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를 통해 유저들과 로드맵 공유를 약속했던 듀랑고가 개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페이지를 오픈했다. 이 페이지에서는 유저들의 어떤 의견이 반영되는지, 추가되거나 검토 중인 콘텐츠가 무엇인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로드맵 페이지는 '검토 중', '준비 중', 작업 중', '업데이트 예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른쪽 카테고리로 이동할 수록 게임에 적용되는 시기가 가까워진다. 또한 '건의 반영!', 'Main!', '신규 콘텐츠' 등의 색깔별 레이블을 통해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로드맵 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정보 중에서는 섬 장터 통합이나 용암지대 등 기존에 공개되지 않은 내용들이 많이 있어 유저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길들인 동물 시스템 개선처럼 과거 큰 줄기만 나왔던 내용들이 ‘교배 시스템’ 과 같이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완전 새로운 정보는 어떤 것일지, 주목할 만한 시스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했다.

[듀랑고 로드맵 페이지 확인하기]

▲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다.



자동 전리품 분배, 동물 교배는 어떤 시스템일까
주목할 만한 내용에는 어떤 것이?

■ 자동 전리품 분배, 기존 채집도구는 어떻게? – 전투/채집 관련 시스템

이번 로드맵에서 최초로 공개된 정보 중 가장 빨리 업데이트될 만한 작업 중 파트에는 ‘전리품 자동 분배’가 관심을 받고 있다. 주목도 시스템과 기절 시스템도 있지만 예전부터 수차례 언급된 내용이다. 전리품 자동 분배는 파티 시스템과 결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같은 파티 내의 유저들이 채집한 결과물을 시스템적으로 균등 분배하는 방식도 떠올릴 수 있다.

듀랑고의 전리품은 채집과 도축 행위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때문에 도축 시 더 많은 채집물, 더 좋은 속성을 얻기 위해 다양한 장비를 제작해 가지고 다니는 유저들도 적지 않다.

뿐만 아니라 도축/채집 관련 스킬이나 숙련도 등 획득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도 다수 있다. 일부 공룡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자동 분배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작동할지, 어떻게 분배가 이뤄질지 관심이 높다.

검토 중으로 분류됐기에 추가가 확실하지는 않지만 ‘자동 채집’도 관심이 가는 시스템 중 하나다. 꼭 필요하지만 굉장히 손이 많이 가는 일이기에 더욱 그렇다. 자동 채집은 두 가지 방식으로 예상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한 자연물의 모든 채집물을 원버튼으로 채집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한 채집물을 꾹 누르면 자동으로 숫자가 늘어나는 것 이상의 기능이다. 두 번째는 필요한 자원을 지정하면 캐릭터가 알아서 섬을 돌아다니며 해당 자원을 채집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적용될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 이는 듀랑고 시스템의 근간을 뒤흔드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임무 중 자동이동도 검토 내용에 포함된 만큼 개발진에서 어느 정도의 자동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엿볼 수 있기에 완전히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 건축물 잠재속성과 씻을 수 있는 건물 추가 – 건축물 관련 시스템

건축물에 잠재속성 추가는 예전에도 몇 번 언급된 내용이긴 하지만, 천편일률적인 건설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기대 받는 내용이다. 경향을 봤을 때 안락도와 휴식 수치 증가, 작업대 작업 횟수 증가, 실패/성공 확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 정도가 추가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주목받지 않았던 영역이기에 신선한 무언가가 추가될 가능성도 높다.

씻을 수 있는 건물은 개발사 확인 결과 캐릭터가 씻을 수 있는 샤워시설 같은 건물을 디자인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2018. 6. 27 수정)


■ 개인이 섬을 소장하는게 가능해질까? – 사유지 관련 시스템

사유지를 여러 곳에 동시에 소유할 수 있는 멀티 사유지도 처음 공개된 내용이지만, 그보다 더 눈길을 끄는 요소가 있다. 바로 ‘사유 섬’이다. 단어 그대로 예상하면 개인이 섬을 소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섬을 소유한다는 것에는 여러 방식이 있을 수 있다. 1) 원하는 기후와 레벨을 정해 일정 기간 동안 그 안에서 등장하는 모든 동식물을 독점하는 방식, 2) 같은 방식이지만 재생이 되지 않는 방식, 3) 채집물은 없지만 온전히 자신만의 공간을 가지는 방식이다.

아직까지 공개된 정보가 너무 적기에 획득법과 유지방식 등이 어떻다 말할 수는 없지만, 공공재인 섬을 개인이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이 듀랑고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밖에도 '식충 식물', '수중 동물', 등 기대할 만한 다채로운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로드맵에서 공개된 내용은 아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새롭게 식충 식물도 추가를 검토 중!

▲ 이런 수중 공룡도 빨리 추가되기를 바란다.




업데이트 예정(v.3.11)
- 섬 장터 통합
- 멀티 개릭터 관리 기능 강화
ㄴ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ㄴ캐릭터 삭제
- 금속 합금 시, 재료의 잠재 속성이 결과물에 발현되지 않는 현상 개선
- 공지 버튼 터치 시, 게시글 전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
- 우편 확인 개선
- 상점, 섬 장터, 출석부 화면 개선


작업 중
- 전투 시스템 개편
ㄴ주목도 시스템 개편
ㄴ기절 시스템 개편
전리품 자동 분배
- 건축물에 잠재속성 추가
- 씻을 수 있는 건물
- 의상이 포함된 패키지 구매 시, 의상 미리보기 기능 추가
- 거래불가 아이템 보관 시 편의성 강화
- 오래된 건물이 자연으로 돌아감
- 부족원 목록 편의성 강화
- [두니아] 에스닉한 전통 의상
- 여름 맞이 외형 장비(여름 이벤트)

준비 중
- 길들인 동물 시스템 개선
교배
- 워프 러시(신규 기간제 컨텐츠)
ㄴ혹독한 환경에서 오래 살아남는 형식
- 용암 지대(신규 지역)
- 파티 커뮤니케이션 기능 강화

검토 중
- 사유섬
- 도감 시스템
- 임무 중 자동 이동
- 자동 채집 기능
- 식충 식물
- 수중 동물
- 캐릭 이름 변경권
- 장터 외 경제활동 추가
- 멀티 사유지(별장의 꿈)
- 악기 연주
- 농사 개편
- 장비 외 아이템 내구도 향상
- 파티 내 음성 채팅
- 표지판 그림 그리기 기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