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속에서 볼 수 있던 아이템이 포트나이트에 등장! 새롭게 추가된 '내집마련 캡슐'은 사용 시 1인용 건물이 생성되는 휴대용 요새다. 이를 통해 더욱 빠른 건축이 가능하며, 건설에 어려움을 느끼던 유저 역시 전투 중 편리하게 요새를 건설할 수 있다.

게다가 지금까지 진행된 기간 한정 모드 중 인기투표 1위를 달성한 50vs50 모드가 다시 돌아와서 환영받고 있다. 50명씩 2팀으로 나뉘어 대규모 전투가 치러지는 해당 모드는 기존에 경험할 수 없던 새로운 전투 방식과 치열한 난전으로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시점에서 경기를 다시 살필 수 있는 리플레이 시스템이 등장했으며, 음성 채팅 없이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스쿼드 통신 메뉴가 추가되는 등 많은 시스템 개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내집마련 캡슐과 50vs50 모드! 리플레이 시스템까지! V.3.5 패치 노트] ◀ 바로가기






■ '내집마련 캡슐' 추가와 아이템 변동 사항

건축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저들을 위해 '내집마련 캡슐'이 출시됐다. 손목 스냅 한 번으로 순식간에 요새를 건설할 수 있는 '내집마련 캡슐'은 에픽 아이템으로 최대 5개까지 하나의 슬롯에 보유할 수 있다. 게다가 금속으로 건축됐기 때문에 휴대용 요새라고 무시할 수 없는 내구성을 보이며, 덕분에 튼튼하고 편리한 나만의 집을 얻을 수 있다.

'내집마련 캡슐'로 만들어지는 요새는 3층 높이로 아래층에 출입구와 지붕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점프용 타이어가 배치되어 있다. 넓이는 1x1 사이즈이며, 스쿼드 인원이 하나의 요새를 사용하기에는 조금 작은 1인용 요새다. 캡슐을 사용하면 건축에 소모되는 재료를 아낄 수 있어서 자동판매기에 재료를 소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밖에 강력한 무기로 평가받던 '유도 미사일'의 최대 선회율이 75% 감소, 이동 속도 15% 감소로 하향 패치가 이뤄졌고, 발사 속도가 느린 일부 무기에 짧은 장착 시간이 추가됐다. 그로 인해 예전 산탄총을 스왑하여 사용할 때처럼 무기를 빠르게 전환하면서 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입히는 플레이가 힘들어졌다.

짧은 장착 시간이 추가된 무기는 로켓 발사기, 핸드캐논, 리볼버, 전술 산탄총, 펌프 액션 산탄총, 중산탄총, 볼트 액션 저격소총, 사냥용 소총, 석궁까지 9종류이며, 그중 펌프 액션 산탄총은 기존에 지니던 장전 애니메이션이 제거됐다.

더불어 원격 조종 폭약의 바닥 출현율이 33% 감소했고, 자동판매기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확률이 수정됐다. 자동판매기에서 희귀 중형 탄약 무기는 100%, 전설 대형 탄약 무기는 25%로 출현율이 상승! 반면, 처그 적과 희귀 등급 폭발 탄약 무기 등장 빈도는 50% 감소, 에픽 폭발 탄약 무기, 에픽 대형 탄약 무기, 전설 폭발 탄약 무기 역시 각각 등장 확률이 25% 줄어들었다.


▲ 요새를 손쉽게 건설!

▲ 유도 미사일이 조금 하향됐다.





■ 대형 전투가 펼쳐진다! 50vs50 2탄 등장

지난해 공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기간 한정 모드 50vs50의 2탄이 등장했다. 100명의 인원이 50명씩 두 팀으로 나뉘어 치러지는 전투는 기존에 느낄 수 없던 대규모 난전을 체험할 수 있다. 단, 대형 스쿼드 모드로 분류되기 때문에 개인 전적에는 기록되지 않으며, 스쿼드 관련 도전 역시 수행할 수 없다.

특이하게도 시작 시 2개의 버스로 각 팀이 나눠서 탑승, 서로 반대 방향에서 섬을 가로지르며 이동하게 된다. 아군 버스는 파란색, 적 팀 버스는 붉은색으로 지도에 이동 경로가 표시되며, 시작과 동시에 맵에서 폭풍의 눈 최종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 이와 함께 지도에는 두 팀의 영역을 나누는 전투 경계선이 표시된다.

각 유저는 10분간 맵 곳곳에서 파밍을 진행한 후 5분 동안 전투를 치르게 되고, 폭풍이 줄어드는 마지막까지 추가로 5분이 더 주어진다. 그로 인해 경기 후반으로 진행될수록 치열해지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데, 더불어 보급품은 2분마다 폭풍의 눈 최종 위치에만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획득하기 위해서 중앙 전투에 불이 붙을 수밖에 없다.

50vs50 2탄에서는 자원 수집량이 75%로 대폭 증가하고, 많은 인원이 손쉽게 파밍 할 수 있도록 바닥 전리품 생성 빈도가 15% 증가한다. 그리고 탄약 역시 바닥에서 2배, 탄약 상자에서 3배로 생성될 뿐 아니라 보물 상자에서 탄약과 소모품이 2배씩 출현! 보급품에서는 탄약 2배와 소모품, 자원, 함정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또한, 해당 기간 한정 모드에서는 쓰러진 유저들이 틱당 10씩 평소보다 빠르게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부활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아군을 구조할 땐 더 빠르게 움직일 필요가 있으며, 생존에 좀 더 신경 써야 한다.


▲ 50vs50은 가장 인기있는 게임 모드다.





■ 리플레이 시스템 등장 및 게임 환경 개선

매치를 저장한 다음 원하는 모든 각도에서 해당 경기를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 시스템'이 등장했다. 유저의 외곽선과 이름 표시, 재생 속도 조절까지 가능하므로 이를 통해 자신 또는 고수의 플레이를 연구하거나 영상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리플레이 시스템에는 선택한 플레이어를 따라가며 해당 유저의 움직임에 맞춰 화면이 회전되는 '3인칭 시점', 선택된 유저를 계속 화면에 잡는 '드론 추적', 화면에 느슨하게 잡는 '드론 부착', 섬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는 '드론 자유'를 비롯해 선택 유저의 게임 플레이 시점을 보여주는 '게임 플레이' 모드까지 5가지 카메라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따라서 직접 플레이할 땐 볼 수 없던 다양한 경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데다가 촬영 설정을 통해 노출, 조리개, 초점 거리 등을 조절할 수 있어서 멋진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단, 현재는 PC와 콘솔에서만 '리플레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은 아직 사용이 불가능하다.


▲ 리플레이 시스템으로 경기를 재확인!



게임 내 팀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새로운 스쿼드 통신 메뉴가 추가됐다. 음성 채팅 없이 주요 내용을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해당 시스템은 키보드 단축키 V, 컨트롤러는 오른쪽 D-패드, 모바일 기기는 이모트 메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적 발견, 치료 필요, 보호막 필요, 재료 필요, 무기 필요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그리고 아군 함정과 적이 설치한 함정이 구별되도록 아군의 설치물에는 파란색 표시가 추가, 맵에서 발견되는 전리품 라마를 파괴해도 내용물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됐다. 더불어 게임 중 멀리 있던 사물이 가까워지면 갑자기 등장하여 놀랄 때가 있는데, 이를 수정하여 이제 사물이 서서히 등장하도록 애니메이션이 바뀐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 밖에도 로그인 대기 시간 동안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접속하면 원래 로그인 대기 열 순위에서 로그인을 재개하고, 모바일 기기에서는 로그인을 시도할 때마다 한 번만 로그인 대기 열에 들어가는 등 로그인 대기열도 개선! 2단계 인증 절차를 거친 후에도 로그인 대기 열에 다시 들어가지 않게 됐다.


▲ 음성 채팅없이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




◎ 버그 수정 전문

● 일반
1. 다양한 화면 크기와 안정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로그인 화면 레이아웃을 변경했습니다.
2. 간헐적으로 로그아웃 도중에 일어나는 충돌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3. PS4 플레이어들이 다른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들과 게임을 한 뒤 파티에서 이탈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배틀로얄에서 세이브 더 월드로 전환할 때 생존자와 영웅 스쿼드가 잠기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5. PC 설정에서 컨트롤러 종류를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PS4 컨트롤러에 Xbox 버튼이 나타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6. 간헐적으로 캐릭터의 특정 부분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ㄴ 예: 토끼 기습대원 의복의 귀
7. 세이브 더 월드에서 라마를 구매한 후 배틀로얄 보관함에서 아이템을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무기 및 아이템
1. 특정 네트워크 환경에서 아이템을 빠르게 전환했을 때 무기가 공중에 떠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유도 미사일 수정:
ㄴ 유도 미사일로 쓰러진 플레이어를 처치했을 때 더 이상 자살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ㄴ 아이템을 줍는 동시에 유도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더 이상 주운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ㄴ 승리 화면이 나타나기 전에 유도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플레이어가 대기실로 돌아가지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플레이어는 이제 발사한 미사일이 아닌 본인을 처치한 플레이어의 화면을 정상적으로 관전하게 됩니다.
ㄴ 이제 관전 중이던 플레이어가 미사일을 발사하면 플레이어가 아닌 미사일의 시점에서 관전합니다.
ㄴ 게임에서 미사일로 처치된 플레이어들이 시작 섬에서 유도 미사일 무기가 떠있는 모습을 관전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플레이어가 유도 미사일을 타고 있을 때 유도 미사일을 발사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플레이어가 유도 미사일을 조종할 때 이름이 미사일 위로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자동판매기에서 희귀 조준경 장착 돌격소총이 에픽으로 잘못 나오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기간 한정 모드에서 전리품 라마가 비어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게임 플레이
1. 플레이어가 자신이 만든 구조물을 편집할 수 없게 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보급품 수정사항:
ㄴ 간헐적으로 플레이어가 보급품을 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플레이어가 보급품이 위로 떨어진 사물을 파괴했을 때 보급품이 흔들리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보급품이 격추됐을 때 전리품들이 공중에서 생성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플레이어가 떨어지는 보급품 아래 서 있을 때 땅 밑으로 밀리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플레이어가 보급품 위로 떨어졌을 때 맵에서 벗어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네트워크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간혹 3초 동안 건설을 못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월드에서 자동판매기를 불러올 때 스카이다이빙 구간에서 컨트롤러가 진동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 플레이어가 무기로 조준할 때 구조물의 체력 바가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6. 조준 사격 토글을 켜면 무기를 재장전했을 때 조준 사격이 이전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7. 네트워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건물들이 스트리밍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 배틀로얄에서 세이브 더 월드와 동일하게 배너 아이콘과 색깔 조합을 선택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오디오
1. 유탄 발사기의 재장전 애니메이션 도중에 들리는 두 번째 탄창 삽입음을 제거했습니다.

● UI
1. 다른 플레이어에게 처치당한 후에 지도 토글의 컨트롤러 버튼 라벨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보관함에서 스카이다이빙 미리보기로 스카이다이빙 트레일을 볼 때 제대로 된 애니메이션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미니맵의 텍스트가 너무 작게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지도를 확대하거나 축소했을 때 마커가 고정된 위치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 지도를 확대했을 때 마커가 커서의 위치에 추가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6. 이제 지도를 확대한 상태에서 컨트롤러 아날로그 스틱으로 지도를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7. 유도 미사일을 관전할 때 처치한 플레이어의 수가 0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아트 및 애니메이션
1. 몇 초마다 배틀버스의 위치가 일관성 없게 변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가위바위보! 이모트가 대기실에서도 동일하게 재생되도록 수정했습니다.
3. 무지개 곡괭이와 사탕 도끼 수확 도구들이 작동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유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플레이어를 관전할 때 발사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나타나도록 수정했습니다.
5. 비정상적으로 큰 버섯의 크기를 줄였습니다.

● 모바일
1. 화면을 더 이상 터치하지 않아도 명령이 계속 수행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탈옥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탈옥 기기로 플레이를 시도하는 경우 게임에서 튕기게 됩니다.
3. 아래와 같은 상호작용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ㄴ 사양이 낮은 기기에서 아이콘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ㄴ 보급품이 열리지 않습니다.
ㄴ 문이 일관성 있게 열리고 닫히지 않습니다.
ㄴ 지도를 확대하거나 이동할 수 없습니다.
ㄴ 실수로 버튼이 눌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4. 유탄 발사기와 리볼버의 탄약이 총 밖에 떠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