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중국 하이난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World Electronic Sports Games(이하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 5일 차 일정이 진행됐다. 스타크래프트2 종목에서 한국 대표로 출전한 조성주, 김도우, 박령우가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이어서 펼쳐진 4강에서 조성주가 장기전 끝에 외국인 최강 저그인 'Serral'을 꺾고 2년 연속 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박령우도 접전 끝에 김도우를 3:1로 제압하고 결승전의 주인공이 됐다.

8강 1경기, 조성주와 'Reynor'의 대결은 조성주의 3:0 승리로 마무리됐다. 1세트에서 조성주는 초반 2의료선 빌드가 실패하면서 불리한 출발을 했지만, 후반 난전에서 상대를 압도하면서 선취점을 따냈다. 조성주는 이어진 2세트에서 메카닉으로 승리를 따냈고, 3세트에서는 화염 기갑병으로 'Reynor'의 일벌레 다수를 잡으며 승리를 확정 지었다.

팽팽할 것으로 예상했던 핀란드의 저그 'Serral'과 KeSPA 컵 우승자 출신 'Neeb'의 8강 2경기는 'Serral'의 3:0 승리로 마무리됐다. 장기전 끝에 1세트를 따낸 'Serral'은 2세트에서 다수 저글링 맹독충으로 프로토스의 병력을 모두 잡아내고 매치포인트를 만들었다. 마지막 3세트도 'Serral'이 저글링 드랍으로 승리, 4강 진출에 성공했다.


8강 3경기는 김도우와 'Elazer'의 대결이었다. 김도우는 1세트를 무난하게 승리했지만, 2세트를 'Elazer'에게 내주며 1:1 동점을 허용했다. 3세트부터 김도우의 안정감이 다시 살아났다. 집정관과 불멸자 조합을 갖춘 김도우는 'Elazer'의 가시지옥 조합을 완벽하게 무너뜨리며 승리했다. 4세트에서도 조합 싸움에서 압도한 김도우가 3:1로 승리를 확정 지었다.

마지막 4경기, 박령우가 'Scarlett'을 3:0으로 제압하고 4강에 진출했다. 1세트에서 'Scarlett'이 뮤탈리스크로 주도권을 잡았지만, 박령우가 땅굴 역러쉬로 승리했다. 박령우는 초반 저글링 러쉬로 2세트를 따냈고, 3세트에서는 바퀴만으로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이어서 조성주와 'Serral'의 4강 1경기가 펼쳐졌다. 1세트, 조성주가 초반 불리함을 극복하고 장기전 '스카이 테란'을 활용해 역전승을 거뒀다. 카탈리스트에서 진행된 2세트도 조성주가 바이오닉 기본기로 'Serral'의 저글링-히드라-맹독충 조합을 완파하며 매치포인트를 만들었다. 이어진 3세트에서 엄청난 장기전이 나왔다. 스카이 테란을 완벽하게 활용한 조성주가 마지막에 바이오닉 병력과 전술 핵으로 쐐기를 박으며 결승 진출을 확정 지었다.


마지막 결승전 자리를 놓고 박령우와 김도우가 맞붙었다. 1세트, 박령우가 김도우의 관측선을 끊고 가시지옥으로 한타 대승을 만들며 선취점을 따냈다. 2세트, 김도우가 박령우의 초반 잠복 바퀴에 큰 피해를 입었지만, 강력한 후반 조합을 갖추는 데 성공하며 역전승을 거뒀다. 이어진 3세트, 박령우가 궤멸충과 여왕 타이밍 러쉬로 한 방에 김도우의 앞마당을 뚫고 매치포인트를 만들었다. 마지막이 될 수 있는 4세트에서 박령우가 장기전 끝에 김도우의 단단한 수비 라인을 뚫고 3:1 승리, 결승전의 마지막 주인공이 됐다.

오늘의 마지막 경기인 3-4위전에서 모두의 예상을 깨고 'Serral'이 김도우를 3:1로 제압, 4만 달러의 주인공이 됐다. 김도우는 1세트를 따냈지만, 내리 3세트를 패하면서 4위 자리를 차지했다. 'Serral'은 가시지옥과 히드라로 3세트를 따냈고, 4세트에서 완벽한 후반 무리군주 운영을 선보이며 3:1 승리를 확정 지었다.

한편, 동시에 진행된 하스스톤 종목에서는 터키의 'Fujitora'와 'Luker'가 4강서 승리하고 결승전에 진출했다. CS:GO 종목에서는 Russian Forces와 LLG가 결승전의 주인공이 됐다.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 스타크래프트2 5일 차 결과

8강 1경기 조성주(T) 3 vs 0 Reynor(Z)
8강 2경기 Serral(Z) 3 vs 0 Neeb(P)
8강 3경기 김도우(P) 3 vs 1 Elazer(Z)
8강 4경기 박령우(Z) 3 vs 0 Scarlett(Z)

4강 1경기 조성주(T) 3 vs 0 Serral(Z) - 조성주 결승 진출
4강 2경기 김도우(P) 1 vs 3 박령우(Z) - 박령우 결승 진출

[실시간 한국어 중계 바로가기: 트위치]
[실시간 한국어 중계 바로가기: 네이버 스포츠]
[실시간 한국어 중계 바로가기: 카카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