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랭크 시스템 - 포지션 랭크 | 개발자 일기 -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엇 게임즈가 '포지션 랭크'를 한국-북미 서버에 사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지션 랭크'란, 간단히 말해 현행 리그오브레전드 랭크 시스템을 '탑-정글-미드-봇-서포터'의 각 라인 별로 다른 랭크를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탑 라인에서는 다이아 랭크인 유저가 미드에서는 플레티넘일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포지션 랭크 시스템에서는 종종 원치 않는 라인을 플레이 하게 되는 현행 랭크 시스템의 불편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같은 유저라도 선택된 라인에 따라 알맞는 랭크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포지션 랭크'는 먼저 경쟁이 가장 치열한 한국-북미 서버에 도입되어 피드백을 수렴할 예정이다. 시즌이 시작되면 배치 게임, 티어 스플릿, 보상 등 모든 변경사항이 전 세계에 적용된다.

유저들의 반응은 포지션 랭크 자체에는 호의적인 편이나, 시스템을 악용할 여지가 많다며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다. 포지션 스왑 등을 통한 불공정한 경기나, 진지하지 못한 게임 태도가 문제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라이엇 게임즈가 피드백을 적극 수렴할 것이며, 다른 포지션의 플레이도 '보정 시스템' 등을 적용 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힌만큼 '포지션 랭크'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포지션 랭크'는 아직 본 서버에 적용되지는 않았으며, 결과가 좋지 않다면 도입이 철회될 수도 있다.

'개발자 일기 - 포지션 랭크 안내'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