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진행된 천애명월도의 대규모 패치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논검에서 승리했을 때 획득하는 논검폐의 양이 늘었다. 이로 인해 주간 획득 논검폐를 전부 얻기 위해 필요한 승리 수가 대폭 줄었다.

직접 논검을 플레이해본 결과, 밸런스 조정은 경기 양상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우선 형호, 양주, 항주의 논검장 크기가 축소되어 공격 이후 도망갈 수 있는 거리가 줄었다. 특정 문파는 패치 전에 사용하던 무공 연계 사이에 탈출기를 사용할 수 있는 틈이 생겨 새로운 연계를 손에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


▲ 패치 후 논검 콘텐츠에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 이전보다 빠른 계급 상승과 논검폐 획득! 승리 보상 대폭 증가

가장 눈에 띄는 변경점은 경기 종료 이후 획득하는 점수와 논검폐의 양이다. 많이 올라야 10점 내외로 올랐던 등급 점수는 20점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또한, 자신보다 높은 등급의 캐릭터를 상대로 승리했을 때 등급 점수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어 기존보다 논검 등급을 빠르게 올릴 수 있게 됐다.

논검 승리 시 획득하는 논검폐는 연습전 기준 10 → 50으로 무려 5배나 상승했다. 또한 등급전 승리 시에는 캐릭터의 논검 등급에 따라 논검폐 획득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적은 승수로 주간 획득 가능 논검폐를 전부 수급할 수 있다.


▲ 승리 시 획득하는 논검폐 양이 대폭 증가

▲ 매칭된 상대의 등급에 따라 획득 점수가 달라진다


■ 논검 승리 획득 보상 조정

- 낮은 등급의 캐릭터가 등급전에서 승리할 때 더 많은 등급 점수를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논검 등급전의 주간 논검폐 보상이 제거되었습니다. 대신 등급전에서 획득하는 논검폐 보상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논검 등급에 따른 논검폐 획득 한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기존 전략에 영향을 줄까? 논검장 크기 축소

논검장의 크기가 소폭 줄어들었다. 논검장이 좁아지면 도주 경로가 짧아질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이전보다 빠른 주기로 교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일방적으로 공격을 퍼부은 뒤 스킬 쿨타임을 벌기 위해 도주하는 전략을 겨냥한 패치로 보인다.


▲ 이전보다 벽이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단순한 착각이 아닐 것이다


■ '빤스런' 플레이 방지? 논검장 크기 축소

- 형호/양주/항주의 논검장 크기가 소폭 줄어들었습니다.



▣ 여기서 공중회피가 왜 나와? 문파 밸런스 조정


문파별 스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빠져나갈 수 없었던 연계 도중 공중회피가 발동하거나, 제압 시간이 감소하는 등 새로운 스킬 연계에 적응해야 하는 문파가 생겼다.

먼저 태백은 무흔검의가 개방, 진무, 신도의 반격을 취소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돌진을 맞은 상대가 공중회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이전 같은 느낌으로 돌진을 사용하면 상대에게 턴을 뺏길 위험이 생겼다.

신도는 광풍도-무곡의 효과가 변경되어 도흔이 없으면 상대를 제압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광풍도의 대미지가 약 30% 정도 증가해 한방 화력은 증가했다.

가장 큰 수혜자로 언급되는 문파는 '개방'이다. 취음권을 습득한 이후 취기가 10단계에 도달하면 '만취' 상태에 도달하는데, 이는 중국 서버보다 빠르게 업데이트되어 개방이 예상한 것보다 논검에서 급격하게 강력해졌다.

만취 상태에서 퍼붓는 공격은 매우 강력해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를 '계왕권'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때문에 어지간한 공력 차이는 극복할 수 있을 정도로 논검에서 개방의 위상이 많이 커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오독의 은신 스킬 '잠행' 발동 시간이 빨라지고, 당문의 폭천성-무곡이 단일 대상 명중 시 0.3초 제압되는 등 문파별 변경점에 빠르게 적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돌진을 맞으면 공중회피를 누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 논검장에서 무시무시한 위력을 자랑하는 개방


■ 이제는 '개방'의 전성기? 문파 밸런스 조정

- 태백:
* 돌진-칠살의 효과가 ‘100회 중첩 시 5쾌검’에서 ‘30회 중첩 시 발도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돌진을 맞은 대상이 공중회피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천운검의 마지막 타격으로 대상이 공중에 뜨는 시간이 0.3초 감소하였습니다.
* 발도술의 재사용 시간이 6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신위:
* 복룡창의 패기 회복율이 1타 2% / 2타 4%로 변경되었습니다.
* 열풍창의 거리가 1M 증가하였습니다.
* 맹호질주-무곡의 효과가 맹호질주 재사용 시간 2초 감소 + 유효거리 2M 증가로 변경되었고, 대상의 이동속도 감소는 제거되었습니다.
* 맹호질주-칠살의 효과가 대량의 도발 수치와 20초간 받는 피해량 20% 감소, 질풍창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외공방어 증가는 제거되었습니다.
* 일발필중-칠살의 효과에서 도발수치가 3배에서 5배로 증가하였습니다.
* 광폭화-파군의 효과에 3초간 적 제압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격노 초기화 조건이 5개 대상에서 3개 대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격필살의 피해 범위가 변경되었습니다. 전방 타격 범위가 소폭 증가하였으며, 후방 타격 범위는 감소하였습니다.

- 개방:
* 강호취가 더 이상 무흔검의에 의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취음권의 반격이 더 이상 무흔검의에 의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취음권의 반격이 더욱 강력해지고 명중한 대상이 많을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음주와 취음권을 이용한 취기와 만취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음주: 독한 술을 마셔 보호강기를 20% 회복하고 30초 동안 2단계 취기와 2단계 주경 상태에 진입합니다.
음주 무공 재 사용 시 내력으로 독한 술을 내뿜어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만취 효과를 부여하여 명중을 20% 감소
* 취음권: 독한 술을 마시고 6단계 취기와 6단계 주경 상태에 진입합니다.
강/역 게이지를 100%로 회복하며 회복된 강/역 효과 발동 시 강/역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취음권 2단: 취음권 무공을 사용 후 일정 시간 내 재사용하면 반격이 발동되어 제압 상태를 해제하고 주변의 적을 날려버림
! 취기: 취음권 습득 후 10단계 취기 도달 시 만취 상태로 진입, 후려치기가 취권 무공으로 전환
! 주경: 단계별로 외공공격 2% 호신 2% 증가, 최대 10단계 중첩
! 취권: 대상을 여러 차례 공격하여 단일 피해를 입힘
* 음주-무곡의 효과가 음주 발동시간 0.5초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강기 피해와 이동속도 감소는 제거되었습니다.
* 음주-파군의 효과가 음주로 술을 내뿜어 적을 명중시킬 때마다 취음권의 재사용 시간 1초 감소, 최대 5초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선풍권-파군의 효과에서 대상을 태워버리는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당문:
* 폭천성-무곡 효과에 1개 대상만 명중 시 1단에서 제압효과 0.3초가 추가되었고 내상 효과의 지속 시간이 12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오독:
* 잠행의 발동 시간이 더욱 빨라졌습니다.
* 낙인-파군의 효과에 시전거리 100% 증가가 추가되었고 피해 증가와 독기 회복 조건이 5개 대상에서 3개 대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밟기-칠살 효과가 금강 상태와 상관없이 대상(유저 제외)에게 주는 피해 3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밟기-파군의 효과에서 피해 증가가 고정 수치에서 명중한 대상에 따라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진무:
* 반격 사용 시 더 이상 무흔검의에 의해 반격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삼단베기 후 환영술을 연계할 때 환영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습니다.
* 내리꽂기의 2단계 그림자가 앞에서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천향:
* 회복 무공 사용으로 획득하는 도발 수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캐릭터 이동 중 절명산과 속박 등 일부 무공 사용으로 이동이 멈추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신도:
* 반공 사용 시 더 이상 무흔검의에 의해 반공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창해-무곡 효과에 발동시간 중 재사용 시 바로 창해 상태로 진입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창해-파군 효과에 발동 시간 중 주변 다수의 대상을 신도 앞으로 끌어당기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광풍도-무곡 효과가 변경되어 도흔 상태의 대상 공격 시 대상의 도흔을 소모하면서 제압 효과를 부여하는 기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광풍도의 데미지가 30% 가량 증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