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신규 콘텐츠인 어비스 레이드와 디멘션 큐브가 등장했다. 또한 클래스 밸런스 패치가 함께 진행되어 PVE와 PVP 양쪽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어비스 레이드는 80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한 8인 공격대 레이드다. 전투가 여러 개의 페이즈로 구분되어 있으며, 클리어 시간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보상은 일주일에 최대 3번까지 획득이 가능하며, 전설 장비인 '고고한 안개 세트' 및 직업 각인서 II, 강력한 영원의 돌 등 유용한 보상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도시에서 공격대 파티를 꾸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디멘션 큐브는 엘리트 큐브 상위의 실리안 지령 콘텐츠로, 700레벨 이상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디멘션 큐브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새로운 버프와 전투 유형이 추가됐다. 기존 이상의 실링과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돌격대장 각인서 III를 획득할 수 있다.


▲ 800레벨부터 도전 가능한 어비스 레이드


▣ 신규 장비 획득 가능! 어비스 레이드

어비스 레이드는 80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한 8인 공격대 레이드다. 각 대도시의 어비스 레이드 게시판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개인 매칭은 물론 파티 매칭과 공격대 입장도 가능하다. 공격대는 파티 찾기의 어비스 레이드 공격대 찾기에서 만들 수 있으며, 대도시일 때만 활성화된다. 현재 어비스 레이드는 미스틱 1종만 존재한다.

미스틱의 기대 보상은 신규 전설 장비인 고고한 안개 세트, 해당 장비를 랜덤으로 습득 가능한 고고한 안개의 보상상자, 영웅 장비인 흐르는 안개 세트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상자, 강력한 영원의 돌 선택 상자, 신규 재련 재료인 미스트리움, 에테르 기화 및 강령술 각인서 III, 직업 전용 각인서 II, 각종 재련 재료 등이다.

고고한 안개 세트는 기존 전설 장비보다 아이템 레벨이 35 높은 것이 특징이며, 잊힌 전설 세트 효과에 더해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10% 증가 및 받는 피해 10%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있다. 무기 또한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으나, 5세트 효과가 끝이기 때문에 무기까지 고고한 안개 장비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이는 기존 명예로운 전설 및 잊힌 전설도 동일하게 변경됐다.


▲ 미스틱의 주요 보상은 신규 전설 장비다


고고한 안개 장비의 재련에는 우마늄, 갈라토늄, 돌파석은 물론 안타레스의 토큰이 그대로 사용된다. 또한 미스틱에서 획득 가능한 재료인 미스트리움이 추가로 들어간다.

잊힌 전설 장비에서 고고한 안개 장비로 계승할 수도 있다. 영웅에서 전설로 계승할 때와 달리 기존 재련 단계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 계승 재료로는 어비스 레이드에서 획득 가능한 미스트리움이 사용된다. 명예로운 전설 장비의 경우 고고한 안개 장비로 계승할 수 없다.

고고한 안개 세트의 경우 보상상자에서 획득하는 것 외에도 미스트리움을 모아 어비스 레이드 게시판 근처의 '스카이트'에게서 교환할 수 있다.

랜덤한 영웅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흐르는 안개의 보상상자의 경우 획득 시 개인 귀속이 아닌 원정대 귀속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흐르는 안개 장비의 레벨은 730이며, 재련이나 연마가 불가능하다. 즉, 원정대 내의 다른 캐릭터의 레벨을 안타레스의 악몽 진입까지 끌어올리는 데 사용하는 용도라 볼 수 있다.


▲ 재련에는 기존 재료에 더해 미스트리움이 사용된다

▲ 흐르는 안개 세트는 원정대 내 서브 캐릭터 육성 시 유용하게 사용된다


미스틱 보상은 1주에 최대 3회를 획득할 수 있다. 특이한 것은 전투 달성도 및 클리어 시간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1페이즈만 클리어했을 때와 모든 페이즈를 클리어한 후 보상이 다르다.

1페이즈 클리어 이후에 전멸했다면 보상을 받고 나갈지, 받지 않고 나갈지 투표를 통해 결정할 수 있다. 받고 나갈 경우 주에 획득 가능한 보상이 차감된다. 또한 탈출의 노래나 탈출을 이용해 나갈 경우 보상 획득 횟수가 차감되므로 반드시 유의하는 것이 좋다. 각 페이즈 클리어 후 배틀아이템 리필 등의 정비가 가능하다.

기본 생명은 10개로, 공격대원 사망 시가 아닌 부활 시 1개씩 소모된다. 모든 생명을 소모한 이후에는 부활할 수 없지만, 전투가 즉시 종료되는 것은 아니며 남아있는 공격대원을 관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짙은 안개 능선에 미스틱과 관련된 가디언 조사관 퀘스트가 생성되었다. 이와 연계로 베른 북부의 라니아 마을에는 루나와의 약속 장소라는 호감도가 함께 추가됐다.


▲ 전투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 좌측 상단에 남은 생명과 더불어 현재 페이즈가 표기된다

▲ 미스틱과 관련된 루나 퀘스트 및 호감도가 추가됐다


▣ 다량의 실링, 골드 획득 가능! 디멘션 큐브

디멘션 큐브는 700레벨부터 도전할 수 있는 실리안의 지령 콘텐츠로 진입 시 실리안의 지령이 1개 소모된다. 이외의 입장 조건은 없으며, 기존 엘리트 큐브의 입장 조건이었던 큐브 다이아몬드 3회 클리어 또한 삭제됐다.

디멘션 큐브는 전반적인 진행 방식이 기존 큐브 및 엘리트 큐브와 유사한 편이다. 300포인트로 브론즈 상자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900포인트로 실버, 1,700포인트로 골드, 3,000포인트로 플래티넘, 5,000포인트로 다이아몬드로 보상이 업그레이드된다.

주요 보상은 실링과 골드, 돌격대장 각인서 III, 고대의 마석이다. 돌격대장 각인서 III를 획득할 수 있는 최소 등급은 이전과 같은 골드다. 돌격대장 III는 이동 속도 증가량의 40%만큼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20장의 각인서를 모아야 활성화할 수 있다.


▲ 디멘션 큐브에서는 돌격대장 각인서 III를 획득할 수 있다


브론즈 등급의 기본 보상은 약 12,000실링과 25 내외의 골드다. 여타 큐브와 달리 골드를 소량이라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다이아 보상에서는 약 23,000실링 및 300골드를 획득 가능하며, 엘리트와 마찬가지로 골드 편차가 큰 편이다.

난이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엘리트 큐브 이하라는 것이 중론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몬스터가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 면역이 없기 때문에 엘리트 큐브 전용의 스킬 트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클리어 타임 또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다만 생존 스테이지는 유의해야 한다. 기존 자폭 몬스터 외에도 다양한 범위를 지닌 자폭 몬스터가 등장하며, 한 번에 다수의 자폭 몬스터가 쏟아져나오기도 한다. 다른 파티원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작은 자폭 몬스터는 공격이 가능하므로 이를 이용해도 좋다.


▲ 골드 등급의 보상. 엘리트 큐브에 비해 드랍되는 양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 생존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크게 상승했다


▣ 새로운 바람이 분다! 클래스 밸런스 패치

신규 콘텐츠 등장과 더불어 클래스 밸런스 패치도 진행됐다. 같은 스킬이라도 PVE와 PVP의 쿨타임이 달라지는 등 차별화를 두려 하는 것이 특징이다.

워로드의 경우 대부분의 스킬의 PVE 대미지가 증가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증오의 함성의 공격력 증가 시너지 트라이포드는 실드 게이지 회복 및 백어택 시너지 효과로 변경됐다는 점이다. 넬라시아의 기운 또한 공격력 증가 시너지 트라이포드가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 면역 및 6초간 공격 속도 증가 시너지로 변경됐다. 보호막 트라이포드의 수치도 20에서 30으로 증가했다. 버스트 캐넌은 대미지 증가 및 차지 시간이 빨라졌으며, 전장의 방패는 레이드 몬스터를 관통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디스트로이어는 어스 이터 대지의 분노 트라이포드의 대미지가 상향되었으며 중력가중 모드에서의 PVE 피해량이 증가했다. 버서커는 별도의 변경 내용이 없다.


▲ 워로드는 시너지가 변경되고 피해량이 상승했다


배틀마스터는 바람의 속삭임 전사의 용기 트라이포드의 받는 피해 감소량이 30%에서 20%로 하향되었다. 인파이터는 다수의 스킬의 PVE 피해량이 증가했다. 특히 초신성 폭발은 자체 대미지 증가와 더불어 트라이포드를 통한 대미지 증가량이 겹쳐 전설 12강이 없더라도 채용해볼 만한 스킬로 변모했다.

기공사는 PVP 기준 소폭 하향을 당했다. 증명의 전장에서의 내공 방출의 쿨타임이 40초로 증가했으며 2차 각성기의 피해량이 감소했다. 또한 금강선공 강화 문장의 추가 공격력이 5%로 하향됐다. 창술사는 PVP에 변화가 없으며 PVE에서의 유성강천과 적룡포의 대미지가 소폭 하향됐다.


▲ 인파이터는 초신성 폭발의 대미지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서머너는 모든 고대의 정령 스킬에 피격이상 면역 효과가 추가되었다. 아르카나는 모든 스킬의 PVE 대미지가 소폭 상향되었으며, 아이덴티티카드 1장을 획득하는 트라이포드의 효과가 일괄 2배로 상향되었다. 바드는 전반적인 피해량이 크게 상승하고, 세레나데에 피격이상 면역 효과가 추가됐다. 또한 증명의 전장에서의 수호의 연주 쿨타임이 40초로 증가했다.

블래스터는 에너지 필드에 경직 면역이 추가되었으며, 단단한 보호막 트라이포드 채용 시 스킬 시전 동안 피격이상 면역 효과가 추가됐다. 호크아이 및 데빌헌터는 변경점이 없다.


▲ 서머너는 모든 고대의 정령 스킬에 피격이상 면역이 추가됐다


블레이드는 모든 스킬의 PVE 피해량이 증가했으며, 트윈 쉐도우나 블래이드 댄스 등 스킬 자체의 대미지가 증가된 경우도 있다. 피격이상을 유발시키는 장판인 서프라이즈 어택의 검풍 잔영은 해당 트라이포드를 채용할 경우 쿨타임이 5초 증가하는 페널티를 받게 됐다.

데모닉은 PVP에서 크게 하향을 당했다. 크루얼 커터는 대미지 감소는 물론 쿨타임이 증가되었으며 공중에 뜬 적을 다시 띄우는 효과가 제거되고 약경직으로 변경됐다. 데몬 비전은 차지 중 선회 속도 감소, 공격 거리 감소, 쿨타임 증가, 강인함 트라이포드의 삭제, 경직으로 변경 등의 하향을 당했다. 데몬 그랩 또한 경직으로 변경되었으며, 피어스 쏜은 선딜레이 및 쿨타임이 증가되고 경직으로 변경됐다.

하울링은 스킬 모션이 느려졌으며 강인함 트라이포드가 삭제됐다. 데시메이트와 쓰러스트 임팩트는 PVP 피해량이 크게 감소했다. 또한 악마화 변신 시 증명의 전장 생명력 회복량도 감소했다. 반면 PVP와 PVE 모두 악마화의 루인 러쉬, 데스 클로, 고어 블리딩, 디스트럭션의 스킬 피해량이 증가했다.


▲ 데모닉은 강인함 트라이포드의 삭제 등 많은 하향을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