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토) 새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메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의 라이브 Q&A가 트위치 tv를 통해 진행됐다. 8.1 패치에 관한 질문이 주를 이뤘고, 향후 등장할 신규 콘텐츠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신화 쐐기돌을 파괴할 수 없게 한 이유나 공식 패치 노트에는 언급 없이 잠수함 패치를 통해 던전의 주요 변경 사항이 이루어진 이유 등 복수의 파도와 관련된 대답을 확인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아제로스의 심장과 관련된 부분이다. 신규 레이드 다자알로 전투 이후부터는 모든 아제라이트 능력이 유물력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해금된다. 대신 유물력으로 아제로스의 심장에 추가되는 능력을 해금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한편 다음 개발자 Q&A는 1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며, 지금까지의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진행됐던 스토리나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가 중심 내용이 될 것이다.


■ 메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의 트위치 Q&A 영상




Q. 공식 패치노트에는 없는 변경점이 8.1에 왜 이렇게 많은가?

= 지속적인 개선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다. 레딧이나 나른 사이트를 모니터링하며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변경점에 대해 체크하고 있어서 이런 문제는 줄어들 것이다. 특정 제작 아이템들에 전문기술 제한을 둔 것은 의도하지 않았던 것이다. 다양한 이슈가 발생했고, 동시에 처리해야할 버그가 많았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세부적인 변경점들로 패치노트가 도배되는 것도 막고 싶었다. 하지만 썩은굴의 은신 감지 변화와 같이 우리가 아예 놓친 부분도 있다.


Q. 패치노트나 핫픽스에 그렇게 변경된 이유를 추가해 줄 수 있는지?

= 종종 개발자의 말을 추가하지만 더 자주 추가할 수 있다. 보통 직업 변경점에 관한 내용에 개발자의 말이 추가되곤 하는데, "앞으로 신화 쐐기돌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와 같은 내용에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도 좋다고 본다.


Q. 8.1에서 CrossRP 애드온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의도한 것인가?

= 아니다. 보안상의 구멍을 패치하다보니 발생한 문제라 생각한다. 현재의 계획은 핫픽스를 통해 "Potion of Tongues"라는 아이템을 추가해 진영 간 소통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CrossRP = 진영간 대화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애드온)


Q. 신화 쐐기돌을 파괴할 수 없도록 만든 이유가 궁금하다.

= 이 변경점은 하루 아침에 나온 것이 아니다. 애초에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1의 첫날 핫픽스를 통해 수정하려고 했다. 하지만 몇몇 버그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적용하지 못했다. 불타는 성전에서 그랬듯이, 플레이어들은 항상 가장 쉬운 던전만을 가고 싶어 한다. 매주 어픽스가 변경되면서 일부 던전이 다른 던전보다 더 어려워진다. 쉬운 던전만이 아닌 다양한 던전을 가도록 하는 것이 취지다.


Q. 이번 패치노트에는 던전 변경점이 없었다. 왜 별도의 공지 없이 던전을 더 어렵게 만드는지?

= 10월과 11월에 핫픽스가 잦았다. 다음주에는 던전 쫄몹과 관련한 핫픽스가 있을 것이다. 격전의 아제로스에는 던전의 쫄구간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데 이는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복수의 파도에서 던전 데이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네임드 전투와 관련된 정보는 많았지만 쫄몹은 다소 부족했다. 이제 "어떤 쫄이 가장 치명적인가?", "어떤 구간 때문에 던전 클리어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가" 등의 문제에 잘 대답할 수 있다. 감염에 걸린 쫄이 줄어들거나, 무리 어픽스의 문제를 수정하거나, CC에 걸릴 수 있는 몹이 바뀌는 등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Q. 신화 쐐기돌 시즌2를 위해 왜 새로운 레이드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가?

= 지금 울디르를 마감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생각한다. 엔드 게임 보상은 동일해야 한다. 신화 쐐기돌과 PvP 장비 보상은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과 비슷해야 한다.


Q. 티탄 잔재를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다.

= 티탄 잔재를 무제한으로 얻을 방법은 없을 것이다. 신화 쐐기돌만 계속해서 돌았다면 약 2.5주마다 본인의 파밍 장비와 비슷한 수준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Q. 시즌1에서 시즌2로 넘어갈 때 티탄 잔재의 변경점이 있는지?

= 보통 새로운 콘텐츠가 등장하면 기존 화폐에 상한선을 두거나 새로운 화폐를 도입한다. 시즌2에서는 아이템 레벨이 15레벨 차이나면 3배 많은 티탄 잔재를 요구하도록 가격이 오를 것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400레벨이나 415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분해하면 더 많은 티탄 잔재를 얻을 수 있고, 주간 쐐기돌 보상 상자에서 얻게 되는 티탄 잔재도 비율에 맞게 증가한다.


Q. 유물력이 앞으로 6주간 매주 감소하지 않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군단 때와 비슷하다. 25 레벨에 상한선이 있었고, 40레벨에도 마찬가지였다. 유물력은 현재의 콘텐츠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 계속해서 올릴 수 있다면, 후발 주자와의 격차가 엄청나게 벌어질지도 모른다. 시즌2에서도 비슷하게 유물력 동결이 있을 것이다.


Q. 아제로스의 심장과 관련된 기대할만한 변화가 있는가?

= 아제로스의 심장을 더욱 매력적으로 바꿀 계획이 있다. 차후 아즈샤라와 관련된 패치에서 아제로스의 심장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시스템 자체를 더욱 심오하고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방향으로 바꾸고자 한다. 현재 아제로스의 심장 유물력을 올리는 주된 이유는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능력을 해금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핵심 아제 능력은 첫 번째나 두 번째 같이 외곽 고리에 있기 때문에 점차 유물력을 올려야할 동기나 목표 의식이 떨어진다.

다자알로 전투는 아제라이트 능력을 해금하기 위해 유물력을 올려야 할 마지막 레이드 던전이다. [Rise of Azshara]에서 모든 아제라이트 능력은 전부 해금된 상태로 변경되고, 유물력을 사용해 아제로스의 심장에 있는 능력을 해금하도록 바뀐다. 더 많은 정보는 앞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Q. 격전지나 전역 퀘스트 보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더 좋아질 수 있는지 궁금하다.

= 격전지 아라시 고원은 스케일링 되지 않을 것이다. 어둠해안 격전지는 시즌2가 시작되면서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한차례 오를 것이다. 전역 퀘스트 보상 또한 시즌2에 스케일링 되지만, 개인의 아이템 레벨에 알맞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영웅 격전지 보상도 비슷할 것이다.


Q. 격전지 로테이션을 조금 더 빠르게 할 순 없는가?

= 복수의 파도에서 두 개의 격전지 생기면서 참여할 기회가 늘었다. 가령 주말에만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격전지 주기를 더 짧게 줄이고 싶지는 않다.


Q. 호드가 많은 서버에서 호드 플레이라면 절대 30% 전쟁모드 보너스를 누릴 수 없는가?

= 매주 정기점검을 통해 시스템은 양 진영의 전쟁모드 비율을 이전 주를 기준으로 살펴보고 퍼센트를 조절한다. 진영간 습격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전쟁모드를 켜리라 생각한다.


Q. 이전 군도 탐험 보상을 상인으로부터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 있는지?

= 확장팩이 끝나갈 무렵에 해당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이 있다. 아직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


Q. 8.1에서 흉포한 인장을 얻을 새로운 방법은?

= 시즌2에서 탈것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시즌 바를 전부 채우면, 탈것을 얻게 되고 매번 해당 게이지를 채울 때마다 흉포한 인장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Q. 현재 직업 밸런스에 만족하는가?

= 만족하지 않는다. 개인 유저의 입장에서 새로운 능력을 얻는 것은 멋지고 흥분되는 일이다. 일부는 몇몇 능력을 잃었지만 전체적인 직업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루어진 작업이다. 직업 밸런스는 커뮤니티 인식이나, 현 메타와 레이드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히 36개의 모든 전문화를 살펴봐야 하므로 항상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기는 쉽지 않다.


Q. 전설 장비가 격전의 아제로스에도 추가될 가능성이 있는가?

=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된 내용은 없다.


Q. 짝(쌍)으로 된 유물 무기의 경우 하나만 형상 변환을 할 순 없는지?

=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구체적인 사항을 말씀드리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