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이 빠른 사냥과 레벨업을 위해 공격 능력에 치중해 왔겠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강력한 적들을 마주하면서 전투가 힘들어지는 걸 체험하게 된다. 고렙 사냥터에는 적들의 공격 하나하나가 위협적이고, 선공 몬스터도 다수 등장하기 때문에 여러 적을 동시에 상대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이때 방어력이 낮다면, 회복약 하나로 버티면서 사냥을 이어나갈 수 없을 터. 특히 근접 클래스는 적의 공격을 더 많이 받으며 싸워야 하기 때문에 방어력이 더욱 중요하게 다가온다. 따라서 40레벨 중반쯤 된 근접 클래스는 버프, 컬렉션, 장비까지 전투 시 방어력 100을 넘길 수 있도록 조금씩 생존을 염두에둔 사냥 세팅을 준비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근접 클래스 유저가 레벨업을 위해 STR에 스탯을 투자했고, 이렇게 40레벨 중반쯤 도달한 근접 클래스는 기본 방어 수치가 10 후반쯤을 기록한다. 사실 희귀 등급 방어구를 착용하거나 고급 등급을 안전 강화 수치 이상으로 강화하지 않으면 방어력 100은 넘기 힘든 선이다.

방어 100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스킬, 강화 주문서, 컬렉션, 장비 세팅이 뒷받침돼야 하고, 추가로 CON을 향상시켜서 스탯에 따른 방어력 획득 역시 중요하다. 그럼 비교적 쉽게 챙길 수 있는 방어력과 CON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장시간 사냥을 위해서는 특히 방어력이 중요하다.




■ 방어력을 챙길 수 있는 기본 스킬과 버프

- 비교적 쉽게 얻는 스킬, 버프를 통해 챙길 수 있는 방어력, CON
방어력 : 6~14 (개인 스킬에 따라 차이가 있다.) / CON : 1

◎ 방어력이 상승하는 일반~희귀 스킬

한손검 : 디펜스 오라 (버프 / 방어력 +4) (파이로 템플러는 스킬 각성으로 방어력 +8)
단검 : 부스트 이베이전 (패시브 / 방어력 +2)
공용 : 아머 마스터리 (패시브 / 방어력 +1)
공용 : 인크리즈 디펜스 (패시브 / 방어력 +2)


방어력을 챙기기 위한 세팅은 관련 스킬을 활용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40레벨대에 주로 획득하는 희귀까지 스킬을 살펴보면 근접 클래스 중 한손검과 단검은 방어력 상승 스킬을 하나씩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한손검의 희귀 스킬 디펜스 오라는 자신에게 사용하는 버프 스킬로 방어력을 4까지 상승시켜주는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게다가 한손검 클래스 중 파이로 템플러는 디펜스 오라 스킬 각성을 통해 그 효과가 두 배로 상승! 방어력이 무려 8이나 증가하며 순식간에 생존력이 향상되는 걸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단검 클래스의 고급 스킬 부스트 이베이전은 방어력이 2 증가하는데, 패시브라서 조건 없이 항상 적용되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 패시브로 방어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공용 스킬을 아인하사드 사제에게 신탁의 증표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증표 4,000개로 판매되는 아머 마스터리는 방어력 +1, 증표 130,000개로 판매되는 인크리즈 디펜스는 방어력 2를 영구적으로 높여준다.


▲ 방어력 패시브는 꼭 챙기는게 좋다.



◎ 전투 시 사용하는 강화 준문서

방어의 주문서 : 방어력 +3
각성의 주문서 : CON 포함 모든 스탯 +1


전투에 사용하는 강화 주문서 중에도 생존력이 향상되는 것들이 있다. 대표적인 주문서는 방어력이 3 증가하는 방어의 주문서와 CON을 비롯해 모든 스탯이 1씩 향상되는 각성의 주문서가 있다.

두 주문서 모두 잡화 상인에게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사용하기 좋지만, 각성의 주문서는 지속 시간이 360초로 유독 짧은 편이다. 하지만 방어의 주문서는 지속 시간, 효율 모든 면에서 실용적인 측면을 보이므로, 전투 시 항상 활용하는 게 좋다.


▲ 주문서는 쉽게 구매할 수 있으므로 자주 활용하자.




■ 컬렉션을 통해 추가 생존력 획득!

- 비교적 쉽게 얻는 컬렉션을 통해 챙길 수 있는 방어력, CON
방어력 : 4 / CON : 4 (스탯 상승으로 방어력이 1정도 향상된다)

◎ 아이템 컬렉션

민첩 수련 : 암살 비급 부스트 이베이전 4개 (방어력 +1)
이벤트 격전의 섬 정복자 : 정복자의 증표 1개 (대미지 리덕션 +1, 방어력 +1)

단검의 기본 기술 : 암살 비급 퀵 스텝, 모탈 블로우 (CON +1)
응축된 어둠의 힘 1 : +4 언더월드 각반, +6 다크스크리머 (CON +1)


다양한 능력치를 얻는 컬렉션 역시 방어력과 CON을 챙길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관련 컬렉션이 많지 않다. 가장 종류가 다양한 아이템 컬렉션에서는 고급 등급 스킬북 부스트 이베이전 4개를 수집하여 방어력을 1 증가시키는 '민첩 수련' 컬렉션이 그나마 가장 쉬운 편.

게다가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를 통해 방어력 컬렉션을 추가로 등록이 가능하다. 12월 31일까지 격전의 섬, 크루마 탑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복자의 코인 800개를 아덴 공보관에게 가져가면 정복자의 증표를 교환할 수 있는데, 이를 컬렉션에 등록하여 방어력을 챙기는 것. 단, 이벤트 컬렉션은 1월 22일 점검 후에는 삭제되므로 빠르게 챙겨서 해당 기간 동안 활용하는 게 좋다.

또한, CON을 챙길 수 있는 컬렉션으로는 고급 암살 비급 퀵 스텝과 모탈 블로우 등록으로 얻는 단검의 기본 기술과 안전 수치까지 강화된 언더월드 각반, 다크스크리머를 추가하는 응축된 어둠의 힘이 있다. 두 컬렉션은 각각 CON을 1씩 향상시켜준다.

이외에도 방어력과 CON을 얻을 수 있는 컬렉션은 많지만, 무기, 방어구, 장신구 등 다양한 장비를 안전 범위 이상으로 강화하여 등록하는 컬렉션이라서 수집이 쉽지 않다.


▲ 현재 이벤트 컬렉션을 통해 방어력을 얻을 수 있다.



◎ 아가시온, 클래스 컬렉션

[아가시온 컬렉션]
마법생물 어셈블! : 괴물눈, 골렘, 포자 펑거스 (방어력 +1)
눈, 물 : 운디네, 괴물눈 (방어력 +1)
정령이 최고야 : 운디네, 페어리' (CON +1)

[클래스 컬렉션]
보물을 찾아서 : 드워븐 나이트, 드워븐 워리어, 드워븐 로그, 드워븐 클레릭 (CON +1)


원한다고 얻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아가시온과 클래스 중 낮은 등급의 컬렉션으로 생존력을 챙길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해당 컬렉션은 매일 상점의 교환소에서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아가시온, 클래스 소환권과 상급 아가시온, 클래스 소환권만 꾸준히 구매해도 완성을 노릴 수 있다.

특히 아가시온은 클래스에 비해 종류가 적은 편이라서 일일 소환권과 합성을 병행하면 고급 등급까지도 얻는데 큰 무리가 없을 터. 먼저 일반 등급 아가시온 4종을 모으면 방어력 1을 획득하고, 고급 등급인 운디네, 괴물눈을 수집해 다시 방어력 +1, 운디네, 페어리 조합으로 CON 1을 획득하게 된다.

그리고 클래스 중에는 일반 등급의 드워프 클래스 4종을 모아서 CON 1을 추가할 수 있다. 클래스는 종류가 많아서 수집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하긴 하지만, 매일 소환권 구매를 잊지 않는다면 컬렉션 완성도 어려운 일은 아니다.


▲ 낮은 등급 아가시온 컬렉션은 쉽게 획득되는 편.

▲ 매일 소환권 구매를 잊지말자.




■ 방어 세팅의 핵심은 장비!

◎ 방어구

- 미스릴 세트 효과 : 방어력 +3, 콘 +2
투구 : 방어력 +7 / 상의 : 방어력 +10 / 장갑 : 방어력 +6 / 부츠 : 방어력 +7, CON +1

하의 : 강화 판금 각반 +4 : 방어력 +9
티셔츠 : 자경대원 셔츠 +4 : 방어력 +5
망토 : 기사의 망토 +4 : 방어 +7
시길 : 종류 상관없이 +1 강화부터 방어력 1씩 추가

- 세트 효과 제외 시 방어력 높은 고급 장비
상의 : +4 강화 판금 갑옷 : 방어력 +11
부츠 : +4 오키쉬 강화 부츠 : 방어력 +8


많은 근접 클래스들이 고급 등급 방어구 중 기본적으로 미스릴 세트를 +4까지 안전 강화하여 사용한다. 이 경우 얻을 수 있는 방어력은 세트 효과 포함 총 34, 여기에 CON 3이 더해진다. 여기에 추가로 하의, 티셔츠, 망토에 방어력이 높은 장비를 세팅하면 20 이상의 방어력을 얻는 셈.

고급 등급에 안전 강화 수치인 +4를 기준으로 보면 +4 강화 판금 각반으로 방어력 9, +4 자경대원 셔츠로 방어력 5, +4 기사의 망토를 통해 방어력 7을 얻는다. 이중 티셔츠와 망토는 완력의 티셔츠, 은빛 망토 등 좀 더 구하기 쉬운 종류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 자경단원 셔츠와 기사의 망토가 다른 장비에 비해 방어력을 1씩 더 올려준다.

마지막으로 시길은 기본 방어력은 없지만, 강화 시 방어력이 상승하므로 최소 +1 이상으로 만들어서 착용하는 게 좋다.

이렇게 착용 시 방어구를 통해 56 정도의 방어력을 지니게 되며, 이후 투구, 상의, 장갑, 신발까지 제작이 상대적으로 쉬운 미스릴 세트는 틈틈이 +5 이상 강화에 도전하여 스펙업을 노릴 수 있다.

만약 희귀 방어구를 1~2개 소유하면서 미스릴 세트의 세트 효과를 받지 않고 있다면, 상의와 부츠를 방어력이 좀 더 높은 강화 판금 갑옷과 오키쉬 강화 부츠로 교체하여 각각 방어력 1씩 더 챙기는 것도 가능하다.


▲ 희귀가 없다면 고급 방어구로 최대한 방어력을 챙긴다.



◎ 장신구

- 방어력 위주의 장신구

용맹의 목걸이 : 방어력 +2 (강화 시 스킬 저항 상승)
흑광의 귀걸이 : 방어력 1, 최대 HP 120 (강화 시 최대 MP 상승)
미스릴 반지 : 방어력 +2 (강화 시 명중 상승)
강철 팔찌 : 방어력 +1 (강화 시 최대 피 상승)
미스릴 벨트 : 방어력 +2 (강화 시 방어력 상승)


다양한 옵션을 챙기는 장신구 역시 방어력을 수집하는 소중한 장비다. 단, 장신구는 강화 시 상승하는 옵션이 목걸이는 스킬 저항, 귀걸이는 최대 MP, 반지는 명중, 팔찌는 최대 HP이며, 오직 벨트만 강화를 통해 추가 방어력을 획득할 수 있다.

고급 등급 중 목걸이는 용맹의 목걸이가 방어력 +2, 귀걸이는 흑광의 귀걸이가 방어력 +1, 최대 HP 120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미스릴 반지는 방어력 +2, 강철 팔찌에서 방어력 +1을 얻을 수 있으며, 마지막 미스릴 벨트가 방어력 +2로 각 부위마다 가장 높은 방어력을 가진 장신구들이다.

귀걸이, 반지, 팔찌는 2개씩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장신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방어력 총합은 12인 셈. 방어력만 가지고 장비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생존력이 모자란다고 여겨지면 장신구 교체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 장신구는 벨트 강화 시 방어력을 얻을 수 있다.



클래스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앞에서 말한 방어력 위주로 세팅 시 90~100 안팎의 방어력을 지니게 된다. 단, 상위 사냥터에서 공격을 버티기 위해서는 방어력 역시 중요한 부분이지만, 방어력 외에도 챙겨야 할 능력이 많기 때문에 방어력만 보고 모든 걸 세팅할 수는 없다.

스킬, 버프, 컬렉션은 획득 시 항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획득하는 게 좋으며, 장비는 입맛에 따라 타협하며 세팅할 필요가 있다.

또한, 희귀부터는 제작이 어려워서 제작 재료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제작이 쉬운 고급 방어구 위주로 +5까지 강화하면 비교적 안정적으로 추가 방어력을 획득할 수 있다. 이후에는 시길. 벨트 강화를 염두에 둘 수 있는데, 구하기 어려운 장신구 강화서보다 방어구 강화서로 강화되는 시길을 먼저 시도하는 게 좋다.


▲ 생존율을 높여야 전투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