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 새롭게 등장한 PvP 모드인 아라드 대격돌이 현재 대규모 프로모션 이벤트와 함께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일반 서버에 있는 결투장과 달리 캐릭터의 레벨이나 장비 상태, 크리쳐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싸운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다.

덕분에 PvP가 아직 어색한 초보라 하더라도 부담감 없이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며, 실제 게임 시스템도 결투장과 다른 독자적인 공방 시스템을 갖춰 비교적 조작 난이도가 쉽다.


▲ 레벨도 장비도 필요없다! 모두 평등한 조건에서 싸우는 신개념 결투장




간단하지만 오묘한 심리전이 오가는 아라드 대격돌
회피와 필살기만 잘 써도 승률이 나온다!

아라드 대격돌은 일반 서버와 다른 완전히 독자적인 서버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처음 접속하면 아라드 대격돌 서버에 전용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계정 생성은 단순히 아라드 대격돌용 접속 캐릭터를 만드는 것으로 퍼스트 서버 계정 생성과 동일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결투를 벌일 때는 22종의 전직 중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캐릭터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

등장 캐릭터는 모두 95레벨, 전직별로 주요 스킬 6개로 고정되어 있다. 스킬셋은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위치를 바꿀 수 있으나, 다른 스킬로 교환하거나 스킬 레벨 자체를 조정하는 등의 변경은 불가능하다.


▲ 모든 캐릭터가 아라드 대격돌 전용 스킬셋으로 고정되어 있다



대시나 점프 평타 등 다른 기본 적인 조작법은 동일하다. 다만 퀵스탠딩이나 백스탭 등 회피기가 없으며, 전직 특성에 따른 이동 속도나 MAX HP 를 제외한 이동/공격/캐스팅 속도/방어력 등 장비로 인한 능력치 상승은 없다.

결투장 보상으로는 아라드 대격돌 주화를 얻을 수 있는데, 맵 가운데에 위치한 초붕 NPC에게서 결투장 전용 아바타나 이모티콘 박스를 구입할 수 있다.


▲ 아바타 프리셋을 불러올 수 있지만, 능력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실제로는 캐릭터 특성을 나타낼 뿐 절대적인 능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아라드 대격돌의 시스템과 룰 파악하기

아라드 대격돌에는 게임의 승패를 나누는것부터 주요 회피까지 독자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승/패는 2분이라는 제한 시간 동안 누가 가장 많이 KILL을 올렸느냐로 갈리며, KILL이 동일하다면 입힌 피해량의 차이로 구분한다. 이는 1:1 모드가 아닌 난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킬수가 높은 사람이 이기는 시스템으로 난전 모드에서는 막타를 잘 노려야 한다



그리고 사망 시 즉시 부활이 가능하며, 모든 쿨타임이 초기화 된 상태로 빠르게 재참전이 가능하다. 이때 짧은 시간 동안 무적이 있어 반격을 노릴 수 있다. 다만 퀵 스탠딩과 같이 회피 시간이 널널한 것이 아니라 극히 짧은 시간이므로 부활 무적을 맹신하지 말자.


▲ 2분 동안 무제한 부활이 가능하다!




■ 회피 시스템

일반 결투장에서 중요한 회피 기술이었던 퀵 스탠딩과 흡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회피 시스템이다. 회피 시스템은 다운/경직/홀딩 등 대응할 수 없는 상태에서 피격 시, 캐릭터 머리 위에 회피 게이지가 상승하는데, 끝까지 차오르면 점프(C키)를 눌러 회피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다.

회피는 짧은 무적 시간을 가지고 있어 상대의 추가 공격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다만 공격하는 입장에서도 상대의 회피 게이지가 차오르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숙련되면 콤보를 조절하여 반격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천천히 콤보를 넣거나, 일부러 단타 위주의 콤보로 상대의 회피 게이지를 채우지 않고 공격하는 심리전이 가능하니, 회피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타이밍을 신중히 잴 필요가 있다.


▲ 퀵스탠딩과 달리 게이지만 차오르면 언제라도 쓸 수 있다


▲ 잘하는 사람은 회피 쓸 각을 안주고 때리더라...




■ 필살기 시스템

필살기는 화면 중앙 하단에 있는 필살기 게이지가 70%이상 차오르면 TAB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는 일발 역전기다. 회피와 마찬가지로 오직 피격만으로 차오른다. 참고로 100%에 가까워질수록 필살기의 위력이 상승한다.

대부분 필살기는 캐릭터의 1차 혹은 2차 각성기인데, 발동 타격 모션이 별도로 존재하여 이를 적중시켜야 시전된다.

특히 발동 모션 자체에 딜레이가 있어 게이지가 차올랐다고 무조건 TAB키를 연타하다가는 허공에 필살기를 버리는 것이 되니 주의하자. 그렇다고 너무 아끼다가 사망하면 그 즉시 필살기 게이지가 초기화되므로 융통성 있게 쓰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로 다른 유저의 필살기 유무는 상단의 캐릭터 체력바에서 必殺이라는 텍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상대가 어느 정도 체력이 닳았다면 항상 회피 후 필살기 사용을 염두에 두고 콤보를 넣자.


▲ 화면 하단 중앙에 있는 게이지가 점등하면 TAB키로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 상단의 체력바를 통해 상대의 필살기 유무를 파악할 수 있다


▲ 필살기는 사망하면 초기화된다. 지르고 죽자.




■ 전략 아이템 사용

전략 아이템은 상대를 쓰러뜨리거나 혹은 맵에 따라 랜덤으로 드랍되는 아이템을 획득하여, 1번 키를 누르면 해당 아이템의 효과가 발동한다. 간단하게 본다면 과거 (구)결투장에서 오일 플라스크나 디스크를 던지는 것을 연상하면 쉬울 것이다.

모든 전략 아이템은 1회성 소모품이며, 필살기 게이지와 달리 사망시에도 계속 들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이템에 따라서는 흡수의 에게느나 해머왕 보로딘 소환도 존재하는데, 잘 활용하면 필살기 못지 않은 존재감을 보여준다.


▲ 원거리 견제기가 없는 이단이 짱돌을 던저 견제하는 모습


▲ 에게느나 보로딘같은 사용 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략 아이템도 있다





■ 마음껏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자유 결투

화면 하단에 있는 메뉴바에서 자유 결투 혹은 랭크 결투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결투 모드를 바꿀 수 있다.

자유 결투는 말 그대로 전적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싸우는 전투이며, 옛날 결투장처럼 방을 만들어 최대 4명의 유저가 난투를 벌일 수 있다. 특별히 캐릭터 숙련도나 등급이 상승하지 않고, 말 그대로 실전에 앞서 연습하는 모드인 것이다.

기본 화면에서는 우측 자유결투장 목록에서 아무 방이나 클릭하여 입장하거나, 방만들기 메뉴를 눌러 스스로 방을 만들 수 있다.

각 방은 최대 4명까지 입장할 수 있으며, 방장은 엔트리를 클릭하여 참여 인원수를 제한하거나 혹은 늘릴 수 있다. 입장한 상태에서는 캐릭터 교체와 초대하기 기능을 쓸 수 있다. 옵저버모드 박스를 체크하면 엔트리에서 회색불이 들어오며 해당 방에 참여한 다른 유저들의 결투를 관전할 수 있다.


▲ 친구와 결투를 하거나 부담없이 연습하고 싶다면 자유 결투로 가자


▲ 최대 4명까지 참여할 수 있고, 방장은 엔트리를 2개까지 줄일 수 있다


▲ 전적이나 캐릭터 숙련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부담없이 즐기자





■ 어디 한 번 실력 좀 볼까? 랭크 결투

랭크 결투는 난투 모드와 1:1모드 2종류 방식의 PvP를 제공하고 있다. 난투 모드는 최대 4명이 한 방에 모여 서로 공격하는 배틀 로열식 전투다. 1:1 모두는 말 그대로 1vs1 싸움으로 특별히 변수 없이 실력적인 우위를 가리는 모드다.

화면 우측의 스타트 버튼을 클릭하면 매칭이 시작되며, 승리 시 티어 경험치 및 캐릭터 숙련도가 상승한다. 참고로 티어 등급은 1:1과 난투 모드 각각 개별로 표기되며, 승패에 따라 오르거나 떨어진다.

숙련도는 승패와 관계없이 해당 캐릭터를 얼마나 플레이 하였는가를 알 수 있는 등급이다. 계정의 티어 등급과 캐릭터별 숙련도 등급은 단축키 M키를 누르거나 화면 좌측 하단의 '내정보창'에서 상세 전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일반 게임과 랭겜의 차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 자유 결투와 달리 승리 시 티어 및 숙련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내정보창의 상세 전적으로 캐릭터별 숙련도 등을 체크!




■ 아케이드 모드와 연습 모드

아케이드 모드는 NPC와의 대결을 펼치는 모드로 총 6개의 스테이지가 있다. NPC의 인공지능이 생각보다 좋은 편으로 보기보다 난이도가 있다.

연습 모드는 아라드 대격돌에서 등장하는 모든 전략 아이템과 NPC와의 대련 등을 할 수 있는 모드다. 백스페이스 키를 통해 쿨타임 초기화를 할 수 있으며, 필살기 게이지 여부를 체크하여 판정을 확인할 수 있다.


▲ 생각보다 어려웠던 NPC와의 대전! 아케이드 모드


▲ 전략 아이템 유무와 필살기 게이지 등을 자유롭게 체크할 수 있는 연습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