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간으로 9월 19일(수) 새벽 3시경, 트위치 tv의 워크래프트 공식 채널에서 메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가 직접 격전의 아제로스 8.1 업데이트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에 관한 내용을 공개하였습니다.

복수의 물결에서는 잔달라와 쿨티라스로 넘어간 각 진영의 이야기가 '전쟁 대장정'을 통해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 예고하였고, 약간은 잊혀진 듯한 '사울팽'과 '티란데' 그리고 '볼진'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새로운 전역 퀘스트들의 추가와 더불어 '급습 (INCURSIONS)'이란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군단'에서 '침공'과 비슷한 콘텐츠로 추측됩니다. 이 외에도 기존 종족의 유산 방어구 추가나, 신규 격전지, 신규 레이드 던전 등이 8.1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것입니다.

▲ 급습 (INCURSIONS)은 군단의 '침공' 시스템과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 유산 방어구 (HERITAGE ARMOR)


동맹 종족의 전유물로 생각되었던 유산방어구는 이제 기존에 있던 종족들에게도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존 종족의 경우 얼라이언스에서는 드워프가, 호드에서는 블러드엘프가 각각 먼저 유산 방어구가 추가될 것이며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최고 레벨의 캐릭터만 있으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규 격전지 (NEW WARFRONT)


격전지 '아라시 고원'처럼 새로운 격전지 '어둠해안 전투(가칭)' 그리고 '나이트 엘프 대 포세이큰(가칭)'에 관한 내용이 새롭게 등장합니다. 거기에 발리스타와 같은 새로운 건축물과 강화요소가 추가되며, 아라시 고원 때와 다르게 이번에는 얼라이언스 측이 먼저 아이템 기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어둠해안 지역은 아라시 고원의 은테 정예 몬스터처럼 점령한 진영을 위한 최대 레벨에 맞는 콘텐츠도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 신규 군도 탐험(NEW ISLANDS)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등장한 신규 콘텐츠 군도 탐험은 현재까지 총 7개 종류의 군도가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8.1 업데이트에서는 브리쿨과 관련 있는 군도 요룬달(JORUNDALL) 그리고 길니아스와 관련 있는 군도 헤이븐스우드(HAVENSWOOD) 2가지가 추가되며, 새로운 이벤트와 적들 그리고 새로운 아제라이트 추출법 등이 등장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그리고 군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기존보다 좀 더 뭉쳐있는 형태로 변경되어, 이동 등에 방해가 덜해지며 좀 더 빠른 전개로 군도 탐험을 즐길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 신규 공격대 던전 (NEW RAID)

◆ 줄다자르 공성전(가칭) (SIEGE OF ZULDAZAR)


울디르에 이어 두 번째 공격대 던전인 '줄다자르 공성전'이 등장합니다. 줄다자르 공성전은 여태까지 등장했던 공격대 던전들과 다르게 진영별로 진행 내용이 다르며,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6개의 우두머리와 상대한 뒤 상대 진영 시점으로 3개의 우두머리와 전투를 벌여 총 9개의 우두머리를 상대하게 됩니다.

먼저 얼라이언스는 줄다자르를 공격하기 위해 잔달라 항구에서부터 시작하여 피라미드를 올라가 '왕 라스타칸'과 최종적으로 전투를 벌이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호드의 경우 줄다자르를 지키기 위한 전투를 펼치며 라스타칸과는 중간 지점에서 만나며 이후 항구를 향해 후퇴한 얼라이언스 세력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와의 전투로 마무리되는 형태라고 합니다.

◆ 폭풍의 도가니(가칭) (CRUCIBLE OF STORMS)


곧바로 격전의 아제로스 세 번째 공격대 던전 '폭풍의 도가니'는 스톰송 계곡의 지하에 위치해있으며, 과거 '그룰의 둥지'나 '네 바람의 왕좌'처럼 우두머리 수가 2개인 적은 소규모로 구성된 공격대 던전이라고 합니다.

폭풍의 도가니는 줄다자르 공성전 이후 개방될 예정이며, 호드 유저이거나 혹은 퀘스트 수행을 하지 않아 스톰송 계곡에 관한 내막을 잘 알지 못했더라도 관련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콘텐츠들도 함께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거기다 던전에는 '아즈샤라 여왕'에 관한 힌트도 숨어있다고 하니 스토리에 관심 있는 유저에겐 매우 흥미로운 던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시스템 개선 & 기타사항 (SYSTEM IMPROVEMENTS & MORE)


위에서 언급된 굵직한 업데이트들 외에도 여러가지 시스템 개선이나 기타 사항들에 대한 내용들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먼저 직업 밸런스에 관련해서 기존에도 사제의 '암흑' 특성의 공격 메커니즘의 문제나 주술사의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단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으며, 현재 정기 주술사의 개편 진행 상황이 블루포스트를 통해 공개된 상태입니다.

☞ 8.1 정기 주술사 개편에 관한 블루포스트(바로가기)


▲ 아제라이트 특성들은 핫픽스가 여러 번 이루어졌다

이 외에도 아제라이트 특성이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경될 것이라고 예고했으며, 전문기술에 관한 신규 도안이나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이란 콘텐츠 등에 대해서도 언급되었습니다.

여기에 그동안 말이 많았던 평판 시스템은 '확고한 동맹' 평판을 캐릭터 따로따로가 아닌 계정 전체가 공유하는 것과 같은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다양한 캐릭터를 키울 때 평판과 관련되어 스트레스받는 일이 조금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 평판 시스템 변경에 관한 블루포스트 (바로가기)


▲ 8.1 업데이트에서는 진영별로 4개씩 동맹종족이 등장할 예정

마지막으로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신규 동맹 종족 '잔달라 트롤''쿨티란 인간'의 해금 조건도 공개됨으로써, 격전의 아제로스에 등장한 모든 동맹종족이 아제로스에 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잔달라 트롤이나 쿨티란 인간을 생성하기를 원하는 플레이어라면 관련 평판 상태나 업적 등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잔달라 트롤 및 쿨티란 인간의 해금 조건에 관한 언급한 트위치 영상(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