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은량은 귀속은량으로 할 수 없는 서원 연구나 제작 의뢰, 주택 관리비 납부, 경매장 아이템 구매 등에 필요하다. 이 때문에 귀속은량보다 획득 방법이 적은 편이다.

거래은량을 얻으려면 게임 내의 다양한 신분 활동을 플레이해야 한다. 신분 활동에 필요한 아이템은 매주 구매 횟수가 정해져 있다. 따라서 매주 정해진 횟수 외에 추가로 신분 활동을 하고 싶다면 경매장에서 다른 유저가 등록한 신분 관련 아이템을 구매해야 한다.

특히, 표행 깃발은 안정적으로 거래은량을 벌 수 있는 표행에 필요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이다. 만약 선택한 문파에 맞는 능력치나 RvR 콘텐츠 등을 배제하고 거래은량 획득에 중점을 둔 유저라면, 표행 깃발 수급이 가능한 신분을 선택해 신분 재료 구매에 들어가는 거래은량을 최소로 줄이는 것을 추천한다.


▲ 거래은량 벌이에 중점을 둔다면, 어떤 신분을 선택해야 할까



■ 살수 - 전 지역에 수배된 NPC를 찾아서

- 주요 활동 : NPC 암살, 유저 암살 (공력이 낮은 경우 비추천)
- 신분 활동에 필요한 아이템 : 살생부
- 주요 획득 아이템 : 순금, 표행 깃발, 보물 발굴삽, 각종 폄석 등
- 콘텐츠 횟수 제한 : 없음

살수는 암살게시판을 통해 암살령, 현상수배령을 수행하는 신분이다. 암살 의뢰를 받을 때마다 살생부가 1개씩 소모되며, 신분 스킬 '용린자'를 배운 이후 '추적매'와 '응장결'을 사용해 암살 대상을 찾을 수 있다.

암살령은 현상금이 걸린 유저를 처치하는 콘텐츠로, 암살 대상의 공력에 따라 임무 수행 난이도가 극과 극으로 나뉜다. 따라서 살수를 선택한 캐릭터의 공력이 낮다면 NPC를 암살하는 '현상수배령' 위주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암살 대상 처치에 성공하면 정해진 보상이 우편으로 주어진다. 암살 대상을 처치하는 데 성공하면 일정 확률로 상자가 드롭된다. 상자를 열면 순금과 3~4등급 폄석을 비롯해 보물 발굴삽, 표행 깃발 등 다른 신분이 사용하는 재료를 얻을 수 있다.


▲ 살수 신분 캐릭터만 암살게시판에서 임무 수령 가능



■ 유협 - 강호대도 출현 횟수 = 표행 깃발 수급 횟수

- 주요 활동 : 보물 발굴(1인 콘텐츠), 연화귀보(파티 콘텐츠)
- 신분 활동에 필요한 아이템 : 보물 발굴삽, 보물 탐색 옥석, 보물 추적 나비, 연화귀보 거울
- 주요 획득 아이템 : 비단, 복령, 침향, 진피, 살생부 / 순금, 연화귀보 거울(묘수공공 처치) / 주철, 표행 깃발(강호대도 처치)
- 콘텐츠 횟수 제한 : 보물 발굴 - 하루 20회 / 연화귀보 - 하루 8회

유협은 1인 콘텐츠 '보물 발굴'과 파티 콘텐츠 '연화귀보'를 수행할 수 있는 신분이다. 먼저 보물 발굴은 각 지역에 묻혀 있는 보물 상자를 발견해 아이템을 얻는 콘텐츠로, 비단과 제약 재료, 살생부, 표행 깃발 등을 얻을 수 있다.

보물 발굴을 시작하려면 잡화상이 판매하는 '보물 탐색 옥석'과 '보물 추적 나비'가 필요하다. 이 중 보물 추적 나비는 사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가 있는 지역에 보물이 어떻게 분포해 있는지 표시해주는 아이템이다. 보물 발굴을 시작하기 전 미리 사용해두면 보물이 많은 지역을 파악하고 동선을 짜는 데 도움이 된다.

보물 탐색 옥석은 사용 시 주위 600미터 이내에 보물이 있는 위치를 동, 서, 남, 북으로 안내해준다. 만약 보물이 50미터 이내에 있다면 보물이 있는 위치를 원으로 표시해준다. 표시된 원 근처에서 보물 탐색 옥석을 다시 사용하면 두 원이 교차하는 지점을 점으로 표시해주며, 추가로 세 번째 보물 탐색 옥석을 사용하면 보물이 묻힌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다.

보물이 묻힌 위치에서 '보물 발굴삽'을 사용하면 상자가 등장한다. 가끔 상자 대신 NPC '묘수공공'이나 '강호대도'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이들을 처치하면 상자가 드롭된다. 특히, 강호대도 처치 시 드롭하는 상자에서 표행 깃발이 나오므로, 운이 좋은 날은 표행 깃발을 다량 수급할 수 있다.

▲ 보물 추적 나비를 사용하면 지도에 보물 수와 위치가 표시된다

▲ 근처에 보물이 없다면 힌트 메세지가 출력

▲ 보물 근처에서 옥석을 여러 번 사용하다 보면 보물이 묻힌 정확한 지점을 알 수 있다

▲ 강호대도가 많이 등장할수록 보물 발굴 수익이 증가


'연화귀보'는 유협이 파티장일 때 수행 가능한 콘텐츠다. 파티원 5명이 연화귀보 지역에 들어가 동시에 연화귀보 거울을 사용하고, 지역 내에 숨겨져 있는 5개의 발판을 모든 파티원이 동시에 밟으면 보물 상자가 등장하는 '발판 찾기' 형식으로 진행된다. 연화귀보는 하루에 최대 8회 수행 가능하며, 연화귀보는 나타난 뒤 일정 시간 후에 사라지고 임의의 시간이 지난 후 다음 연화귀보가 등장한다.

다음 연화귀보가 언제 시작될지 모르기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는 8개의 보물상자를 찾는 것을 선호한다. 이를 위해서는 파티장과 파티원이 서로 지켜야 할 사항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연화귀보 거울 8개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후 파티장은 탐영, 발판찾기 등의 신분 스킬을 모두 보유해 연화귀보 위치 파악에 드는 탐색 시간을 줄이고, 파티원에게 귀보 좌표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티원은 시간 단축을 위해 파티장이 지정하는 좌표로 빠르게 이동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경공이나 말의 채찍질 사용은 기본이고, 모든 지역의 지도를 밝혀 어디로든 어풍신행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연화귀보 지역 안에서는 빈 발판은 녹색 마름모, 다른 파티원이 밟고 있는 발판은 붉은 마름모 아이콘으로 미니맵에 표시되니 가장 가까이 있는 녹색 발판으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한다.

다음은 연화귀보를 수행하기 전 읽어보면 좋은 연화귀보 8회 파티 관련 정보다.

☞ 뉴비들을 위한 연화귀보 8회팟 개념챙기기 - Godwitch


▲ 파티장이 불러주는 좌표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기본

▲ 모든 파티원이 발판을 밟고 있으면 보물 상자가 출현한다

▲ 미니맵에 표시되는 발판 아이콘, 발판을 찾지 못한 파티원은 녹색 마름모로 이동



■ 표사 - 수레 보호하고 거래은량 획득, 운이 좋다면 최대 3배율!

- 주요 활동 : 안전표행, 강호표행, 천하표행
- 신분 활동에 필요한 아이템 : 표행 깃발
- 주요 획득 아이템 : 거래은량
- 콘텐츠 횟수 제한 : 하루 10회(안전표행, 강호표행), 주 1회(천하표행)

살수와 유협 신분 활동을 통해 획득한 '표행 깃발'은 표사의 메인 콘텐츠 '표행'에 필요한 신분 재료다. 표행이란 원하는 지역의 표행 수령인 NPC와 대화한 후 표물 수레를 지키며 지도에 표시된 지점까지 호송하면 은량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다. 표행은 상시 수행 가능한 안전표행, 강호표행과 특정 시간대에만 수행되는 천하표행으로 구분된다.

먼저 안전표행과 강호표행은 동월, 개봉, 항주, 서해에서 진행한다. '안전표행'은 표사 신분을 보유하고 있다면 혼자서도 진행 가능하고, 표물 수레가 다른 유저에게 약탈당하지 않아 일정 확률로 마주치는 NPC 무리만 처치하면 다른 표행에 비해 안전하게 호송을 마칠 수 있다. 하지만 리스크가 적은 탓에 보상으로 귀속은량이 지급된다.

'강호표행'은 파티 상태일 때 진행 가능한 콘텐츠다. 안전표행과 콘텐츠 일일 횟수 제한을 공유하며, 다른 유저에게 표물 수레를 약탈당할 위험이 있다. 안전표행에 비해 수레가 파괴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거래은량을 보상으로 지급한다.

'천하표행'은 토요일 오후 8시부터 30분 동안 해하주에서 시작되는 표행이다. 천하표행도 귀속은량이 지급되는 '안전 천하표행'과 거래은량이 지급되는 '일반 천하표행'으로 구분되며, 유저는 둘 중 한 가지 표행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천하표행은 표행 깃발이 최소 4개 이상 있어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강호표행과 달리 표행 깃발을 여러 개 사용하면 한 번에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많은 거래은량 획득을 원한다면 천하표행은 최대한 참여하는 것이 좋다.


▲ 파티원과 함께 수레를 호송하는 강호표행

▲ 호송 보상은 여러 곳에 쓰이는 거래은량

▲ 2배 또는 3배 보상을 주는 표물 수레가 등장하면 흐뭇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