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질병코드 도입하면 게임업계는 33조 원 손실"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가 국내에 도입될 경우, 이후 10년 간 약 31조 8,060억 원의 비용이 더 발생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최근 발표한 '게임과몰입 국제 공동연구'에서 조사된 비용편익분석에 따르면, 게임질병 코드 국내 도입 이후에는 편익보다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게임 중독자의 질병치료를 위해서 당사자와 국가가 부담하는 진료비와 의료보험료가 모두 병원의 수익으로 전이되며, 그 금액이 10년간 9조 1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의료업계와는 반대로,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국내 도입 이후 10년간 게임 업계의 경제적 손실은 약 33조 원에 이른다는 것이 본 연구의 분석이다. 또한 게임업계 종사자 수도 10년동안 자연 증가분에 비해 28,789명 정도 증가가 나타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또한, 본 연구는 정부개입과 갈등으로 인하여 정부 부처 및 관련기관들이 많은 행정비용과 시간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따라서 게임 전문 교육기관들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고 전했다.
반면, 질병 코드 국내 도입 이후 긍정적인 효과로 향후 10년간 게임이용장애 환자가 22,530명 정도 감축될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를 통해 발생하게 될 1조 1,960억 원 가량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분석이다.
본 연구의 비용편익 분석은 현재 게임 이용장애 상담, 치유 프로그램 등으로 보호받고 있는 사람들이 정식으로 의료 체계에 포함되며 얻어지는 추가적인 부분을 정책 시행으로 인한 편익으로 봤다. 그러나 사회 전체적으로 게임이용장애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고, 또한 이미 기존에 이들에 대한 여러 대응 조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이용장애 질병 등록으로 인해 증가하는 사회적 편익이 크다고 보기는 어렵다고도 언급했다.
한편 연구진은 게임 질병코드 국내 도입에 대하여 "긍정적인 게임 중독자 감소와 부정적인 낙인효과, 행정비용, 보호자 기회비용, 간병인 비용 등 비용들 사이의 정성적 차이에 대한 객관적인 비교는 쉽지 않은 만큼, 정책 도입에 대한 신중한 가치개입과 판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보스전 호평! 2차 FGT 마친 카잔, 테스터 평가는?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8 |
▶ [포토] '웰컴 투 명조랜드!' 홍대에서 펼쳐진 명조 이벤트 [2]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8 |
▶ [뉴스] 사전등록 3,500만 돌파! '젠레스 존 제로' 7월 4일 출..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29일 출시 앞둔 '레이븐2', 사전 다운로드 개시 [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 유니버스' 키운다 [2]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이원만 총괄 디렉터, 던전앤파이터 떠난다 [8]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쇼케이스, 6월 8일 ON AIR [14] | 양예찬 (noori@inven.co.kr) | 05-27 |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19]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14]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8]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