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업계를 우롱하는 듯한 내용의 현수막으로 논란을 산 윤종필 의원실이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화에 찬성하는 입장이었고, 단순히 지역구였기 때문에 내건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윤종필 의원은 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이자 성남분당갑 당협위원장이다.

어제 성남시 분당 일대에는 붉은 배경에 노란색 글씨로 "'게임중독'은 질병!"이라 쓰인 현수막이 게시됐다. 이때 어떤 목적이나, 의도는 밝혀지지 않았다.

오늘(30일) 취재 결과, 당초 현수막에는 "WHO의 결정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도 덧붙여질 계획이었다. 윤종필 의원실은 여론을 의식해 '환영' 발언을 뺀 것을 추정된다.

의원실은 게임업계 내에서 해당 현수막에 대해 반발이 심하다는 의견에 "따로 전달되는 의견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실 관계자는 "애초에 윤종필 의원은 WHO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거기(게임사)는 산업이니까 반대하는 거 같다"며 "산업과 보건 입장에서 의견이 갈리는 거 같다"고 답했다.

게임이용장애 질병화에 대해서 의원실은 "당연히 해야 한다"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도 "게임을 질병으로 보는 게 아니라, 게임에 중독된 사람을 질병으로 분류하자는 것"이라며 "정부나 국회의원은 전체의 1%가 아닌, 단 1명의 피해자라도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할지 검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산업이 성장하면서 피해자가 생기는 것에 게임사가 책임을 지는 게 당연하고, 오히려 게임이용장애 이슈를 극복해야 게임산업이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게 윤종필 의원실의 입장이다.

아울러 윤종필 의원실 관계자는 "WHO가 결정한 것을 우리만 안 한다고 저항하면, 오히려 나중에 게임사가 해외 진출할 때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이미 WHO의 결정으로 게임이용장애는 전 세계 게임사에게 똑같은 기준이 적용되기에, 우리나라 게임사에게만 불리한 조건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는 "지금 게임사가 할 일은 게임이용장애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 피해자 보호에 앞장서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더 성장할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게임이용장애와 관련해 윤종필 의원실에서 준비 중인 개정안이나 입법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현재 윤종필 의원실은 보건복지부의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복지부에서 게임이용장애에 정확하고 객관적인 실태 조사를 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의원실 입장에서도 정확한 통계 자료가 있어야 개정안이나 입법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어서다.

의원실 관계자는 "게임이용장애는 이미 정해졌으니 정부와 게임사가 머리를 모아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게임산업의 99%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1% 공공의 보호도 중요하다는 게 윤종필 의원실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게임중독세와 관련해서 윤종필 의원실은 "우리는 게임이용장애를 산업 이슈가 아닌, 보건 이슈로 보기 때문에 중독세에는 관심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