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선임 게임 디자이너 제레미 피즐(Jeremy Feasel)을 통해 8.2 업데이트 아즈샤라의 현신(Rise of Azshara)에 대한 상세 정보가 공개됐다. 작년 블리즈컨때 언급한 신규 지역 나즈자타와 메카곤을 필두로 신규 지역과 콘텐츠, 시스템 개선 등 시즌3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격전의 아제로스의 주요 시스템인 '아제로스의 심장'도 새롭게 정수(Essences)라는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군단의 유물 무기처럼 새로운 사용 기술과 지속 효과를 습득하게 된다. 많은 이들이 기다렸던 나는 탈것도 적용된다. [격전의 아제로스 길잡이, 제 2부] 업적이 추가되고 이를 달성하면 격아 지역에서 비행이 가능해진다. 새로 추가되는 탈것 장비 아이템은 소금쟁이가 없어도 수중 보행이 가능하게 만든다.

노움과 타우렌 유산 방어구, 탈것 등 수집품도 대거 추가되면서 신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본격적인 테스트는 다음 주부터 PTR을 통해 진행된다.

8.2 업데이트 아즈샤라의 현신 (Rise of Azshara)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 선택 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신규 지역 - 나즈자타 (Nazjatar)
신규 레이드 - 아즈샤라의 영원한 궁전 (Azshara's Eternal palace)
신규 지역 - 메카곤 (Mechagon)
신규 던전 - 작전: 메카곤(Operation: Mechagon)
독특한 장신구 - 휴대용 전산 장치(Pokect-sized Computational Device)
신규 시스템 - 아제로스의 심장 개선
영웅 난이도 격전지 - 격전의 스트롬가드 (아라시 고원)
PvP - 신규 투기장 'The Robodrome'과 대규모 전장 '아쉬란'
군도 탐험 - 신규 군도 크레스트폴(Crestfall)과 눈꽃마을(Snowblossom Village)
탈것 시스템 - 비행 해금, 탈것 장비 추가
새로운 시즌 - 시즌3 시작, 노움과 타우렌의 유산 방어구 등

■ 8.2 업데이트 아즈샤라의 현신(Rise of Azshara) 콘텐츠 요약

신규 지역 - 나즈자타(Nazjatar)와 메카곤(Mechagon)
신규 레이드 - 아즈샤라의 영원의 궁전 (Azshara's Eternal palace)
신규 던전 - 작전: 메카곤 (Operation: Mechagon)
신규 시스템 - 아제로스의 심장 변경
신규 퀘스트 - 마그니와 아제로스의 심장, 이어지는 전쟁 대장정
유산 방어구 - 노움, 타우렌
신규 군도 - 크레스트폴 (Crestfall), 눈꽃마을 (Snowblossom Village)
영웅 격전지 - 격전의 스트롬가드
신규 투기장 - The Robodrome
대규모 전장 - 아쉬란
나는 탈것 해금 - 격전의 아제로스 길잡이 2부
신규 아이템 - 탈것 장비 (수면 보행, 멍해짐 방지, 낙하산)
시즌 업데이트 - 시즌 3!
임무 업데이트 - 새로운 임무와 기계들
축제 업데이트 - 맥주 축제 등
전쟁 모드 - 신규 콘텐츠
전문 기술 - 신규 제작법
애완동물 대전 - 신규 펫, 신규 던전 등




■ 신규 지역 - 나즈자타 (Nazjatar)



깊은 바닷속에 있던 나가들의 고향 나즈자타가 8.2 업데이트로 지상으로 떠오른다.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이곳에서 아즈샤라의 함정과 맞딱뜨리게 되고 그녀와 적대하는 세력과 조우한다.

얼라이언스는 안코안(Ankoan)이라 불리는 물의 전사들을 만나 도움을 받게 되고, 호드는 길블린과 마크루라, 바다 거인 등 나가의 노예였던 종족들로 이루어진 해방된 자(가칭, Unshackled)들과 만난다. 그리곤 이들과 힘을 합쳐 아즈샤라에게 반격을 꾀한다.

나즈자타에서는 새롭게 '전투 동료'를 선택하고 퀘스트 등을 함께 수행할 수 있다. 매일 3명의 동료 중 한 명과 퀘스트를 수행하고 전투 동료의 레벨도 올린다. 최대 30레벨까지 성장하며 이들과 관련된 새로운 이야기도 전개된다.

전역 퀘스트(사절 포함)는 아즈샤라와 나가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희귀 몬스터는 아즈샤라를 테마로 한 접두사(어픽스)가 붙는데 리젠 될 때마다 접두사가 바뀌는 독특한 형태다.

나즈자타의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은 퀘스트를 수행해 주요 거점을 구축하고 나가들과 맞서 싸울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수라마르의 창'이라는 유물을 얻고 아즈샤라의 영원한 궁전의 문을 부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신규 레이드 - 아즈샤라의 영원한 궁전 (Azshara's Eternal palace)



시즌3의 메인 공격대 던전 '아즈샤라의 영원한 궁전(Azshara's Eternal palace)'에는 여왕 아즈샤라가 마지막 우두머리로 등장한다. 수중 전투가 펼쳐지는 우두머리도 존재한다. 군단 던전 아즈샤라의 눈의 우두머리였던 '아즈샤라의 분노'가 레이드 보스로 등장할 것이란 정보도 유출됐다. 제레미 피즐은 "아즈샤라와의 전투가 아제로스의 미래를 바꿀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 신규 지역 - 메카곤 (Mechagon)



기계공학의 놀이터 같은 공간이라고 밝힌 메카곤은 'Rustbolt'라는 거점에서 시작한다.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은 모든 생명체를 기계로 만들고자 하는 메카곤 왕에게 대항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섬 곳곳에 있는 퀘스트를 수행하고, 자원을 모아 포탑 등을 제작해 희귀 몬스터를 더 빨리 처치하는 경험을 한다.

메카곤에는 매일 3명의 다른 테마를 가진 방문객이 등장한다. 이들을 통해 독특한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고 멋진 보상과 평판을 얻는다. 개발자의 말에 따르면 메카곤의 콘텐츠는 플레이어의 진행 단계에 따라 개방되며, 진행은 오로지 플레이어의 의지로 결정된다.

메카곤은 마치 판다리아 시절 영원의 섬처럼 독특한 보상을 주는 네임드 몬스터들이 존재한다. 해당 몬스터는 각기 다른 리젠 시간을 가져 유저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 외에도 메카곤에서 모으는 잡동사니는 '로봇 파스칼(Pascal the Robot)'을 통해 기계고양이 레이저 포인터(Mechanocat Laser Pointer) 탈것 등을 직접 제작하는 데 쓰인다.

[메카곤] 종합 정보 → 8.2 메카곤 정리 (디자인, 던전, 특별 장신구)











■ 신규 던전 - 작전: 메카곤(Operation: Mechagon)



작전: 메카곤 (Operation: Mechagon)은 총 8마리의 우두머리로 구성된 '거대한 던전'이다. 최종 우두머리는 메카곤 왕이며 포탑 등 플레이에게 적대적인 도시 전체를 상대한다. 군단 때 다시 찾은 카라잔이 상, 하층으로 구분되듯 '작전: 메카곤' 역시 비슷한 구조일 것으로 예상된다.














■ 독특한 장신구 - 휴대용 전산 장치(Pokect-sized Computational Device)



메카곤에서는 '휴대용 전산 장치(Pokect-sized Computational Device)'라는 독특한 장신구가 추가된다. 휴대용 전산 장치는 아무 능력이 없지만, 빨강/노랑/파랑 천공 카드(Punchcard)를 끼울 수 있는 홈이 존재한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노랑 천공 카드는 2차 능력치를 증가시주고, 빨강 천공 카드는 독특한 발동 혹은 사용 효과를 부여한다. 파랑 천공 카드는 메카곤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 특별한 지속 효과를 추가한다.





■ 신규 시스템 - 아제로스의 심장 개선



아제로스의 심장도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선된다. 마그니와 만나면 아제로스의 상황이 너무나 악화되고 있다고 하며 이를 타개하고자 심장의 방을 재건한다. 이 과정에서 심장 제련소(Heart Forge)가 추가되고 제련소를 통해 아제로스의 심장에 '정수(Essences)'라는 새로운 효과를 주입한다.

주입한 정수에 따라 새로운 '사용 기술'을 습득하고 유물력의 레벨이 증가하면 보조 정수를 최대 2개까지 주입해 지속 효과도 얻는다. 정수는 여러 등급이 나뉘어 있고 최고 난이도 콘텐츠에는 형상 변환용 전설 등급 정수도 존재한다.

[아제로스의 심장] 공식 정보 → 8.2 아제로스의 심장 업데이트 (번역문)
[정수] 공개된 정수 정보 → 8.2 아제로스의 심장에 장착할 정수 효과
[아제로스의 심장] 추가 정보 → 아제로스의 심장 시스템과 정수







■ 영웅 난이도 격전지 - 격전의 스트롬가드 (아라시 고원)

격전지에 '영웅 난이도'가 추가된다. 개발진은 스타크래프트 같은 RTS 게임과 유사한 전략 시스템을 주목했고, 특수한 공격 NPC이나 방어 NPC 등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영웅 난이도는 먼저 아라시 고원에서 진행되는 '격전의 스트롬가드'에 추가할 예정이다.




■ PvP - 신규 투기장 'The Robodrome'과 대규모 전장 '아쉬란'

PvP는 새로운 전장이 등장한다. 투기장은 이번에 새롭게 등장하는 지역 메카곤을 배경으로 한 'The Robodrome'이 추가된다. 전장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확장팩의 PvP 콘텐츠였던 '아쉬란'이 대규모 전장에 추가된다.

■ 신규 투기장 - The Robodrome



■ 대규모 전장 - 아쉬란




■ 군도 탐험 - 신규 군도 크레스트폴(Crestfall)과 눈꽃마을(Snowblossom Village)

판다리아를 배경으로 한 신규 군도 눈꽃마을(Snowblossom Village)과 쿨 티라스를 배경으로 한 크레스트폴(Crestfall)이 추가된다. 크레스트폴은 워크래프트2에서 많은 설정을 가져왔다고 언급해 이를 찾아보는 것도 새로운 재미가 될 것이다.





■ 탈것 시스템 - 비행 해금, 탈것 장비 추가

많은 이용자들이 기다렸던 '비행'이 해금된다. 추가되는 업적 [격전의 아제로스 길잡이, 제 2부]를 달성하면 잔달라/쿨 티라스에서 탈것으로 비행이 가능하다. 업적을 달성하면 비행뿐 아니라 기계 앵무새 탈것을 보상으로 얻으며, 신규 지역 나즈자타와 메카곤에서도 나는 탈것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탈것 장비' 아이템도 새롭게 도입된다. 100레벨을 달성한 캐릭터가 있다면 탈것 장비 시스템이 해금되고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이용할 수 있다. 원하는 탈것에 전용 장비를 장착시키면 특수한 효과를 얻는다. 현재는 소금쟁이처럼 수면 보행이 가능한 장비나, 멍해짐 효과를 방지해주는 장비, 낙사 방지를 위한 낙하산 장비만 공개됐다.

탈것 장비가 도입되면 같은 효과를 가진 소금쟁이는 수면 보행 효과가 사라진다. 단, 이미 소금쟁이를 보유하고 있던 플레이어에겐 곧바로 수면 보행 장비가 지급된다. 착마 상태에서 오브젝트 상호 작용이 가능한 '하늘 골렘'은 해당 효과가 유지되는 대신, 탈것 장비를 적용할 수 없다.

[나는 탈것] 해금 조건 → 격아 비행 해금 길잡이 2부 조건과 보상
[지상 탈것] 변경점 → 탈것 장비 정보, 소금쟁이 수면 보행 안 되게 너프






■ 새로운 시즌 - 시즌3 시작, 노움과 타우렌의 유산 방어구 등



당연하게도 8.2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된다. 시즌3를 통해 상향될 아이템 레벨과 신규 쐐기돌 어픽스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 뿐만 아니라 실바나스와 바인의 이야기를 보여줄 전쟁 대장정, 노움과 타우렌의 유산방어구, 새로운 수집품, 새로운 임무나 전쟁 모드, 축제, 전문 기술, 애완동물 대전 등에서도 신규 콘텐츠가 추가된다. 아즈샤라의 현신은 다음 주 PTR을 통해 본격적인 테스트를 시작한다.

[쐐기돌] 종합 정보 → 향후 신화 쐐기돌 던전의 달라질 모습

■ 유산 방어구 - 노움과 타우렌




■ 이어지는 전쟁 대장정



■ 새로운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