소모량이 50에서 45로 감소했습니다.

충격포 (W)
○ 범위가 전방 60도에서 45도로 감소했습니다.
○ 공성 모드일 때 시전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새로운 기술) 신소재 강철 장갑
○ 사용하면 방어력이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공성 모드일 때 방어력 증가량이 50으로 증가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은 12초, 마나 소모량은 30입니다.

특성
1레벨
○ 기갑포 강화 (D)
ㄴ 새로운 기능: 공성 모드의 방사 피해가 일반 공격력의 50%로 증가하고 반경이 25% 증가합니다.
○ 저항 (D)
ㄴ 삭제되었습니다.
○ 기습 포격 (D)
ㄴ 변경된 기능: 해머 해머 상사가 공성 모드일 때 3초 동안 피해를 주거나 받지 않아도 은신 상태가 됩니다.
○ 재생 전문가
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소용돌이 포탄
ㄴ 사용하면 일반 공격력이 5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90초입니다. 구조물에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소용돌이 포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4레벨
○ 원기회복의 공격 (지속 효과)
ㄴ 삭제되었습니다.
○ 집중 공격 (지속 효과)
ㄴ 삭제되었습니다.
○ 넘치는 위력 (W)
ㄴ 삭제되었습니다.
○ 방호벽 (W)
ㄴ 13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 공성 전술 (E)
ㄴ 해머 상사가 공성 모드일 때 신소재 강철 장갑을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새로운 특성) 재생성 생체강철 (D)
ㄴ 해머 상사가 공성 모드일 때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1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7레벨
○ 지뢰밭 (Q)
ㄴ 삭제되었습니다.
○ 응급치료 (사용 효과)
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펄스 지뢰 핵 (Q)
ㄴ 거미 지뢰가 3초에 걸쳐 3회 폭발합니다.
○ 이동 공성 모드 (D)
ㄴ 16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ㄴ이동 속도가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사거리 확대 (D)
ㄴ 16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ㄴ 사거리 최대 증가량이 5.5에서 3.3으로 감소했습니다.

13레벨
○ 선제공격 (D)
ㄴ 삭제되었습니다.
○ 충돌 지뢰 (Q)
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전술적 지뢰 배치 (Q)
ㄴ 거미 지뢰의 감속 효과가 25%에서 40%로 증가합니다. 추진기가 활성화된 동안 이동하면 지나간 경로에 최대 5개의 거미 지뢰를 남깁니다.
○ (새로운 특성) 참호 형성 (W)
ㄴ 공성 모드일 때 충격포의 공격력과 밀쳐내는 거리가 75% 증가합니다.
○ 초고속 냉각기 (Z)
ㄴ 7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ㄴ 새로운 기능: 공성 모드일 때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추진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16레벨
○ 돌가죽 (사용 효과)
ㄴ 삭제되었습니다.
○ 거인 사냥꾼 (지속 효과)
ㄴ 13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 기계 노하우 (E)
ㄴ 신소재 강철 장갑이 2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이 보호막이 파괴되면 일반 공격력이 5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20레벨
○ 폭풍의 분노 (지속 효과)
ㄴ 삭제되었습니다.
○ 시공의 광란 (지속 효과)
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유산탄 지뢰 (Q)
ㄴ 거미 지뢰가 적 영웅의 방어력을 3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 (새로운 특성) 초고용량 축전기 (D)
ㄴ 공성 모드일 때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5% 증가하여 최대 40% 증가합니다.



알렉스트라자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787에서 1698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72에서 3.54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풍요 (W)
○ 시전 사거리가 11% 증가했습니다.



아나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682에서 1598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5에서 3.32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33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치유탄 (Q)
○ 치유량이 255에서 237로 감소했습니다.

생체 수류탄 (W)
○ 치유량이 175에서 166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60에서 57로 감소했습니다.

호루스의 눈 (R)
○ 치유량이 300에서 285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175에서 166으로 감소했습니다.



아우리엘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850에서 1758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85에서 3.66으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60에서 57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신성한 휩쓸기 (Q)
○ 외곽 부분의 공격력이 60에서 57로 감소했습니다.
○ 증심부의 공격력이 180에서 171로 감소했습니다.

억류의 일격 (E)
○ 공격력이 58에서 55로 감소했습니다.
○ 지형 충돌 시 공격력이 174에서 165로 감소했습니다.

희망 불어넣기 (D)
○ 최대 치유 에너지가 505에서 475로 감소했습니다.

수정 방패 (R)
○ 공격력이 270에서 255로 감소했습니다.



빛나래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470에서 1395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06에서 2.91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85에서 81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비전 섬광 (Q)
○ 외곽 부분의 공격력이 91에서 87로 감소했습니다.
○ 증심부의 공격력이 274에서 260으로 감소했습니다.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 치유량이 115에서 109로 감소했습니다.

점멸 치유 (R)
○ 치유량이 204에서 194로 감소했습니다.

에메랄드 바람 (R)
○ 공격력이 318에서 303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4레벨
○ 불안정한 기형 (W)
ㄴ 공격력이 114에서 108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위상 보호막 (Z)
ㄴ 보호막이 350에서 335로 감소했습니다.



카라짐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63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천상의 숨결 (W)
○ 치유량이 290에서 276으로 감소했습니다.

신성 장법 (R)
○ 치유량이 1141에서 1084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초월 (고유 능력)
ㄴ 치유량이 103에서 98로 감소했습니다.

16레벨
○ 천지권법 (E)
ㄴ 추가 피해가 50%에서 45%로 감소했습니다.



리 리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552에서 1475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23에서 3.07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63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허브차 (Q)
○ 치유량이 177에서 190으로 증가했습니다.

운룡 (W)
○ 치유량이 13.5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력이 27에서 26으로 감소했습니다.

실명의 바람 (E)
○ 공격력이 140에서 133으로 감소했습니다.

1,000잔 돌리기 (R)
○ 치유량이 66.5에서 70으로 증가했습니다.

수룡 (R)
○ 공격력이 318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모랄레스 중위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550에서 1472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23에서 3.07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88에서 83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치료 광선 (Q)
○ 치유량이 90에서 86으로 감소했습니다.

변위 수류탄 (E)
○ 공격력이 210에서 198로 감소했습니다.



루시우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518에서 1442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16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24에서 23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소리 파동 (Q)
○ 공격력이 112에서 105로 감소했습니다.

볼륨을 높여라! (E)
○ 치유량이 15.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소리 방벽 (R)
○ 보호막이 1392에서 1296으로 감소했습니다.

역재생 앰프 (R)
○ 공격력이 14에서 13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3레벨
○ 다시 놀아볼까? (지속 효과)
ㄴ 치유량이 260에서 245로 감소했습니다.

16레벨
○ 헤주베네센시아 (E)
ㄴ 치유량이 아군의 최대 생명력의 3%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말퓨리온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682에서 1598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5에서 3.33으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67에서 64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재생 (Q)
○ 초기 치유량이 150에서 142로 감소했습니다.
○ 주기적인 치유량이 28에서 27로 감소했습니다.

달빛섬광 (W)
○ 공격력이 105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휘감는 뿌리 (E)
○ 공격력이 39에서 37로 감소했습니다.

평온 (R)
○ 치유량이 40에서 38로 감소했습니다.

황혼의 꿈 (R)
○ 공격력이 374에서 355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달빛불꽃 (W)
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천체의 정렬 (W)
ㄴ 달빛섬광이 대상을 드러내는 시간이 3초 증가합니다. 달빛섬광으로 드러난 적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1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4레벨
○ 보복의 뿌리 (E)
ㄴ 나무정령의 일반 공격력이 70에서 65로 감소했습니다.
ㄴ 퀘스트 중첩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8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레가르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120에서 113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연쇄 치유 (Q)
○ 치유량이 25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번개 보호막 (W)
○ 공격력이 35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선조의 치유 (R)
○ 치유량이 1552에서 1475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번개 유대 (W)
ㄴ 삭제되었습니다.



스투코프

기술
치유성 병원균 (Q)
○ 치유량이 37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스멀거리는 팔 (E)
○ 공격력이 36에서 34로 감소했습니다.

감염체 폭발 (D)
○ 치유량이 500에서 475로 감소했습니다.

거친 휩쓸기 (R)
○ 공격력이 50에서 48로 감소했습니다.

육중한 밀치기 (R)
○ 공격력이 200에서 190으로 감소했습니다.



태사다르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355에서 1287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2.82에서 2.68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플라스마 보호막 (Q)
○ 보호막이 475에서 455로 감소했습니다.

사이오닉 폭풍 (W)
○ 공격력이 44에서 41로 감소했습니다.

집정관 (R)
○ 추가 공격력이 166에서 158로 감소했습니다.



티란데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591에서 1511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32에서 3.15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공격력이 82에서 8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파수 (W)
○ 공격력이 173에서 165로 감소했습니다.

달의 섬광 (E)
○ 공격력이 205에서 195로 감소했습니다.

별똥별 (R)
○ 공격력이 91에서 88로 감소했습니다.



우서

능력치
일반 공격력이 78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성스러운 빛 (Q)
○ 치유량이 380에서 362로 감소했습니다.

신성한 광휘 (W)
○ 치유량이 185에서 177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185에서 177로 감소했습니다.

빛의 섬광 (Q)
○ 치유량이 242에서 230으로 감소했습니다.

심판의 망치 (E)
○ 공격력이 114에서 109로 감소했습니다.

천상의 폭풍 (R)
○ 공격력이 178에서 17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4레벨
성스러운 불꽃 (지속 효과)
공격력이 14에서 13으로 감소했습니다.



요한나

기술
철갑 피부 (고유 능력)
○ 마나 소모량이 삭제되었습니다.



소냐

특성
7레벨
○ 독 작살 (Q)
ㄴ 공격력이 150%에서 125%로 감소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 Mac: Mac 클라이언트에서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Mac: Mac 클라이언트에서 의도하지 않은 설정들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음향: 영웅의 대사가 양팀 모두에게 들릴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