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발의 탄환이 연속으로 발사되는 점사 돌격소총의 에픽, 전설 상위 등급이 추가됐다. 포트나이트에서 유일하게 5등급을 모두 지니고 있던 돌격소총과 더불어 이제 '점사 돌격소총'도 일반부터 전설까지 모든 등급을 만나볼 수 있게 된 셈. 새롭게 등장한 에픽, 전설 '점사 돌격소총'은 그 외형부터 기존과 차이를 보이며 존재감을 드러낸다.

게다가 앞으로 플레이를 하다 보면 특정 나무 아래에서 소량의 체력 회복이 가능한 소모품 '사과'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의 피해, 정확도 회복 속도 등이 향상되며 공격 효율이 증가, 피해 함정은 공격력이 대폭 하락하는 등 4.2 패치에서는 주로 무기와 아이템에 대한 변경 사항을 찾아볼 수 있다.


▲ 새로운 점사 돌격소총의 모습.





■ 추가된 점사 돌격소총과 무기 변동 내역

무기는 에픽과 전설 등급의 '점사 돌격소총'이다. 기존에는 일반부터 고급, 희귀까지만 찾아볼 수 있던 점사 돌격소총의 상위 2단계가 추가 생성된 셈인데, 이제는 5가지 등급이 모두 존재하는 돌격소총과 같아졌다고 볼 수 있다.

에픽, 전설 '점사 돌격소총'은 돌격소총이 그렇듯 외형부터 기존 점사 돌격소총과 차이를 보이며, 한층 증가된 피해량을 가진다. 세 발의 탄환이 빠르게 발사되는 무기 특징 때문에 순간적인 피해는 돌격소총보다 높은 '점사 돌격소총'은 정확한 사격 실력이 뒷받침된다면 순식간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점서 돌격소총'은 에픽 32의 피해, 전설은 33의 피해를 지니며, 각각 130.1과 134.1의 초당 피해를 성능을 보유 중이다. 바닥 전리품, 보물 상자, 보급품, 자동판매기 등에서 해당 무기를 발견할 수 있으며, 상위 등급이 출현한 만큼 사용 유저가 많지 않던 '점사 돌격소총'의 활용도가 높아지길 기대해 본다.


▲ 무려 전설 등급까지 등장한다.



이제 목재 획득을 위한 벌목 행위 외에 나무 아래를 잘 살펴봐야 된다. 새로운 소모품으로 '사과'가 등장했기 때문인데, '사과'는 사용 시 체력을 5씩 채워주는 회복 아이템이다. 회복량이 많지는 않지만, 체력 75까지만 회복되는 붕대와 다르게 100의 최대 체력까지 회복이 가능한 부분이 장점! 맵에 심어져 있는 특정 나무 주변에서 발견되므로 나무 밑을 찾아야 한다.

게다가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의 피해가 등급별로 3씩 증가되면서 더 강력한 성능을 지니게 됐다. 일반은 20, 고급 21, 희귀 22까지 증가된 피해를 볼 수 있으며, 정확도 회복 속도까지 25% 상승! 좀 더 정확한 연사가 가능해지면서 근, 중거리에서 좀 더 강력해진 모습이다.

그밖에 유일하게 유저를 공격하는 함정인 '피해 함정'의 피해량이 125에서 75로 대폭 감소! 이제 보호막이 없는 유저도 함정 한 번에 쓰러질 일은 없다. 더불어 '원격 조종 폭약'은 피해 반경과 사거리가 증가되고, 연속 폭발 사이의 지연 시간이 0.175초로 감소하여 더 빠르게 터지는 등 성능 향상이 눈에 띈다.


▲ 피해 함정의 성능이 크게 떨어졌다.





■ 자동 줍기 등 시스템 개선 및 버그 수정

본래 모바일 버전에서만 찾아볼 수 있던 자동 무기 줍기 기능이 PC와 콘솔 버전에도 등장했다. 탄약, 재료는 가깝게 다가가면 자동으로 가방에 들어가지만, 무기는 직접 유저가 주워야만 했던 수동 조작은 이제 과거의 유산일 뿐! 설정 메뉴를 통해 자동 무기 줍기를 활성화하면 아이템 위를 걷는 것만으로도 슬롯을 가득 채울 수 있다. 단, 빈 슬롯이 없을 때는 수동 조작도 필요하다.

더불어 네트워크 대역폭 증가, 서버 틱레이트 초당 20에서 30으로 향상 등 더 좋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성능 개편 역시 실시. 특히 헷갈리는 위와 아래 발소리를 잘 구분하기 위해 표면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발 소리가 적용된 점이 눈에 들어온다. 이제 바닥에 따라 목재는 나무가 삐걱대는 소리, 석재는 자갈과 유사한 소리, 금속은 덜컹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유탄 발사기의 폭발 볼륨을 다른 폭발과 같은 수준으로 향상하고, 반대로 재료 수확 시 약점을 가격했을 때 들리는 볼륨은 감소했다. 게다가 글라이더가 착륙할 땐 바람 소리가 점점 약해지는 게 체감되면서 게임 내에서 좀 더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 버그 수정 전문

● 무기 및 아이템

1. 원격 조종 폭약이 더스티 디봇에서 운석을 파괴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돌격소총으로 사격할 때 여러 개의 탄피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점프패드를 사용할 경우 점프패드가 발동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게임 플레이

1. 버튼을 떼기 전에 다른 버튼을 누르면 빠른 건설이 멈추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소모품 사용 애니메이션을 취소한 다음 무기 장착 시간을 건너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플레이어는 더 이상 웅크린 자세로 더스티 디봇 연구 시설의 환기구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4. 문이 고정되어 플레이어가 문을 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 선택한 장식 아이템이 대기실에서 잘못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6. 럭키 랜딩 근처 지형에 있는 구덩이를 메웠습니다.
7. 이미 열린 상자가 열리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 루트 레이크의 특정 지역에서 플레이어가 최고 속도로 전력질주 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오디오

1. 플레이어를 처치할 때 오디오가 끊어지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특히 조준경으로) 지켜보는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 발자국, 점프, 착륙 소리가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 것처럼 들리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UI

1. 관전할 때 지도 입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매치 중에 팀원이 지도에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점프석을 사용할 때 남은 사용 시간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함정을 설치할 수 없는 표면을 바라볼 때 함정 설치 UI가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 플레이어를 관전할 때 미니맵 방향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아트 및 애니메이션

1. 스프레이가 움직인 사물(플레이어가 쓴 수풀, 축구공 등)에 영향을 주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전투견 의상을 입고 달릴 때 바지가 상의를 관통해서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리플레이 시스템

3. 리플레이 탐색기에서 처치 횟수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