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에서 대도시에 차원문 방에 추가됨에 따라 기존 확장팩 대도시에 있던 여러 차원문들이 대거 삭제될 예정이다. 교통의 요지인 부서진 섬 달라란 내부에 있던 여러 차원문들이 스톰윈드/오그리마를 제외하고 모두 삭제된다. 이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이전 확장팩 지역으로 갈 때 이용하던 차원문들도 사라지게 된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해외 유저들은 많은 아쉬움을 보였다. 아직 테스트 단계에서의 변화인 만큼, 라이브 서버에는 기존 차원문들이 그대로 유지하길 바랬다. 편의를 없애고 불편함만 더 늘어나게 하는 변화였기에 유저들은 블리자드 공식 토론장에 차원문을 복구하라는 의견을 다수 남겼다. 많은 유저들이 패치가 철회될 때까지 관철할 것이라 말하며, 유저들이 원하는 것과 반대 반향으로 패치를 진행하는 블리자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러한 가운데 블리자드의 커뮤니티 매니저의 답변이 유저들을 분노케 했다. CM Bornakk는 "몇몇 사람들에게 낯설게 다가올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변화가 아제로스의 세계가 살아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포탈이 적어지면 당신에게 세계가 더 크게 느껴질까? 당신은 그걸 더 좋아하나? (법사가 아닌 다른 사람들은) 포탈 없이 당신이 언급한 그 장소들에 가는게 얼마나 더 어려울까?"라며 불난 집에 불을 지폈다.



이전 확장팩 차원문 삭제로 전문 기술 퀘스트나 던전 퀘스트, 유물 무기 퀘스트처럼 기존에 있던 여러 차원문을 이용해야 하는 캐릭터가 겪게 되는 불편함에 대해서는 "유물 무기 퀘스트를 수행하는 플레이어에게만 차원문이 보이도록 만들 계획이었다. 격아 차원문 방에서 아이언포지 포탈이 사라진건 의도하지 않은 사항이니 추후 빌드에서 바뀔 것"이라 말했다.

또 그는 "이동하는데 차원문이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의 동굴같은 콘텐츠를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다른 지역들은? 새로운 변화가 여러분들의 여행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도록 할까?"라는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답변을 남겼다.

이를 본 국내외 유저들은 "특유의 블리자드식 화법에서 업그레이드된 초월 화법"이라며 강하게 비판함과 동시에 "아무도 이런 것을 원하지 않는다", "불편을 겪고 싶지 않다", "잘못된 방향이다", "바쁜 현대 사회인의 시간을 낭비하게 하지 말라"는 반응을 보이며 분개했다.



현재 PTR 서버에서 삭제된 차원문은 약 13개 정도. 달라란(부서진 섬)의 아이언포지/썬더 블러프, 다르나서스/언더시티, 시간의 동굴, 달라란 구덩이, 카라잔, 엑소다르/실버문, 샤트라스, 고룡쉼터 사원, 영원꽃 골짜기 포탈이 제거된 상태며 일곱 별, 두 달의 제단에 있던 샤트라스, 달라란(노스렌드) 행 포탈도 찾아 볼 수 없다. 심지어 노스렌드에 있는 달라란에 있던 시간의 동굴 포탈과 스톰윈드/오그리마에 있는 지옥불 반도 포탈도 없어진 상태다.

이러한 불편함이 반영되는 8.1.5 패치는 약 열흘 뒤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괴상할 정도로 이상하게 변한 블리자드의 철학(?) 때문에 또 유저들이 불편함을 감수해야될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 와우 내 터미널이라고 할 수 있었던 달라란은 이제 오그리마 / 스톰윈드 차원문만 남았다


▲ 판다리아 지역 두 달 / 일곱 별의 제단에서도 샤트라스와 달라란 차원문이 사라진 상태

▲ 노스렌드에 있는 달라란에서는 시간의 동굴 차원문이 사라졌다


▲ 지옥불 반도로 이동하는 차원문도 제거, 스톰윈드는 명예의 요새 마법사를 통해 건너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