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날때부터 다가오는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까지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전문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 기술에는 숙련도가 존재하며, 보통 숙련도가 늘어남에 따라 제작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도 다양해지는 등 전문 기술의 활용도가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군단'까지는 확장팩이 늘어날 때마다 전문 기술의 최대 숙련도도 함께 늘어나는 형태였지만,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약간의 변화도 일어납니다.

더는 전체 통합 숙련도가 아닌 확장팩별 숙련도로 나뉜 것입니다. 그 때문에 처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시작하는 모험가 혹은 다양한 캐릭터를 키우길 원하는 모험가들이 번거롭게 모든 확장팩의 제작법과 숙련도를 채울 필요가 없어지고, 가장 최신 콘텐츠만 신경 써도 무방할 것입니다.

※베타 서버 빌드 26871을 기준으로 작성 된 내용으로, 패치를 통해 내용이 변경 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 격전의 아제로스부터 각 확장팩별로 숙련도가 나뉘는 것으로 변경된다


■ 전문 기술의 분류


▲ 보통 연계할 수 있는 제작 기술과 채집 기술을 함께 배운다


전문 기술은 크게 필드 전역에서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수집하는 '채집 전문 기술'과 수집한 아이템을 이용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제작 전문 기술'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채집 전문 기술로는 보석세공이나 판금 장비, 기계공학류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광물을 채집하게 해주는 '채광', 가죽이나 사슬류 장비 제작에 필요한 가죽을 얻을 수 있는 '무두질', 필요한 주문각인이나 물약 제조에 필요한 약초를 채집하게 해주는 '약초채집'이 있습니다.



■ 채집 전문 기술

채광
연계되는 전문 기술 : 대장기술, 보석세공, 기계공학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채광 가능한 광물중 하나인 '모네라이트 광맥'


아제로스 곳곳에 돌출된 광물들을 캘 수 있는 '채광'입니다. 캐낸 광물을 이용해 '대장기술'을 이용해 판금 장비를 만들거나, '기계 공학'을 통해 폭탄이나 독특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으며, '보석세공'은 광물을 추출해 장비에 추가 능력을 부여할 수 있는 보석을 만들기도 합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폭풍 은 광석'과 '모네라이트 광석'을 주로 볼 수 있으며, 군단의 '지옥불 유황'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백금 광석'도 볼 수 있습니다.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캘 수 있는 광석의 종류


무두질
연계되는 전문 기술 : 가죽세공

무두질은 필드에 있는 동물형 몬스터를 잡고 난 후 죽은 몬스터로부터 무두질을 통해 가죽이나 비늘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채집한 가죽 등은 '가죽 세공'을 통해 장비를 만들거나 소모성 아이템을 만들기도 합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거친 가죽'과 '번득비늘', 그리고 새롭게 뼈 종류가 추가되어 '피로 물든 뼈'를 무두질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상위 등급의 '폭풍우 가죽', '안개비늘', '석회화한 뼈'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뼈 종류도 채집할 수 있게 되었다


약초 채집
연계되는 전문 기술 : 연금술, 주문각인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채집 가능한 약초 중 하나인 '별이끼'


약초 채집도 채광처럼 아제로스 곳곳에 자란 약초들을 캘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약초들은 '연금술'을 통해 전투에 유용한 도움을 주는 물약을 제조하거나, 제분을 통해 '주문각인'의 전용 재료인 잉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바다 줄기', '별이끼', '강봉오리', '세이렌의 꽃가루', '아쿤다의 이빨', '겨울의 입맞춤', 그리고 군단의 '지옥 나물'과 비슷한 역할로 추정되는 '닻풀'등 총 7가지의 약초를 채집할 수 있습니다.


▲ 총 7가지 약초들이 확장팩에 추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